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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해지 위약금의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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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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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통신사 최대 꼼수 중 하나는 위약금입니다.

다른 말로 사용자들이 가장 당황하는 상황은 "위약금이 발생하는 순간"이죠. 핸드폰이나 인터넷 등의 통신상품을 가입할 때는 항상 의무약정 기간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붙는데요~ 이 기간을 마저 채우지 못하고 해지할 때 "위약금"을 마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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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약금을 처음 마주하신다면? 절망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짤방협조 : 이수빈)]

 

 

혹시 정확한 위약금 논리를 알고 계십니까?

생각보다 간단합니다^ㅡ^

 1   통신상품 가입하시게요~? 

 2   우린 요금이 아~~주 비쌉니다

 3   대신 의무기간 동안 가입을 유지해준다면?

 4   요금할인을 엄~~청나게 해줄게요!

 

 

그리고 만약 3번 의무기간 유지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불이행의 대가로 돈을 가져가는 것이죠 ㅠ 이 돈이 바로 "해지 위약금"입니다. 글로 풀어보았을 때는 합리적인 시장논리로 보여집니다만.. 몇 가지 에러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위약금의 숨은 진실들에 대해 냉정히 짚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ㅡ^

  

 

 

부담이 점점 증가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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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인 상식으로는 ​사용 기간이 길어질 수록 -> 위약금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위약금 제도는 정반대입니다; ​사용기간이 길어질수록 -> 위약금도 늘어나지요^ㅡ^;; 

이 "비상식적인" 위약금 구조 때문에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통신사에게 위약금 구조 변경을 종용해왔습니다. (종용이라고 쓰고 -> 강제집행이라고 ​부르죠;;)

  

그 결과... 2016년 4월 부로 아무 소리소문 없이 ​모든 통신사들의 위약금 체계가 전면 개편되었는데요~ 좋아졌을까요? 당연히 좋아지긴 했습니다!! 그림으로 알아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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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의 인터넷 단품을 기준으로 한 위약금입니다 (모뎀임대료 제외)]
 

3세대 제도는 2016년 4월 미만 가입자분들에게 적용되는 규칙이고요 (파란선)

4세대 제도는 2016년 4월 이후에 가입하신 경우에 적용됩니다 (주황선)

 

4세대부터는 위약금 부담이 완만해졌지요?

통계적으로는 약 -22% 부담 감소가 이루어졌다 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 2가지 있습니다.

 

 1   4세대 제도에서 위약금이 대폭 하락되는 시점은 약 32개월차 이후인데요~ (그 이전에는 완만곡선을 그립니다) 어차피 32개월차 이후에 해지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지요;; 약정기간이 만료되기까지 몇 개월 남지 않은 시점이라 굳이 해지할 이유가 없습니다. 아예 남은 기간 동안의 요금을 납부하는 편이 더 저렴하지요;;

 

 

 2   두번째 아쉬운 점은, 위약금 환산에 사용되는 원천요금(약정할인 이전의 요금)이 생각보다 비싸다는 겁니다. 위약금의 주된 논리는 "그동안 할인받은 요금을 뱉어내라" 이니.. 원천요금 - 납부요금 = 할인받은 요금인 셈입니다. 그런데 통신사의 원천요금 자체가 비싸다는 게 맹점이죠!

 

  

  

원천요금 자체가 터무니 없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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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소비지출에서 통신비가 평균 5% 이상 차지합니다, 현기증이 나죠?]

 

 

오늘날 시판되는 100메가급 인터넷은 3년 약정이 의무이고 약 ​22,000원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반면, 무약정으로 가입하게 되면 -통신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약 36,300원에 공급되고 있죠. 무약정 vs 3년 약정 요금 차액이 매월 14,300원이나 된다는 것입니다.

  

한편으로 모뎀 임대료라는 꼼수도 숨어있습니다. ​모뎀이라는 건 인터넷이 제공되기 위한 필수 장비인데요~ 3년 약정이 아닌 경우에는 모뎀임대료까지 따로 받고 있지요;; (약 4천원 꼴)


즉, 2만 원대 vs 4만 원대라는.. 2배 요금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사실상 3년 약정을 억지로 종용하는 셈이지요?

 


물론, 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반론합니다.

"북미 등의 선진국보다 훨씬 저렴하며, 속도도 월등히 빠르다" 고 말이죠.

 

이는 빈약한 논리입니다.

"북미 선진국"과 냉정히 비교해보자면,

 1   미국 국토 면적이 대한민국보다 98배나 크고,

 2   인구밀도도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15배 높습니다.

  

 wz_3666906927_d99119ca42e35bfa7fbc7fba9ab1d88a.jpg[미국 50개주 중, 캘리포니아 1개가 -> 대한민국 총 면적보다 넓습니다;;]

 

 

초고속인터넷이라는 상품은, 광케이블을 직접 땅에 포설해야 하니 ​미국같은 나라에서는 구축비용(투자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납니다. 땅덩이가 작을 뿐더러.. 인구 대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된 대한민국을 미국과 비교하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지요^^;;

  

게다가 "한국통신" 출신의 KT를 제외하고는 지방이나 읍/면/리에 ​제대로 된 인터넷망 구축도 되어 있지 않아요, 반론 자격이 없는 셈입니다. 즉, 초고속인터넷 망 자체가 수도권과 대도시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더러.. 인터넷이 구축되어 있다 해도 비대칭형 방식의 ​"​짝퉁 광랜"으로 공급된다는 사실은 지탄 받아야 마땅합니다. 

- [참고글] : http://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1162

 

 

  

더 좋아지기를 바라면 욕심이더냐?  

 

2016년 4월을 기점으로, ​위약금 제도가 보기 좋게 개편되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원천 요금"이 조정된 것은 아니기에 아쉽습니다. 통신사들이 비싼 원천 요금의 명분을 "다른 국가와의 비교" 에 두는 것도 우스운 일입니다.


북미지역처럼 국토면적이 넓고 인구밀도가 적은 국가는 투자비 자체가 국내의 몇십 배~ 몇백 배 단위가 될 테지요. 일방적이고 편파적인 비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투자 대비 영업이익률, ISP(통신회사) 의 경쟁 양상을 비교해야만 합니다.

 

문득, 대한민국 인터넷 보급의 시작점이 "90년대 IMF를 타개하기 위한 국책사업" 이었던 점을 기억해봅니다. 통신사들의 혁신과 모험이 오늘날 초고속인터넷을 만든 게 아닙니다. 국가단위 투자가 대한민국 인터넷의 원동력이 되었고, 이 투자는 국민의 노력(세금)이었죠.

 

여기서 더 좋아지기를 바라는 것이 정녕 욕심일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ㅡ^

 
 

전체 댓글226

  • 회원님의 사진 oooo
    안녕하세요 kt 인터넷 + tv + 모바일 결합할인을 받고 있는데, tv를 사용하지를 못하는 상황이고 기가지니2도 딱히 필요가 없어서 요금 나가는게 아까워 해지를 하고싶은데요. 아무튼 최초 결합일은 2019.11.16 으로 되어있고 약정은 3년 이용기간은 11개월 이더라구요. 해지위약금이 적지 않은 건 알지만 혹시 해지를 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계속 내는게 더 적은 금액일까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oooo안녕하세요, oooo님~!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ㅎㅎ 전~혀 어렵게 생각할 것이 없어요.

    1) TV요금제를 가장 낮추었을 때 월요금을 확인해본 후,
    남은 약정기간 동안 납부할 총 TV요금이 얼마인지?

    2) 해지 위약금은 얼마인지? 를 비교해보고
    비용 부담이 적은 쪽으로 택해주시면 되거든요 +_+

    또한, 해지 위약금은 KT 본사 고객센터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KT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볼 순 있는데 정확한 위약금이 아닙니다ㅠ)
    oooo님의 계약에 따라 TV요금이 달라질 수 있기에
    두 가지 모두 본사 통해 확실하게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금 말고 약 한 달 후에(인터넷과 TV를 설치받은지 1년되는 시점)
    확인해보고 결정해주세요~!

    인터넷과 TV를 가입하면서 사은품 혜택을 받으셨을텐데
    설치받은 시점으로부터 1년이 지나야
    사은품 반납(환수) 문제가 사라지기 때문이지요ㅎㅎ

    즉, 이전에 TV를 해지하면 사은품 환수 문제가 있어서 마음 아프실거라..
    적어도 1년이 되는 시점까진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소나무
    안녕하세요 해지신공으로 전화하게 되면 그 날짜로 다시 가입이 되는 구조인가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사라
    @소나무오! 소나무님 :) 백메가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해지신공은 재약정과는 별개입니다~ ^_^
    약정 갱신이 되지 않아요~!

    보통 1년 차에 시전해보시길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1년 차가 된다면, 해지하시더라도 가입 시 받은 사은품을 반환하지 않으셔도 되기 때문이에요~!
    위약금만 부담하시면 되니 서비스를 해지하기에 조금 더 거리낌 없는 상황이 되겠지요 ㅎㅎ
    이 때 해지신공을 시전하신다면 통신사는 고객님께서 실제로 떠나실까봐(?) 전전긍긍하게 되고,
    '계속 사용하시는 조건으로' 요금할인이나 상품권 혜택을 드리는 것입니다
    재약정이 이루어지지 않지요 :)

    오, 물론 재약정과 함께 사용하실 수 있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완전히 약정이 만료되었다면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시기에 전혀 지장이 없는 상황이니
    해지신공을 시전하시기 더 수월해지겠지요!? +_+
    이 때 "다른 통신사로 이동할지 말지 고민 중이다. 재약정으로 더 좋은 혜택을 준다면 통신사를 유지하겠다"
    라고 해지신공을 시전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ㅎㅎ

    그러니 염려마시구요!
    지금 바로 전화하셔서 해지신공을 시전해보시길 바랍니다~! ^^ 소나무님!
  • 회원님의 사진 코코모모
    기가지니1에서 기가지니2로 바꾸려고 하는데 위약금을 내야하는 게 맞나요??
    그냥 셋톱박스 바꾸는건데 예전에 재약정해서 지니위약금을 내야한다고 하네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코코모모앗, 아까 꿀팁에서 인사드렸던 코코모모님이시네요~!
    기가지니3 소식이 없으니 기가지니2로라도 변경하려고 하시나봐요 ㅎㅎ

    그..그런데 안내받으신 것처럼
    기가지니1에 약정이 잡혀있는 상태면 -> 다른 셋톱으로 변경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다른 셋톱박스간 교체는 위약금이나 약정문제가 없는데 유독 기가지니만 이런 규정을 가지고 있어요ㅠ


    그리고 하필(?) 변경하시려는 게 기가지니2라면,
    이걸로 교체하셨을 때 인터넷/티비약정과 별개로 "기가지니2 3년약정"이 새롭게 시작됩니다;
    하여 되도록이면 약정이 완벽하게 다 종료되었을 때 셋톱박스를 교체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ㅠㅠ

    위약금이 아깝기도 하거니와,
    기가지니2 약정만 새로 시작되면 나중에 인터넷/티비 통신사 변경하려고 해도
    발목 잡혀서 이도저도 못하게 되니까요..ㅠ
  • 회원님의 사진 코코모모
    @이상희감사합니다 ㅠㅠ 그냥 기다려야겠네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코코모모넵 ㅠ 혹시 다른 궁금하신 점 생기시면 편하게 말씀 남겨주세요! (꾸벅)
  • 회원님의 사진 오졌다리
    티브로드 위약금좀 문의드립니다. 고시원운영자였구요. 2017년 11월 방 60개짜리 고시원인수해서 보니 티브로드를 사용하고 있더라구요. 제 명의로 명의변경하고 사용하다보니 전원장이 고시원에 맞지 않게 너무 비싼 요금제를 쓰고 있었더라구요. 그래서 티브로드에 연락해서 좀 저렴한 요금제로 상품변경을 요청했습니다. 그러자 영업사원이 찾아왔고 40개는 아직 기간이 남아있고 20개는 기간이 만료되었으니 20개를 저렴한 상품으로 바꿔주겠다 하더라구요. 저렴한 요금제로 바뀌니 150개 채널 디지털방송에서 그 절반인 78개채널 일반 케이블방송으로 바뀌더라구요. 어차피 고시원에 티비 보는 사람도 많지 않고 무난하게 지냈습니다. 그러다 장사가 잘안되서 2019년 9월쯤 해지를 했습니다. 근데 위약금 100만원을 내라고 하네요. 계약서를 찾아보니 아무것도 안나와 있는 계약서만 있길래 티브로드에 내가 작성한 계약서 사본 보내달라 했습니다. 계약서를 보내왔는데 엄연히 항목에 상품변경이 있는데 신규로 되어 있더군요. 그리고 이름은 제가 썼는데 서명란은 비워놨는데 누가봐도 전혀 다른 필체로(심지어 볼펜굵기도 다름)누가 가라 싸인 해놨더라구요. 그래서 나는 더 저렴하고 안좋은 상품으로 변경했는데 왜 위약금을 내냐 했더니 신규3년계약했는데 2년밖에 안썼으니 위약금 100만원 내랍니다. 그뒤로 수없이 싸웠습니다. 너무 화나서 아직 위약금은 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몇달뒤엔가 sm 신용정보인가 거기서 연락오기 시작하더니 전후사정 얘기했더니 자기네는 그런거 모른답니다. 그래서 나도 그럼 모르니까 연락하지마라 했더니 계속 문자를 보내오는데 무슨 추심을 하겠다느니 초본을 떼보겠다느니 거주지를 찾아오겠다느니 채무불이행자 만든다느니 무슨 사채업자 같은 문자를 보내오더라구요. 마침 아는 sk 인터넷 기사님이 계셔서 얘기해보니 다 불법이라고 하네요. 사용요금을 안낸것도 아니구 위약금으로 신용에 문제되는 발언하면 안되고 혹시나 채무불이행자 등록하면 불법으로 큰일난다고 합니다. 독촉은 할수 있고 다시는 티브로드에 계약할수 없게 회사 블랙리스트 머 그런건 조치할수 있어도 채무불이행이나 추심 같은건 법에서 정하는거지 회사 맘대로할  권한이 없다고 합니다. 저는 한푼도 안내겠다는것도 아니구 잘 검토해보지 않은 내 잘못도 있으니 일단 사과를 받고 적당선에서 합의를 보려 했습니다. 얼마를 내든 전 사용하지 않은 금액을 내는것이니 손해니까 5:5 든 6:4 든 부담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사과도 없고 사인위조 같은 사문서 위조도 배째라 식이고 무슨 내가 돈을 빌린것도 아니고 채무 어쩌고 협박하고 제 화만 돋구네요. 이런거 혹시 잘아시는 부분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전 사은품을 받은것도 없고 현금을 받은것도 없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최유진
    @오졌다리안녕하세요, 오졌다리님~!
    백메가 미소지기 최유진이에요~♥.♥

    에구구.. 말씀하신 상황이라면.. 무척이나 난감하고 억울하실 듯합니다..ㅠ

    일부 상품의 '변경' (= 다운그레이드)를 요청하였으나,
    본인 동의 없이! 상품 '신규가입' (혹은 재약정) 이 적용되어 있었기에..
    내가 알고 있던 정상적인 약정만료일 이후 해지하였음에도.. 위약금이 발생하게 된 사례인데요..!

    이는 소보원에 구제 요청을 해보시는 방법밖에 없답니다~!>.<

    소보원으로 연락하시어,
    이러한 현재 상황을 상세하게 설명하시면 되고요~!
    통신사(업체) 측의 과실이라는 증거가 확실하다면? 구제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_+b

     조만간.. 꼭! 좋은 소식 전해들을 수 있기를 바랄게요~!•'-'•)و✧
  • 회원님의 사진 solla
    4세대라도 위약금이 작지 않는것 같습니다. ㅠㅠㅠㅠ

    그래서 어떻게 써야좋을지 고민인데요.

    비용을 계산하니까 약정기간까지 비용내는게 싸더라고요.
    그래서 쓰던거 쓰면서 다른 인터넷을 설치할수 있을지 또, 같은집에 다른 인터넷을 쓰면 문제되는게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지금 lg를 쓰는데 kt도 가입해서 쓰려고 합니다.
    저희집은 kt만 대칭이라하여 sk는 생각안하고 있어요.

    전에 저희집이 비대칭인걸 알게되어 lg에도 문의도 해봤지만 지금 속도가 최대라고 합니다.
    위약금 없이 해지하기도 말해봤지만 정상 속도여서 안된다더군요.


    어떻게 버텨왔지만 최근 재택근무하는일이 많아져 속도때문에 불편하고 눈치도 보이고
    그래서 다시 도움 구하러 왔습니다.


    백메가 선생님들 도움부탁드립니다. ㅠㅠ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solla아이쿠야ㅠㅠ 지금으로선 solla님께서 말씀하신 방안이 최선입니다.

    즉,
    1) LG유플러스 인터넷을 그대로 둔 채
    KT 인터넷을 가입 및 설치받으시고 ->

    2) LG유플러스 인터넷은 약정만료일이 되면 바로 해지하는 것이지요.

    다만, 두 인터넷을 함께 사용하는 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설치 환경에 따라 달라지고,
    어떠한 변수가 있을지 알 수 없기에 기사님 내방이 필요한데
    층수 낮은 주택이 아니면 둘다 사용하는 게 어려운 일이 많거든요^^;

    같은 장소에서 인터넷 2회선을 사용하려면
    새롭게 설치할 인터넷 회선이 창문으로 인입(타공)이 가능해야 하는 일이 대부분이고,
    작업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례가 층수 낮은 주택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어떠한 상황이든 (둘다 사용할 수 있을지, KT만 사용할 수 있을지)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ㅎㅎ
    LG유플러스 인터넷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도 어차피 품질 문제로 사용하기 힘들테니까요ㅠ


    1. 자, 이렇게 해서~! KT로 가입하신다면
    100메가 인터넷은 22,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은품은 9만원(현금 5만원+상품권 4만원)이 지급되는데
    기사님 출동비가 있어서 맨 첫달 요금에
    출동비(설치비) 명목으로 27,500원이 합산 청구되어요^^;


    2. 만약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요금할인을 받아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결합 가능한 solla님/직계가족 명의의 KT휴대폰이 있다면
    인터넷과 결합하여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혹시 휴대폰 결합에 대해 잘 모르고 계셨거나 잊고 지내셨다면
    아래 링크글을 찬찬히 읽어주시겠어요?
    어떤 이야기인지 아~!!하고 쏙쏙 이해되실 겁니다ㅎㅎ

     - 인터넷 + 휴대폰 결합은 필수! [ver2.0]: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20922

    KT라면 언제든 추후에도 휴대폰 결합이 가능해요.
    (물론 결합 시점으로부터 할인이 적용됩니다 +_+)


    2) 다른 곳에서 solla님이나 직계가족 명의로 사용 중이신
    KT인터넷이 있다면 "패밀리" 할인을 받을 수도 있어요~!

     * "패밀리"란?

    본인 혹은 직계가족 인터넷 모(母)회선이 있는 경우에 ->
    자(子)회선 인터넷 요금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 알면 득이 되는 인터넷끼리 결합 (일명 패밀리 제도):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25468


    3. 한 가지 마음에 걸리는 것이 있습니다.

    댁에서 와이파이도 사용하셔야 할텐데
    KT에선 유무선 공유기를 신청하는 분에 한해 유상으로 임대해드리고 있어요.
    즉, 공유기가 없다면 유상 임대 혹은 구입하셔야 하고,
    필요 시 임대를 권유드립니다ㅎㅎ
    (혹여나 LG 임대 공유기를 사용 중이시면 해지 시 돌려주셔야 해요^^;;;)

    인터넷을 가입할 때 공유기도 함께 임대받으면
    와이파이패키지(인터넷+공유기가 합쳐진 요금제예요)로 가입되면서
    앞서 말씀드린 인터넷 요금에서 1,100원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비슷한 스펙의 공유기를 구입하려면 7만원 정도 투자하셔야 하는지라
    저렴한 요금에, 통신사 A/S도 받을 수 있는 임대가 편하지요 +_+


    요약해드리면,

    1) solla님께서 말씀하신 방안이 최선이에요ㅠ
    2) 만약 결합 가능한 KT휴대폰이나 인터넷이 있다면 할인받을 수 있어요~!
    3) 혹여나 공유기도 필요하시다면 임대를 권유드립니다.

    아마 우선 할인 조건에 해당되는 것이 있는지도 살펴보셔야 할텐데
    찬찬히 확인해보시고 또 다른 궁금증이 떠오르시면 편하게 말씀해주시겠어요~!?
    발 빠르게(?) 달려와 촥촥 설명드리겠습니다^0^
  • 회원님의 사진 solla
    kt를 쓰는 가족이 없어서 할인은 나중으로 생각될것 같아요. ㅠㅠ

    공유기는 지난달에 바꾼게 있어서 그거로 쓰면 될것 같습니다.
    공유기라도 바꿔보면 괜찬을까했는데 아니더라고요..

    꼼꼼하고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궁금했던것 모두 해소됐습니다.


    바로 신청하기 하러 갑니다. 감사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solla아하!! 그렇다면 우선 인터넷만 빠르게 가입하시면 되겠군요 +_+

    지금쯤이면 통화 후, 촥촥 가입까지 진행하셨을텐데
    혹여나 다른 궁금증이 떠오르시면 사소한 것이라도 기탄없이 말씀 남겨주시고요~!
    오늘 남은 시간도 즐겁게 마무리하세용^^
  • 회원님의 사진 딤썸
    이제 약정이 한 2주 남아서 저번에 해지하려고 보니까
    위약금이 20만원이나 하더라구요... 26만원인가 7만원인가.. 무튼
    32개월 차 이후면 위약금이 점점 줄어드는거 맞지 않나요?
    이정도나 내는게 맞는지;;
    약간 눈탱이 아닌가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한아름
    @딤썸딤썸님~!! ^ㅡ^ 안녕하세요~

    백메가 한아름이라고 합니다


    에고공~ㅎㅎ 약정이 2주 밖에 남지 않았는데

    위약금이 20만원이나 조회가 되어 깜짝 놀라셨군요!?


    오, 그런데 사용하신지 오래 된다면 점차 위약금이 줄어들기는 하나...

    인터넷 단독만 하더라도 최고점이 30만원 가량 되고,

    여기에서 점점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해지 전이 되더라도 IPTV까지 포함한다면 20만원 가량이 될 수는 있습니다 ㅎㅎ

    따라서 무조건 약정 만료까지 유지하셔야 되는 것이죠~ +_+


    KT LG SK를 비롯하여 지역통신사까지 모두 동일하니...

    2주만 찬찬히 기다려보시겠어요~?

    그리고 2주 동안 저와 함께 이동하시면 좋을 통신사를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ㅡ^


    딤썸님께 가장 좋은 통신사를 찾아보기 위해 몇가지 정보를 말씀해주세요~!

    1) 현재 사용 중이신 통신사는 어디인가요~?

    2) 지역에 따라 업로드 속도가 좋지 않은 비대칭망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혹은 아예 가용이 불가능할 수도요~!? (메이저 통신사, 도심이라도 그렇습니다;;)

    현재 인터넷 설치를 원하시는 주소지를 말씀해주세요

    제가 전산으로 망 상태를 체크해보겠습니다 ^ㅡ^

    [도로명, 도로번호, 건물명, 동호수] 모두 정확히 말씀해주셔야 하고요~

    확인하는대로 블라인드 하고 있으니 염려마세요!

    3) 핸드폰을 결합하신다면 큰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ㅎㅎ

    딤썸님과 가족 분들의 핸드폰 통신사, 요금제, 남은 약정을 말씀해주세요!

    예를 들어 'KT LTE 데이터 ON 비디오, 1년 남음' 이렇게요~ ^^

    결합 가능한 가족 범위는 '본인, 배우자님의 - 직계가족, 형제자매, 며느리사위' 입니다~~


    요로코롬 세가지 정보 부탁드려요~!

    제가 딤썸님께 가장 유리한 선택지를 찾아보겠습니다 ^0^
  • 회원님의 사진 딤썸
    @한아름아 맞는 위약금이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ㅠㅠ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한아름
    @딤썸앗 ㅎㅎ 딤썸님~! 확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ㅡ^

    꼭 약정만료까지 유지해주시구요~

    더 궁금하신 사항 있다면 부담없이 말씀해주세용~~ ^0^)/
  • 회원님의 사진 딤썸
    @한아름1) 지금 SK쓰고 있고요
    2) 서울시 서대문구 *****로 **
    3) 가족들은 다 알뜰폰 쓰고, 저만 SK 핸드폰 씁니다
    LTE 라지 요금제고 이제 이것도 약정 다 끝났어요
    한 1주일 정도 남았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한아름
    @딤썸오 ^ㅡ^ 딤썸님~

    댓글 남겨주셨군요 ㅎㅎ 확인했습니다!


    인터넷 뿐만 아니라, 핸드폰 약정도 얼마 남지 않았군요 *^^*

    그렇다면... 이렇게 높은 요금제를 사용 중이시니

    갠적으론 'KT'로 이동하시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사용하시는 핸드폰 요금제가 높을 수록 혜택이 더 커지거든요~ ^^




    KT에는 몇가지 결합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중에 '프리미엄 싱글결합' 이라는 결합은

    1) 패밀리 자회선 결합

    2) 월정액 65.8 이상 핸드폰 요금제 1회선

    3) 기가급 인터넷

    이렇게 세가지 조건을 충족하시면

    추가적인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지금 2월까지 1번 자회선 조건이 완화되어,

    기가급 인터넷이기만 한다면 요 프리미엄 싱글결합을 묶을 수 있어요! ^0^

    비슷한 KT LTE 데이터 ON 비디오로 이동하신다면

    핸드폰에서 월 17,250원의 할인이 가능하답니다~!!


    100메가 인터넷으로 가입하셔서 + 일반적인 '총액결합할인'으로 묶는다면

    8,800원의 할인 밖에 안되는 반면에...

    500메가 인터넷으로 가입하셔서 + 프리미엄 싱글결합으로 묶는다면

    월 17,260원으로 할인이 2배 이상 커진답니다! ^^

    100메가와 <-> 500메가 간에는 월 5,500원 차이가 나니

    오히려 500메가로 가입하시는 편이 더 저렴하지요~ ㅎㅎ




    정리하자면요~

     * 월요금 : 500메가 인터넷 27,500원 + TV베이직 (기가지니A) 15,400원 = 월 42,900원 부과

     * 핸드폰 결합 : 프리미엄 싱글결합으로 17,250원 할인

     * 사은품 : 현금 36만원 + 상품권 6만원 = 총 42만원

     * 설치비 : 인터넷 23,100원 + TV 15,400원 = 총 38,500원 (첫달에 합산)

    3년 약정 기준이며, 부가세 임대료 모두 포함한 최종 요금입니다~~!


    [ * 채널확인 : http://tv.kt.com/tv/channel/pChInfo.asp ]

    [ * KT 최초의 안드로이드 셋톱박스, 기가지니A 리뷰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27845 ]





    이렇게 진행하시는 건 어떠실까요~?

    찬찬히 고려해보셔요! ^0^ 딤썸님~
  • 회원님의 사진 딤썸
    @한아름이제 낼모레면 약정이 끝납니다 ㅎ 2주 금방이네요
    안내해주신걸로 가입하면 월요일에 설치받을수 있나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한아름
    @딤썸오! ^ㅡ^ 일요일이면 약정이 만료되는군요~

    넵 ㅎㅎ 평일이라면 오늘 ~ 내일 중으로 신청하실 경우 일정을 문제없이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혹시나 하루 이틀 늦어진다고 하더라도, 월요금은 일할계산되어 부과되니 염려마세요!

    요로코롬 진행을 원하신다면 연락 받으실 수 있는 번호를 남겨주시겠어요~?

    010-ㅇㅇㅇㅇ-ㅇㅇㅇㅇ 숫자와 하이픈을 함께 딱 붙여남겨주신다면 -> 010-12**-**** 이와 같이 자동 블라인드 된답니다 ^0^

    남겨주신 연락처로 내일 오전 중에 전화 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콜 상담원들이 퇴근하여서요...!)

    내일은 토요일이라 오전 9시 ~ 오후 2시까지 상담이 진행됩니다 ^^

    이 안에 편하신 시간대로 함께 말씀해주시겠어요~~~? 딤썸님!
  • 회원님의 사진 딤썸
    @한아름010-27**-****
    네 ^^ 한아름님
    친절한 안내 정말 감사드려요!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내일 12시-1시 사이 가능하시면 연락 부탁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한아름
    @딤썸오! 딤썸님 ㅎㅎ

    제가 21일 퇴근 전에 연락처 전달해놓았구요~

    22일 12시 경에 연락 받으시고 가입 진행하신 걸로 확인이 됩니다 ^ㅡ^

    무사히 가입 진행하셨을까요~?

    백메가 믿고 가입을 선택해주셔서 넘넘 감사드리구용 +.+

    진행하시다가 궁금하신 사항 생긴다면 꼬오오옥 무엇이든 말씀해주세요!
  • 회원님의 사진 솔레미오
    안녕하세요 위약금이 좀 너무한 거 같아서요 문의 좀 드리려고 합니다
    lg인터넷 약정기간이 4개월 밖에 안남아서 갈아타려고 보니까 해지위약금이 무슨 100만원이더라고요..;;
    4개월 더 쓰다 해지할 거긴 한데 그럼 위약금은 없어지긴 하겠죠?
    혹시 가입사은품으로 퉁칠 수 있는 수준인걸까요?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솔레미오안녕하세요 솔레미오님, ^ㅁ^)/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ㅎㅎ
    조만간 LG인터넷 약정이 종료되어가서 재정비 차 알아보다 문의주셨나보네요!

    일단.. 조회된 위약금 중에서 '장비배상금/변상금'에 해당되는 항목들은
    인터넷 해지 후 장비들을 잘 반납해주시기만 하면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ㅎㅎ
    LG는 간혹 이런 식으로 장비반납 후 내지 않아도 되는 금액을 위약금에 포함시키곤 하는데 이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긴 하더라고요..!
    아마.. 위약금이 크면 중도해지할 생각을 못하게 될테니.. 이를 위한 작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와 별개로, 인터넷 약정이 모두 종료되고 나면~?!
    위약금은 0원이 되기 때문에 언제든 다른 통신사로 갈아탈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즉 4개월만 쭉쭉 사용해주시면 위약금은 10원 한장 납부할 일이 없을 거에요 ㅎㅎ
    그러니 이에 대해서도 심려치 않으셔도 되옵니다 +_+

    한편, 인터넷+티비 가입 사은품은 어떤 요금제로 가입하시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40만원 전후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약금으로 상쇄시킬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여요..!
    만약 부득이하게 쓰던 인터넷을 해지해야 한다면 차라리 4개월간 LG인터넷+티비2대 요금을 납부하며 방치하시고,
    약정이 종료되는 날(위약금이 0원되는 날) 해지하시는 게 더 싸게 먹히구요~!

    특별히 해지할 일은 없으실 테니 4개월간 더 사용해보시고 약정 만료 후 다시 찾아주시겠습니까?
    경우에 따라 LG를 재약정(약정갱신)하는 게 유리할 수도 있고, 타사로 이동하는 게 나을 수 있는데
    매의 눈(!) 장착해서 비교해보고 유리한 길로 가이드해드리겠습니다  (๑˃̵ᴗ˂̵)و

    그럼.. 여기까지 저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라고요~!
    저는 다시 만날 날을 고대하며 물러나보겠습니다 ㅎㅎ
    믿고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솔레미오
    @이상희잘 설명해주셔서 이해했습니다^^ 4개월 뒤에 다시 뵙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솔레미오흐흐 ^ㅡ^ 제 설명이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이밖에 다른 문의 생기시면 편하게 찾아주시고요~ 저는 다시 불러주시면 달려오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다시 뵙겠습니다~!!(꾸벅)
  • 회원님의 사진
    품질 문제 때문에 SK 해지하려고 하는데요. 혹시 위약금은 어떻게 계산하는건가요? 통신사로 물어볼 수 밖에 없나요???
    요번 9월 초에 가입했구요
    원래 쓰던 KT랑 비교해서 넘 품질이 안좋아요 ㅠ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사라
    @큐오! 큐님~! 😅
    SK로 가입하셨는데, 인터넷 품질 때문에 해지를 고려하시는군요~
    아직 한달 여도 되지 않았는데 해지를 결정하신 것으로 보아
    품질이 정말 좋지 않나 봅니다 ㅠㅠ


    우선 현재 2023년 9월 부로 개정된 SK 인터넷 위약금 산정식은 이러합니다~!

    3년 약정 시에는
    *8개월 이하 : 누적 할인액 X 100%
    *9개월 이상 : 누적 할인액 X {잔여약정일수 / (약정기간 - 240일)}

    아직 1개월이 채 되지 않았으니
    누적 할인액 X 100% 를 곱하시면 되겠지요~?
    몇만원이 채 되지 않을 겁니다 +__+ 염려마세요

    물론 여기에 가입 시 받으셨던 사은품은 반환하셔야 합니다
    실사용 기간 1년이 되지 않았다면 의무 반환이 이루어지지요
    이 부분만 유념하시면 되겠습니다~!



    음.. 그리고 한가지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다른 개인적인 이유로 해지하시는 것도 아니고
    SK 자체의 품질 문제인데,
    소정의 위약금이라도 부담하시는 것은 너무 아깝지 않습니까~! ㅠㅠ

    해서, 위약금 해지 처리를 받으실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SK 인터넷 원천망 문제인지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메이저 통신사라고 하더라도 지역에 따라서 품질이 굉장히 많이 달라지지요 ^^;
    대칭 / 비대칭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칭형 인터넷은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가 비슷하여
    튼튼하고 안정적인 품질로 사용할 수 있고요~

    비대칭형 인터넷은 업로드 속도가 현저하게 느린 망입니다
    비단 업로드 속도가 느릴 뿐만 아니라
    양방향 반응속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ㅠㅠ

     *통신사 꼼수에 속고 계셨습니다 : 대칭형 vs 비대칭형 (ver2.0)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1162

    비대칭 망으로 가입한다고 해서 요금이 저렴해지는 것도 아니니 ㄷㄷㄷ
    무조건 대칭형 망으로 사용하셔야 되겠지요~?



    다행히도 백메가에서 SK 전산을 통해 가용 확인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건물이라도 층에 따라서 가용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대구광역시 달서구 두류동 148-4  백메가 아파트 4동 402호" 
    이렇게 정확한 주소지 말씀 해주시겠어요~?
    남겨주신 주소지는 확인하는대로 후다닥 블라인드 처리하니 염려치 마세용~ ^_^ 큐님
  • 회원님의 사진
    @김사라경기도 부천시 ***-* *차 ***호
    너무 느려졌어요 ㅠ
    인터넷 바꾼거 외에는 다른거 교체한거는 없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사라
    @큐오~! 큐님
    남겨주신 주소지는 블라인드 하였습니다

    지금 조회를 해보니...
    아고고.. 😅 SK 인터넷이 비대칭으로 들어가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업로드 품질이 좋지 않을 뿐더러, 양방향 반응속도가 좋지 않아 불안정하지요

    혹시나 업로드 속도가 중요한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전송, 파일 업로드, 주식 등의 작업을 자주 하신다면
    품질 면에서 많이 불편하셨을 거에요....


    SK 약관에 따르면 이러한 사유로 위약금 면제 해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skbroadband.com/footer/terms.do?menu_id=F01010000

    ⑦ 고객이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초고속인터넷서비스 할인반환금 없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별표3] 구비서류에 기재된 증빙서류를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할인반환금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3. 회사 귀책 사유로 인한 월 누적장애시간이 24시간 이상인 경우
    4. 회사 귀책 사유로 인한 1시간 이상 장애가 월 3회 이상 발생한 경우
    6. 이용중인 서비스가 최저속도에 미달하여 5일 이상 감면을 받은 경우


    이는 통신사 측으로 접수된 실제 장애시간 기준이고요~
    보통 A/S 기사님의 2~3회 방문이 필요합니다
    품질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위약금 면제 해지를 요구할 수 있지요~!

    따라서 한번 현재 사용 중이신 위약금을 계산해보시고요~!
    (정확한 위약금이 궁금하시다면 SK 본사로 문의해보시는 것이 빠릅니다 +_+ ㅎㅎ)

    빠르게 해지하시길 원하신다면 -> 아쉽지만... 납부를 하시고 깔끔하게 해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허나 위약금이 화난다면! 😠💢 -> 한번 SK로 기사님의 방문을 요청해보시겠어요?

    당연히 망 문제이니 개선이 될 여지가 없기 때문에
    기사님께서 위약금 면제 해지 판정을 내릴 것입니다
    한번 말씀을 잘 해보셔서 한차례 방문에도 그렇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진행하시면 좋겠네요~! +_+



    참고로 KT를 해지하신 뒤에는 -> 9개월이 지난 뒤 -> 다시 KT로 재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ㅠㅠ
    본사를 통해서는 이 약관을 초월할 수 있으나..
    대신 본사 가입 사은품은 조금 아쉬운 편이지요 ㅎㅎ;;

    제가 한번 전산을 조회해보니,
    LG는 대칭형 인터넷으로 가용되네요~!!
    만약 LG도 괜찮으시다면 한번 신규가입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0309
    안녕하세요
    9월브터 kt 상담분에게 인터넷 해지하고 싶다고 하셨는데요. 해지 하지 않았어요
    근데 저는 10월 28일 날 다른 집에 이사하기 됬어요. 이 새로운 집 인터넷 있고 LGPLUS만 사용하고 다른 개일 인터넷 사용 금지예요.
    근데 이번달 11월 11일날에 갑자기 KT에서 문자 왔어요. 24만원 내야 된다고 해요. 연락해보니까 해지 하지 않더라고요. 너무 화가나면서 거의 30분 연락 하고 나서 해지 할 수 있었어요. 아는 친구가 위야금 안 내도 된다고 하셨어요. 집 근처에 큰 kt 직접 가고 이야기했는데요
     위야금 내야한다고 해요. 왜냐하면 해지 전에 이야기해야 된다고요.  근데 연락했을때 말씀했어요.
    혹시나 뭐하면 좋을까요? 친구들 신고히리고 해요.
    ( 아 인터넷 가입할때 선물 아님 다른 것 받지 않았어요)
    답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03090309님, 안녕하세요? 백메가의 김가영입니다.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영광이에요~😎

    남겨주신 내용을 쭉 살펴봤습니다만..!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 조금 더 상세히 살펴봐야겠습니다ㅠ
    말씀해주신 내용 만으로는 어떻게 하면 될지 방향을 잡기 모호해서요!

    정리해 보면,
    1) 0309님께서 9월에 KT인터넷 해지를 요청하셨으나 → 해지하지 않았음.
    2) 10월 28일에 이사가면서 건물 내 설치되어 있는 LG인터넷을 사용하게 됨. (개인 인터넷 설치 불가)
    3) 11월 11일 KT에서 온 문자 내용은 24만원을 납부해야 한다는 내용.
    4) 통화해보니 해지가 되지 않아 청구된 금액
    5) 근처 KT플라자에 방문하여 확인했으나 위약금을 납부해야 한다는 안내를 받으심.

    이러합니다만..! 요금이 어떤 명목으로 청구된 것인지,
    지난 9월에 약정 기간이 남아 있는 상태지만 위약금을 감수하고 해지하려고 하셨었는지,
    아니면 위약금 때문에 해지를 하지 않는 것인지,
    이 외에도 확인해야할 게 많습니다🙋‍♀️

    하여, 텍스트로 제가 질문을 계속 드리는 것보다
    전문상담원과 통화하며 방향을 잡으시는 게 더 빠르지 않을까 싶어서요!
    통화 가능 시간과 연락처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때에 맞춰 전화드리려고 합니다😄

    연락처는 010-XXXX-XXXX 형태로 남겨주시면
    자동으로 블라인드 처리되니 개인 정보 노출은 염려치 않으셔도 되어요!
    010-12**-**** ← 이렇게 감춰집니다.
    그럼 0309님 소식 기다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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