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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해지 위약금의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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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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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통신사 최대 꼼수 중 하나는 위약금입니다.

다른 말로 사용자들이 가장 당황하는 상황은
"위약금이 발생하는 순간"이죠.

 

핸드폰이나 인터넷 등의 통신상품을 가입할 때는 항상

의무약정 기간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붙는데요~
이 기간을 마저 채우지 못하고 해지할 때 "위약금"을 마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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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약금을 처음 마주하신다면? 절망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짤방협조 : 이수빈)]

 

 

혹시 정확한 위약금 논리를 알고 계십니까?

생각보다 간단합니다^ㅡ^

 1   통신상품 가입하시게요~? 

 2   우린 요금이 아~~주 비쌉니다

 3   대신 의무기간 동안 가입을 유지해준다면?

 4   요금할인을 엄~~청나게 해줄께요!

 

 

그리고 만약 3번 의무기간 유지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불이행의 댓가로 돈을 가져가는 것이죠 ㅠ

이 돈이 바로 "해지 위약금"입니다.

 

글로 풀어보았을때는 합리적인 시장논리로 보여집니다만..

몇가지 에러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위약금의 숨은 진실들에 대해

냉정히 짚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ㅡ^

 

 

 

 

부담이 점점 증가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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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인 상식으로는

사용기간이 길어질 수록 -> 위약금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위약금 제도는 정반대입니다;

사용기간이 길어질수록 -> 위약금도 늘어나지요^ㅡ^;;

 

이 "비상식적인" 위약금 구조 때문에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통신사에게 위약금 구조 변경을 종용해왔습니다.

(종용이라고 쓰고 -> 강제집행이라고 ​부르죠;;)
 

 

그 결과... 2016년 4월 부로 아무 소리소문 없이

모든 통신사들의 위약금 체계가 전면 개편되었는데요~

 

좋아졌을까요? 당연히 좋아지긴 했습니다!!

그림으로 알아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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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의 인터넷 단품을 기준으로 한 위약금입니다 (모뎀임대료 제외)]

3세대 제도는 2016년 4월 미만 가입자분들에게 적용되는 규칙이고요 (파란선)

4세대 제도는 2016년 4월 이후에 가입하신 경우에 적용됩니다 (주황선)

 

4세대부터는 위약금 부담이 완만해졌지요?

통계적으로는 약 -22% 부담 감소가 이루어졌다 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 2가지 있습니다.

 

 1   4세대 제도에서 위약금이 대폭 하락되는 시점은 약 32개월차 이후인데요~

(그 이전에는 완만곡선을 그립니다)

 

어차피 32개월차 이후에 해지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지요;;

약정기간이 만료되기까지 몇개월 남지 않은 시점이라 굳이 해지할 이유가 없습니다.

아예 남은 기간동안의 요금을 납부하는 편이 더 저렴하지요;;

 

 

 2   두번째 아쉬운 점은, 위약금 환산에 사용되는

원천요금(약정할인 이전의 요금)이 생각보다 비싸다는 겁니다.

 

위약금의 주된 논리는 "그동안 할인받은 요금을 뱉어내라" 이니..

원천요금 - 납부요금 = 할인받은 요금인 셈입니다.

그런데 통신사의 원천요금 자체가 비싸다는 게 맹점이죠!

 

  

  

원천요금 자체가 터무니 없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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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소비지출에서 통신비가 평균 5% 이상 차지합니다, 현기증이 나죠?]

 

 

오늘날 시판되는 100메가급 인터넷은 3년 약정이 의무이고

약 ​22,000원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반면, 무약정으로 가입하게 되면 -통신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36,300원에 공급되고 있죠.

 

무약정 vs 3년 약정 요금 차액이 매월 14,300원이나 된다는 것입니다.

 

 

한편으로 모뎀 임대료라는 꼼수도 숨어있습니다.

모뎀이라는 건 인터넷이 제공되기 위한 필수 장비인데요~

3년 약정이 아닌 경우에는 모뎀임대료까지 따로 받고 있지요;; (약 4천원 꼴)

 

즉, 2만원대 vs 4만원대라는..

2배 요금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사실상 3년 약정을 억지로 종용하는 셈이지요?

 


물론, 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반론합니다.

"북미 등의 선진국보다 훨씬 저렴하며, 속도도 월등히 빠르다" 고 말이죠.

 

이는 빈약한 논리입니다.

"북미 선진국"과 냉정히 비교해보자면,

 1   미국 국토 면적이 대한민국보다 98배나 크고,

 2   인구밀도도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15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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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50개주 중, 캘리포니아 1개가 -> 대한민국 총 면적보다 넓습니다;;]

 

 

초고속인터넷이라는 상품은,

광케이블을 직접 땅에 포설해야 하니

미국같은 나라에서는 구축비용(투자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납니다.

 
땅덩이가 작을 뿐더러.. 인구 대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된 대한민국을

미국과 비교하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지요^^;;

 

 

게다가 "한국통신" 출신의 KT를 제외하고는

지방이나 읍/면/리에 ​제대로 된 인터넷망 구축도 되어 있지 않아요, 반론 자격이 없는 셈입니다.

 

즉, 초고속인터넷 망 자체가 수도권과 대도시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더러..

인터넷이 구축되어 있다 해도 비대칭형 방식의

"​짝퉁 광랜"으로 공급된다는 사실은 지탄 받아야 마땅합니다.

 

- [참고글] : http://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3411

 

 

 

 

더 좋아지기를 바라면 욕심이더냐?  

 

2016년 4월을 기점으로,

위약금 제도가 보기 좋게 개편되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원천 요금"이 조정된 것은 아니기에 아쉽습니다.

 

통신사들이 비싼 원천요금의 명분을

"다른 국가와의 비교" 에 두는 것도 우스운 일입니다.

 

북미지역처럼 국토면적이 넓고 인구밀도가 적은 국가는

투자비 자체가 국내의 몇십배~ 몇백배 단위가 될테지요.

일방적이고 편파적인 비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투자 대비 영업이익률, ISP(통신회사) 의 경쟁 양상을 비교해야만 합니다.

 

 

문득, 대한민국 인터넷 보급의 시작점이

"90년대 IMF를 타개하기 위한 국책사업" 이었던 점을 기억해봅니다.

 

통신사들의 혁신과 모험이 오늘날 초고속인터넷을 만든게 아닙니다.

국가단위 투자가 대한민국 인터넷의 원동력이 되었고, 이 투자는 국민의 노력(세금)이었죠.

 

여기서 더 좋아지기를 바라는 것이 정녕 욕심일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ㅡ^

 
 

전체 댓글200

  • 회원님의 사진 석주환
    해지하려니까 위약금이 거의 50만원이라는데...이게 맞는 걸까요? 아님 혹시 덤탱이 쓰는 건가요?ㅠㅠㅠㅠㅠㅠㅠㅠ
  • 회원님의 사진 최유진
    @석주환안녕하세요, 석주환님~!
    백메가 미소지기 최유진이에요~♥.♥

    # 음..말씀해주신 해지위약금 규모를 보았을 때..!
    아마도 현재 '최소한' 인터넷 + IPTV = 구성으로 이용중이신 것으로 짐작되는데요~*
    (마..맞으시지용?)

    이 구성이라면? 위약금이 50~60만원대.. 이상! 나오는 경우도 많답니다..ㅠ
    즉, 충분히? 정상적인 위약금 범주 안에 속한다고 할 수 있어요..!


    # 그런데..! 지금 해지하시려는 이유를.. 여쭈어도 될까요~?!^~^*

    1. 지금 타사로 갈아타시는 쪽이 훨씬 비용절감이 되는 상황이라면?
    위약금을 내고서라도! 갈아타시는 것이 맞을 테고요~!
    (이 위약금의 대부분은? 타사 신규가입 혜택으로 충당하실 수 있을 테니까요~!+_+b)

    2. 만약 약정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3년 약정을 꽉 채울 때까지 이용하시고!
    추후! '위약금 없을 때' 해지하시는 것이 더욱 유리할 수도 있거든요~!>.<
  • 회원님의 사진 석주환
    @최유진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

    KT인터넷과 티비 쓰는데 지금은 핸드폰결합이 없어서.... 요금이 4만원 넘구요! 인터넷 약정도 1년 넘게 남았습니다

    글구 이번에 제가 LG핸드폰으로 바꿨거든요! 이정도면 바꿀만할까요?
  • 회원님의 사진 최유진
    @석주환오~! 회신 주셔서 저야말로 넘넘 고맙습니다~!^~^b

    KT 인터넷 + IPTV = 상품구성으로 이용중이시고,
    월요금을 4만원 이상 납부중이시라면~?!
    아마도.. 인터넷이나 IPTV가 기본 요금제가 아닌 상위 요금제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 만약 이번에 LG인터넷과 IPTV로 갈아타신다면~?!

    1) 사은품이 총합 43만원 (500메가급 기준 46만원) 지원되므로!
    다행히 KT상품들의 해지위약금 대부분을 감당하실 수 있고요~!

    2) LG상품들 월요금은 총합 40,700원 (500메가급은 46,200원) 청구되지만..!

    3) 여기에 LG휴대폰을 딱 1회선만 결합하신다면~?!
    적게는.. 인터넷 요금에서 5,500원 할인을!
    많게는.. 인터넷 5,500원 + 휴대폰 5,500원 = 총합 11,000원의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즉, 지금보다 통신비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인데요~!>.<


    # 단..! 만약 LG인터넷이 해당 주소지에
    품질 든든한 광케이블 기반의 '대칭형' 망으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이 경우는 LG상품 가입을 추천드릴 수 없답니다..ㄷㄷㄷ

    따라서 좀더 정확하게 몇가지 항목을 짚어본 후 -> 방향을 잡아드리려 하는데요~!+_+b
    괜찮으시다면, 이를 위해서..!

    ① 정/확/한 인터넷 설치 주소~?! (망 품질을 봐드릴게용!)

    ② LG폰 요금제 이름~?! (앞으로 쭉 이용하실 요금제로요~)

    ③ 원하시는 상품구성? (혹은.. 댁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구체적인 용도~?!)


    위 ①~③번 질문에 답을 주실 수 있을까요~?!^~^*
    그럼 그에 맞춰서 맞춤 플랜으로 보답드리겠습니다~! 아자~(•̀ᴗ•́)و ̑̑
  • 회원님의 사진 124go
    아버지사시는 곳에  2008년에 tv 제명의로 가입해놓고 쓰고 있었는데 오늘 고객님 명의로 04/10 [CJ헬로]에 가입www.msafer.or.kr헬로비전 가입문자를 받고 확인해보니 광랜  와이파이 uhd 로 변경해서 오늘 새로 가입 3년약정이 되있었어요.
    그래서 본인여부 미확인 본인 동의 없이 가입으로 회사측 잘못이니 바로 해지신청 개통철회를  신청했는데 할인반환금 을 제가 부담하거나 가입유치자가  부담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게  말이 되는건지  가입유치자라는게 그럼 제 가족을 말하는 거라면  요금납부를 제가 하고 있으니 제가 부담하라는 거나  마찬가진데 왜 헬로비전 측 잘못인데 제가 부담해야 하는지 답답합니다. 위약 면제에 해당이 안되는 건지 그냥 부담하고 해지하는 방법만 있을지  해결할 방법 아실까요?
  • 회원님의 사진 김사라
    @124go허걱! 124go님~!
    당연히 말도 안되는 얘깁니다
    명의자 확인 및 동의 과정이 존재하지 않으면, 계약은 절대 무효입니다.
    일명 '불완전 판매행위'에 해당하지요

    124go님께서 말씀하신 인과가 정확하다면,
    이는 헬로비전 측에서 가볍게 여길 수 없는 건인데..
    보는 저조차 너무너무 당황스럽네요 ^^;

    방통위에 해당 사실을 토대로, 중재/조정 요청을 하십시오!
    국민신문고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가입유치자라는 건 영업자를 의미하는 것이고,
    헬로비전에서 책임을 아무리 전가한다 해도
    신의성실의 원칙 - '영업채널에 대한 단속 계도의 의무'가 존재하기 때문에
    강건너 불구경하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상도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전적으로 헬로비전에서 잘못된 일이니
    너무 우려치 마십시오~!
    지금 바로 국민신문고 활용해보시겠어요~!?
  • 회원님의 사진 124go
    @김사라국민신문고에 신고하고 기다리고 있는데 어제 사은품 지급 문자가 와서 아버지께 가입날 해지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사은품을 왜 받으셨냐고 하니 저한테는 일절 연락없이 헬로비전 가입유치자분인지 뭐라고 말했는지 잘 넘어가시는 어르신이니 설득하신 건지 명의변경으로 두분이 마무리 지으셨더라고요..ㅎㅎ
    명의변경은 안하고 계좌는 이미 변경해놓고 사은품도 받으시고 제가 확인하고 말하니 가입자 본인으로 변경했다고 처리는 안되어있어요
    가입자 본인으로 바꿨다고만 하고 전 해지처리하면 된다고 했다가 다시 헬로비전이랑 얘기가 안됐는지 명의변경으로 주민등록증이랑 보내달라고 해서 설득해도 소용없을 것 같아서 오늘 명의 변경하고 마무리했습니다..
     lg kt skb 다 사용해보았는데 해지신청하면서 이런 처리를 하는기업은 처음이라 당황스럽고 잘 마무리가 안되서 아쉽습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코로나19 조심하시고 건강관리 잘하세요~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김사라
    @124go아이쿠... 상황을 모두 읽어보았습니다
    본사의 연락을 받으신 것이죠!? @_@;;

    본사에서 정확한 정보 전달을 못할 망정,
    사용자의 눈과 귀를 어지럽게 하여 본인들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시도록 종용하였군요 ;;

    간혹 비양심적인 대리점에서
    통신 쪽으로는 살짝 거리가 머신 어르신 분들께
    끼워팔기를 하거나 비싼 서비스를 강매하는 경우는 보았습니다만...
    통신사 본사에서 이렇게 나오는 것을 보니
    저조차도 참 당혹스럽고 안타깝네요... ^^;

    어찌 되었든 마무리가 되었습니다만...
    많이 실망스러우셨을 듯 합니다 ㅠㅠ

    지금은 백메가가 큰 도움이 되지 못해서 아쉽습니다만...
    추후 언제라도 어려운 일, 궁금하신 점이 생긴다면
    그 때는 꼭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니 언제든 무엇이든 부담갖지 마시고 백메가 찾아주시면 좋겠습니다~!

    124go님께서도 항상 건강하시구요! +_+
    코로나19 함께 이겨내면 좋겠습니다~ ㅎㅎ

    백메가 찾아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UNIC
    인터넷이 저녁만 되면 핑도 엄청 튀고 비대칭형이라서 해지하고싶은데 위약금이 몇십이나오더라구요 skt 에서 kt 로갈아타고싶지만 동네가 워낙 오래된동네라 kt도 대칭형이 들어오는지 모르겟는데 확인해주실수있나요?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건물번호 이런게 뭔지 몰라서 어떻게 확인해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ㅜㅡㅠ

    서울시 ***구 ***동 ***-***번지 ***호에요 항상 고생많으시네요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이상희
    @UNIC아이코야 ㅠ.ㅠ 혹시나해서 조회해보니 역시나였네요
    말씀하신대로 SK망은 비대칭형으로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저녁마다 핑튐이 심하다면 사용하기가 많이 어려우셨겠어요;; ㅠㅠ

    확인해보니
    거주하신 곳은 SK를 제외한 KT, LG모두 대칭형(FTTH)으로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KT는 유선통신 1인자답게 모든 지역에 대칭형을 지원하는데, 혹시몰라 조회해보고 왔구요!
    조회하는 김에 LG도 같이 알아보고왔는데 마찬가지더라구요ㅎㅎ

    즉.. 쓰시는 인터넷 약정만 종료되면
    가입하시는 시점에 KT, LG 조건을 비교해보고 결정해주시면 될텐데요~
    혹시 인터넷 약정은 언제쯤 종료되시는지요?

    약정기간 도중에 해지하면 물어야할 위약금이 부담스러운지라
    왠만하면 약정을 다 채워주시는 게 좋긴 하거든요^^;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jhs1505
    안녕하세요. skt 사용자입니다. 이번에 어머니 폰을 skt로 바꾸면서 기존 kt인터넷 tv도 sk 브로드밴드와 btv로 어제 바꾸었습니다. 대리점을 통해서 바꿨는데 처음에 3년 약정인지 모르고.... 바꾸게 되었네요. 바꾸고나서 화질저하가 너무 심하고 더 비싼 가격에 채널도 적어서 다시 해지하려하는데....대리점에 물어보니 위약금이 많이 나올거라고 그냥 6~7개월 쓰고 kt로 가서 위약금반환 해주는거로 진행하라는데... 화질 저하가 너무 심해서요. 혹시 이틀만에 해지하면 위약금이 얼마나 많이 나올까요..?? 기존 사용하던 kt는 아직 해지를 안해서 sk tv,인터넷 해지 위약금 많이 안내면 바로 kt 설치 다시하려고요...
  • 회원님의 사진 곽은정
    @jhs1505안녕하세요, jhs1505님~!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ㅎㅎ
    아마 위약금 문제로 고민하시다가 요기까지 먼 발걸음해주신 거겠지요? +_+

    해지 위약금은 어느 상품을 가입했는지 뿐만 아니라
    어떤 요금제를 선택했는지, 가입과 해지 시점이 언제인지 등
    여러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인지라 얼마나 나올지 말씀드리기가 애매한데요^^;;
    며칠 사용치 않으셨다면 아주 부담될 정도는 아니어요.

    위약금의 주된 논리는 약속한 기간을 채우지 않았으니
    그동안 할인받았던 요금을 모두 돌려달라는 것이 되는데
    며칠 사용하지 않았으니 할인받은 요금이 크진 않을 것이기 때문이지요ㅎㅎ

    기사님 출동비(설치비)와 며칠 사용한 요금까지 더해져서 청구되어
    쪼끔 커보일 수는 있지만 위약금만 딱 보면 해지하기 부담될 정도는 아닐 거예요.


    자, 6~7개월 후에 해지하면 위약금이 더 크고
    KT에서 위약금을 대납해드릴 수 없기에 빠른 기간 내 해지하심이 좋아요~!
    (위약금 대납은 개인정보 도용이 될 뿐더러
    기존 통신사를 유지한다고해서 무조건 혜택을 제공해드린 것도 아니랍니다ㅠ)

    하여

    1) SK 본사 고객센터를 통해 위약금을 확인해보고 바로 해지신청을 해주시고요 +_+

    2) 이와 별개로 혹여나 SK 인터넷, TV를 가입으로
    사은품 혜택을 받았다면 몽땅 돌려주셔야 합니다.

    3) KT 장비를 다시 연결해볼 때 제대로 되지 않으면
    KT 본사 고객센터를 통해 기사님 출동을 요청하시어 연결을 부탁해주시면 되어요.

    요렇게 진행해주시면 됩니당^^


    품질 저하 문제로 위면해지(위약금 면제 해지)를 시도해보는 방법도 있지만
    인터넷, TV 모두 심각하게 문제있지 않는 이상 규정에 해당되기 쉽지 않을거고
    이를 계속 이야기하기엔 jhs1505님의 시간과 스트레스가 클 거예요ㅠㅠ

    혹시 또 다른 궁금증이 있으시면 함께 말씀 남겨주시고요,
    얼른 이전으로 되돌려 다시 마음 편히 이용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wlgn****
    안녕하세요, 현재 KT 인터넷을 휴대폰 가족 결합(3명)하여 무료로 사용중입니다. 15년부터 쭉 써오다가 19년 6월 초에 3년 약정으로 인터넷 500M를 재계약했는데요. 현재 이사를 가게 되어 더이상 인터넷을 사용할 것 같지 않아서 kt에 전화해보니까 위약금 14만원정도가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위약금에 대해 몰랐는데,, 조금 당황스럽더라고요.
    인터넷 서치를 해보니까 13개월차에 위약금 요금이 줄어든다는 얘기가 있어서 그런데,

    (1) 가입부터 1년이 지나는 시점인 6월 ~ 7월에 해지한다.
    (2) 본문 그래프처럼 위약금이 완만히 증가하니 그냥 빠르게 지금 해지한다.

    어차피 해지는 해야하는 상황이라, 어떤 선택이 위약금을 덜 낼 수 있을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이루다
    @wlgn****안녕하세요~~!! 백메가의 이루다라고 합니다!!^ㅇ^)//

    아하~~!!
    현재 KT 500메가급 인터넷에 KT폰 3회선을 결합하시어,
    인터넷 요금을 "무료"로 이용중이시라면~?!
    KT의 <인터넷뭉치면올레> 결합을 적용중이시라는 뜻인데요~~☆

    본래 KT폰 3회선 결합 = 100메가급 인터넷 무료!가 조건인데,
    아마도 작년 6월에 3년 재약정을 체결하시는 조건으로,
    500메가급으로 무상 업그레이드를 받으신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몇 년(?)간
    가족분들께서 인터넷이 필요하실 일이 절~~대 없다면~~??!!
    이 KT인터넷을 어떻게든 처리(!)하시는 게 맞을 테지요~~>ㅅ<a

    1)
    지금은 4세대 위약금 제도가 적용되고 있으니
    무/조/건 해지하실 거라면? 그냥 지금 해지하시는 게 나아용~~!!

    2)
    허나 KT휴대폰 3회선 모~~두 당분간 계속 유지하실 거라면~~??
    인터넷요금 발생은 전~~혀 없는 만큼!
    이대로 약정만료까지 "버티기"하시는 것이 이득입니다~~!!ㄷㄷ

    3)
    혹시 휴대폰들을 모두 타사로 이동하실 예정이신 걸까유~??!!
    즉, 인터넷 약정만료 전에
    어차피 KT폰들을 타사로 이동하실 거라면~~?!!

    KT폰들 각각의 요금제 이름과,
    이 중에 타사로 이동할 KT폰은 무엇인지? 언제 이동하실지??
    이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시면 좋겠어요~~!!^ㅁ^bbb
    혹시....!! 조금이라도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도 있으니깐요~~!!

    4)
    아니면 최대한 KT폰 3회선 유지가능 시점까지
    인터넷도 유지하시다가….!
    폰결합이 전부 (혹은 일부) 깨져서 인터넷요금이 발생하기 시작할 때!
    KT인터넷을 '일시정지'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ㅅ<)//

    보통 일시정지 기간은 최장 90일이기는 하나,
    본사에 사정을 말씀하시면 장기간 정지를 해주기도 하거든요~~!!

    해서, 1~2년간?? 즉, 다시 필요해지실 때까지 얼려(?)두셨다가,
    나중에 다시 해동(!)해서 이 KT인터넷을 쓰셔도 좋구용~~☆

    5)
    가장 좋은 건 "타인에게 양도 (= 명의 이전)" 하시는 건데요~~!!

    인터넷 약정이 아직은 많~~이 남아있는 시점이라서
    양도하시는 것이 쉽지는 않을 거예요~~ㅠㅠㅠㅠ

    허나~~!! 500메가급으로 무상 업그레이드를 받으셨으므로~~!!

    "지금 상황에서 휴대폰 결합이 전~~부 깨지면
    인터넷 요금이 얼마가 되나요? 100메가일 경우에는요~~??
    그리고 타인이 이 인터넷을 양도받아서
    본인 휴대폰을 다시 결합한다면, 요금이 또 어떻게 되나요?"

    ㄴ 하고 본사로 자세한 내용/조건을 물어보시구용~~!!^ㅇ^bbb

    확인하신 내용을 토대로, 네이버 중고나라 등에 올리시어
    요 인터넷회선 양도에 성공하신다면? 사실 제~~일 좋쥬~~♡

    ㄴ 인터넷 양도/양수 까페 소개합니다.
    : http://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756


    ---------------------------------------------------------------------------------


    그럼 요기까지~~!!
    제 안내가 wlgn****님께 도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구용~~!!!

    KT본사와도 통화도 꼭 해보시겠어요~?!^ㅂ^)/
    그리고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시옵소서~~!!

    (가능하시다면 KT폰들 정보도 말씀해주시면 더 좋구요!!)

    그럼 이번에는 제가 wlgn****님의 소식! 기다리고 있겠습니당~~♡
  • 회원님의 사진 체리포도
    안녕하세요 답답해서 인터넷 뒤지다가 질문드립니다
    저희는 대경방송 셋탑을 이용하다가 화질이 좋아진다는 얘기를 듣고 올해4월에 btv를 계약 했습니다
    근데 문제는 화질입니다 분명 최신형 uhd를 설치받았는데 화질이 너무 이상합니다  화면 조정을 해도 화면이 어둡고 뭔가를 씌운듯 답답합니다 대경방송 볼때보다 더 화질이 구려서 못보겠습니다
    첨에 중소기업 tv보다가 삼성으로 교체했는데도 화질이 너무 구립니다 미칠지경이라 as신청을 했는데 자기네가 셋탑을 교체했으니 다시 그러면 tv문제라는 말듣고 tv를 교체했음에도 같은 현상이라 삼성tv문제라고 환불받고 예전에 보던 tv로 보는데도 화질이 구립니다 대경방송 볼때보다 심하고 더 못하고 이런 문제는 없었는데 정말 답답합니다  혹시나 싶어서 usb를 틀어보면 괜찮습니다
    이거는 분명 케이블 문제같은데 ...다시 lg를 직구해 놨는데 좋은거 사면 뭐하나요 케이블이 문제 같은데 ...데체적으로 너무 어둡습니다ㅜㅜ 해지할까 생각중인데요  위약금이 얼마나 나올까요?
    사은품으로 현금 받은건 돌려주면 되지만  위약금이 얼마나 나올까 싶어서 걱정입니다
    상담 할곳이 없어서 이렇게  질문드려봅니다
  • 회원님의 사진 김사라
    @체리포도아이쿠! 체리포도님~!
    말씀하신 내용 읽어보았습니다

    지금 SK UHD 셋탑으로 변경하셨는데
    기존 지역 통신사를 사용하실 때 보다 품질이 많이 안좋아졌군요 ㅠㅠ
    TV도 교체해보셨는데 동일한 현상이 나타났구요..

    여러모로 시도를 해보셨는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많이 당황스러우시겠습니다 ㅠㅠ

    그렇다고 해지하시기에는.. 위약금이 아깝습니다!
    물론 저번 4월에 개통하셨으니 그리 큰 위약금이 부과되지는 않겠습니다만 (10만원 내외?)
    체리포도님께서 의도하신 것도 아닌데 조금 아깝지 않나 싶어요.. ㅜ



    음... 그런데 사실,
    화질 저하에 대해서 문의주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만
    이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가 참 어렵답니다 ㅠㅠ

    IPTV 화질은
    1) TV수상기 제조사와 모델
    2) 어떤 HDMI 케이블을 사용하는지 (HDMI 케이블 상성 문제)
    3) 어떤 화질 설정을 해보았는지
    4) 인터넷 망 품질은 튼튼하게 들어가고 있는지
    여러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구요~!

    사람마다 보는 눈도 다르고,
    주관적인 견해가 얹어 들어가기 마련이기 때문이에요~
    색감이나 선명도에 따라 개인 취향차이가 크니까 말입니다!



    따라서 조금 더 자세한 상황 파악을 위해
    몇 가지 정보를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_^

    1) SK 인터넷은 큰 품질 문제없이 잘 사용 중이신가요~? :)

    2) 특정 채널에서만 화질 선명도가 떨어져보이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화질이 모두 어두침침하고 떨어져보이나요~?

    3) 실시간 방송, VOD 시청할 때 모두 화질 선명도가 떨어져보이는지요~?

    4) TV수상기 모델은 어느 것을 이용 중이신가요?

    5) TV 수상기의 색상, 채도, 명도 설정에 따라서도 화질이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착시하기 쉽고, 화질이 떨어져보이는 것으로
    오해한 분들을 많이 뵈어왔습니다 ㅠㅠ
    따라서 이 세가지 설정을 한번 조정해보시겠어요~?
    실제로 화질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것인지, 설정 문제인지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6) 참고로 IPTV는 대부분 해상도가 1080i(인터레이스)급 화질로 송출되는데요!
    이를 내보내는 TV 수상기 해상도가 크면 (예 : 2180p)
    TV 수상기 크기에 맞춰 -> 억지로 늘려야 하는 범위가 커집니다~
    영상의 해상도를 일부러 늘리지 않으면 수상기의 1/4만큼은 검은화면으로 뒤덮힐테니까요~

    그리고 이를 자연스럽게 늘리는 작업을 "업스케일링"이라 부르는데요~
    이 업스케일링 주체는 "티비수상기"가 갖도록 해야 합니다 :)
    셋탑박스는 실시간TV 외 다양한 기능을 원활하게 제공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본다면,
    티비수상기 제조사들은 깨끗하고 +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에 무게를 두거든요!

    그러니 아래처럼 해주세요
    [티비수상기 해상도 2160p] [셋탑박스 해상도 1080p]
    위와 같이 설정해주신다면 업스케일링 주체는 티비수상기가 갖게 됩니다!
    그리고 화질이 괜찮은지 살펴봐주시겠어요?


    질문이 조금 많지요~ ㅠㅠ
    그래도 현재 체리포도님의 상황이 과연 기타 설정의 문제인지
    아니면 SK의 문제라서 위약금 없이 해지하실 수 있는지
    가늠해보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정보들이니
    꼭꼭 자세히 체크해보시고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보루매
    안녕하세요 kt tv 인터넷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계약할 때 인터넷은 아예 사용 안하고 tv 는 유튜브가 된다기에 설치하고 싶다 하니 tv만 따로 설치가 불가하고 유튜브를 보려면 셋탑박스 기가지니로 업뎃하여 추가금을 내야한다고 하기에 알았다 나는 유튜브를 tv 화면으로 보는 게 목적이니 그렇게 해달라 하고 가입했습니다.
    대리점 통해 가입하니 3년약정으로만 진행 가능하다 하여서 그렇게 하였고요
    작년 11월 가입하여 유튜브를 보는데 화질설정이 안되더라구요.. 휴대폰으로는 1080p 화질이 나오는데 올레tv 유튜브로는 360p 밖에 안나와서 kt에 문의하니 자기 부서가 아니어서 잘 모르겠다 하면서 전화 5번을 넘기고는 결국 품질팀까지 전화가 넘어갔습니다
    최종 답변은 화질설정은 불가하다 였으나 고쳐본다 하여 기다렸고 3일 후 업데이트 돼서 화질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렇게 지내다가 (평소 셋탑박스를 켜놓지 않습니다 볼 시간이 없어서) 7월 중순 오랜만에 tv를 켜서 유튜브를 보려고 하니 앱 형식에서 웹브라우저 형식으로 바뀌어있고 다시 화질설정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왜 그러냐 문의하니 kt가 구글측과의 계약에서 조건이 변경되어 방식이 바뀌게 되었다 하길래 그렇다면 나는 이 업데이트를 원하지 않고 자동으로 된 것이니 다시 다운그레이드를 해달라 요청을 했습니다
    kt측은 다운그레이드는 불가하다 하였고 그렇다면 kt 측에서 나의 계약과 상관없이 구글과의 계약변경으로 내가 불편함을 겪게 되었고 화질도 저하가 되었으니 해지를 해달라 요청했습니다
    그러니 kt 측은 일단 기사가 방문하여 재확인을 해야한다 하였고 기사가 와서 확인을 했으나 tv 자체의 문제도 아니었고(tv는 스마트티비여서 fhd까지 지원됨) 올레tv 설정으로도 fhd 설정이 되었으나 유튜브는 화질설정이 안되었습니다
    그렇게 확인을 하고는 차후에 일주일이 넘도록 연락이 없어서 다시 연락을 하니 기사가 안된다고 확인을 하고 간 건 맞지만 해지는 불가하다 대신에 요금조정 1달을 해주겠다 라고 하더라고요
    이부분에서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나는 tv를 보지 않는 사람인데 요금조정은 필요하지 않다 내가 필요한 건 유튜브 서비스 여서 3만2천원의 요금을 3년간 내면서 보려고 했던 것인데 그것에 문제가 생겼으니 해지를 해달라고 재요청 했습니다
    그러니 kt 측에서는 해지를 해주겠다 대신 위약금이 20만원 넘게 내셔야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위약금이라고 하는 것은 제가 계약 위반을 하고 해지 했을 때 내는 것인데 이 상황에서는 내가 계약 위반을 한 사항이 전혀 없고 kt측의 잘못이고 전문가인 기사를 보내서 안된다는 것까지 확인을 하고 갔다
    위약금 낼 수 없다 라고 했습니다 그러니 계속 앵무새처럼 위약금 내야한다라고 반복하다가 최초 연락을 한지 한달이 다 되어서야(7/23 최초연락, 7/25 기사방문, 8/14 연락내용) 품질저하 문제였냐? 그렇다면 예외적으로 품질팀에서 확인을 하고 위약금 면제가 가능할 것이니 확인을 해보고 연락을 주겠다 하였습니다
    그러고는 8/25일이 될 때까지 1주일간 연락이 없어 다시 전화를 하니 확인을 해보겠다 하고는 또 연락이 없어서 8/27일 연락하니 담당자에게 전달한 것이 아니라 대리점에게 전달을 해놓았다고 말을 바꿉니다
    그리고 8/28 대리점에서 연락이 왔고 회사여서 5시 이후에 연락달라 했으나 연락이 없었고
    어제인 8/31 다시 또 대리점이 아닌 원 담당자의 상사라면서 연락이 와서는 확인을 다 했으나 위약금 면제 사유가 아니다 합니다
    그래서 무엇을 확인했냐 들어보다 이상해서 다시 반문을 했습니다 기사가 다녀갔고 제 tv의 문제는 아니라고 확인을 한 부분이다 kt의 문제다 하니 아.. 하고 그 부분에서는 대답을 못하고 다시 앵무새처럼 위약금면제 사항이 아니다 라고만 합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회원님의 사진 김가영
    @보루매보루매님, 안녕하세요~?! 백메가의 김가영입니당 :) 
    긴 장문의 글을 남겨주셔서 두번 정독했어요!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서요^.^

    안타깝게도 보루매님 상황은
    위약금 면제 해지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게 맞습니다ㅠ

    KT 이용약관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1) 이용자가 설치장소 변경을 신청한 지역이 서비스 불가능 지역인 경우 (대한민국 영토 내에서)
    2) 케이티 책임사유로 월 누적고장 48시간 이상
    3) 1시간 이상 고장이 월 3회 이상인 경우
    4) 고객 본인의 군입대 또는 사망의 경우

    위 4가지 사유가 아니라면 위약금 면제 해지를 해주지 않고 있지요ㅠ
    때문에 본사와 대리점에서 똑같은 말을 하며 안된다고 일관하는 것입니다.

    본사에서는 품질팀에서 확인하고 위약금 면제가 가능할 것이니 연락을 주겠다~라고 했지만
    본사에서 해결한 게 아닌 대리점으로 현재 상황을 떠넘긴 것으로 보입니다;;
    누가봐도 서로 핑퐁하는 상황이며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 상황이죠.

    애초에 보루매님의 니즈가 무엇인지 본사든 대리점이든
    잘 캐치하여 유튜브를 앱 방식으로 시청하실 수 있게 조치해 줬다면
    보루매님께서 지금처럼 화낼일도, 시간을 낭비할 일도 없었을 텐데 참으로 속상합니다;;


    보루매님댁에서 쓰시는 기가지니는 아마 1세대가 아닌 동글동글하게 생긴
    기가지니2로 설치되어 있을 거예요. 제 추측이 맞지요?
    헌데 기가지니2는 처음부터 유튜브를 "앱(어플)" 방식이 아닌
    "웹브라우저" 방식으로 제공했는데 기가지니2 설치 후 바로 "앱"방식으로 이용하신 걸까요?
    제가 2019년부터 기가지니2를 사용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쭉 "웹브라우저" 방식으로 제공되었거든요.

    잠시 이야기가 옆길로 빠졌습니다만..
    보루매님 상황에서는 셋탑박스 교체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방향은 유튜브를 앱으로 사용하는 것이니깐요.

    현재 KT IPTV 셋탑박스 중 UHD 계열의 셋탑박스는 모두 유튜브를
    "앱(어플)"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화질 또한 FHD, UHD 모두 제공합니다.
    결국 본사에서 차라리 셋탑박스를 교체하는 방향으로 안내드렸다면
    쉽게 문제가 해결될 수 있었을 텐데 1개월 요금을 조정해 준다는 해결책을 내놓은 게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다만 셋탑박스 교체시 한가지 문제가 있다면
    기가지니2를 -> UHD 셋탑박스로 교체하는 것이기에
    기가지니2 해지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셋탑박스 위약금만 청구되는 것이죠.

    보루매님께서 계속해서 전화하여 상황을 이야기해도
    대리점, 본사 모두 앵무새처럼 위약금 면제 대상이 아닙니다 라고 할 것입니다.
    통화하는 시간, 감정을 낭비의 시간이 될 거예요ㅠ

    하여, 차라리 셋탑박스를 교체하시는 쪽은 어떠실까요?!
    가장 스트레스 받지 않고, 보루매님께서 원하시는 방향인
    유튜브를 어플로 이용할 수 있는 길입니다.

    문제는 위에서 말씀드린 기가지니2 위약금입니다만..!
    이 위약금은 본사와 잘 이야기하여 납부하지 않는 쪽으로 할 수 없는지 이야기해보면 되지요!

    제가 제시해 드린 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보루매님의 의중이 궁금합니다.

    P.S
    댁에서 쓰시는 TV가 스마트TV라고 하셨는데
    TV에서 유튜브 앱을 지원하지 않는 걸까요?!
  • 회원님의 사진 보루매
    @김가영상세하고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웹브라우저 형식으로 인한 불편함은 제가 감수를 하겠다 하고
    화질설정이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얘기를 했음에도
    이런 반응이라 너무 화가납니다..
    KT측에서 약관에 대해  말하고 제가 아무리 사이트에서 약관을 찾아보아도 관련 사항 보이지 않았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김가영 님이 적어주신 4가지 사항 중 2,3번에 해당한다고 할 순 없는건가요?
    FHD 화질로 볼 수 있다고 광고를 봤고 7.25일 경 KT측 기사가 여러 방법으로 확인을 하고 갔음에도 불구하고 화질설정에 있어서 개선되지 않았거든요..
  • 회원님의 사진 김가영
    @보루매아..! 웹브라우저 방식으로 지원되어도
    그대로 쓰시는 쪽으로 결정하셨으나 화질 설정 문제 때문에
    해지하시는 쪽으로 생각하신 거지요~?!
    위에서 말씀해주신 내용을 봤을 땐
    앱 방식으로 지원되지 않는 문제 때문에 (물론 화질 문제도 포함이지만요!)
    해지하시는 것으로 해석했거든요!

    제가 따로 확인해보니 기가지니2로 유튜브를 사용할 때
    화질 설정이 1080P HD급도 문제없이 변경 및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현재 보루매님댁 기가지니2 셋탑박스 화질 설정이 아에 안되는 것인지요?
    직접 기가지니2 셋탑박스로 웹브라우저로 접속하여 화질 설정을 살펴봤거든요!

    일단 핵심은 보루매님댁에서 쓰시는 기가지니2 셋탑박스
    화질설정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본사에서는 이를 해결해주지 못하고 있구요.

    말씀드린 이용약관의 위약금 면제 해지 사유 중
    2, 3번은 해당되지 않을까요?! 라고 하셨지만 애매합니다ㅠ

    2) 케이티 책임사유로 월 누적고장 48시간 이상
    3) 1시간 이상 고장이 월 3회 이상인 경우

    두가지 모두 장애 시간과 고장에 대해 언급되어 있는데
    1시간 이상, 48시간 이상이라함은 TV 또는 인터넷이 아에 연결되지 않거나
    즉, 먹통이 되는 상황에 해당되기 때문에 기가지니2의 유튜브 화질 설정이 되지 않는 것으로
    2, 3번이 해당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한편 FHD 화질로 볼 수 있다는 광고를 보셨다고 하셨는데
    이는 광고에서 유튜브 시청을 지칭한 게 맞는지요~?!
    또한 기가지니2 셋탑박스를 언급하며 광고한 게 맞을까요?
    그게 아니라면 이를 걸고 넘어질 수 없습니다..따흑..ㅠ

    UHD 셋탑박스는 유튜브 앱을 지원하며
    이 유튜브 앱으로 FHD 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데 (UHD 화질도 지원합니다.)
    UHD 셋탑박스를 뭉뚱그려 이야기한 광고라면 허위 광고라고 이야기하기 모호해지지요.

    보루매님께 여쭙습니다.
    1) 지금 쓰시는 셋탑박스는 기가지니2가 맞지요?!

    2) 기가지니2로 유튜브를 시청하실 때 (웹브라우저 방식 연결)
    화질 설정 선택시 1080P 선택 옵션이 아에 보이지 않는 것인지요~?!

    3) 화질 설정을 확인하실 때 HD급 영상으로 확인하신 걸까요?!

    그럼 보루매님 댓글 기다리겠습니다! :)
  • 회원님의 사진 보루매
    @김가영기가지니2가 맞습니다
    네 아예 보이질 않습니다
    기사가 왔을때 tv 자체설정도 보고 올레tv 설정도 보면서 지원이 된다고 했다가
    유튜브 접속하여 설정하려 하니 아예 1080은 옵션에 없어서
    원래 영상이 720으로 지원되는거 아니냐해서
    휴대폰으로 같은 영상 띄워서  4k까지 지원되는 영상인걸 2-3번에 걸쳐 각 다른 영상으로 확인까지 한 후 안된다고 하고 갔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김가영
    @보루매참으로 미스테리하네요;;
    제가 집에서 기가지니2를 사용하고 있어
    가족통해 확인해 달라고 하여 화질 선택 가능 여부를 체크했거든요?!
    퇴근하고 집에서 한번 더 체크해 봐야겠습니다 :)

    보루매님께서는 잘못 확인하신게 게 아닐까 싶어
    핸드폰으로 동일 영상 지원 화질을 확인하시고
    기가지니2로 유튜브를 접속했을 때 화질을 체크하셨다면
    셋탑박스에 문제가 있는 게 확실합니다.

    화질 설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KT를 유지하시는 쪽으로 결정하신다면
    본사 통해 셋탑박스 교체 요청을 해보시는 게 어떠실까요~?!
    할 수 있는 방법은 모두 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서요!

    반대로 KT를 사용하지 않는 쪽으로 결정하셨다면
    대리점이 아닌 본사에 푸시를 해주셔야 합니다.
    어차피 대리점에서는 위약금 면제 해지를 적용해 주는 게 불가하거든요?

    결국 위면해지를 적용해 주는 주체는 본사이기 때문에
    본사와 통화하는 게 훨씬 빠를 것입니다.

    자, 본사에서 위약금 면제 해지를 적용해주지 않을 수 있겠지만
    전화하셔서 이렇게 말씀하세요~!

    "기가지니2 화질 설정 문제 때문에 위약금 없이 해지하게끔 조치해 달라고 했었습니다.
    품질팀에서 확인하고 예외적으로 위약금 면제가 가능할 것이다 라고 하셨는데
    뜬금없이 품질팀이 아닌 대리점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대리점으로 책임을 전가한 거 같은데 지금 제가 해지하려고 했던 이유는
    기사님이 방문했음에도 기가지니2 유튜브 화질 설정이 불가한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다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요금을 1개월 조정해 주겠다는 게 황당했는데
    대리점에 넘겨버리고 위약금 면제 해지를 받을 수 없다고만 하고 있으니 참으로 답답합니다.
    셋탑박스를 교체해서라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위약금 면제 해지를 받을 수 있게 조치해 주세요. 그리고 품질팀에서 연락오게끔 해주십시오." 라고 강력하게 말씀하세요~!

    이렇게 하신 후 본사에서 어떤 안내를 했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위약금 면제 해지를 받으시는 건 기대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만
    한번 더 시도해 보신 후 본사의 제안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시는 게 좋을지 제가 방향을 잡아드릴게요!
  • 회원님의 사진 oooo
    안녕하세요 kt 인터넷 + tv + 모바일 결합할인을 받고 있는데, tv를 사용하지를 못하는 상황이고 기가지니2도 딱히 필요가 없어서 요금 나가는게 아까워 해지를 하고싶은데요. 아무튼 최초 결합일은 2019.11.16 으로 되어있고 약정은 3년 이용기간은 11개월 이더라구요. 해지위약금이 적지 않은 건 알지만 혹시 해지를 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계속 내는게 더 적은 금액일까요?
  • 회원님의 사진 곽은정
    @oooo안녕하세요, oooo님~!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ㅎㅎ 전~혀 어렵게 생각할 것이 없어요.

    1) TV요금제를 가장 낮추었을 때 월요금을 확인해본 후,
    남은 약정기간 동안 납부할 총 TV요금이 얼마인지?

    2) 해지 위약금은 얼마인지? 를 비교해보고
    비용 부담이 적은 쪽으로 택해주시면 되거든요 +_+

    또한, 해지 위약금은 KT 본사 고객센터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KT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볼 순 있는데 정확한 위약금이 아닙니다ㅠ)
    oooo님의 계약에 따라 TV요금이 달라질 수 있기에
    두 가지 모두 본사 통해 확실하게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금 말고 약 한 달 후에(인터넷과 TV를 설치받은지 1년되는 시점)
    확인해보고 결정해주세요~!

    인터넷과 TV를 가입하면서 사은품 혜택을 받으셨을텐데
    설치받은 시점으로부터 1년이 지나야
    사은품 반납(환수) 문제가 사라지기 때문이지요ㅎㅎ

    즉, 이전에 TV를 해지하면 사은품 환수 문제가 있어서 마음 아프실거라..
    적어도 1년이 되는 시점까진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소나무
    안녕하세요 해지신공으로 전화하게 되면 그 날짜로 다시 가입이 되는 구조인가요!?
  • 회원님의 사진 김사라
    @소나무오! 소나무님 :) 백메가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해지신공은 재약정과는 별개입니다~ ^_^
    약정 갱신이 되지 않아요~!

    보통 1년 차에 시전해보시길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1년 차가 된다면, 해지하시더라도 가입 시 받은 사은품을 반환하지 않으셔도 되기 때문이에요~!
    위약금만 부담하시면 되니 서비스를 해지하기에 조금 더 거리낌 없는 상황이 되겠지요 ㅎㅎ
    이 때 해지신공을 시전하신다면 통신사는 고객님께서 실제로 떠나실까봐(?) 전전긍긍하게 되고,
    '계속 사용하시는 조건으로' 요금할인이나 상품권 혜택을 드리는 것입니다
    재약정이 이루어지지 않지요 :)

    오, 물론 재약정과 함께 사용하실 수 있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완전히 약정이 만료되었다면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시기에 전혀 지장이 없는 상황이니
    해지신공을 시전하시기 더 수월해지겠지요!? +_+
    이 때 "다른 통신사로 이동할지 말지 고민 중이다. 재약정으로 더 좋은 혜택을 준다면 통신사를 유지하겠다"
    라고 해지신공을 시전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ㅎㅎ

    그러니 염려마시구요!
    지금 바로 전화하셔서 해지신공을 시전해보시길 바랍니다~! ^^ 소나무님!
  • 회원님의 사진 코코모모
    기가지니1에서 기가지니2로 바꾸려고 하는데 위약금을 내야하는 게 맞나요??
    그냥 셋탑박스 바꾸는건데 예전에 재약정해서 지니위약금을 내야한다고 하네요
  • 회원님의 사진 이상희
    @코코모모앗, 아까 꿀팁에서 인사드렸던 코코모모님이시네요~!
    기가지니3 소식이 없으니 기가지니2로라도 변경하려고 하시나봐요 ㅎㅎ

    그..그런데 안내받으신 것처럼
    기가지니1에 약정이 잡혀있는 상태면 -> 다른 셋탑으로 변경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다른 셋탑박스간 교체는 위약금이나 약정문제가 없는데 유독 기가지니만 이런 규정을 가지고 있어요ㅠ


    그리고 하필(?) 변경하시려는 게 기가지니2라면,
    이걸로 교체하셨을 때 인터넷/티비약정과 별개로 "기가지니2 3년약정"이 새롭게 시작됩니다;
    하여 되도록이면 약정이 완벽하게 다 종료되었을 때 셋탑박스를 교체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ㅠㅠ

    위약금이 아깝기도 하거니와,
    기가지니2 약정만 새로 시작되면 나중에 인터넷/티비 통신사 변경하려고 해도
    발목 잡혀서 이도저도 못하게 되니까요..ㅠ
  • 회원님의 사진 코코모모
    @이상희감사합니다 ㅠㅠ 그냥 기다려야겠네요..
  • 회원님의 사진 이상희
    @코코모모넵 ㅠ 혹시 다른 궁금하신 점 생기시면 편하게 말씀 남겨주세요!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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