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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고른 인터넷가입 업체가 수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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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곽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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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가입 및 불법대출에 대한 뉴스기사.jpg



인터넷 가입 피싱 사기는 오늘날에도 빈번합니다.

얼마전 제 동생도 "타 통신사 인터넷으로 갈아타셔서, 딱 1년만 사용하면 큰 혜택(?)을 드리겠다" 는 내용의 스팸 전화를 받고는

저에게 이런게 가능한지 물어보더군요 (당연히 말이 안되지요.. 😅)


곰곰히 생각해보면 피싱/스팸의 주범인 아웃바운드 업체들의 판매논리는, 보편적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제시하는 달콤함에 눈이 흐려져 어느 순간 피해자가 될 수 있지요.

아마 요 몇 달 사이에 -이와 비슷한 이유를 대며- 인터넷 가입을 권유하는 스팸전화나 문자를 안 받아보신 분이 대한민국에 없을 겁니다..ㅎㅎ



백메가 문의게시판에 올라온 스팸피싱 사례 문의글.jpg

[백메가 문의게시판에도 스팸/피싱에 대한 문의가 빈번하게 올라옵니다 😬🥶😬]



이렇게 혼탁한 상황이 유선통신 시장에 빈번하다 보니, 소비자들은 항시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 내가 선택한 업체가 사기를 치진 않을까?

- 손해보는 선택을 한 게 아닐까?

- 앞뒤가 다른 행동을 하진 않을까?

- 화려한 언변에 속아 기만당한 건 아닐까?


어느 영업점을 선택하든 소비자의 선택은 존중받아야 합니다.

다만 지키지 못 할 약속을 남발하거나, 허위와 과장으로 소비자 판단력을 흐리는 업체를 피하려면

최소 4가지 사항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적어도 사기, 피싱, 도용, 번복 등의 문제와 조우하시는 일이 없을 겁니다😄




1. 유선통신 사전승낙서가 있는가?

유선통신 서비스 사전승낙서.jpg

[대~충 요렇게 생긴 유선통신 사전승낙서가 회사에 비치되기 마련입니다]



인터넷 · IPTV · 집전화를 통틀어 유선통신이라 칭하고요~ 이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공인된 면허가 필요합니다.

2015년부터 방송통신위원회, KAIT(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주관하에 판매업체 심사가 의무화 되었고

이 심사와 현장점검을 통과한 업체들은 사전승낙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즉, 정상적인 인터넷가입 영업점이라면

무조건 유선통신 사전승낙서가 존재해야만 합니다.


또한 유선통신 사전승낙서에 기재된 정보가 →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 하단에 기재된 사업자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타 업체의 사전승낙서를 비치하거나, 홈페이지 상에 사업자 정보를 표기하지 않는 트릭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문제가 있는 업체들은 그럴듯한(?) 이유를 대며 ① 사전승낙서를 교부할 필요가 없다거나

② 사전승낙서 대신 명함이나 다른 문서를 보내드린다는 식으로 반론합니다만... 애초에 사전승낙서는 선택이 아닌 의무사항입니다.


사전승낙 심사절차는 "판매점이 갖춰야 할 최소의 구색을 확인하는 수준" 이기 때문에

이 정도의 가벼운 절차도 취하지 못할 위치의 업체라면 문제가 심각할 수 있습니다.




2. 내가 요청한 적 없는데, 먼저 연락왔다? = 무조건 패스

내가 요청한 적이 없는데 어느날 영업전화(혹은 문자)가 왔다면, 모두 불법 아웃바운드 TM에 해당합니다.

불법 TM의 본질적인 문제는 "내가 제시받은 조건이 사기냐 아니냐" 를 판가름하는 문제는 차치하고

나에게 연락을 취한 것 자체가 개인정보 불법 마케팅 활용에 의한 형사처벌 대상이라는 겁니다.



유선통신(인터넷) 스팸피싱 문자(SMS).jpg

[오늘날에도 요따위(?) 스팸문자와 전화가

여러분의 휴대폰 배터리를 광탈시키고 있을 겁니다]



이러한 불법 TM 업체들은 성함 · 연락처 · 통신 가입내역 등 소비자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취득한 후,

바지사장을 동원한 유령회사를 전면에 내세워 텔레마케팅 조직을 운영합니다.

게다가 피해자 숫자가 일정 이상 누적되면 폐업 후 개업을 반복하기에.. 경찰에 꼬리가 잡히는 일이 드물더군요.


소비자가 요청한 적이 없음에도 인건비 + 전화비 + 조직운영비 + 시간 + 리스크 비용을 감수해가며 혜택을 제공한다는 건

세상 이치에 맞지 않을 뿐더러, 불순한 의도가 깔려있음이 명백할 겁니다.

또한 법규 위반을 일삼는 업체에게 신뢰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겠지요^^;


이것저것 모르겠다 싶을 때에는 "내 의지와 무관하게 걸려오는 전화는, 나를 위한 것이 아니다." 라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사은품을 분할 지급하거나, 몇 개월 뒤 주겠다? = 무조건 패스

전형적인 폰지사기 구조와 비슷합니다.

피해자(가입자) 숫자가 일정 이상 누적될 때까지 버티기 위해, 사은품 지급을 최~대한 뒤로 미루는 것이지요.

그러다 어느날, 해당 업체는 온데간데없이 공중분해(?) 되겠지요?



또 이러신다 밥이나 드세요.jpg



애초에 유선통신 유통/판매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주 단위 정산을 원칙으로 합니다.

일례로 홍길동씨가 영업점을 통해 인터넷을 가입했다면 → 

코드점(본사)에서 약 7일 내로 홍길동씨에 대한 유치수수료를 영업점에게 지급합니다  → 

그리고 영업점은 유치수수료에서 소정의 마진을 제한 후 홍길동씨에게 송금하게 되며, 이게 바로 "사은품"의 정체입니다 ㅎㅎ


즉, ① 판매 독려를 위한 유치수수료가 영업점에게 항상 일시불로 지급되고

② 코드점 ↔ 영업점 지급시기는 아무리 늦어봤자 개통일로부터 7일 내외이며

③ 영업점 스스로가 행정적인 번거로움을 감수하며 소비자에게 분할 / 지연지급을 할 명분이 없습니다.


이치에 맞아보이지 않는 대부분의 현상에는 문제가 있는 법 아니겠습니까?




4. 개업한 지 오래된 업체인가?

어느 업종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신생업체보다는 업력이 오래된 업체를 선택하는 편이 리스크가 적습니다.

오늘날의 유선통신 업계는 소수의 대형업체 위주로 유통망이 형성되기에,

소규모 · 신생 · 개인업체는 영업 경쟁력 뿐 아니라 유통과정에서도 철저히 소외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바지사장을 내세운 피싱 · 사기업체가 많아, 거래이력과 신용이 부족한 업체는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배제되는 것이죠.


그나저나 아주 먼 과거에는 인터넷가입 업체의 업력을 알아보기 위해

① 웹사이트 도메인 개설일을 조회하거나

②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사업자 개업연월일을 확인했으나

오늘날에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제 3자가 사용하던 도메인 소유권을 양도받거나, 낙장도메인(비용지불을 하지 않아 소유권이 박탈된 도메인)을 취득하기만 하면

누구나 헐값에 오래된 연식(?)의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고요~

인터넷가입과 관계없는 사업자를 양도 · 종목 변경하면, 실제 업력과 무관한 사업자등록증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죠.



런던국밥.jpg

[묻지마 양도로 인해, 정체불명(?) 사업자 명칭과 도메인을 가진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날에는 유선통신 사전승낙서에 기재된 심사 통과일자를 바탕으로 실제 업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도의 시행년도가 2015년이므로, 심사 통과일자가 해당년도에 가까울 수록 → 업력이 오래된 업체라고 여기시면 됩니다.




마무리하며.

진화되는 인터넷가입 피싱 수법으로 불안함을 느끼는 분도 많겠지만, 그만큼 소비자 지식수준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엉터리 조건으로 가입된 인터넷을 한참 사용하고 나서야 깨닫거나, 아예 그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통신사 본사에 도움의 손길을 요청해도 "피싱 업체 ↔ 소비자 간에 벌어진 일은 본사와 관계없다" 는 식으로 책임을 회피하기 일쑤였지요.

하지만 오늘날 상황은 사뭇 다릅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상황에 문제가 있는 것을 금방 눈치챌 뿐더러, 해결을 위한 노력도 적극적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기/피싱을 예방하고 구제할 사회 안전망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너무 걱정마십시오. 행여 인터넷 가입 과정에서 피해를 입었는데,

마땅히 여쭤볼 곳이 없거나 본사에서조차 꼬리 자르기(?)를 시전한다면 댓글로 기탄없이 질문 남겨주시겠습니까?

최선의 해결법과 대안을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전체 댓글6

  • 회원님의 사진 마린
    이미 가입 피싱 당한거 같은데 어떻게 해야될까요?
    업체에 전화해서 이야기해도 뭐 이렇다 저렇다 하며 차일피일 미루다
    결국 사은품 못받은지 3개월째 되는거같습니다.
    그냥 차라리 해지하는게 낳은건지 아니면 방법이 있는지
    만약에 해지한다면 위약금 말고 또 문제될 게 있을지 궁금한것이 많습니다.
    일단 가입할때 이메일로 사은품 얼마준다는 내용을 적은 글?? 계약서?? 같은걸 받아두긴 했습니다
    지금 lg를 가입해놨는데 이거 해지하고 귀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길로 안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곽은정
    @마린약정 기간 내 중도 해지는 ① 사은품 환수(반납) ② 위약금 납부
    이렇게 2가지 비용적 손해가 발생합니다^^;
    적어도 ①의 경우엔 받은 것이 없으니 돌려줘야 할 금액도 없는 셈이에요.

    다만, 해지하고나서 사용 중인 통신사로는 바로 신규가입하는 게 불가능합니다ㅠ
    해지 후 같은 통신사로 신규가입을 하려면 유예 기간이 필요한데
    LG유플러스는 장비 수거까지 완료된 시점으로부터 3개월(93일)이 지나야만 한답니다;;

    아마 LG유플러스를 고수하시려는 이유는
    휴대폰+인터넷 결합을 도모하기 위해서겠지요? (아니라면 꼭 말씀해 주세유)
    만약 제 추측이 맞다면 어쩔 수 없이 현행 가입을 유지해야 해요😢

    하/지/만/ 그 전에 근본적인 문제를 짚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영업점이 비용 약조를 깼으니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니 다시 한 번 해당 업체에 전화해서
    "금일 내 사은품을 지급하지 않으면 방통위, 본사 고객센터에 민원을 넣겠소~"
    하고 말씀해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계약서를 받아두셨어도 호오옥여나 가입 업체가 폐업했으면
    추징할 대상(가입 업체)이 사라진 것이니 보상받기가 어려워요;;

    만에 하나 업체와 연락이 닿지 않는다면
    LG유플러스 본사 고객센터를 통해서라도 마린님의 상황을 이야기하며 민원 제기를 하여
    최선의 구제 대책이 있을지 확인해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부디 작게라도 보상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마린
    sk는 요금도 많이 비싸고 결합할인 받는거 때문에 lg 써야할거같습니다
    tv도 전보다 좋아서 lg를 쓰고싶습니다.
    전에 kt 썼는데 lg는 유투브에 넷플릭스에 뭐할게 많더라고요
    업체는 전화를 피하는지 안받아서 이제 거의 포기 상태였는데
    그래도 내일 마지막으로 전화해보고 안되면 lg에 전화해보겠습니다.
    지금은 다 퇴근했을거 같습니다
    처음에 차일피일 미룰때 더 쎄게 나갔어야 했었는데 (한탄 죄송합니다)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기회되면 귀사를 통해서 가입하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곽은정
    @마린마린님~! 좋은 아침입니다 +_+

    크흡.. 가장 깔끔한 건 업체와 연락이 닿고, 바로 사은품을 받는 것인데
    이미 전화를 안 받고 있다면 업체와의 통화로 해결하긴 거의 어렵겠군요ㅠ
    오늘도 연락이 닿지 않는다면 밑져야 본전이니 LG유플러스 본사에라도 꼭꼭 말씀해 보세요.
    잘 중재받았다는 소식으로 만나 뵙기를 (비록 무교지만^^;) 뒤에서 열심히 기도하고 있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마린
    도움주셨는데 결과는 말씀드려야할거 같아서요
    업체는 역시 전화 안받고 lg도 별로 해줄수 있는 게 없다식의 입장입니다
    그래도 죄송하다고 소정의 상품권을 주겠다했고 상품권 받는걸로 마무리지었습니다.
    어짜피 저도 lg를 쓸수 밖에 없는 입장이고 그만 신경쓸랍니다
    그업체가 지금도 운영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 제재를 가할 수 없는 게 씁쓸하기는 하네요.
    한탄 들어주시고 도움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곽은정
    @마린안녕하세요, 마린님~!
    아이쿠야;; 업체와의 연락은 호오옥시나 역시나가 되었군요ㅠ
    그나마 다행인 건 LG유플러스 본사에서 아예 꼬리 자르기(?)를 하진 않았네요😍
    아직 속상한 마음이 완전히 풀리지는 않았겠지만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여나 이용하시다 다른 고민이나 궁금증이 떠오르면 언제든 편히 들러주시고요,
    시간내시어 결과도 알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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