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고****님의 글

Lg->sk 브로드밴드로 변경 후 TV 화질 저하 문제

회원님의 사진
  • 고****
댓글 3
  • 조회 9,468

lg에서 이번에 sk 브로드밴드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예전 lg tvg 셋톱박스 사용 시에도 좋던 화질이 sk 브로드밴드 기가라이트(500m) 프라임 상품 누구 셋톱박스 +기가와이파이 설치 했는데도 체감 화질이 더 떨어졌습니다.

 

모든 가족들이 떨어졌다고 느낄 정도로 화질이 더 안좋아졌습니다.

 

설치 다음날 기사님이 다시 방문해서 설정 등을 조정했는데도 여전히 왜 화질이 안좋을까요?

 

기사님께 문의해보니 대칭형 인터넷이라 하여 비대칭형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모뎀에서 pc와 tv로 각각 유선랜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셋톱박스가 TV와 바로 연결되어 있는지 공유기 통해서 연결되어 있는지는 집에 가서 확인해봐야 할 듯 합니다.

 

화질 저하가 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어디서 듣기로는 40 인치 이상 TV에서는 lg 유플러스에서만 full hd 출력이 되어 화질차이가 있을 수 있다던데 이럴 수 있나요?

 

uhd급 셋톱박스라서 더 기대를 했는데 오히려 저하되니 해지를 해야 하나 걱정이네요. 화질 문제만 해결되면 sk 쓰는게 온가족할인 50%도 받고 유리할 것 같은데...

 

문의 드립니다. 속 시원한 답을 듣고 싶네요. 

전체 댓글 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사라
    안녕하세요~! 고구마님~
    백메가 김사라 상담원입니다

    오, 남겨주신 문의를 모두 꼼꼼히 읽어보았어요
    LG TVG에서 (아마도 구글셋탑) -> SK 프라임 + NUGU 셋탑으로 변경하셨는데
    더 나은 셋탑으로 변경하셨음에도 화질 저하가 발생하고 있군요 ㅠ
    기사님께서 방문하셨지만 해결이 되지 않았구요...

    좀 더 나은 서비스로 가입하셨다면 당연히 더 나은 품질을 기대하셨을텐데
    많이 당황스러우셨겠습니다 ㅠㅠ

    개인의 취향(?)이나 TV 수상기, 통신사, 모뎀 등의 환경에 따라
    느껴지는 화질이 다를 수도 있기는 하나
    가족 분들 모두 저하를 느끼셨다면 아무래도 확실하게 이번 SK의 문제인 듯 합니다...!

    해결을 위해 하나씩 짚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단 현재 대칭형 망으로 들어간다면
     이로 인해 품질 저하가 일어났을리는 없겠네요!
     아마도 인터넷은 문제없이 사용 중이시겠구요~



    2. 또한 통신사 별로 화질 차이가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3사 모두 H.264 동영상 코덱을 사용하고 있으며,
     보내는 영상의 데이터 크기 또한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육안으로 식별하기 거의 불가능하지요!

     (일반 1080i급 채널들은 약 10Mbps 전후,
     특정 주요채널은은 약 17~20Mbps 전후,
     UHD는 약 25Mbps 전후의 압축률 정도로
     3사 모두 비슷비슷 합니다)

     따라서 멀티캐스트 스트림 소스에서 화질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지요



    3. 따라서 몇가지 원인을 고려해보았는데요~

     1) 우선 공유기 문제일 수도 있구요!
     2) 셋탑박스의 업스케일링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3) 혹은 아예 별개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

     이 중 어떠한 문제가 원인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현재 고구마님 댁의 정확한 상황을 더 파악해보아야 되겠습니다!




    몇가지 정보를 여쭙고 싶어요~

    1) 혹시 셋탑박스가 공유기 하위에 물려있나요~?
     그렇다면 공유기의 모델명을 말씀해주시겠어요~!
     해당 공유기가 SK에서 임대하신 건지 / 사제인지도요! ^^


    2) 그리고 화질 문제가
     *실시간 TV에서만 그런지 (일반 채널을 시청하실 때)
     *아니면 VOD를 다운로드 받아 시청하실 때도 그런지
     확인해주시겠어요~?


    3) TV 수상기는 FHD TV인가요? 아니면 UHD TV인가요~?
     (가능하시다면 TV 모델명도 확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_<)


    4) 현재 TV와 셋탑박스 해상도는 각각 몇으로 맞춰져 있나요~?
     1080p 1080i 2160p 등
     TV와 셋탑박스 각각의 해상도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질문이 조금 많지용 ㅠㅠ
    그래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이니
    번거로우시더라도 꼭 댓글 부탁드립니다~!!

    소중한 댓글 부탁드립니다 ^^ 고구마님!
  • 회원님의 사진 고****
    @김사라1)  보니깐 렌선이 공유기에 연결되어있고 공유기에서부터 셋톱박스랑 TV수상기로 렌선이 하위로 연결되어있습니다.
    공유기 모델명은 sk에서 임대한 기가와이파이 모델이고 H724G 입니다.

    2) 화질은 vod에서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3) Tv 수상기는 엘지 uhd tv 입니다.
    모델명은 LG 55UH7700  입니다.

    4) 셋톱박스 해상도는 1080p로 해놨으며 TV 해상도는 어떻게 설정되어있는지 모르겠네요.

    화질 저하 원인을 해결해주셨으면 정말 감사드리겠어요!!
    수고하세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사라
    @고구마오! 고구마님~!
    말씀하신 상황을 살펴보니.. 아마도 예상컨데
    "영상 스케일링 엔진이 TV수상기와 셋탑박스 중, 어느 쪽을 타느냐"의 게임 같습니다


    TV 해상도와 셋탑박스 해상도를 한번 조절해보시겠어요?~

    1) 먼저 셋탑박스 해상도를 2160p로 설정해보시구요!

    2) 그래도 화질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TV 수상기 설정으로 들어가서 해상도나 화질 설정에서
     여러 설정을 변경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설치 중에 기존과 설정이 바뀐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TV 수상기 마다 메뉴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설정 방법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ㅠ
     계속 사용하시던 TV이니 설정이 어렵지 않으리라 예상합니다 >_<;
     (간혹 HDR 기능이 꺼져있던 경우도 있더라구요!)


    => 이렇게 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셋탑박스 뽑기(?)가 잘못 되었거나 공유기, 혹은 랜선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ㅠㅠ
     다시 기사님을 소환하셔서 전체적인 기기를
     아예 새롭게 '교체'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일한 모델로요!)

    => 이후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프로모션 혜택이 조금 줄어들 수도 있지만 ㅠㅠ
     이번에 출시된 스마트2 셋탑박스 (UHD 5세대)로 변경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리뷰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8874


    우선 앞서 말씀드린대로
    해상도, 화질 설정을 변경해보신뒤 다시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_<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