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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해지 위약금이 5세대로 개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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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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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속한 기간을 지키지 않으면 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게 바로 인터넷 해지 위약금이죠. 대충 이런 식입니다 : 


🏢 통신사 : 3년 동안 쓰기로 약속하면 → 요금 할인 많이 해줄게~

😿 소비자 : 사정이 생겨서 중도 해지 하고 싶어.

🏢 통신사 : 뭐어?! 약속 어겼으니까 → 할인 받은 거 다시 내 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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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 사은품 / 오른쪽 위약금 ...이 정도 느낌이랄까요? ]


표면적으로만 보면 납득 안 되는 논리는 아닙니다. 3년이라는 기간을 약속하고 요금 할인을 받았는데 → 그 약속을 고객 사정상 지키지 못했으니 → 일정 부분 보상을 해주는 게 맞겠지요! 문제는 위약금을 산정하는 방식에 있었는데요... 드디어 7년 만에! (그나마) 납득 가능한 버전으로 개선 되었습니다 😁




3분 만에 살펴보는 격동의 위약금 역사


😡 암흑의 3세대 (201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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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만 해도 기가 차는 그래프지요? 이 시기는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 위약금이 증가하는 극악무도한 시대였습니다. 보편적인 상식에서 벗어난 산정 공식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지요. 솔직히 지금 봐도 터무니없어 보입니다.



🥶 격동의 4세대 (2016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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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그래프가 완만한 곡선을 이뤘습니다만 함정 카드가 발동합니다. 위약금이 대폭 인하되는 시점이 32개월 이후라 → 실상 위약금을 내는 것보다 4개월 동안 쓰는 편이 낫고, 애초에 32개월 이후에는 해지하는 경우가 거~의 없거든요. 3세대에 비하면 양반이지만 소비자를 위한 개선안으로 보기엔 다소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 평화의 5세대 (2023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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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십시오! 이전 세대에 비해 5세대는 더욱 완만한 모양의 곡선을 이루고 있지 않습니까? 꽤 실리적으로 바뀌었다 볼 수 있습니다. 약정 기간 3년을 기준으로 딱 중간 시점인 18개월부터 위약금이 감소되면서 → 평균적으로 약 40% 정도 줄어들었거든요! 드디어 "납득 가능한 위약금 산정식이 되었구나~" 생각해 주심 됩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Q&A


Q. 위약금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A. 한마디로 정리하면 할인 받은 총 금액 x (1-이용기간에 따른 감면율) 입니다.

그런데 무슨 의미인지 하나도 모르겠지요..?


그래서 좀 더 풀자면 :

- 할인 받은 총 금액 = 이용기간 동안 제공 받은 약정 할인액의 합산 금액

- 이용 기간에 따른 감면율 = (이용기간 - 180일)  / (약정기간 - 180일)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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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무슨 의미인지 하나도 모르겠지요?



Q. 네. 하나도 모르겠어요... 제 위약금 계산 해주세요 😭😭

A. 걱정마십시오! 통신사 홈페이지(앱·고객센터)를 통해 손쉽게 조회할 수 있어요. 다만 통신사에서 안내하는 금액에는 "분실파손비용" 등 장비 반납 시 소멸되는 위약금까지 보여줘서 덜컥 겁을 주는데요. 이는 장비를 무사히 반납할 경우 사라지는 금액이니, 제외하고 보시면 됩니다.



Q. 위약금 5세대를 적용 받는 게 이득이네요! 저는 몇 세대인가요?

A. 위약금 5세대는 각 통신사 별로 적용 시기가 상이합니다!

- KT : 23년 09월 08일 ~

- SK : 23년 09월 27일 ~

- LG : 23년 11월 01일 ~

해당 일자 이후로 가입하셨다면 5세대, 해당 일자 이전에 가입하셨다면 애석하게도 4세대 적용입니다 😭


Q. 저는 4세대인데, 상품을 중간에 변경하면 5세대가 되나요?

A. 오우, 아닙니다. 5세대는 안내해 드린 날짜 이후 신규가입 또는 재약정(=약정갱신) 소비자 분들만 해당 되어요. 즉, 중간에 상품을 변경해도 → 약정 기간만 늘어날 뿐 위약금 세대가 바뀌진 않습니다!




마무리

약 8년 전에 인터넷 위약금을 비평한 글을 발행했었는데, 그 때의 아쉬움이 이제서야 해소되는 듯 합니다. 참 오래 걸렸어요 😂


요즘 필수 생활비에 포함되는 가스비, 식비, 전기세 등 물가 상승률이 가파릅니다. 별 거 안 샀는데 10만 원 훌쩍 넘기 일쑤라 소름이 돋을 지경이에요. 위안을 삼는 건 인터넷 통신비 만큼은 큰 변화 없이 10여 년간 묵묵히 유지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다 문득 의문이 들었습니다.


- 저렴한 요금을 묵묵히 유지해 온 건지?

- 아니면 애초부터 비싼 요금이라, 현재까지 묵묵히 유지되는 건지?


통신사들이 원가 공개를 하지 않고 있으니 그 해답은 알 수 없지만, 적어도 이번 위약금 제도 변화는 오랜만에 기분 좋은 소식입니다 😁 적는 내내 기분이 좋아서 신나는 마음으로 마무리 인사 드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항상 더 행복하고 건강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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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16

  • 회원님의 사진 하녹
    이야 간만에 좋은 변화네요 대학 다닐때 뭣모르고 자취방 인터넷 설치했다가 1년만에 해지하려니 위약금으로 50만원 토해내라는 소리에 야간 알바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 그땐 뭣몰랐으니까요 ㅋㅋㅋ 앞으로 자주 찾아올게요 벌써 백메가 안지도 몇년은 된거같네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효주
    @하녹아이고! 하녹님 위약금의 후폭풍을 제대로 겪으셨군요...!
    저희가 조금 더 일찍 활약(?)했어야 했는데 죄송스럽습니다 😂
    50만 원이라는 돈은 지금도 손이 떨리는 금액인데, 당시엔 얼마나 더 하셨을까요.
    학업과 알바를 병행하셨을 텐데 멋지고 대단하고 그렇습니다 ㅎㅎㅎㅎ
     
    누군가에게 기억되는 건 정말 복된 일입니다.
    인터넷 관련해서 문제 있으시거나, 어려운 일 생기시면 편하게 백메가 찾아주십시오~💚
  • 회원님의 사진 에스프레소
    안녕하세요. 분실 파손 비용도 여러 종류가 있는 것 같은데요..
    장비에 관한거만 다 제외하고 보면 되나요?? 
    엘지 인터넷 티비 약정 22개월 남았는데 위약금이 무려 60만원이나 나와서요 ㅜㅜ
    이게 맞나 싶은 수준입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에스프레소반갑습니다. 에스프레소님😉
    백메가의 친절상담원 김가영이에요ㅎㅎ

    맞습니다. 분실 파손 비용도 여러 명칭이 있는데요~
    LG인터넷을 사용 중이라는 말씀해 LG를 사용하고 있는 동료분께 부탁해
    명세서를 슬쩍 살펴보고 왔습니다ㅎㅎ

    LG통해 임대 받는 장비를 잘 반납한다는 전제하에 살펴보면
    ✅ 인터넷 할인 반환금에서는
    👉 [분실파손비용]과 기가 [Wi-Fi AP 임대 배상금]

    ✅ IPTV 할인 반환금에서는
    👉  [구성품 손실보상금(홈게이트웨이)]와 [분실파손비용(셋톱박스)]

    위 항목을 제외하고 봐주시면 됩니다🙌

    헌데..! 약정 기간이 많이 남아 있는데
    중도 해지를 염두에 두신 이유가 무엇 때문일까요~?!
    해지하지 않거나 다른 길이 있는지 모색해 드리기 위해 여쭙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에스프레소
    @김가영6개월 정도 해외 출장을 나가야하는 상황이라서요ㅠㅠ
    이거 참.. 양도할 곳도 없고 위약금 보면 속이 쓰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에스프레소오? 해외 출장 때문이라면 LG에서 요청하는 출장 서류만 잘 준비해 주시면
    최대 1년까지 일시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에스프레소님께서도 일시정지를 알아 보셨을 텐데요~
    최대 3개월이라는 걸 확인하고 아예 해지하는 쪽으로 생각하신 게 아닐까 싶어요!

    최대 1년까지 일시정지 할 수 있으니 해지하지 마시고
    본사로 전화해 에스프레소님 상황을 이야기하고 장기 일시정지를 요청하십시오!
    단, 일시정지된 기간은 인터넷을 사용한 기간으로 인정되지 않기에
    약정 만료일은 정지한 날짜 기준으로 +6개월 더해주셔야 합니다🙌
    즉, 일시정지한 기간만큼 약정 기간은 뒤로 밀리겠지요!ㅎㅎ

    중도 해지하며 청구되는 위약금 때문에 머리가 아프셨을 텐데
    방법이 없는 게 아니니 꼭 장기 일시정지하십시오~😁
  • 회원님의 사진 에스프레소
    @김가영오오ㅏ.. 감사합니다. 알아본바 일시정지가 3개월까지만 된다고 해서 포기하려 했는데
    문의하길 잘했네요ㅠ 위약금을 안내도 된다니 진짜 기쁩니다.
    약정 끝나면 가입하러 올게요! 적게 일하고 마니 버세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에스프레소흐흐~ 보편적으로는 일시정기 기준이 최대 3개월이다 보니
    에스프레소님께서 서칭 통해 확인하셨다면 이 외 정보가 보이지 않았을 거예요!
    이용 약관에 상세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보니 이러한 정보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된 것 같아 참으로 기쁩니다💜
    궁금하신 점은 백메가에서 속 시원하게 해소해 드릴 수 있으니
    다음에 또 도움이 필요하시면 백메가를 이용해 주시구요~
    지인 분들께 백메가 소개도 살짝 부탁드립니다.
    다시 만나 뵐 수 있는 언젠가를 고대하며 물러가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멍메이드
    안녕하세요 혹시 도중에 셋탑을 바꾸는것도 위약금을 물어야 할까요?
    sk 온가족할인 50% 받고 있어서 딱히 통신사 이동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는데
    지금 셋탑이 좀 느려서요 새로 나온 걸로 바꾸고 싶은데 위약금 물까봐 걱정입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ko-at800 쓰고 있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멍메이드안녕하세요 멍메이드님~! >ㅅ<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ㅎㅎ

    SK 장기가입할인을 받고 계시다보니 통신사 이동이 어려우신 상황이군요!
    그런데 장비들은 나날이 노후화되다보니 교체해볼까 고민중이신 듯 합니다.

    사용 중인 BKO-AT800이란 모델은 통칭 스마트2라 불리우는 모델인데요~
    그보다 조금 더 최신 버전인 스마트3 셋톱박스가 있습니다.

    이번에 스마트3 으로 변경하게 되시더라도~?!
    위약금은 절대 청구되지 않습니다 ㅎㅎ
    단순 상품변경으로 들어가는 것이다보니 약정 기간도 갱신되지 않아요!
    그러니 안심해주셔도 좋습니다.

    다만, "임대기간" 이라는 게 새로 갱신되실 거에요!
    셋톱박스는 시간이 갈 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감가상각이 적용되는 장비라,
    개통 후 일정 기간 사용하면 임대료가 면제되는 규정을 갖고 있는데
    이게 바로 임대 기간입니다.

    SK는 이 임대기간이 5년이에요!
    즉.. 스마트2를 사용하신 지 5년이 지났다면 임대료는 면제되고 있었겠지만,
    스마트3으로 변경하게 되신다면 임대료가 정상청구 되어 4,400원을 납부하게 되실 거랍니다.

    ps. 스마트3도 출시된지 4년차라, 슬슬 새로운 셋톱이 나올 때가 되지 않나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디오리디
    궁금한 게 있습니다.

    제 집은 TV가 두대입니다. 거실과 안방에 한대씩 있지요. 안방 티비는 따로 연결한지 한달 안됐습니다. 그러면 저의 경우 안방에 추가한 티비만 5세대를 적용받는 건가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디오리디안녕하세요, 디오리디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 😊

    결론부터 딱!! 말씀드리면,
    추측하신 거처럼 먼저 가입한 인터넷+TV와
    나중에 가입한 TV를 분리해서 생각하셔야 하는 것이 맞아요 +_+
    즉 인터넷과 거실 TV를 설치받은 시점으로부터 → 인터넷, 거실TV의 3년 약정이 시작되고
    안방 TV를 설치받은 시점으로부터 → 안방 TV의 3년 약정이 시작되니
    인터넷과 거실 TV 약정만료일에 맞춰 해지할 경우에는
    안방 TV에 대한 위약금(=할인반환금)이 청구되지요 😅😅

    추가로 가입한 TV는 가입한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약정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해지 시 위약금 5세대로 적용되는 것이 맞고요~!
    인터넷과 거실 TV는 가입하신 시점과 통신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KT 기준으로 23년 9월 8일 / SK 기준으로 23년 9월 27일 /
    LG유플러스 기준으로 23년 11월 1일 이후라면
    약정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해지 시 안방 TV와 마찬가지로 위약금 5세대로 적용됩니다ㅎㅎ
  • 회원님의 사진 DeLAM
    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 역시 백메가는 복잡한 통신 문제를 쉽게 다뤄주시는군요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갑니다
    그런데 저 분실파손비용은 어떤거 어떤거를 반납해야 안 물수 있습니까?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사라
    @DeLAMDeLAM님~! 안녕하세요 😆
    백메가 김사라 입니다
    저희 효주씨가 열심히 작성한 꿀팁글인데,
    DeLAM님께 도움을 드렸다니 정말 뿌듯하고 기쁩니다 ㅎㅎ

    오, 인터넷 가입하셨을 때 설치 받은
    대부분의 장비들을 반납해 주신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모뎀, 어댑터, 와이파이 공유기, 셋톱박스, 리모컨이 있고요!

    하지만 이는 가입하신 상품 구성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어서,
    어느 통신사의 어떤 상품을 이용하시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서, 통신사 본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상품을 해지하려고 하는데, 어떤 장비를 반납하면 되나요?"
    라고 문의하시면 반납하셔야 할 장비와 장비를 반납하시는 방법까지
    모~두 자세히 안내드릴 겁니다 ㅎㅎ 🤗
  • 회원님의 사진 DeLAM
    @김사라네 임대한 장비들은 모뎀이랑 와이파이뿐이니 이것만 잘 보관해두면 되겠네요
    아 랜선은 안돌려줘도 되죠? 원래 컴퓨터랑 공유기 랜선으로 연결해서 쓰다가 무선으로 바꾸고 이제 랜선은 어디다 뒀는지 가물가물해서요 ㅋㅋ ^^; 배상해야 하면 다이소 가은데에서 사다가 메꿔도 될려나 모르겠네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사라
    @DeLAM오! 랜선은 반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ㅎㅎ
    보유하셔도 되고, 버리셔도 되고요~

    추후 해지하실 때
    모뎀과 와이파이 공유기만 잊지 마시고 잘 반납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저러한 배상금이 나오지는 않으니 염려마세요 😁

    더 궁금하신 점 있다면 무엇이든 부담없이 말씀해주시고요~ ㅎㅎ
    제가 후다닥 달려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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