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고성이님의 글

LG U+ 공유기 문의 드립니다.

회원님의 사진
  • 고성이
  • 댓글: 1
  • 조회: 1,729

저는 주택에서 LG U+ slim 공유기를 사용 중입니다.

어느날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것을 느껴서 인터넷 서핑으로 정보를 알아내다가

다운로드 속도랑 업로드 속도가 평균이랑 차이가 나는 것을 보고 놀라서 서핑을 계속 더 자세히 하게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평균과 100mbps정도 차이가 났고, 업로드 속도가 450mbps 정도가 차이가 납니다..

저는 비대칭형인데 좀 심각한 상태도 느끼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경우 위약금 면제나 신고 등 고발하는 쪽으로 생각하시는걸 보고 어떻게 해야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제가 잘 모르는 상태에서 봤을 땐 다운로드 속도나 지연시간은 괜찮게 나오는 것 같아서 업로드 속도만 해결 된다면

계속 LG 공유기를 사용해야 되나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다른 공유기도 사용할 생각도 있고 LG공유기의 비판이 많아 얘기를 듣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사진 첨부도 해 놓을 테니 의견을 말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여기까지만 찾아보고 좀 쉬어야겠습니다.wz_2109506790_71b4861cf5686d3b404570f1c0c6f993.png
wz_2109506790_b9d2e2e7de7fac1a99c8b218ab6d8118.png
.

전체 댓글1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고성이님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아이쿠야;; 인터넷 속도때문에 스트레스 왕창 받으셔서
    구글링하다 여기까지 방문하게 되셨나봅니다;; ㅠ.ㅠ

    1. 일단 띄워주신 사진을 보면 전형적인 '비대칭형'의 모습이에요
    비대칭형은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차이가 극명한 걸 보고 붙여진 네임인데
    심각한 경우에는  업/다운로드 간의 차이가 10배정도 나기도 하죠..! ㄷㄷ
    -참고글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1162

    헌데 비대칭형의 근본적인 문제는 지연시간(Latency) 입니다.
    비대칭형은 데이터 전송과정에 오류날 확률이 높아 재전송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때문에 자연스레 속도저하와 심하면 끊김까지 발생하거든요?

    당장 속도측정 당시에는 지연시간이 괜찮게 나왔을 지언정,
    이 문제가 항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게 아니라 불특정하게 튀어나오다보니(?)
    측정시에는 이를 관찰하기가 어렵지요;;


    2. 이 문제는 어떤 공유기를 교체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LG임대공유기가 비싼 사제공유기에 비하면 스펙(사양)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나,
    애초에 고성이님 댁까지 포설된 LG인터넷망이 비대칭형(동축케이블)이니
    몇십만원짜리 공유기를 구매해서 사용하셔도 마찬가지거든요?
    (비유하자면 수도관에 문제가 생겼는데 멀쩡한 수도꼭지만 교체하는 격이에요ㅠ)



    3.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칭형"으로 인터넷이 제공되는 통신사로 갈아타셔야 합니다.

    물론, LG측에서 비대칭형 장비를 회수해가고, 대칭형으로 다시 깔아주면
    이보다 더 좋을 일은 없겠습니다만. 이를 들어줄 확률은 0(제로..)에 수렴해요;;!

    망 교체작업은 생각보다 예산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다보니,
    아예 LG망이 설치되있지 않은 곳을 위주로 먼저 설치하고 ->
    이후엔 대단지 아파트들(수익이 크게 되어주는 곳들..)위주로 망 교체를 진행하니
    요청한다고 해서 다 해주는 게 아니거든요 ㅠ.ㅠ...


    하여 대칭형이 지원되는 통신사를 먼저 찾는 게 중요한데,
    이를 조회하려면 정확한 설치주소(번지수까지)를 알아야 합니다
    건물마다 조회값이 극명하게 달라지니 꼭 정확한 주소가 필요하고요!
    댓글로 이를 남겨주시면 확인하자마자 블라인드처리하고 회신드리겠습니다



    4. 한편, 타 통신사로 이동한다면 쓰고 있는 인터넷을 잘 해지(처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넷 위약금은 생각보다 금액이 어마무시하고,
    타사 가입해서 받는 사은품으로는 웬만해서 해소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위약금면제 해지(일명 위면해지)를 노려보시는 게 좋은데
    애석하게도 통신사들 약관상 최저보장속도(SLA)는 '다운로드 속도'만을 기준으로 하고있습니다.

    네.. 업로드속도나, 지연시간에 관해서는 일절 언급이 없고요~;;
    500메가인터넷기준 다운로드 속도는 150Mbps 이상 나오면 위면해지 대상이 아닙니다.
    정말 말도 안되지요? ^^;

    비단 LG유플러스뿐 아니라,
    다른 통신사들도 (기준은 조금씩 다르지만) 다운로드 속도만 보장하고 있어요.



    5. 하.지.만 상식적이고 보편적인 선상에서 도저히 사용하기 어려울 수준으로
    인터넷이 자주 끊기고 불편을 느끼신다면 -> 통신사는 마땅히 책임을 져야합니다.
    우리가 매달 요금납부의 의무를 가지고 있듯이, 통신사에서도 품질 보전의 의무가 있거든요~?


    단순히 업/다운로드속도가 균일하지 않다는 문제 외에
    핑튐현상이나, 속도저하, 끊김같은 문제가 심각해서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고,
    장애신고를 통해서도 해소되지 않으면 위면해지를 받아보아야 마땅합니다.

    하여 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위면해지(위약금없이 해지)를 받아보는 사례가 몇 번 있었어요.


    다만 이를 위해선 통신사와 고성이님과 연결고리가 되어줄
    기사님 소환식(?)이 이 필요합니다.

    품질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이를 알리기 위해 "장애신고"를 취해주셔야하고,
    기사님께서 방문하신 후, 진단(or 처방) 내려주셔야만 하거든요?

    이 장애신고 횟수가 거듭되고,
    기사님이 다녀가신 횟수가 많음에도 품질문제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통신사는 위면해지를 취해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즉..! 위면해지를 위해선 여러 번의 장애신고와,
    여러 번의 기사님 소환이 행해져야 한다는 거죠


    ---

    그래서.. 몇가지 질문이 생깁니다

    1) 설치주소지를 알려주시겠습니까?
    대칭형을 지원하는 통신사가 어디인지,
    LG인터넷은 정말 비대칭형이 맞는지 돌다리 두들기는 심정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2) 장애신고는 취해보셨는지요?
    당장 기사님이 오셨을 때 인터넷이 멀쩡해진다 하더라도,
    증상을 있는 그대로 말씀해주시면 기사님이 원인을 살펴봐주려 하실 거에요.
    물론, 그 원인은 하드웨어나 기타 문제들이 아닌, 비대칭형이라는 걸 기사님께선 아시겠지만요^^;
    (증상을 자세하게 말씀하시거나, 끊김이나 속도저하의 증거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3) 인터넷 약정기간은 얼마나 남으셨는지요?
    만약 약정만료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면
    굳이 위면해지를 위해 힘겹게 사투(?)를 벌이지 않으셔도 될텐데 말입니다~


    이렇게 세가지만 답변주시면
    이후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