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님의 글

LG IPTV 화질 문의드립니다.

회원님의 사진
  • 댓글: 3
  • 조회: 3,695

원래 LG 유플러스 광랜 100메가로 tv를 보고 있다가 약정이 끝아서 KT 100M 상품으로 바꿨는데요.

설치를 하고 가셨는데 tv 화질이 너무 떨어져서 KT는 취소하고, 다시 유플러스로 재설치를 했습니다. (LG 기기는 반납을 안 한 상태라 그대로 기사분이 오셔서 재설치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재설치 이후에 전보다 화질이 떨어지는데요.

똑같은 상품, 똑같은 셋탑 박스로 KT로 갔다가 다시 LG로 옮긴 것인데 이렇네요. AS를 불러도 더 볼게 없다고 하시는데요. 화질이 완전히 차이나는 것은 아니고, 사람 피부 표현이나 선명도가 차이가 납니다. 사람의 동작이 울렁거리는 느낌도 약간 들고요. 

저는 매일 봤으니 차이를 확 느끼는데요.

원인을 몰라 답답한데, 이런 경우가 또 있을까요? AS기사분이 최신 셋탑박스 (UHD는 아니고 구글 셋탑이라고 하더군요)로 교체해 주셨는데도 화질이 나아지질 않습니다.

제 느낌으로는 tv로 오는 영상의 비트레이트가 떨어지는 것 같은데, 답답하네요. 

전체 댓글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수빈
    쨈님 반갑습니다~! 저는 백메가의 이수빈이라고 해요^^
    제법 난감한 상황이군요 ㅠ
    이야기가 다소 길어질 수 있으니 제가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사실 "평균적인" 통신사별 화질 차이는 없습니다!
    메이저 통신사들의 동영상 코덱은 모두 H.264를 사용하고 있고요~
    방송을 전송하는 대역폭 또한 통신사별로 대동소이하기에
    멀티캐스트 스트림(실시간 방송 데이터)의 소스에서 화질차이가 발생하지는 않아요.


    2. 하지만 위에 말씀드린 것은 "평균"일 뿐입니다 ㅎㅎ
    각 채널별, 방송별로는 스트리밍율 차이가 존재하거든요~?

    이게 무슨 의미인고 하면
    1) SK와 KT의 JTBC 화질이 다를 수 있고요~
    2) JTBC 안에서도 아는형님과 뉴스룸의 화질이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ㅎㅎ

    아마 쨈님께서 체감하신 화질차이(KT vs LG)는
    복수 채널들의 평균을 환산하신 것이 아니라,
    특정한 몇개의 채널을 비교하신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3. 하지만 위 2번에서 말씀드린 것이 원인이라 여기기도 힘듭니다 ㅠ
    통신사, 채널, 방송별로 큰 위화감이 느껴질 만큼
    현저한 스트리밍율(대역폭) 차이가 존재하진 않거든요?

    되려 KT에서는 특정한 10여개 채널에
    pre-uhd라고 불리우는 고대역폭 스트리밍 적용을 해 놓았기에
    KT의 화질이 LG보다 나아보일 순 있어도 뒤떨어져 보이기는 힘듭니다;;;

    -----

    자.. 여기까지가 LG vs KT 화질차이 체감에 대한 이야기였고요~
    스트리밍율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 아닌,
    '다른 원인'이 존재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앞섭니다.

    또한 유플러스 동일 셋탑박스 + 동일 회선으로 원복했음에도 불구하고
    화질 위화감이 느껴지는 현재 상황도
    제 의문의 증거물(?)이지요 ㅎㅎ

    쨈님,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동일한 유플러스 셋탑박스 기기를 사용한 것이 맞나요?

    2. TV수상기에 HDMI 포트가 여러개 있을 것입니다.
    (수상기 제조사마다 다릅니다만) 이 HDMI포트들은 각각 스펙이 다를 수 있어요.
    과거에 사용하였던 HDMI 포트에 HDMI 케이블을 꽂으셨습니까?

    3. HDMI케이블도 각각 스펙이 다릅니다.
    (생긴 것은 똑같은데 내실은 다르지요 ㅎㅎ)
    과거에 사용하셨던 HDMI케이블과 동일한 케이블을 사용하셨습니까?

    4. TV수상기의 HDR 스케일링이나
    UHD 업/다운스케일러를 조정하신 적은 없습니까?

    5. TV수상기의 RGB 프로파일 조정을 하신 적은 없나요?

    6. TV수상기의 최대 지원해상도/주사율과,
    셋탑박스 설정페이지의 해상도/주사율은 서로 일치합니까?

    즉, 제 6가지 질문은
    측정조건의 불공정함이 존재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에서 기인합니다.
    이를 확인해서 댓글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일단 처음에 KT기사분이 설치해 주시고 TV를 틀었을 때 해상도가 좀 떨어지는 것 같아 제가 자세히 쳐다보니, 기사분이 하시는 말씀이 "원래 LG 쓰다 KT 쓰시는 분들이 화질이 좀 떨어진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잘못 설치한 게 아니라 원래 그런겁니다." 이러시더군요.
    저는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LG 셋탑이 약간이라도 더 사양이 좋고(3년전 설치한 것), KT는 가장 가격이 싼 보급형 셋탑이라 그런것이 아닌가 추측하였습니다.

    어쨌든 LG로 다시 바꿨을 때는 이전과 동일해야 정상일 것 같은데요. TV 설정이나, HDMI 포트, 케이블은 모두 동일하고 제가 설정을 따로 바꾼 것은 없습니다. (LG AS기사 분이 오셨을 때 HDMI 선이나 포트를 바꿔도 봤는데 화질은 동일했었습니다.) TV는 2014년형 LG FHD TV이고, 셋탑 박스 설정은 1080에 6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4번(TV수상기의 HDR 스케일링이나  UHD 업/다운스케일러를 조정하신 적은 없습니까? )은 제가 이해를 못했는데요. 저희집 TV가 UHD가 아니고, 제가 따로 영상 설정을 바꾼 것은 없습니다.

    저희 집이 아파트인데, 기사분들이 설치하러 오실 때 밖에서 한 번 작업을 하시고 다시 집 안 벽에 있는 단자함을 열어 또 작업을 하시던데요. 단자함 안에는 허브 같은 게 하나 더 있습니다. 혹시 이런 작업 중에 선 연결이 잘 안 되었다던가 하는 영향을 없을까요?;;
    다시 한번 더 AS를 신청할까 하는데요. UHD 셋탑으로 교체하면 조금이라도 화질이 나아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다시 한번 더 답변 감사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수빈
    @쨈빠른 회신에 제가 더 감사합니다!

    각 통신사에는 '다채롭다' 할 만큼 다양한 셋탑박스 기종들이 있는데요~
    이는 시대별로 구분됩니다.
    과거 IPTV가 처음 출시했을 때에는 720P급을 소화하는 셋탑박스였지만
    오늘날에는 2160P까지 소화하고 + 각종 스마트 기능들로 무장한 셋탑박스가 시판되고 있지요! ㅎㅎ

    하여 각 통신사의 메인스트림급 모델이라면 도긴개긴(?)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데
    KT에서 신청하신 셋탑박스는 메인스트림이 아닌
    레거시(엔트리급) 모델, NA1100 기종이 아니었을까 추론해봅니다!
    - 참고글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3996
    (현재는 CT1101 혹은 IC1100 이라는 모델이 메인스트림입니다)


    자, 각설하고 HDR이나 UHD 스케일링 문제는 아닐거에요.
    셋탑박스와 수상기 해상도가 동일할 뿐더러 (업스케일링 필요성 결여)
    수상기의 출시년도상 HDR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거든요? (HDR 프로세싱 필요성 결여)

    위의 2가지는 인위적으로 화면을 보정하는 기술이기에
    당연히 더 좋은 품질을 제공하긴 하나, 가끔 위화감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흠 ㅠ 매우 난감한 상황이네요!;;

    셋탑박스를 바꾸는 것이 좋은 대안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통신사에서 송출하는 실시간 방송들은 1080i~P 급이 최대치고요~
    UHD급 혹은 UHD에 준하는 고대역폭 송출 채널 및 방송은 매우 드뭅니다.
    즉, 셋탑박스를 교체한다 해서 => 통신사의 송출 품질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신형 셋탑박스일 수록 스펙이 높고,
    각종 영상 프로세싱 아키텍처가 고도화 되었으니
    좋으면 좋았지 나쁠 수는 없는게 사실입니다!

    하여 신형인 S60UPI 셋탑박스 ("UHD2" 이라고 불리웁니다)로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지금 임대받으신 구글형 셋탑박스는 매우, 오래된, 과거의, 유물입니다 ㄷㄷㄷㄷ
    - 참고글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0539


    A/S 기사님 오셔봤자 문제해결이 될 것으로 보이진 않고요~
    셋탑박스 교체가 해법일 겁니다.
    관건은 LG에서 비용추가 없이 S60UPI 를 임대해줄 지 여부겠네요..

    오늘은 고객센터 영업을 하지 않으니, 월요일날 고객센터와 통화하시어
    "셋탑박스 화질 저감문제로 인해 비용추가 없이 S60UPI 로 임대 전환"하는 것을
    들어줄 것인지 조율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