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Dhlic님의 글

인터넷 이전설치 상황 좀 봐주실 분!

회원님의 사진
  • Dhlic
  • 댓글: 3
  • 조회: 186
안녕하세요, SKT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갑자기 회사 사정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강남에 월세방인데, 딜라이트?라는 생전 듣도보도못한 인터넷 업체고요, 특이하게 TV 선? 끝이 금속 나사처럼 되어 있는걸 TV 셋톱에 연결하고 TV 셋톱에서 랜선을 공유기에 꼽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제가 쓰던 인터넷이 아깝기도 하고 3달정도만 잠깐 쓰고 갈 생각이고 추후에 이사 갈 집이 인터넷이 있을지 없을지 확신이 안들어서 약정 안깨고 SKT 유지하고, 일단 SKT에 이전설치 전화를 넣어놨는데 문제가 생길까봐 염려되어서 질문 몇가지 드립니다.



1. 벽면 랜포트가 아니라 TV 셋톱을 통해 끌고 오는 방식의 인터넷 한계속도가 있나요? 이런 경우 500메가 인터넷을 써봤자 못쓰는 건 아닌지?



2. 제 자가집이 아닌 월세방 집인데, 원래 쓰던 딜라이트에 SKT 이전설치를 요청한다면 딜라이트 인터넷이 끊기고 SKT 회선이 들어온다던지 해서 나중에 집주인이 다시 딜라이트 인터넷을 기사를 불러서 활성화해야 하는 부분인지?(이 경우 제가 기사 비용을 지불해야할 것 같으니까요)



3. 현재 딜라이트 인터넷을 폰으로 와이파이 속도 측정해봤을 때 130~150Mbps 정도 나오는 것 같은데, 이럴 경우 걍 딜라이트 쓰고 있는게 나은지, 아니면 SKT 500메가가 속도나 안전성 측면에서 무조건 앞서는지?



이 정도 질문 드립니다. 전혀 아는 게 없어서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전체 댓글3

  • 회원님의 사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Dhlic님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아하, 이사가시는 건물에 딜라이브 지역인터넷이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나보네요!
    다세대/다가구 건물은 집주인분들이 일명 '멀티룸'이라 불리우는 기업용 인터넷을 넣어
    건물 전체에 인터넷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관리비에 이 비용을 함께 받아가고 있습지요 :-)

    그런데 이때문에 기존에 쓰시던 SK인터넷이 처치곤란(!?)에 빠져버리셨군요! ^^;
    이와 관련해 몇가지 질문을 남겨주셨는데 하나씩 답변드려보겠습니다.


    1. 말씀해주신 방식을 보면 동축케이블(HFC, 금속 나사로 연결된!) 기반으로 인터넷이 연결되있는 듯 합니다.
    이는 주로 TV연결에 쓰이는데 지역케이블 회사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이 케이블로 인터넷도 연결하곤 해요
    다행히(?) 이걸로도 최대 500메가급 속도까지는 사용하실 순 있습지요!

    다만, 동축케이블 기반의 인터넷은 일명 "비대칭형"이라고도 불리우는데,
    다운로드 속도는 정상적이나, 고질적으로 업로드 속도가 정상수준의 10% 밖에 나오지 않고,
    지연시간(latency)문제가 있어 버벅임/끊김등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웹서핑이나 영상스트리밍 시에도 불편을 겪으실 수 있어요ㅠ
    특히 게임처럼 0.1초의 반응속도(ping)가 중요한 활동의 경우, 비대칭형은 그야말로 최악이라고 볼 수 있죠;;

    반대개념으로 된 "대칭형" 을 사용하셔야 쾌적한 랜선라이프를 즐기실 수 있답니다.

    [참고글] 통신사 꼼수에 속고 계셨습니다 : 대칭형 vs 비대칭형 (ver2.0)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1162



    2. 전/월세는 퇴실시 원상복구가 기본이니
    원복하기 위해 설치비를 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현장상황이 어떤지에 따라 달라져요

    기본적으로 인터넷 회선 변경은 -> 기존인터넷 연결을 해제하고, 새로운 회선을 연결하지만
    만약 기존인터넷 회선을 죽이지 않고도(?) SK회선을 추가로 설치할 수만 있다면
    퇴실시 Dhlic님의 회선만 이전설치해가시면 그만이거든요.
    (다음 이사장소로 SK회선을 이전설치하게 되면 -> 월세방에 설치된 SK회선은 자동으로 연결이 끊어집니다)
    하여 이 부분은 기사님께서 나가보셔야지만, 알 수 있는 부분이에요!

    3. 한편, 어느 통신사의 인터넷이든 상관없이 "대칭형"으로만 연결되면 안정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칭형이란? 광(光)케이블 기반의 회선을 뜻합니다.
    업/다운로드 속도가 균일하게 잘 나오고, 지연시간문제없는 쾌적한 회선이죠.

    아쉽게도 지역인터넷은 대체로 비대칭형으로 연결된 경우가 대부분인데,
    메이저 통신사라고 해서 모든 지역에 대칭형이 들어가는 건 아닙니다.
    유선통신 1인자인 KT를 제외하고는 주소지마다 대칭형 여부가 복불복(!) 이에요 ^^;
    해서 해당 주소지까지 SK회선이 어떤 망으로 들어가는지 조회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SK인터넷도 딜라이브와 다를 바 없는 비대칭형이라면,
    품질차이도 거의 없으니 이전설치비 아낄 겸 그냥(?) 딜라이브를 쓰시는 게 나을 테니까요!


    백메가는 본사(센터)권한을 가져 SK 대칭형 여부를 조회해드릴 수 있는데요~
    확인이 필요하시면 댓글로 설치주소를 남겨주시겠습니까?
    주소는 확인하는대로 삭제하고 조회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번지 수 하나차이로도 조회결과가 극명하게 갈리니 꼭 정확히 남겨주세요!


  • 회원님의 사진 Dhlic
    @이상희네 조회 부탁드려요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 ****호
  • 회원님의 사진 이상희
    @Dhlic오! 다행히 이 곳까지는 SK망이 대칭형으로 잘 들어가고 있떠라구요 :-)
    FTTH이라는 망인데 Fiber to the Home의 약자입니다. 광케이블이 댁내까지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죠
    대칭형도 종류가 여러가지지만 개중에 가장 안정적인 회선이라고 이해하시면 되어요 ㅎㅎ

    여튼, 이 방법이라면 댁내 선로를 거치지않고 (기존 인터넷과 별개로) SK회선 설치를 받을 수 있을 확률이 높은데요!
    SK인터넷 이전설치를 접수하신 후, 기사님 내방하셨을 때
    "딜라이브 기존 회선은 살려둔 상태로, 제 인터넷만 따로 설치받을 수 있을까요?
    몇 달 있다가 다시 또 이사가야하는데, 딜라이브 회선 원복하려면 번거로울 수 있을 것 같아서요~" 라고 말씀해보시겠어요? +_+
    그러면 가능한지 기사님께서 살펴보시고 안내해주실 거랍니다💜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