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밝은하늘님의 글

안녕하세요~ 공유기 관련 궁금한 점이 있어요~

회원님의 사진
  • 밝은하늘
  • 댓글: 3
  • 조회: 1,811

공유기 속도저하 관련 검색하니 백메가가 가장 많이 나오고 있어서

질문좀 드릴려고 합니다.

 

최근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거나 그런 느낌은 없었는데

 p2p 사이트를 요즘 잘 이용을 안했거든요 

 

그냥 사용하고 있었는데 몇일 전 속도체크를 해보니

저는 sk기가라이트를 쓰고 있는데 속도가 100메가도 안나오는겁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서 아파트 인터넷을 초기화 한다나 어쩌나 한다고

다시 체크해 보라고 해서 해봤는데 똑같아서

오늘 기사님이 방문 하셨는데

 

기존에 제 방에 있던 와이파이되는 sk공유기를 거실로 옮겨서 

속도저하가 일어났다고 말씀 하시네요

 

인터넷 분배기함에서 원래 안방으로 들어가던 선을 거실로 옮기고

방에 있던 sk공유기를 거실로 옮겼는데 속도저하가 일어날 수 있는건가요?

 

기사님께 죄송스럽게도 따지듯이 물었지만 비전문가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본사편을 들고 있다고 생각해서요.

 

솔직히 100메가보다 돈을 더 주고 기가라이트를 쓰는데 좀 그렇잖아요? ㅠㅠ

 

 

 

전체 댓글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밝은하늘님~!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구글링하다 요기까지 들어오게 되셨군요 ㅎㅎ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에구.. 본사 기사님께서 알기 쉬운 설명들로 잘 설명해주셨다면
    이리 따로 알아보시는 일이 없으셨을텐데 요 부분이 쪼끔 아쉬웠던 게 아닐까 싶어요^^;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어도 일반 사용자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신다면
    본사 소속기사님이여도 꽤나 신뢰가 갔을텐데 말입니다 ㅠ (넘 아쉽네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유기나 데스크탑 설치위치만 변경하여도
    기가급속도에서 -> 100메가급으로 떨어지는 경우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세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1) 구내선로 상황
    기가급 속도를 위해선 4페어(8가닥)짜리 UTP케이블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연식이 오래된 곳은 구내선로가 2페어(4가닥)으로 구성된 곳들이 더러 있어요
    때문에 통신사들은 종단지점에 "증폭장비"를 두어 기가급속도로 뻥튀기를 해주곤 한답니다+_+
    (이는 현대과학의 꽃이지요~ ㅎㅎ)

    즉~! 거실과 방의 UTP케이블 가용형태(2/4페어)가 달라 발생했을 수 있고요~!

    혹은 사용하시는 "SK공유기"가 증폭역할을 하고 있었다면
    공유기 하위에 연결된 기기들은 기가급으로 뻥튀기되어 기가급 속도가 잘 나오지만,
    구내선로(벽면 랜포트/2페어)를 통해 연결된 데스크탑은 100메가급으로 떨어졌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생각보다 흔하게 자주 일어나는 일이에요


    2) 시그널(신호) 협상 실패
    인터넷 1000base 협상이 이뤄져야 기가비트 인터넷이 가동되기 마련인데
    원인불상의 수많은 이유들 중 하나(혹은 복수)가 발동되어 nego에 실패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이 경우 보통 모뎀 및 라우터(공유기)를 재부팅하면 해결되기 마련입니다.


    3) RJ45 접촉 불량
    위 1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4페어가 오롯이 작동해야 기가비트 1000base가 가동됩니다~!
    하지만 단말기의 이더넷(ethernet) 포트나 UTP케이블의 연결상태가 불량하거나,
    UTP케이블의 찝힘 등으로 해당 현상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어요.
    랜선은 생각보다 예민한 존재라 조금만 찝혀도 속도유실이 자주 발생하거든요
    (백메가 통해 속도문의 주시는 분들의 절반이상의 원인은 랜선이었을 정도입니다ㄷㄷ)


    -----

    물론.. 현장의 기사님이 상황을 제일 잘 아시겠지만,
    표면적인 상황만 놓고 볼 때에는 1번원인이 가장 유력하지 않을까 싶고요~
    (말씀해주신 것처럼) 면피용 답변으로 일관했을 가능성도 있긴 할 겁니다^^;
     
    결국 현장에 위치한 사용자가 기사님 답변의 진위여부를 파악할 수 있을 만큼의
    네트워크 지식을 갖춰야 진실을 알 수 있기는 해요 ㅠ

    저희가 큰 도움은 되어드리지 못하겠지만,
    도움드릴 수 있는 한에서는 힘껏 써포트해드릴테니
    언제든 궁금한 점 떠오르시면 부담없이 찾아주세요! ^ㅡ^~!
    제가 밝은하늘님 곁에서 같이 살펴봐드리겠습니다 :-) ㅎㅎ


    ps. 참, 백메가가 무얼 하는 곳인가~ 궁금하실텐데
    저희는 인터넷 가입업체랍니다 ^ㅇ^)/
    신규가입이나 재약정을 도와드리고 사은품을 지급하는 고러한 업체지용ㅎㅎ

    차후 이 부분에 대해서도 상담 필요하시면 부담없이 찾아주세용! :-)
    가입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밝은하늘
    @이상희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어제 이렇게 글을 올려놓고 검색도 많이 해보기도 하고
    생각이 많았었는데 이렇게 확인하니 1번 원인이 가장 큰 것 같네요

    아무래도 100메가 상품이랑 기가라이트 상품이 가격이 다른데 속도가 안나는데
    뭔가 더 내고 있다는 생각이 더욱 지배적이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보니 이해가 빠르게 되네요 아무래도 제 실수일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기사님께 따지듯이 물을건 아니었는데 콜센터에서 기사님 방문하시면
    언제부터 속도저하가 일어났는지 확실히 알 수 있다고 했는데 기사님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상황만 보고서는 유추하는 것 같아
    더욱 그러했던 것 같네요

    기사님께 욕하고 그런건 아니지만 흥분해서 죄송하다고 문자 드렸고요

    다른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재약정도 도와주신다고 했는데
    잘 기억은 안나는데 인터넷 과 와이파이 상품만 이용하고 있는데
    약정기간이 끝나고 약정없이 그냥 사용하고 있는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브로드밴드 홈페이지 들어가보니 세트약정 : 무약정, 서비스 약정 : 무약정
    이렇게 나와 있는데 약정기간은 끝난거겠죠?

    이것도 동일한 sk로 인터넷 재약정을 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밝은하늘아이구.. 제가 밝은하늘님과 같은 상황이었어도 충분히 그랬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통신상품자체도 복잡한데 네트워크는 일반 사용자가 더 알기 어려우니
    혼자 힘으로 알아내는 데 한계가 있고,
    믿을만한 곳은 본사밖에 없는데 대처도 살짝 미흡한 부분이 있었으니까요..

    그래도 기사님과 잘 마무리하신 듯 하여 다행입니다 ㅎㅎ


    한편, 말씀주신 상황이라면 인터넷, 공유기 약정은 종료된 걸로 보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재약정을 하실 수 있는 상태에요

    물론 유선통신(인터넷, tv, 집전화)상품은 휴대폰과 다르게
    약정이 종료되어도 약정할인은 유지되다보니 요금인상이 되지 않고,
    때문에 이상태로 쭉~ 사용해보셔도 상관은 없는데요!

    어차피 앞으로도 써야할 인터넷이라면
    스스로 약정노예(?)가 되는 한이 있더라도 혜택을 챙기심이 좋지 않겠습니까 ㅎㅎ
    조만간 타사로 이동할 계획을 가지고 계신 게 아니라면
    재약정 하셔서 요금할인이나 상품권을 챙겨보셔야 합니다 ^ㅡ^


    에구.. 그런데 아쉽게도 백메가는 KT,LG만 재약정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하필 딱! SK만 재약정 정책을 보유하고 있지 않네요 ㅠㅠ 크흡
    그래서 이 경우에는 본사를 통해 재약정해주셔야만 하고요~!

    이리 만나뵙게 된 것도 인연이니
    한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재약정 혜택은 일정하게 정해진 거 없이
    밝은하늘님의 전화를 받은 본사상담원 재량껏 제공되는데요~

    통신사들은 치사하게도(..ㅠ) 통신사를 유지할 것 같으면 -> 혜택을 짜게 주고,
    진짜 해지할 것 같으면 -> 달콤한 혜택을 제안해서라도 붙잡으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이를 이용해 혜택을 최대한 받아봐야해요.

    이를 일명 "해지신공"이라 부르는데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참고글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0942


    호옥~시나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블랙컨슈머를 조장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사실 해지신공(해지방어)는 구조적 결함에 가까워요 ^^;
    통신사엔 이탈하는 사용자를 잡기 위해 "해지방어"의 예산이 별도로 잡혀있고,
    이 예산은 사용자들 월 요금에 녹아있습니다.

    헌데, 목소리내는 사람들만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으니 이는 심각한 역차별입니다.
    그러니 숨겨진(?) 이 혜택은 마땅히 받아봐주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여 우리는 적당히 잘 이용해서 혜택을 잘 챙겨보자는 말이지요^^;

    물론 본사 고객센터 상담원분께
    너무 조르기(?)를 시전하면 눈물을 훔칠 수 있으니
    적~당히 강조해주시면 -> 매너인으로써 오랜시간 사랑받으실 겁니다! >_<



    음.. 처음 시도하시는 거라면 어려우시겠지요? ^ㅡ^
    제가 대사를 적어보았으니 이렇게 이야기해주시면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 대사 --

    CASE1) 휴대폰 결합이 안되있으실 경우

    “안녕하세요 해지문의드리려고 전화드렸습니다.
    약정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홈페이지 보니 종료된 것 같던데 맞나요?

    (피드백 들어보시고)
    그럼 지금 해지해도 위약금 없는거죠?
    KT로 이동하면 사은품 14만원을 준다고 해서 이동하려 합니다.
    월요금 차이도 안나는 것 같아서요"



    CASE2) 휴대폰 결합이 되어있으실 경우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해지문의드리려고 전화드렸습니다.
    약정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홈페이지 보니 종료된 것 같던데 맞나요?

    (피드백 들어보시고)
    그럼 지금 해지해도 위약금 없는거죠?
    결합해서 싸게 쓰고 있긴 한데 어차피 휴대폰 결합은 다른 통신사에도 다 있는 거라고 해서요
    그냥 이참에 인터넷 품질 좋다는 KT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이동하면 사은품도 14만원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 대사 끝 --

    이런 식으로 이야기해주시면 됩니다^-^
    꼭 동일하게 하실 필요는 없고 응용해서 말씀해보셔도 되어요 ㅎㅎ

    그럼 상담원분이 이야기를 듣고 적절한 혜택을 제안해오시지 않을까 싶고요~
    재약정 혜택도 들어보실 수 있을텐데 고민하는 척하면서 끊어주세요!
    그리고 듣고오신 조건을 저에게 알려주시면 적정수준인지 살펴봐드리겠습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정말 해지를 염두하는 것처럼 밀당”하시는 게 중요하니,
    메소드연기(?)를 준비하셔서 통화해보시길 바랍니다~! :-)

    좋은 소식 들려오길 바라겠습니다^^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