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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구성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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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l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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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년반정도 전에 skylife로 인터넷 신청해서 사용하고 있고, iptime을 홈허브에 연결해서 사용 중입니다.

 

현재 대략적인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아요.

 

wz_2009132511_5ec5c18eaa0fcc3cc5b5aa3f0213b284.png
 

제 기억이 정확하다면, 이렇게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었는데

 

저번 1월부터 iptime의 유무선 공유기에서 인터넷을 전혀 못받아왔습니다.

 

핸드폰으로 iptime으로 오는 선을 연결했을 때, 정상작동을 했지만,

 

iptime에서는 그 신호를 제대로 받아오지 못하더라구요. (공인 ip로 고정도 해봤는데 안되었습니다.)

 

MAC주소를 변경해보거나, 공유기 리셋, 펌웨어 다운그레이드, 무선 확장기로 역할을 바꾸어서 실행 등등을 해보다가 도저히 안되어서 iptime에 문의하여서 새 제품(리퍼)으로 교환까지 받았으나,

 

잠깐 해결되었다가 다시 먹통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세팅을 잘못하고 있는건지,

 

아니면 정책이 바뀌었다는지 잘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혹시 이렇게 세팅하면, iptime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나요?

 

감사합니다.

 

전체 댓글5

  • 회원님의 사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HoldON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

    오!! 자세한 연결모식도를 남겨주셨군요~!
    라즈베리파이를 비롯한 수많은 IoT 단말기가
    댁내에 포진해있는 장면이 눈에 선하네유 +_+

    그나저나 도식상의 홈허브에 W/L 단자가 있고 + S-DMZ 설정을 수행한 것으로 보아
    DHCP 리스 기능을 탑재한 라우터의 일종으로 판단됩니다.
    즉, 내부 네트워크는 NAT 이중화되어 있는 상황이겠군요..!

    용의자는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하위 라우터(iptime) 계층에서 원인불상의 작동오류가 발생함
    2) 상위 라우터(skylife 홈허브) 계층에서 바이패스를 제대로 수행 못함
    3) 상위 - 하위 라우터를 잇는 UTP케이블이 운명을 달리하심;;
    4) 통신사 계층에서 인증수 제한 조치라는 QoS를 가동함

    이렇게요~!


    1. 일단 1번이 용의자가 되기 위해서는 iptime 공유기를 탈거 후,
    iptime의 WAN에 연결되었던 UTP케이블을 다른 단말기(컴퓨터 등)와 연결했을 때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동작해야 합니다.

    HoldON님이 말씀하신 "핸드폰으로 iptime으로 오는 선을 연결했을 때 정상작동을 했지만" 이라는 뜻은...
    휴대폰의 USB단자를 UTP(RJ45)로 변환하는 젠더로 연결했다는 의미겠지요~?
    (즉, LTE 등의 무선이 아닌 이더넷(ethernet) 통신의 연결성을 확인한 것이 확실한지 궁금합니다 +_+)

    보편적으로 종단에 위치한 UTP케이블의 인터넷 작동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은
    데스크탑 컴퓨터나 노트북을 쓰는 게 일반적이라 여쭙습니다.
    더군다가 iptime 단말기를 교체했음에도 불구하고
    작동불능이 연속적으로 발생했다는 것은 확률상 믿기 힘듭니다 ㄷㄷ
    그런식으로 얼개맞는 상황이 연출되었다면 운명적인 로또 구매(?)의 계시일지 모르겠어요ㅎㅎ

    한편 공유기 리퍼와 동시에 어댑터(전원수여장치)도 교체받았는지 궁금해요~!
    iptime은 훌륭한 라우터를 합리적 가격이 공급하는 멋진 회사긴 하지만
    전원수여장치의 내구성은 그리 좋지 않은 편이거든요ㅠ
    만약 라우터의 전원수여가 불균형하다면 작동성능에 영향을 주지요.

    결국.. iptime을 용의자로 지목하기에는 어려우나,
    어댑터를 교체하지 않았다면 전원수여장치의 고장 및 성능저하를 의심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2. 또한, 2번이 용의자가 되기에도 깨나 힘듭니다.
    물리적 혹은 소프트웨어적 오류가 발생할 때
    "특정 기능"만 한정되어 상실되는 상황은 극히 드물기 때문이지요^^;
    S-DMZ는 포트포워딩이나 DMZ와 같은 트래픽 협상에 관여하는 기능인데
    이 협상에 문제가 있었다면 LAN1에 연결된 셋탑박스도 문제가 있어야 함이 마땅합니다.


    3. 의외로 3번이 용의자인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상상하기 힘들겠지만.. 등잔 밑이 어두워 발생하는 사건이 생각보다 많잖아요? ㅎㅎ)

    우리가 사용하는 UTP케이블(일명 랜선)은 상대적으로 얇은 피복안에
    구리심이 8가닥 들어가 있을 뿐인데
    요것이 그리 내구성이 좋지 않습니다 ㄷㄷ

    만약
    1) UTP케이블이 접힘이나 찍힘 등에 의해 단절이 발생했거나
    2) UTP케이블의 꼬다리(일명 RJ45단자)가 노후되었거나
    3) RJ45의 체결상태가 올바르지 않았다면
    지금과 같은 현상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어요.

    즉, 가장 좋은 확인법은
    상위 라우터에 -> 새로 구매한 UTP케이블을 직결해보는 것이에요.
    이때 "직결"이라 함은 벽면 랜포트 등 "내부선로"를 거치지 않은 연결을 의미합니다.
    (선로간 아이솔레이션 이슈가 댁내 매립된 벽면에서 발생했을 수 있으니까요^^;;)


    4. 마지막 문제는 아래 꿀팁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_+

     - [참고링크글] 컴퓨터 인증수 제한?!: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244

    즉, 통신사들은 원칙상 1개의 인터넷 회선에 복수의 단말기 연결을 불허하기에
    혹여나 3대 이상의 단말기를 연결하여 사용 중이시면
    (유선만의 문제가 아닌 무선 연결도 인증수에 포함됩니다^^;)
    요 문제를 겪을 수도 있어요ㅠ


    다소 답변이 길어졌는데요ㅎㅎ
    일단 적어도 세 가지 확인 및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1) 하위 라우터의 WAN에 연결된 UTP케이블을 데스크탑 등의 단말기에 연결해보셨나요?
    혹시 연결을 안 해보셨다면 어떠한지 테스트해볼 필요가 있어요~!

    2) 전원수여장치도 함께 교체받으셨는지요?

    3) 새로 구매한 UTP케이블을 구입하여
    상위 라우터 ↔ 하위 라우터(혹은 데스크탑)과 직결해서 확인해보셨나요?

    이렇게요~!
    하나씩 찬찬히 확인해보면 "잡았다 요놈(?)~!!"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HoldON
    일단 1번은 돈이 드는 일이라 아직 시도해보진 못했습니다.
    2번은 말씀해주신 것 처럼 아닌거 같고,
    3,4번은 제가 확인했을 때는 이상 없었습니다..
    사실 근데 1번으로 해결이 될 지 모르겠네요. 어댑터는 보증기간이 없는건지, 쓰던 거 그대로 주셨다고 하더군요..
    한번 새로 사서 시도해보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곽은정
    @HoldON물론 모든 방법을 시도해보아도 해결이 안 될 수도 있지만
    확실한 원인을 알 수 없기에 테스트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ㅠ 크흡...

    하여 우선은 찬찬히 하나하나씩 시도해보시기를 권유드리고요 ㄷㄷ
    부디 이 중에 원인이 있어서 잘 해결되었다는 기쁜 소식으로 만나뵈었으면 좋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HoldON
    @곽은정현재, 12V 2A 어댑터를 사용 중입니다.
    다른 제품의(정상 작동하고 있습니다)
    12V 3A 어댑터를 사용하여 작동 여부를 확인해 보고 있는데
    마찬 가지로 아주 잠깐 정상 연결되었다가, 바로 연결이 안되게 되네요.
    제품의 고장을 우려할 순 있지만, 이걸로 작동이 될 거같다 정도는 알 수 있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이 이상은 iptime 제품에 대한 문의인 거 같아서... 여기에 물어보기엔 좀 그렇네요 .. 조언 감사드립니다. 아무래도 공유기 제품을 교환하는 방향으로 가야겠네요 ㅠㅠ.
  • 회원님의 사진 곽은정
    @HoldON어댑터도 돈이 들어가는 문제이니 선택하기 어려우시라 봅니다ㅠ
    하지만 이율배반적으로 기회비용이 없으면 원인파악도 불가능하겠지요;;
    (아마 아이피타임 쪽에 다시 한 번 교환도 문의할 예정이신거죠~?)
    부디 제품 교환으로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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