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달려라환이님의 글

Sk 대칭형 기가라이트 500MB 핑 튀는 문제

회원님의 사진
  • 달려라환이
  • 댓글: 1
  • 조회: 215
안녕하세요. 핑이 튀는 문제때문에 문의 드립니다.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을 하는데 인터넷 최초 개통당시초기에는 게임내 핑이 8~9ms정도였으나, 최근 12~15ms이며 핑이 심하게 튈때는 180ms까지 튀어 게임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컴퓨터의 문제일까봐 포멧후 윈도우를 재설치했으나 그대로이며, 핑이 튈때 컴퓨터를 재시작하여도 핑이 낮아지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핑테스트나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는 정상이라 기사님을 불러도 해결되지않을것같아 먼저 문의 드립니다.
주소는 구미시 ***로 *** ********* 입니다.

전체 댓글1

  • 회원님의 사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달려라환이님~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아이고.. 게임하다 핑이 180ms까지 튀면
    정상적인 플레이가 어려우셨겠네요;;

    1. 통신사 원천회선의 문제는 아닐 겁니다.

    알려주신 주소로 일단 거주지부터 가용조회해 보고 왔는데요~
    이 곳은 SK망이 대칭형(= 좋은 품질)로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통신사 원선문제로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에요


    2. 컴퓨터의 문제도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포맷까지 하셨으니 애먼 응용프로그램 (특히 그리드 딜리버리나, 각종 정크 보안앱)이
    통신에 병목과 장애를 유발하는 상황은 아닐것으로 짐작하거든요.
    따라서 다른 곳에서 원인을 찾아야 마땅합니다.


    3. 랜선불량의 가능성

    확률은 낮지만 UTP케이블의 물리적 체결이 불량하여 벌어졌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컴퓨터의 이더넷 포트를 청결히 청소하고, UTP케이블을 다시 재결합해봐주세요.
    만약 남는 UTP케이블이 있다면 교체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UTP케이블 체결불량은 보통 지연시간(핑튐문제)를 야기하기 보단,
    아예 순단(통신순간단절)을 야기하는 경우가 태반이라
    가능성이 낮긴 하나, 확인해봄직 합니다.



    4. 컴퓨터 인터넷 연결방식의 문제

    컴퓨터는 혹시 무선(와이파이) vs 유선(이더넷) 중 어떤 걸로 연결해두셨는지요?
    만약 무선이라면 당장 이더넷(유선)으로 연결하기 바랍니다.
    무선(802.11xx)는 방향성이 없는 통신으로 패킷 오버헤드 현상이 현저하기 때문이에요
    쉽게 말해, 유선 방식에 비해 latency와 패킷 손실이 크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게임을 플레이하실 때는 유선연결을 권장합니다.



    5. 게임 서버의 문제

    혹시 롤 이외의 다른 게임도 플레이해보셨는지요?

    "통신 품질"이라는 것은 상대적입니다.
    클라이언트 ↔ 서버 간의 라우팅 경로의 차이가 있을테고, 서버 상황도 천차만별이거든요?

    그래서 다른 게임플레이시에도 동일하게 핑튐문제가 발생하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동일하게 문제가 발생한다면 => 댁내환경에 원인이 있다는 뜻이 될 거고요
    롤에서만 핑튐문제가 발생한다면 => 롤 자체의 서버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6. 공유기가 원인일 가능성

    컴퓨터를 통신사 인입선에 다이렉트로 물려서 테스트해보셨는지요?

    쉽게 말해, 환이님 집까지 통신사의 회선이 들어올테고
    -> 그 회선은 보통 공유기(라우터)를 거쳐 -> 컴퓨터에 연결되는게 일반적입니다.
    이 패킷의 이동과정에서 원인불상의 연산 병목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래서 공유기 등의 중간 게이트웨이 없이
    통신사 인입선과 LOL을 플레이하는 컴퓨터와 직결해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핑 상태가 어떤지 살펴봐주세요!



    ---

    결국 아래 4가지의 테스트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1) 컴퓨터가 유선연결되있다면 랜선 재결합(혹은 랜선 교체 후 다시 테스트해볼 것)
    2) 컴퓨터가 무선연결되있다면 유선(이더넷)으로 연결해 다시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3) 다른 게임 플레이시에도 핑튐 현상이 없는지도 체크해야하고요!
    4) 통신사 인입선을 다이렉트로 컴퓨터에 물려서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품질문제는 생각보다 원인이 방대하기 때문에
    하나씩 용의자를 제거(?)해가며 테스트해주셔야 구체적인 원인을 규명할 수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내용만 봐가지고는 딱! 범인을 유추할 수 없답니다 ㅠ

    그러니 말씀드린 것들을 하나씩 살펴보시길 바라고요~!
    이후에도 소식 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제 답변이 환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용~! :) (꾸벅)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