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에서 쓰는 SKB 광랜이 하루에도 몇 번씩 죽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해서 의견 좀 구하고자 글 올립니다. 도움이 될진 모르겠습니다만 집주소는 서울시 ***구 ***로 *** ***동 ***호입니다.
1. 약 두 달전 SKB 약정이 종료됐습니다. 그 때는 제가 해외에 있었어서 부모님께 백메가 전화번호 알려드리고 (전 지인들한테는 전부 백메가로 인터넷 하라고 추천합니다 이미 몇 건 올렸어요 ^^;;) 비교하셔서 선택하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실수했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냥 KT로 하시라고 할걸... 알고보니 SKB 재약정을 선택하셨더라고요.
2. 한국에 오고 나서 제가 인터넷을 써보니 하루에도 몇 번씩 인터넷이 완전히 죽어버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핑테스트를 해봐도 정상적으로 작동될 때는 패킷 로스가 전혀 없구요, 핑도 살짝 튀기는 (간헐적으로 14~18ms 정도) 하지만 그래도 문제없이 됩니다. 해외망은 원체 답이 없는 SKB라 이미지도 안뜨는 경우가 허다하고... 하지만 죽을 때는 예고없이 패턴없이 완전히 가버립니다. 작업 표시줄 우하단 속칭 "인터넷 없음"이 뜨면서 짧게는 3~4분 길게는 30분까지도 끊겨요. 트래픽이 심해질 때, 특정 작업을 할 때 이런 거 없이 가만히 있다가도 터지고 그럽니다.
3. 우선은 이게 제 랩탑에만 국한된 문젠지 확인해보려고 가지고 있는 다른 랩탑을 연결해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울러 부모님께서도 폰앱으로 라디오를 들으실때도 (와이파이 사용) 예전부터 계속 간헐적으로 끊겼다고 하시구요. 그저께는 BTV와 함께 다같이 죽었습니다. 단자함 세대 메인라우터를 리셋하는걸로 해결이 되긴 했구요..
4. 세대 내 셋업은 기본적으로 (단자함) - (세대 내 메인라우터) - (거실 라우터) - (BTV, 휴대폰, 랩탑 등등) 였습니다.
5. 고장신고를 넣어서 기사분이 오셨는데요, 아파트 지하의 동 메인단자함을 점검하시고 저희 세대 내 단자함도 점검하시고 했는데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말씀하셔서 우선 (거실 라우터)를 교체를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광랜 상품은 새 장비가 더 이상 안 나온다고 갖고 계신 중고 라우터로 교체해주셨는데 문제가 해결되진 않았습니다.
6. 두 번째 고장신고를 넣어서 다른 기사분이 오셨구요, 제 방에서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하니까 따로 추가 라우터를 단자함 내에 설치해서 제 방으로도 인터넷 선이 들어오게 세팅해주셨어요. 문제는 여전히 그대로... (참고로 공인IP를 할당받으려고 새로 설치된 라우터는 브릿지모드로 돌려놨습니다)
7. 이쯤되자 국사 (=기지국, 통신사)가 문제가 있는게 아닌 이상 단자함 메인라우터가 노후화돼서 트랜지스터가 맛이 간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생겼습니다.
8-1. 현재 두 번 기사분 불렀는데도 해결이 되지 않았으니 사실 상 세 번째 불러서도 해결이 안되면 품질해지가 가능한 사항이라는걸 백메가 검색으로 알게 됐습니다.
8-2. 두 번째 기사분이 기가 급으로 올라가면 모든 장비가 기가 브로드밴드 급으로 교체가 된다고 해서... 해외망도 너무 답답할 정도로 느리고 그래서 기가라이트로 올라가면 이 현상이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자 글 올립니다.
tl;dr = 1. 인터넷이 하루에도 몇 번씩 아예 죽어버림 (잘될땐 패킷로스x)
2. 기사 두 번 부름. 해결x
3. 세 번째 기사 불러서 해결 안되면 품질해지를 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기가라이트급으로 올라가서 장비 노후화로 인한 문제라면 그걸로 해결 보는게 나을까요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