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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끊김 질문글입니다..

회원님의 사진
  • a_star_with_desert
  • 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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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lg u+사용중이고, 주택에 살고있습니다.
문제는 인터넷이 종종 끊긴다는 점인데, 인터넷 없음, 장치는 연결되어있으나 ~~ 하는 그 상황인데요.
lg u+고객센터에 전화할때마다 매번 같은 응답을 받는데 문제가 전혀 나아지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일단 주택바깥에서 동축케이블을 통해 모뎀으로, 모뎀에서 랜선을통해 공유기로, 공유기 wifi랑 공유기에 연결된 랜선을 통해 방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연결이 끊기면 wifi와 랜선 모두 인터넷 없음이 뜨게됩니다.

여러 테스트를 통해 끊기는 원인으로 보이는 것이 공유기 외부ip가 자동으로 변경되면서 가끔 192.168대역을 잡게되는데요, 이때는 인터넷이 안되고, dns서버로 핑도 안갑니다. (잘될때는 124.58.~.~으로 잡혀있음)

그런데, 고정ip를 통해 공유기의 외부ip를 여러 ip로 할당해도 바로 복구가 안되고, 무조건 유동ip를 통해 잡힐때까지 인터넷이안됩니다. 제가 빈ip대역을 못찾아서 그런걸수도있지만, 끊길때마다 30개정도씩 테스트해보는데 항상 안됩니다.

아파트 살때는 문제가 없던터라 주택으로 바뀌면서 그런건지, 외부에서 뭔가를 하면 그렇게되는건지 원인파악이 안되어서 질문드립니다.
lg측에서는 해당 주소지 근처에서 인터넷 문제가 많이 발생한것은 아니니까 다른 문제가 있을거라고 기사 출장을 권했는데, 지금 1년반동안 10차례가까이 끊기면서 3번불렀거든요.. 또 왔을땐 잠깐해결되니까(와서해결된다기보단 제가 가만히 노닥거리고있어도 시간지나면 해결되니까..) 안되는걸 확인시킬수도없고.. 고객센터전화하면 처음 10분동안은 기기껏다키세요~ 랜선뺏다꽂으세요~ 그 매뉴얼 그대로 하고있어야되고..

다세대주택인데 혹시 다른 주택에서 랜선을 잘못꽂거나 하면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건지도 모르겠고.. 도움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정리하자면 lg u+, 다세대주택 거주중이고
네트워크 구성은 케이블모뎀 - 공유기 - wifi/방 으로 되어있고
공유기로 들어오는 외부ip가 192.168대역일때 dns와 통신이안되며
고정ip를 통해 외부ip를할당해줘도 복구가 안되는게 문제입니다.

전체 댓글11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루다
    a_star_with_desert님, 안녕하세요~~!!
    저는 백메가의 이루다라고 하구요~~^ㅁ^)//
    귀한 시간을 내어 백메가에 걸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이쿠야~~!!
    댁에서 이용중이신 LG인터넷의... 잦은 끊김 현상으로 인해!
    매우 큰 불편을 겪고 계신데요~~ㅠㅠㅠㅠ

    지금 이 주소지(집)에서 LG인터넷을 이용하신 1년 반 동안
    기사님께서 여러 차례 다녀가셨음에도 소용이 없었군요~?!;;;

    1)
    그런데….일단 외부IP와 끊김과는 하등 관계가 없구요….
    192.168로 시작하는 것은 내부IP (=사설IP) 이옵니다~~!

    2)
    그리고 말씀하신 대로라면~~?!! 여기는 이미(?!)
    들어오는 LG 망 원천 '품질;부터가 좋지 않구만유~~ㅠㅠㅠㅠ

    동축케이블 기반의 "비대칭형 망" (HFC, 광동축케이블)으로
    들어가고 있다면~?! 핑이 불안정한 것은 기본?이구요~~;;;
    심한 경우에는 잦은 끊김으로 (특히 게임하실 떄) 고통받게 되쥬....

    ㄴ 통신사 꼼수에 속고 계셨습니다 : 대칭형 vs 비대칭형 (ver2.0) 
    : http://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1162

    즉, 지금 상황은~~?!!
    간섭과 노이즈에 취약한…. 비대칭형(HFC) 망의 순단현상이
    야기한 해프닝!으로.... 우선 판단/짐작 되옵니다….ㅠㅠㅠㅠ

    3)
    즉, 비대칭형 망인 것은 자명한 사실일 텐데요~~!!^ㅂ^a

    일반적인 비대칭형 인터넷은 Latency (지연속도, 반응속도)가
    문제거든요~?! 그런데 현재의 경우는...
    Latency를 넘어 신호단절까지 생기고 있는 거라서요~~ㅠㅠㅠㅠ

    즉, 이와 같은 경우라면 외부요인 변수가 너무 많답니다~~
    (날씨, 온도, 습도, 노후된 회선, 회선의 차폐 불량 문제 등등;;;)

    4)
    즉, 위와 같은 외부요인이 그 원인이 아닌지?
    기사님께서 내방하시어 확인해주셔야 하는 부분이구요~~!!>ㅅ<a

    만약 기사님께서 (그동안 다녀가시면서) 이 부분을 보셨다면?
    그리고 이 요인들이 끊김의 원인이 아니라고 한다면~?!
    라우터(공유기) 레벨 문제일 수도 있어요~~!!ㄷㄷㄷ

    (이 부분 역시 기사님께서 테스트를 해주셨을 것 같긴 하지만유;;)


    -------------------------------------------------------------------------


    즉, 현재 상황에서 정확한 요인을 알기 어렵구요….ㅠㅠㅠㅠ

    (기사님께서 다녀가셨을 때 어떤 부분을 봐주셨었는지~?!
    알 수가 없어서요~~ㅠㅠㅠㅠ)

    또한 혹시~~!!
    공유기를 제거하고!! 인터넷선에 단말기(PC)를 다이렉트로
    연결하였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단절현상이 있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도 테스트가 되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
    즉, 현재…. 가장 큰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은~?! (뚜둔)

    1) HFC (광동축혼합망 / 비대칭형) 망의 노이즈
    2) 라우터 레벨의 문제 : 두가지 이므로!

    공유기 없이 다이렉트 연결시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이에 대해서 테스트 해봐주시면 좋겠구요~~!!

    이미 해보셨음에도 역시나 마찬가지로 문제가 생긴다면…..??
    이는 LG인터넷을 쓰는 한 해결할 수 없으실 거예요...ㅠㅅㅠa
    즉, 타사로 갈아타시는 수밖에 없겠지요~~ㅠㅠㅠㅠ


    그럼 안내드린 내용 살펴보시고,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댓글로 말씀 남겨주세용!!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a_star_with_desert
    우선 비대칭형망은 맞는데, 통신사 바꾸는건 묶여잇는거때문에 안되고, 이 주소지에는 대칭형망이 안되고.. 암튼 인터넷 교체는 힘든부분이구요.. 벤치마크해도 지연속도는 1ms~3ms수준입니다(잘될때 기준이지만 안될때는 아예끊겨버리는거니까..)

    또, 외부ip와 내부ip개념은 조금은 이해하고있는데, 공유기에서 받는 외부ip가 분명  상위 기기에서 특정대역의 ip를 받았을텐데, 이게 끊길때는 192.168대역으로 자동으로 잡히는게 문제인것인데요. 내부ip는 신경쓰실필요없구요.. 신호가끊겨서 외부ip가 저렇게 바뀌는건지, 외부아이피가 잘못잡혀서 인터넷이안되는건지 인과관계는 모르겠지만요.

    인터넷이 안될때는 공유기를 제거하고 직접 노트북과 연결해도 똑같구요(당연하게도,  지금 문제는 공유기가 아니니까요. 기사님 세번 왔다가실동안 기기교체만 두번을 했습니다.)

    말씀하신것과같이 집 바깥에 선이 노후화됐던 어떤 문제가 있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되는데, 집주변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시네요

    여기는 전국에서 여러 문제를 제보받으시니 뭔가 비슷한문제가 있었을까 해서 도움요청해봤습니다. 뭔가 특이한케이스같은데...
    한번만 더 여러 해결책을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루다
    @a_star_with_desert아쿠, a_star_with_desert님~~!!

    안타깝게도… 지금 기술해주신 상황만 가지고서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ㅠㅠㅠㅠ

    또한 외부/내부 아이피의 변화는?
    직접적 원인이 아닌, 원인의 단서라고 해석하는 게 맞을 듯 하구요!

    종단국사 - L2스위치 - 종단 모뎀까지의 단말 구성을
    정확히 알아야 실마리가 잡힐 거예요!
    즉 이 부분은 LG유플러스 기사님(엔지니어님)께서 내방하시어
    원인을 도출해야 맞을 듯 합니다~~!!>ㅅ<)//

    단편적인 단서만으로 원인을 찾는 건 너무 어렵습니다….ㅠㅅㅠa
  • 회원님의 사진 오이소박이
    sk가입하고 여러 문제가 있어 서칭좀 하고 본사로 전화해 확인해 보니 저희집이 동축케이블로 연결된 sk인터넷이라고 했습니다.
    윗분이랑 똑같이 동축인건데.. 그래서인지 게임할 때 핑이 치솟는데 미치겠어요.
    정상적인 게임이 불가한 수준인데 통신사 이동 말고는 해결법이 없을까요?? 가입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위약금 많이 나올까봐 걱정입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오이소박이아이고..SK인터넷 품질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셨군요?ㅠ
    말씀해주신 상황을 봤을 땐 SK인터넷을 대칭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면
    선택지는 통신사 이동 밖에 없습니다.
    본사로 망 교체 요청을 하여 공사가 진행되면 좋겠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단순 요청만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ㅠ

    문제는 해지시 발생하는 위약금인데요~
    위약금은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승하는데
    가입하신지 얼마 안되셨다면 위약금은 크지 않습니다!
    물론 해지 위약금을 직접 확인해 봐야 겠지만 하루 빨리 해지하시고
    통신사를 이동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만약 해지하신다면 위약금 뿐만이 아닌
    가입하며 받으신 사은품은 모두 반납해야 할 텐데
    해지하시는 방향으로 결정하시면 해지 전 가입처 통해
    사은품을 반납해야 하는 게 맞는지, 맞다면 어떻게 반납하면 될지 확인하십시오!


    우선 오이소박이님 상황을 조금 더 살펴봐야
    알맞는 쪽으로 가이드 해드릴 수 있기에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질문1) SK인터넷을 개통한지 얼마나 되셨나요?
    그리고 지금 해지했을 때 발생하는 위약금을 확인해 주세요.

    ① SK 브로드밴드( https://www.skbroadband.com ) 로그인 후,
    ② 마이페이지 - 가입상품관리 - 가입상품 해지신청 / 취소를 눌러주세요!
    ③ 아래 주황색 버튼으로 되어 있는 '해지신청하기' 클릭!
    ④ 그러면 본인인증 방법으로 SMS인증 or 공인인증서 or I-PIN 인증이 나옵니다.
    ⑤ 인증 후 -> 이동된 페이지에 인터넷과 + TV가 "세트"라고 명시되어 있다면
    => 인터넷의 '해지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⑥ 이렇게 하시면 인터넷 + TV 위약금을 함께 확인할 수 있어요.


    질문2) 거주하고 계신 곳 주소를 알려주세요.
    말씀하신 인터넷 망을 체크하기 위해 여쭙습니다.
    주소는 지역명 뿐만이 아닌 번지수, 건물명, 동 호수 모두 필요하고요~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하자마자 빠르게 블라인드 처리해 드리니 개인정보 노출은 염려마세요!


    질문3) 가족(직계)분과 오이소박이님께서 쓰시는 핸드폰 통신사와 요금제 명칭을 알려주세요.
    인터넷과 핸드폰을 결합하면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기에 핸드폰 정보 확인은 필수입니다.

    *예시답변: 본인 SK핸드폰 T플랜 라지 / 에넥스텔레콤 알뜰A 데이터 1G 요금제
    => 예시와 같이 요금제의 정확한 명칭이 필요합니다.
    알뜰폰을 쓰신다면 예시처럼 사업자명과 요금제 명칭을 같이 알려주세요^.^


    질문4) 가족(직계)분께서 따로 쓰시는 인터넷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사용중인 통신사를 알려주세요.
    결합할 핸드폰이 없다면 인터넷끼리 엮어 패밀리 할인을 받는 방법이 있거든요.

    [참고글] 알면 득이 되는 인터넷끼리 결합 (일명 패밀리 제도)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25468
    위 글 내용을 함께 읽어주세요^.^


    질문5) SK로 변경하시기 전에 쓰셨던 인터넷이 있다면 통신사와
    해지하신지 얼마나 되셨는지 기간을 알려주세요.
    현재 동일 통신사는 해지 후 바로 재가입하는 게 불가하기 때문에 여쭙습니다.
    즉, 사용하셨던 인터넷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는 뜻입니다ㅎㅎ


    여기까지 총 다섯가지 질문입니다.
    질문 확인 후 댓글 남겨주시면 어떤 선택을 하시는 게 좋을지 방향을 잡아드릴게요.
    오이소박이님 소식 기다리겠습니당^.^
  • 회원님의 사진 오이소박이
    @김가영답변 감사합니다. 인터넷이랑 티비 해지 위약금은 5만원 언저리네요. 걍 위약금 내고 갈아타는 쪽으로 결정했습니다.
    sk인터넷은 본사 말고 대리점에서 가입했는데 상담사님 말대로 사은품 그대로 다 반납이라 하네요.
    가족이 쓰는 인터넷은 딜라이브 하나 있는데 누님이 kt로 변경할거라고 했고 핸드폰은 가족은 같이 결합 불가합니다. 걍 따로 봐주세요.
    저는 세븐모바일 쓰고 있고.. 인터넷은 sk로 가기전에 lg썼는데 lg는 비대칭이 아니었는지 sk처럼 핑 문제는 없었습니다.
    lg 해지한지는 이제 10일정도 되었네요.
    kt도 좋긴한데 스카이라이프도 저렴한거 같던데 가입 가능하면 요금 비교 부탁드립니다.
    sk 위약금 감수하고 바꾸는데 요금도 싼 곳으로 가고 싶거든요. 인터넷에 티비까지 요금이 은근 부담되서요..
    (주소 서울 **동 ***-*번지 ***호)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오이소박이흡..ㅠ.ㅠ 스트레스 받으며 3년을 버티느니 통신사를 이동하시는 게 해답이지용..!
    받으셨던 사은품 반납은 가입 후 입금 받은지 얼마 안되셨을 테니
    다시 해당 대리점으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입금하고, 해지하는 게 번거롭겠지만요ㅠ

    기존에 쓰셨던 인터넷은 LG통신사라면 LG는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현재 동일 통신사는 해지 후 3개월 이내에 재가입하는 게 불가하거든요.
    명의를 바꿔서 가입할 수 있지 않소?! 라고 하실 수 있지만
    명의 뿐만이 아닌 설치하는 곳 주소, 핸드폰 결합이력, 요금 납부자 명의를 살펴보며
    편법가입을 가려내고 있기 때문에 본사의 눈을 피할길이 없습니다.

    한편 저렴한 요금을 생각하셔서 스카이라이프를 이야기하셨는데 스카이라이프를 택하셔도 되지만?!
    누님께서 KT인터넷으로 변경할 예정이라고 하셔서요~
    누님이 KT인터넷으로 변경하신다면 오이소박이님댁은 KT로 가입하며 패밀리 할인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패밀리 할인은 모회선이 KT라면 추가하는 자회선 인터넷 요금을 할인해 주는 제도예요.

    [참고글] 알면 득이 되는 인터넷끼리 결합 (일명 패밀리 제도)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25468
    위 글 내용을 읽어보시면 패밀리 할인이 무엇인지 빠르게 이해되실 겁니다ㅎㅎ

    패밀리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카이라이프를 택하셨을 때와, KT로 가입하셨을 때의 요금 편익를 비교해 보고 결정하면 됩니다.
    그럼 요금과 사은품을 살펴볼게요!

    ※ 스카이라이프 가입
    스카이라이프는 KT망을 임대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KT와 동일한 품질이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문제는 없을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미 알고 계실 듯 한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말씀드려용ㅎㅎ

    100메가 일반인터넷 + SKY ALL(UHD 셋탑박스) 월요금은 29,700원입니다.
    사은품 혜택은 상품권 4만원과 현금 31만원으로 총 35만원이 지급되구요~
    설치비 36,300원이 첫 달 월요금과 함께 청구됩니다.

    이와 별개로 사은품이 없는 대신 요금 30% 할인을 받는 길도 있어요!
    똑같은 상품 구성으로 월요금은 20,900원으로 아주 저렴하죠.
    사은품은 없으며 설치비는 36,300원으로 동일합니다.

    두가지를 비교해 보면,
    ⓐ 사은품 받는 경우 => 3년간 납부하는 요금 719,200원
    ⓑ 30% 할인 => 3년간 납부하는 요금 752,400원

    30% 할인보다 사은품을 받으시는 게 약 33,200원 더 이득입니다.
    스카이라이프를 택하신다면 사은품을 받으시는 쪽으로 추천드려요!

    참, 공유기는 무상으로 임대되니
    따로 보유하고 계신 공유기가 없다면 가입하실 때 공유기를 함께 신청하세요 :)


    이어서 TV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스카이라이프 TV는 거주하고 계신 곳에 따라 TV가 설치되는 방식이 다릅니다.
    위성(IF) 방식과 DCS 방식 이렇게 두가지가 있죠!

    DCS의 경우 메이저 통신사의 IPTV(인터넷 기반)와 동일하고요~
    안테나(IF방식)는 위성접시가 집에서 개별적으로 설치되어 수신 받아 송출하는 방식이에요.
    날씨와 같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TV 끊김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ㅠ

    서울,수도권,인천,부산,대구,대전,광주, 울산의 경우 DCS 방식으로 설치되지만
    기사님 방문시 환경에 따라 위성(IF)방식으로 설치될 수 있습니다.
    위 지역에 거주하셔도 100% DCS방식으로 설치되는 게 아니죠ㅠ

    때문에 TV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며
    IF(위성접시) 방식으로 설치된다면 스카이라이프 TV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여, 스카이라이프로 택하신다면 꼭 TV가 어떤 방식으로 설치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설치 전에 기사님 통해 확인하시면 되구요!
    만약 IF(위성 접시)방식으로 설치되는데 이 방식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설치 취소 하시고 KT인터넷과 TV를 다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이어서 KT 월요금과 사은품을 살펴볼게요.
    패밀리 할인을 적용한다는 전제하에 계산해 보겠습니다.

    패밀리 할인 적용시
    인터넷(100메가/공유기 포함) 요금은 17,600원입니다.
    TV는 tv베이직 + 기가지니2 기준으로 15,400원으로
    => 월요금은 33,000원이 됩니다.

    사은품 혜택은 상품권 3만원과 현금 34만원이 지급되며
    인터넷+TV 설치비 38,500원이 부과됩니다.

    공유기는 함께 안내드렸어요!
    KT는 공유기 요금 1,100원이 따로 청구되는데
    구매하시는 것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개인 공유기가 없다면 같이 신청하세용 :)

    참! 따로 남겨주신 주소로 KT인터넷 망도 살펴봤는데
    대칭망으로 지원되며 100메가, 500메가, 1기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ㅎㅎ


    KT인터넷 요금까지 모두 살펴봤으니 편익을 비교해 봐야 겠지요?!
    스카이라이프는 위에서 이미 안내드렸으니 KT만 계산해 봤습니다.
    계산결과 KT인터넷 선택시 3년치 요금을 계산해 보면 818,000원이 됩니다.

    위에서 계산한 스카이라이프와 비교 했을 때  (719,200원)
    패밀리 할인이 적용되어도 스카이라이프가 더 이득이네요ㅎㅎ
    결론은 통신사를 변경하신다면 스카이라이프로 이동하시는 게 옳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시는 게 좋을지 방향이 잡히셨는지요?ㅎㅎ
    백메가 통해 가입하겠소! 라고 하신다면 댓글로 통화가능 시간과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연락처가 확인되면 백메가 전문상담원이 빠르게 전화드릴 겁니다.
    연락처는 010-XXXX-XXXX 남겨주시면 자동으로 블라인드 처리되니 개인정보 노출은 염려마세요!
    010-12**-**** <- 이렇게 감춰집니다ㅎㅎ

  • 회원님의 사진 오이소박이
    @김가영티비는 자주 시청하진 않아서 위성접시로 설치되도 그냥 스카이로 하려고요..
    sk가입 했던 대리점에서 kt로 가입하라며 계속 꼬시는데 백메가에서 가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요금 비교까지 해주셨는데 다른데서 가입할 순 없죠. 친절한 안내 감사했습니다.
    오늘은 통화가 어렵고.. 내일 12시 지나서 전화주세요~
    아.. sk인터넷은 제가 알아서 정리하면 되죠?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오이소박이아하! 스카이라이프로 결정하셨군요?!
    가입했던 곳에서는 해지를 한다고 하시니 붙잡을 수 밖에 없지요ㅎㅎ
    백메가를 택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요청하신 때에 맞춰 전화 드릴 예정입니다만..!
    연락처를 남겨주지 않으셔서요ㅠ.ㅠ
    댓글로 남겨주시는 걸 깜빡하신 거지요? 흐흐~
    연락처 부탁드립니다!

    참참! SK인터넷은 OSS라는 원스톱 전환 서비스를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이는 새로 인터넷을 신청하면 기존 인터넷이 자동으로 해지되는 제도예요 :)
     
    백메가 통해 가입신청 하실 때 사용하고 있는 SK인터넷이 자동 해지 되게끔
    OSS(원스톱전환서비스)를 함께 진행해 달라고 말씀하시면 되지요ㅎㅎ
    한편 OSS(원스톱전환서비스)가 무엇인지 생소하실 텐데 아래 링크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빠르게 이해되실 겁니다^.^

    [참고글] 초딩도 이해하는 원스톱전환서비스 (OSS)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22603

    SK인터넷+TV 해지 위약금은 월요금과 함께 청구되구요~
    댁에 설치되어 있는 모뎀, 공유기, TV셋탑박스는 모두 본사로 반납해 주셔야 하는데
    기사님이 직접 방문해서 수거해 가니 따로 수거 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
    반납하지 않으면 장비 반환금이 청구되거든요ㅠ
    이와 별개로 사은품 반납은 이전에 가입했던 대리점으로 반납해야 하니
    어디로 입금하면 되는지 계좌를 확인하시고 입금하시면 끝입니당!! 
  • 회원님의 사진 오이소박이
    @김가영시간만 적고 연락처를 빼먹다니..죄송합니다.  연락처는 010-93**-**** 입니다.
    OSS.. 듣기도 보지도 못한건데 좋은 제도네요~ 내일 통화할 때 이야기하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오이소박이흐흐~ 괜찮습니다!
    연락처 확인되었으니 내일 때에 맞춰 전화드릴게용!
    백메가 대표번호 1544-5823 번호로 연락드리니 꼬~옥 받아주십시오^.^
    그럼 내일 전화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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