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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기가라이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너무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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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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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라이트 500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500은 컼녕 핸드폰으로 속도측정을 하면 어떨 때는 0.73Mbps도 나오고 일상적으로 작동되는 대부분의 경우에도 80이 넘지 않습니다. 그나마 노트북 랜선 연결하면 200정도 나오고요, 그것도 오늘 하루만 해봐서 모르겠네요. 평소에는 노트북으로도 150이 넘지 않습니다.

 

속도에 지쳐서 이제는 그냥 해지를 하고 싶은데요... 위약금을 무는 게 너무 억울해서 속도 증명을 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50 60도 안되어서 다운도 제대로 못받으며 살아서요. sk로 전화를 하니 일단 내일 서비스 기사를 보내주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찾아보니 꼼수가 너무 많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혹시 기가인터넷이라면서 왜 이렇게 느린 건지 아실까요? sk인터넷 사용자 중에 저만 이런 건 아닌 것 같은데요. 그리고 제가 이걸 정당하게 해지하고 싶을 때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혹은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8일에 이사인지라 그전에 어떻게든 해결하고 싶어 방방곡곡 뒤지다가 여기에 문의드립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전체 댓글 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얄리버거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ㅎㅎ

    아마 인터넷 속도 문제로 알아보시다
    우연히 요기까지 들러주신 듯 한데요 +_+
    다소 이야기가 길어질 거 같아
    아래에서 하나씩 차근차근 짚어보며 말씀드리겠습니다.


    1. 일단 무선은 어쩔 수 없이 유선보다 불안정해요.

    유선(이더넷)은 Full-duplex 방식,
    무선(즉, 802.11xx)은 Half-duplex 방식의 통신을 하는데
    무선은 유선신호를 -> 802.11xx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는 데다가
    전체 패킷중량의 30% 정도를 "패킷 오버헤드"로 잃는(?) 대역폭이 있거든요 ㄷㄷ

    즉, Half-duplex + 거리 + 간섭 + 패킷 오버헤드
    => 이렇게 4종 세트(?!)를 고려하면
    무선으로 측정할 땐 속도가 낮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2. 게다가 인터넷 속도 측정값은 사용하는 툴마다 차이가 있어요.
    속도 측정이 상당히 까다롭고 복잡한 일이기 때문이지요.
    얄리버거님과 통신사간의 통신 상황(속도와 끊김)을
    제 3자(측정툴)이 알기 위해서는 통신 내용이 측정툴 서버를 거쳐가야 하거든요^^;

    내 단말기(PC 혹은 노트북) -> 내 통신사 기간망 (라우터 등) -> 측정툴에서 운용하는 서버
    이렇게 말이지요 +_+

    하여 측정툴(앱)의 서버 사정에 따라
    속도 측정값이 천차만별일 수 있고요~
    그만큼 "인터넷 속도 측정"은 측정하는 서버 영향이 큽니다ㅎㅎ


    3. 위와 같은 이유로
    우선 진짜로(?) 원천 망 품질에 문제가 있는지, 기분탓(?)인지
    확인해보기 위해 몇 가지 테스트가 필요해요~!

    1) 댁내 네트워크 모식도는 어떠한가요?

    즉,
    ① 모뎀 -> 공유기
            -> 노트북

    ② 모뎀 -> 공유기 -> 노트북

    중에서 어느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요~?
    (평소에는 노트북에서도 와이파이를 잡아 이용 중이신 듯 한데
    랜선을 연결할 때 어떠한지 알려주세요 +_+)


    2) 유선 속도 측정은 어디에서 해보셨나요?


    3) 벤치비를 통해서도 유선 속도를 측정해보시고 결과를 캡쳐해서 보여주세요ㅎㅎ

    앞서 말씀드린 거처럼 와이파이는 여러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정확도가 떨어져
    반드시 유선으로 연결된 단말기로 속도 측정을 해주셔야 하고요~
    대역폭을 잡아먹는 프로그램도 미리 모두 꺼주셔야 합니다^^;

    속도 측정할 땐 보통 벤치비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는데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부담없이 측정할 수 있으니 이를 통해 속도를 측정해보고 알려주세용
    (참고사이트:  http://www.benchbee.co.kr )

    또한, 혹시나 모뎀 -> 공유기 -> 노트북 연결로 사용하고 계시다면
    공유기를 배제하고 모뎀과 직결할 때 속도 측정도 함께 부탁드려요.


    4) 공유기를 구입한 시기와 모델명은 무엇인가요?

    공유기도 엄밀히 말해 하나의 컴퓨터인데다
    24시간 내내 가동되는 녀석(?)이니 수명이 존재하고, 성능(스펙)도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와이파이를 연결해서 이용하는 단말기 스펙도 중요하지요ㅠ)


    5) 인터넷을 사용 중인 댁의 주소지는 어디인가요?

    SK인터넷의 원천 망 품질 확인을 위해 함께 여쭈어요.
    인터넷은 "대칭형"과 "비대칭형" 이렇게 2가지 방식으로 제공되는데
    쉽게 말씀드려 대칭형 방식이면 -> 큰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지만
    비대칭형 방식이면 -> 인터넷 속도와 끊김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ㅠ

    인터넷은 우리가 앞으로도 계속 사용해야만 하고
    이 대칭형 vs 비대칭형 여부는 아주 중요한 문제여서
    조금만 시간내시어 찬찬히 읽어주세요~!

     - 통신사 꼼수에 속고 계셨습니다 : 대칭형 vs 비대칭형 (ver2.0):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1162

    헌데 안타깝게도... 어느 방식으로 제공되는지는
    본사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하여 저에게 댁의 정확한 주소지를 알려주시면
    비대칭형 문제가 있는지 직접 확인해보고 말씀드릴게요 +_+
    (공개된 공간이니 주소는 확인하자마자 블라인드해드릴게용)

    같은 건물이어도 집집마다(호수마다) 깔려있는 망 상태가 다른 경우가 있어서
    주소지에 동/호수가 있다면 꼭 함께 알려주시겠어요!?
    그래야 더 정확히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자~! 우선 문제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보기위해
    몇 가지 확인 및 테스트가 필요합니다ㅎㅎ

    1) 댁내 네트워크 모식도는 어떠한가요?
    2) 유선 속도 측정은 어디에서 해보셨나요?
    3) 말씀주신 측정 결과값은 다운로드 속도만을 말씀주신 건지요?
    4) 벤치비를 통해서도 유선 속도를 측정해보시고 결과를 캡쳐해서 보여주세요ㅎㅎ
    5) 공유기를 구입한 시기와 모델명은 무엇인가요?
    6) 인터넷을 사용 중인 댁의 주소지는 어디인가요?

    이렇게요^^;;
    찬찬히 확인해보고 화답해주시면
    모든 상황을 고려해본 후에 어느 것이 문제 원인일지,
    시도해볼만한 해결책이 무엇이 있을지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얄****
    @곽은정1) 기사분 말씀으로는 여기 모뎀이 필요없는 건물이라서 공유기만 설치했다고 하네요. 저는 공유기 통해서만 쓰고 있고요.
    2) 유선 측정은 세군데 (SKT, NIA, speedcheck)에서 했습니다.
    3) 네 어차피 둘다 들쭉날쭉 마구 바뀌긴 합니다.
    4) 사진 첨부
    5) 공유기 구입한 시기는 3년전입니다. 모델명은 저번 거는 SK브로드밴드에서 대여한 WAVE2 H734G였고요, 기사님이 바꿔주신 건 H624G입니다. 더 느려졌어요.
    6) 서울 은평구 **동 **-**, ***호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블러처리 부탁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얄리버거이곳이라면 FTTB (광케이블 -> 통신실 -> UTP케이블이 인입되는 방식)
    방식의 대칭형 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ㅎㅎ
    SK에서는 이를 "이밸리"라고 부르지요.

    헌데... 같은 이밸리(L2스위치 장비)라 해도
    사용자 위치(댁)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이어요ㅠ (SK의 종특(?)입니다ㅠㅠ)

    하여 기사님 내방을 통해 문제 원인을 확인하는것이 정확합니다.
    ISP(인터넷서비스제공사업자)쪽 장비나 관로 인입방식의 문제일테니
    현장에서 보아야 옳은 결론을 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마침 오늘 기사님께서 내방할 예정이라 하셨으니
    기사님과 함께 설치환경을 둘러보면서 문제 원인이 무엇인지
    찬찬히 확인해보심이 좋겠습니다 +_+


    또한, SK에서 보장하는 최저보장속도(SLA)는
    다운로드 속도 기준으로 250Mbps인데요~
    (업로드, ping은 보장하지 않고 오로지 다운로드 속도만을 확인합니다;;)
    여러번 측정하신 결과만 놓고 보았을 때 SLA 미만이니 너무 우려치 말아주세요~!

    단, 위면해지(위약금 면제 해지) 사유에 해당되려면
    "이용중인 서비스가 최저속도에 미달하여 5일 이상 감면을 받은 경우"여야 하기에
    여러번 장애신고하시어 품질 복구해달라고 말씀해주시고,
    더이상 복구가 어려우면 위면해지 처리해달라고 강력히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웬만하면 문제가 잘 해결되어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네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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