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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아이콘

통신사의 사물인터넷(IoT) 후리기 : 미안해요 KT [49]
이수빈
작성일 : 17.02.19 조회수 : 74,599

얼마전, 이쁜 김가영님께서
샤오이 웹캠(CCTV) 리뷰(대륙의 실수, 샤오이 스마트 웹캠) 를 하면서
통신사 IoT 상품들을 냉정하게 비판했었는데요~

 
웹캠만으로는 다소 후리기(?)가 부족해보여
제가 마저 후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희생양은 KT에서 출시한 IoT플러그 + IoT열림감지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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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후리기를 당할 녀석들입니다]

 

 

 

 

1. 그나저나 IoT가 무엇이더냐?

 

사물인터넷(IoT).
말 그대로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개념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몇가지 예시를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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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1) 집을 나서며 "전체 소등!" 이라고 외치자
집안에 모든 불이 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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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2) 밖에 나와있는데, 가스밸브를 잠그고 나왔는지 걱정됩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 집안의 가스밸브는 물론이고
냉장고 문이 열려있는지? 불이 켜져있는지 원격으로 확인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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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3) "문 열림 감지" 라는 문자가 도착합니다.

집안에 누가 들어왔나보군요!
스마트폰으로 홈 CCTV를 들여다보니, 먼저 퇴근한 남편이 집에 들어왔네요.


 

사물인터넷, 별 거 아니죠~?

 

메이저 통신사들은 "사물인터넷"을 좋은 돈벌이로 예상하고는
작년부터 수많은 IoT상품들을 뚝딱뚝딱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겁먹지 않고(?)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공격적인 ​TV광고를 통해 IoT를 지속적으로 노출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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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광고는 LG유플러스가 가장 적극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불안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선 참~~ 불안합니다.

1) 나한테 정말 맞는건지?
2) 도대체 뭐에 쓰는건지?
3) 막상 창고행은 아닐지?
4) 인터넷이랑 IoT를 같이 신청하면 싸게 해준다는데.. 저열한 "끼워팔기"는 아닐지?

 

즉, 호갱님(?) 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스물스물 올라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백메가에서 총대를 메고 ->

KT에서 출시한 IoT 2마리를 업어왔습니다  ->

이번 리뷰를 정독하시면 ->  무릎을 탁! 치며 ->​ 유레카!! 를 세번 외치실 겁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후리기 들어가겠습니다.

 

 

 

 

2. 그래서 얼만데?

 

 

 구분

 필수요소

 요 금

 ~4월 이후

 ~3월까지 (이벤트)

 서비스 이용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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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00원
 (추가 기기당 +2,200원 증가)

 1,100원
 (타사 인터넷은 2,200원)

 IoT허브 (모뎀)

 checkbox5.png

 1,100원
 (일시불: 37,400원)

 0원
 (전액 면제)

 플러그

 1개 이상 택

 1,100원
 (일시불: 37,400원)

 가스안전기

 3,300원
 (일시불: 110,000원)

 열림감지기

 830원
 (일시불: 28,000원)

 도어락

 11,390원
 (일시불: 410,000원)

 


​표만 봐서는 너무 복잡할 것이니 말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통신사들이 판매하는 IoT 상품은

서비스 이용료기기값 <-- 이렇게 2가지로 나눠집니다.

 

 

2) 기기값은 일시불 납부하시는 것이 3년 약정보다 저렴해요^~^

(할부이자를 끼워넣었나봅니다 ㄷㄷㄷ)​

당연히 기기는 통신사에서 임대하는 방식이 아니라 "본인 소유" 겠지요?

 

 

3) 서비스 이용료는 기기값과 별개로 매월 납부해야 하는데요~

동일 기종을 추가하는거에 대해서는 서비스 이용료가 추가로 부과되지 않지만

다른 기종을 추가한다면 서비스 이용료가 곱해집니다.

 

 

 구분

 구성

 서비스 이용료

 케이스 1

 플러그 1개

 이용료 X 1배

 케이스 2

 플러그 10개

 이용료 X 1배

 케이스 3

 플러그 1개 + 가스안전기 1개

 이용료 X 2배

 케이스 4

 플러그 10개 + 가스안전기 1개 + 열림감지기 2개

 이용료 X 3배

 

 

 

하지만 3월 31일 내에 가입하는 사용자에 한해

서비스 이용료는 1배율로 고정됩니다. (이벤트 기간이거든요)

 

한 줄 요약 :

네.... 이용료가 야메떼합니다 ㅠ

 

 

 

 

3. 제품 거들떠보기

 

1) IoT허브 (모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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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작고 귀엽습니다]

 

IoT허브는 "두뇌" 에 해당합니다.


통신사 IoT 상품들은 개별적으로 동작하지 못하고요~

이 두뇌가 있어야만 합니다. (필수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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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제조사는 머큐리(Mercury)입니다.

통신사 아웃소싱 3대장 중 하나죠!   (가온미디어, 휴맥스, 머큐리)

IoT 허브가 꼭 필요한 이유는

기기들이 와이파이(802.11x) 통신이 아닌... Z-Wave 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Z-Wave 주파수 컨버팅이 필요하기에 허브가 필수인 셈이죠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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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기는 와이파이(802.11x)를 발산하고, IoT 허브는 Z-Wave를 발산합니다] 

 

 

 

전기와 공간을 먹는 식구 하나 생기긴 하지만

1) 2.4Ghz ~ 5Ghz 대역의 와이파이 주파수에 비해 회절성이 매우 뛰어나고 (900Mhz 대역을 씁니다)

2) 상대적으로 적은 전력을 소모하므로

향후 IoT의 통신은 모두 Z-Wave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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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면에는

1) 스마트폰에서 두루 쓰는 Micro 5핀 규격의 전기 단자

2) RJ45 규격의 유선 랜포트

3) 리셋(초기화) 버튼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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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에는 WPS 버튼이 있군요.

하지만 원클릭 설정은 ---->> 꿈도 꾸지 말아야 합니다.

맨 처음 설정할 때, 심하다 싶을 정도로 안 잡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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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모양과 동일한 크기의

아담한 매뉴얼도 함께 동봉됩니다.

 

 

참고로 KT에서 공급하는 모든 장비들은 일한 디자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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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제품 디자인 정체성은 영국 디자인 전문회사인 Seymourpowell 에서 정립했습니다] 

 

 

세계적 디자인 회사에 ->> 비싼 돈들여 아웃소싱하면 ->> 좋은 결과가 나오는게 당연지사!

레미안 아파트로 유명한 시모어파월에서 ​디자인 했습니다.

 

다른 통신사들이 "중구난방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매우 칭찬해야 마땅하지요^~^



허브 3줄 요약 :

1) 아담하고 이쁜 디자인

2) 요금이 깡패지만 Z-Wave를 위해서라면....쩝..

3) 기사님이 설치할 때 많이 해메실 겁니다 -> 거짓말 안 보태고 페어링 30분 걸렸습니다 ㄷㄷ


 

 

2) 플러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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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의 4신기(?) 중 하나인 플러그 제품입니다.

원격으로 전원 플러그를 제어할 수 있고,

전력소모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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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콘센트에 꽂아서 사용하면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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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 KT 홈 IoT 매니저 앱과 동기화하면,

소비전력 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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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는 좀 허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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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통신사 제품이 그렇듯이..

이 제품도 OEM입니다.

'다원씨엔에스'라는 IoT 전문 제조사가 만들었습니다.

 

 

 

플러그 강평


1) 플러그 1개에 무려 37,400원이나 하기에 무턱대고 여러개 구매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집을 둘러보면 방, 거실, 부엌, 다용도실 등

플러그를 사용해야 할 곳이 너무 많죠.

해서 멀티탭이 있는 "주요 장소" 1~2개를 선정(타협)해야 합니다.

멀티탭으로 구성된 (1) 컴퓨터방,  (2) 거실 TV다이 등이 좋겠지요?

 

 

2) 전원을 OFF 시킨 후 다시 가동하는게 번거롭습니다 ㅠ
핸드폰을 꺼내들고 -> App을 클릭하고 -> PIN 번호 입력하고 -> 플러그 ON을 눌러줘야 하죠;;

그리고 PIN은 매번 접속할 때마다 입력해야 하는데 매우 귀찮습니다..

경험해보시면 분명 PIN을 아주, 매우, 많이 혐오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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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앱에 접속하실 때마다 -->> PIN이 당신을 반겨줍니다]

 

 

3) 전원이 완전 차단된 상태에서 -> 다시 가동되는 것이기에 "거실"에서 매우 불편합니다.

TV 셋탑박스의 재부팅 시간이 길기 때문이죠 ㅠ
​차라리 셋탑박스는 멀티탭에 연결하지 말고 -> 따로 분리 연결해두는 편이 나을 겁니다.

 


플러그 2줄 요약 :

1) 제법 쓸만하긴 한데 사소한 불편함이 사람을 지치게 합니다.

2) 여러개 구매하기에는 제품 가격이 부담스럽습니다.

 

 

 

3) 열림 감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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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을 위한 제품입니다.

창문이나 현관문에 설치하면 되고요~

열림이 감지되면 -> 알림 문자(SMS)가 도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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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식은 단순합니다.

위 본체(큰 녀석)에 마그네틱 센서가 달려있고,

아래 작은 녀석에는 자석이 달려있습니다.

 

큰 녀석과 - 작은 녀석의 거리가 20mm 이상 벌어지면 당첨!!

KT에서 알림 문자가 발송됩니다..

 

참고로 문자는 빛의 속도(?!)로 발송되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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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제품은 OEM 제작입니다.

호서텔넷에서 제작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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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재질이고 주조형태로 찍어내다 보니, 마감 상태가 좀 고르지 못합니다.

하지만 나사못을 이용해서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

 

PBT 재질로 과감하게 투자하고,

마감에 더 신경썼으면 좋았겠지만... 그것까지 기대하기는 힘들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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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는 적당합니다.

비교를 위해 KT의 UHD 셋탑박스 리모콘(IC1100)과 나란히 배치해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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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구성도 단촐합니다.

마그네틱 센서, Z-wave 모듈, 그리고 AAA 배터리 2개가 들어갑니다.

 

참고로 배터리 교체없이 약 2~3년 사용할 수 있고

제품 번들로 듀라셀(Duracell) 배터리가 제공되지요^~^

 

 

 

열김감지기 강평

 

1)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3M 양면테이프나

나사못을 이용해서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알림 문자는 빛의 속도(?)로 즉각즉각 날아오고요~

앱 푸시 알림(push notification)이 아닌, SMS 방식이라 더욱 좋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뿐더러

스마트폰 앱이 차지하는 리소스가 적겠지요?

 

3) 건전지 교체를 위해 뒷판 뚜껑을 열다가 ->> 스트레스 폭발할 수 있습니다.
열기가 힘들어요 ㅠ
힘을 무리하게 주면 부서져 버릴 듯 합니다.

 

4) 사진으로는 잘 티나지 않지만 마감상태 허접합니다.
​뭐.. 28,000원 짜리 제품에 많은 기대를 하면 안되겠지요.. 쿨럭!

 

5) 혼자사는 1인 가정, 주택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제품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요즘 아파트는 홈네트워크 구축이 되어 있으니 필요 없겠지요?
 



열림감지기 3줄 요약 :

1) 쉽게 설치할 수 있고, 알림 문자가 시원시원하게 오는 건 장점!

2) 제품 마감이 너무 안좋음 ㅠ

3) 떨어뜨리지 마셔요. 너무 나약해보입니다.

 

 

 

 

 

4. 직접 써보고 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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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날의 가전제품은 본연의 기능 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도 매우 중요합니다.

KT는 제품 디자인(PI)에 많은 투자를 한 통신사이며 그 결과도 제법 성공적이죠.

 

 

2) 하지만 요금이 아쉽습니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일시불로 구매해서 이용하기를 원할 겁니다.

매월 이용료를 내는 것은 부담스럽지요 ㅠ

 

 

3) 다만, 서비스 이용료에는 Z-Wave라는 명분이 있습니다.

Z-Wave는 와이파이보다 저전력일 뿐더러 도달 거리와 회절성이 우수합니다.

(큰 평수의 집이라면?? 와이파이로 IoT를 커버하지 못할 겁니다^~^;;)

 

또한 Notification(SMS 문자 알림) 역할을

통신사에서 직접 수행해주는 잇점도 있습니다.

-------------

 

그런데 말입니다

사실.. 이 제품들은 모두 "대안 제품"이 있습니다.

 

통신사에서만 IoT를 판매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 직접 구매할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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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박스는, 다원씨엔에스에서 직접 판매하는 IoT 제품입니다.

(가격은 44,000원 전후)

KT와 패키지 디자인까지 동일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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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물의 형태와 위치 차이를 제외하고는

모든 스펙이 동일합니다^~^;;;;

 

 

다만 KT에서 판매하는 IoT는 Z-Wave를 이용하고요~

다원씨엔에스의 시판 제품은

와이파이 주파수를 이용한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지요.

 

플러그를 예시로 하였지만

열림감지기를 비롯한 나머지 제품들도 시중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ㄷㄷㄷ

 

 

 

5. 종합 강평

 

통신사의 IoT는 분명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하지만

 

1) 비싸고

2) 다른 IoT 플랫폼/상품과 호환되지 않고

3) 시중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대안제품'에 비해 메리트가 적습니다.

4) 제품 다양성 확보도 시급하지요.

 

아직 시장 도입기에 불과할텐데

통신사들이 '대중화'보다는 '수익창출'을 우선시 하는 듯 하여 유감스럽습니다.

 

 

 

---------

사족의 멘트 :

 

IoT는 덜 익었습니다.

 

아직까지 IoT를 지원하는 사물들이 별로 없을 뿐더러

IoT 생태계 또한 중구난방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그림은

"모든 제조사들이, 하나의 표준으로, 상호 호환되는 사물 인터넷 생태계를 만들어가자"

가 되어야 하겠지만.. 이상과 현실은 큰 차이가 있죠.

 

오늘날의 통신사들은 인터넷이라는 "개방적인" 토양 위에서

생태계 싸움을 명목으로 "폐쇄적인" IoT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뭐- 플랫폼이라도 좋습니다!

1) 좋은 제조사를 선별하여

2) 좋은 정책과 서비스로 포장하면 만사 형통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이놈의 플랫폼이 쇄국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게 함정이죠.

 

 

근미래에는 모든 전자제품과 댁내 환경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시대가 열릴텐데요~

지금과 달리 "열린 환경" 이기를,

오늘날의 모습은 과도기적 시행착오에 불과하기를 기원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49운영정책에 위배되는 댓글은 제재될수 있습니다

  • Tiro님의 사진
    Tiro17.02.2017년 02월 20일, 00시에 작성
    매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전 유플 고객센터에 다니고 있는지라 유플 IoT 서비스를 신청해서 사용하고 있지요.
    (모두담아 IoT(구, IoT 무제한) 상품을 초창기 프로모션 당시에 가입해서 7700원만 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설치여서 직접 청약 넣고 설치까지 서비스센터의 장비재고 확보 문제로 3주나 걸렸다는건 함정....;)
    솔직히 혼자 사는지라 그렇게 필요할 것 같지는 않지만 전등을 끄고 켜는것의 귀차니즘이 우선시 되어 IoT 스위치를 4개를 사용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만, 어차피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IoT 단말들이 있다고 하면 개인적으로도 해당 제품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단,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께서 IoT에 대한 지식이 있고, 매뉴얼을 정독하고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는 분에게만 추천합니다. (요즘은 매뉴얼도 초보자분들도 손쉽게 설치하실 수 있도록 잘 제작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부담은 없으실겁니다.)
    "그냥 나는 직접 설치하기 귀찮아." 라는 분들이나 "A/S 보내려면 귀찮아지잖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통신사를 끼고 구입하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생각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도어락등의 일부 장비를 제외하면 제조사가 아닌 통신사에서 A/S까지 담당하고 있다는 편리함은 있지만 대부분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죠.

    KT의 기가 IoT 허브 디자인은 여타 KT 단말들과의 디자인 통일성에 칭찬하고 싶습니다만, UTP로 연결이 되면서 단순히 허브 기능만 수행한다면 허브의 편의성은 유플러스보다는 부족한 것 같다는게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제가 유플러스에서 녹봉(?)을 받아서 그런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평가했을때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유플러스의 IoT 허브중 하나인 IoT허브모아310의 경우, 기본 연결 자체는 Wi-Fi(802.11n)으로 연결이 되어 Wi-Fi 신호가 안정적으로 도달하는 곳이라면 허브를 원하는 위치에 설치하고 연결이 가능하고, Wi-Fi 신호 장애나 도달거리 초과로 인한 통신 불능에 대비하기 위해 백업용으로 RJ-45 포트를 내장 해 둔 것과는 대비된다 볼 수 있고(가격은 KT 대비 고가입니다.), IoT 동글형 허브의 경우에는 통신사에서 기본제공하는 공유기(CAPx-6000, GAPx-7000, GAPx-7100)의 USB 포트에 간편하게 연결하여 별도의 선정리가 필요없이 사용가능한 동글도 있구요. (Z-wave 도달거리가 걱정된다면 USB 연장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하셔서 연장하셔도 되고, 플러그를 사용중이시면 플러그 자체가 리피터 역할도 수행하니 플러그의 위치를 잘 옮겨서 확인하셔도 되구요.)

    그리고 KT의 가격정책은 이해할 수가 없군요.

    본문에서 말씀하신바와 같이 할부이자를 끼얹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해안되는 할부정책이긴 하군요.
    말씀하신대로 혹여라도 KT의 기가 IoT 서비스를 이용하실 것이라면 단말기는 일시불로 구매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유플보다 저렴한 단말이 2개나 있습니다. 열림감지기와 플러그인데요, 일시불 구매가 기준으로 유플러스보다 각각 5천원, 6600원이나 저렴하네요. 가스안전기는 유플러스보다 5만 5천원이나 비싸고, 도어락은 삼성의 정책인건지 가격은 동일하네요.

    혹시나 해서 SKB를 확인해보니 KT와 동일하게 주력으로 판매될 수 있는 플러그와, 열림감지기는 저렴한데, 동글(브릿지)는 KT보다 비싸고 가스안전기(가스차단기)는 KT보다 저렴하면서 U+보다 비싼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군요.

    SKB의 동글은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어보이는게, 자사 공유기의 품질에 그렇게 자신감이 충만한건지 아니면 우리꺼 공유기 맘에 안들면 타사 공유기 사서 쓰라는 배짱인지 Wi-Fi로만 연결이 가능하게 해 둔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도 보급이 너무나 잘 되어 지금은 주파수 자체가 혼돈의 도가니에 빠져있는 802.11n 규격으로만 연결이 가능하게 해 둔 패기가 보여 불안합니다.

    요즘은 집집마다 유무선공유기를 대부분 한대씩은 두고 사용하는데 싱글밴드(2.4GHz)만 지원하는 공유기와 듀얼밴드(2.4GHz, 5GHz)를 모두 지원하는 공유기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라 모든 사람들이 안정적인 5GHz 주파수 대역만 사용하면 좋겠으나 상대적으로 주파수 대역이 좁고 교통정리(채널 정리(1, 5, 9, 13번 채널) 및 본딩설정)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혼돈의 도가니탕속인 2.4GHz 대역만 사용한다면 다른 공유기와의 간섭에 의해 끊김이나 아예 불통이 되어버리는 현상에는 어떻게 대응을 할 것인지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아파트나 주택단지 밀집구역에서 이러한 현상이 많이 발생됩니다.)

    쓸데없는 글이 여럿 추가되어 장문의 글이 되었습니다만, 어찌되었든 선택은 여러분들의 자유입니다. 조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개별로 설치하는게 저렴할 수도 있고, 통신사를 거쳐서 사용하는것이 저렴할 수도 있으니까요.

    재차 말씀드리지만 통신사 종속형 IoT 서비스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굳이 하실것이라면 각 통신사별로 정책을 다시 확인하시고, 여기 상담사분들이 말씀해주시는 정책도 확인하셔서 현명하게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2.2017년 02월 20일, 09시에 작성
    Tiro 와우!!! 장문의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즐겁게 음미하면서 읽었습니다)

    팔이 안으로 굽기 쉬움에도 불구하고 자사 제품을 냉정히 평가하심이 존경스럽습니다~!
    통신사 종속형 IoT서비스가 여러 딜레마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적어도 LG유플러스는 가산점을 주고 싶어요.

    IoT에 가장 먼저 뛰어드는 패기로움(;;)도 멋지지만
    'LG전자'라는 계열 제조사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 제조사에게 자리를 내어줬다는 점이 특히 돋보입니다^~^

    즉, 스스로 충분히 할 수 있음에도 중소기업 상생 전략을 추구했다는 것이 재밌고
    대전에 IoT 인증센터를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중소기업들을
    서포트 하는 모습도 인상깊지요^~^

    그 결과 주식회사 이젝스 등이 LG에 직접 납품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제가 알고 있는 것이 맞으려나요~?


    그나저나 SK에 대한 회의감(?)도 매우 공감합니다.
    자사가 내세우는 로라망(LoRa) 도 아니고, Z-Wave도 아닌,
    802.11x 기반의 와이파이 망을 쓰고 있다니.. 무슨 정신나간 짓인가? 라는 생각이 물씬 들지요 ㄷㄷㄷ

    아마 KT나 LG처럼 통신사 월정액 판매가 아닌
    無귀속 일시불 판매도 염두하였기에 이런 짓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SK는 과거부터 일시불 완납 판매를 자주 행해왔지요)


    하나 반론이 있다면 주파수 포화상태인 2.4Ghz 대신
    5Ghz 망을 사용한다 해도 나아짐이 없을 것이라는 점이지요.
    높은 대역의 주파수는 회절성이 너무 떨어져서 가정내의 소물 가전과 일일히 연결하기에는
    적절하지 않거든요? (전력 사용량도 어마무시하지요-_-;;)

    앞으로 IoT가 더욱 크게 번창하려면
    이 장치들을 하나로 묶어 관리할 수 있는 표준 프레임워크가 나와야만 할 겁니다.

    거대한 자본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통신사가
    적극적으로 개방형 IoT 생태계를 마련해준다면 더 할 나위 없을텐데..
    너무 많은 기대를 하면 아니되겠지요~? 호호 ♡
  • 신정권님의 사진
    신정권17.02.2017년 02월 20일, 10시에 작성
    이수빈 엘지는 독거노인 IoT 무상공급 행사도 진행하더군 ㅎㅎ

    당연히 홍보목적 겸해서지만 이런 행사 자체를 안하는 다른 통신사에 비하면

    충분히 혜자스럽다고 볼 수 있지^ㅡ^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2.2117년 02월 21일, 14시에 작성
    신정권 헬....헬지마케팅...ㄷㄷㄷ
  • 하마님님의 사진
    하마님17.02.2117년 02월 21일, 12시에 작성
    유레카!  유레카!! 유레카아~!!!


    (무릎은 치지 않았다고 한다..)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2.2117년 02월 21일, 14시에 작성
    하마님 에이~~
    이왕 하는김에 무릎도 같이 쳐주세요!!
    닳지 않습니다!! (단호)
  • 떠버기님의 사진
    떠버기17.02.2117년 02월 21일, 16시에 작성
    멋진 리뷰 감사드립니다 ^^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2.2117년 02월 21일, 17시에 작성
    떠버기 에엣;; 부끄럽습니다^~^
    댓글까지 남겨주시는 사려깊음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냉정한(잔인한) 리뷰로 만나뵐께요~~♡
  • 보들보들치즈님의 사진
    보들보들치즈17.02.2117년 02월 21일, 23시에 작성
    가격에 배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라리 안 쓴다...
     집에 샤오미 폐쇄회로티비만 달고 말지;

    근데 가만 생각해보면  기기추가당 배율을 그냥 둘까 싶기도..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2.2217년 02월 22일, 11시에 작성
    보들보들치즈 제 생각도 그렇습니다 -_-;
    저 배율을 유지한다면 아마 전국민의 공분을 사고도 남을텐데 말이지요 호호;;

    아마 '프로모션' 기간이 끝나도
    배율 없이 진행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어서 빨리 가격을 낮춰 접근성을 높이면 좋겠습니다.
  • 보들보들치즈님의 사진
    보들보들치즈17.02.2217년 02월 22일, 23시에 작성
    이수빈 다시보니 서비스 이용료에만 배율이 걸려있었군요... 배율보고 황당해서 뇌에서 오류가....(....)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2.2317년 02월 23일, 11시에 작성
    보들보들치즈 설마욧!!
    기기값에도 배율을 지정하는 세계관(?)을 만들었다면
    전국민의 비웃음을 샀을 것입니다 ㄷㄷㄷ
  • 아키몬드님의 사진
    아키몬드17.03.2217년 03월 22일, 16시에 작성
    친구집에 인터넷 바꾸면서 신청했는데
    가서 실물?을 보니까 걍 쓸만은 하더라구요 ^^
    근데 할인 할때는 괜찮은데 원래 가격으로 주고 사기는 아직 크게 이점이 없어보이긴 합니다
  • 김사라님의 사진
    김사라17.03.2217년 03월 22일, 17시에 작성
    아키몬드 오 :D 아키몬드님~!
    꿀팁게시판에도 놀러오셨군용 ㅎㅎ 반갑습니다~♡

    앗, 저도 이번에 KT IOT를 신청했어요 ^_^
    물론 집에서 크게 사용할 일은 없어보이지만..
    백메가의 일원으로! (ㅎㅎㅎ) 과연 IOT 기기가 어떤 것인지 몸소 실생활에서 체험해보려구용 ^.^

    아직은 IOT 기기가 보급되려면 먼 것 같지만..
    기가 인터넷처럼 점차적으로 확대되지 않을까 싶네요 :)
  • 아키몬드님의 사진
    아키몬드17.03.2217년 03월 22일, 18시에 작성
    김사라 저에게는 아직 이른것 같고... 연말이나 내년을 기원해봅니다
    김사라님께는 iot 장비가 활용도가 높았으면 좋겠습니다 ^^
  • 김사라님의 사진
    김사라17.03.2217년 03월 22일, 18시에 작성
    아키몬드 헤헷 ^ㅂ^ 감사합니다!
    아직 신청 후 수령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사용해보고 '아! 이거슨 신세계인거시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제가 본문에 개인적인 후기를 추가하겠습니당 :D ♡
  • wqklefbn님의 사진
    wqklefbn17.03.2817년 03월 28일, 14시에 작성
    직원분이 아주 정확히 읽고 계시네요 바보들이 지금 뭐시 중헌지 몰라요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3.2817년 03월 28일, 15시에 작성
    wqklefbn 칭찬의 말씀에 뿌듯 + 미소 + 알라뷰입니다~~♡♡

    통신사들의 "뭐시 중헌지 모르는 현상"은
    비단 IoT 뿐만이 아니라
    음성인식 디바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ㄷㄷㄷ

    SK는 "NUGU", KT는 "기가 지니"라는 상품을 출시하여
    독자노선을 달리고 있는데요~ (독고다이가 더 낫겠군요;)
    유수의 회사들과 협업할 생각은 하지 않고.. 폐쇄적인 개발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자본투자 열심히 하고 있는 네이버의 클로버 엔진,
    전세계적으로 최강의 점유율을 보유하는 아마존 알렉사 등과 협업하면
    참~ 좋을텐데.. 뭐 그리 대단들 하시다고 "자급자족"을 하려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석유 한 방울 안나오는 대한민국 땅에서
    대기업들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야할텐데...
    비좁은 내수시장에서 비비고 싶나 봅니다 ㄷㄷㄷ
  • 오상관님의 사진
    오상관17.03.3017년 03월 30일, 09시에 작성
    이수빈 아주 묵직한 팩트폭력이로다.^^
  • wqklefbn님의 사진
    wqklefbn17.04.1817년 04월 18일, 11시에 작성
    이수빈 머...멋있어....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4.1917년 04월 19일, 18시에 작성
    wqklefbn 앗...!! 이쁘다는 칭찬이 더 좋은데......!!!!
  • 강호연파님의 사진
    강호연파17.04.2717년 04월 27일, 18시에 작성
    지인이 인터넷 관련문의는 여기가 제일 낫다고 해서 추천받아 왔읍니다..
    원래는 재약정 혜택 문의할려고 들어왔는데 꿀팁 게시판에 붙잡혀버렸네여..
    킬링타임용으로는 이만한 곳이 없는듯합니다..
    일단 이런 정보게시판을 열어주신 것에 대한 감사인사를..
    LG 인터넷만 사용중인데.. 재약정 혜택중에 iot를 추가하면
    인터넷 요금 매달 3천원씩 할인해준다고 하더군여..
    요즘 엄청 많이 쓴다면서 얘기하던데..편리하다고..
    근데..돈주고 사용할만한 상품은 아닌가보네여..
    LG 인터넷을 처음 가입할때 LG 핸드폰도 같이 가입하고
    다시 핸드폰만 재약정해서 핸드폰 약정이 1년 남은 상태입니다.
    받은 혜택은 상품권 5만원에 IoT 안심팩쓰면 인터넷 요금 3천원 할인해주는게 전부라네여..
    재약정 해야할까여..
  • 이소영님의 사진
    이소영17.04.2717년 04월 27일, 18시에 작성
    강호연파 안녕하세요? 강호연파님^-^* 저는 백메가 이소영입니다♥

    오! 꿀팁게시판을 칭찬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당+_+b
    틈틈히 여러가지 정보들을 업데이트 하고 있으니 자주 놀러오시기 바랄게요!

    그..그런데 LG에서 재약정 혜택으로 받은 것이 IoT 군요ㅠ_ㅠ

    사실 본문에도 나와있지만 통신사들의 IoT는
    요금이 조금 비싸기도 하고.. 아직까지 개선이 많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통신사를 이동하게 되면 사용이 불가하니
    그것도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지요;
    (사용자를 한 통신사에 종속시키는 것이니까요)


    음.. 그런데 핸드폰 약정이 1년 남은 상태라면
    혹시 1년 후에는 통신사를 변경할 예정이신가요?

    그렇다면 IoT도 3년 약정으로 제공되기 때문에..추가하시면 아니됩니다.

    1년 후에 통신사를 이동하실 때 IoT의 남은 약정기간이
    강호연파님의 발목을 붙잡는(?) 상황이 발생할 거에요.

    게다가 요금 할인을 받는 만큼 IoT 요금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혜택이라 보기 어렵습니다.ㅠ

    자고로 혜택이라는 것은 조건없이 주어야 혜택이라 할 수 있지요!


    해서 두가지 방법을 안내드릴게요~

    1) 만약 앞으로도 쭉~ LG핸드폰만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3년 재약정을 하시되,
      IoT는 단호하게 거절해주시구요!

    2) 핸드폰의 약정이 만료(1년 후)되었을 때 번호이동 하실 계획이라면,
      인터넷도 1년만 재약정 해주세요!

    아참, 상품권 혜택이 너무 적어서 해지해야겠다고도 꼭 말씀해주세요.
    한번 정도는 밀어(?)주는 것이 해지신공의 정석이거든요+_+b

    아래는 "해지신공"에 관한 글이니 한번쯤 참고해주시겠어요?
    댓글에 백메가 고객님들의 생생한 후기가 꽤 많이 있답니당♥

    [참고글] 해지신공이란?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1118
  • 강호연파님의 사진
    강호연파17.04.2717년 04월 27일, 18시에 작성
    이소영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핸드폰은 1년 후에 통신사를 변경해야지여..
    한 통신사 오래써봐야 별거 없더군여..
    그냥 쓰지도 않는 포인트만 매년 쌓이고..돈으로 바꿀방법도 없고..
    1년만 재약정하고 1년 후에 다시 찾아오겠읍니다
  • 이소영님의 사진
    이소영17.04.2817년 04월 28일, 08시에 작성
    강호연파 오♥ 강호연파님! 댓글까지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1년 후에 핸드폰을 변경하실 계획이라면,
    역시 인터넷 통신사도 핸드폰에 맞춰서 변경하는 것이 진리지요^0^

    그리고.. 핸드폰 포인트라는 것은 "멤버쉽 혜택"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포인트가 많이 쌓이는데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혜택을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LG 핸드폰 멤버쉽 혜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당+_+b

    [링크] LG 멤버쉽카드
    => http://www.uplus.co.kr/evt/mbrs/cdap/RetrieveUbMbCardAppReq.hpi?mid=2215

    요새는 꼭 플라스틱 카드를 발급 받지 않아도
    "모바일 멤버쉽"이 있어서 핸드폰만 있다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답니당~!

    아참, 꼭 가입 문의가 아니라도 괜찮습니당+_+!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꼭 말씀해주세용♪
    빠르게 달려와서 답변을 도와드릴게요^0^*

    그럼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금요일되세용♥♥
  • kimv****님의 사진
    kimv****17.06.1417년 06월 14일, 10시에 작성
    잉? 선풍기 후진거라 끄고 켤 때 잘 써 먹었는데효~ 헤헷... SKT 플러그 10개, 문열림동 1갱.... 에또... 머시기...
    아!!!  브릿지도 한 대.... ㅋㅋㅋ
  • 곽은정님의 사진
    곽은정17.06.1417년 06월 14일, 11시에 작성
    kimv**** 아 그것은... kimv님이 얼리어답터라서 그런 것이에요ㅎㅎ

    제가 눈팅(?)하면서 많이 뵈었는데요..
    kimv님께서는 계속 부정(?)하고 계시지만
    이미 일반적인 사용자 레벨은 오~래전에 벗어나셨다는 것을 인정하셔야
    세상에 평화가 옵니다.....ㅋㅋ
  • kimv****님의 사진
    kimv****17.06.1417년 06월 14일, 15시에 작성
    곽은정 이 사람... 보통사람입니다... 믿어주세요.
    데헷~~!!
  • 곽은정님의 사진
    곽은정17.06.1417년 06월 14일, 16시에 작성
    kimv**** 제가 수빈팀장님에게도 말씀 많이 들었는데요..! ㅎㅎㅎ
    kimv님은 이미 얼리어답터인 것으로 백메가 내에 소문이 쫙~~ 나있어요!!
  • kimv****님의 사진
    kimv****17.06.1617년 06월 16일, 09시에 작성
    곽은정 아... 소문이 무서운거죵... 그죵... 무섭죵... 근데 총각인거는 소문이 음나욤?
  • 곽은정님의 사진
    곽은정17.06.1917년 06월 19일, 08시에 작성
    kimv**** 그거슨 지난주에 kimv님께서 직접(?) 소문내주셔서
    지금쯤 아마... 모든 분들이 알고 계실 듯 합니당ㅋㅋㅋ
  • 베이글님의 사진
    베이글17.07.1417년 07월 14일, 15시에 작성
    예전에 엘지 가입때문에 문의한 당시
    가영상담원님이 보여주신 이 글 때문에 플러그 구매한 1인입니다ㅎㅎ
    글보고 다원씨엔에스?거 찾아서 구매했어요~
    집에 6구짜리 꽂아둔게 많아서 2개 샀습니다.
    이게 앱 다운받아서 끄고 켜고 하는게 되서 진짜 편합니다.
    통신사로 가입하면 약정때문에 신경쓰이는데 직접구매한건 그런게 없어서 좋네요. 
    전기사용량도 나오고 구매대비 갠춘합니다~~~
  • 김가영님의 사진
    김가영17.07.1417년 07월 14일, 15시에 작성
    베이글 어머나~ 베이글님! 오랜만에 들러주셨네요?!ㅎㅎ
    그간 잘 지내셨는지요?!
    프로필 사진만 봐도 딱! 예전에 문의주셨던
    베이글님이시라는걸 눈치챘어용~헤헷!
    LG인터넷 설치 후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아항! 예전에 문의주셨을 때 본사에서  IoT상품을
    권유하면 절~대 하지마세요! 라고 안내드렸었는데
    띄워드린 링크 덕분에(?) 백메가에서 소개한 플러그를 구매하셨나봐용~ㅎㅎ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계시다니 다행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본사 통해 가입하시면 3년이라는 약정기간에 발목을 잡히게 되지요ㅠ
    약정기간에 묶이느니 자유로운 몸으로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ㅎㅎ

    친구네집에서 플러그 상품을 쓰고있길래
    어플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살펴봤었는데 사용량도 나오고
    on/off도 자유롭고 편해보이긴 했어용~!
  • 베이글님의 사진
    베이글17.07.1417년 07월 14일, 16시에 작성
    김가영 인터넷 잘 쓰고 있어요^^
    보내주시는 문자들과 커피선물도 감사합니다.
    가끔 정보글보러 놀러오는데 오랜만에 댓글 하나 남겨봤어요~
    더운날 고생많으십니다^^
  • 김가영님의 사진
    김가영17.07.1417년 07월 14일, 16시에 작성
    베이글 ㅎㅎ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계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앗.. 어제 커피쿠폰 신청이 안되는 해프닝이 있었는데
    (버그문제로 연락처 등록에 문제가 살~짝 있었죠!)
    베이글님은 문제없이 잘 신청하신듯 하옵니다!

    가끔말고.. 자주자주 들러주세요~!
    꿀팁게시판의 새로운 정보글은 앞으로도 쭉쭉쭉~올라올 예정입니다! 헷!
    그럼 즐거운 금요일 보내시길!! (습하고 찝찝하고 너무 덥네요ㅠ.ㅠ)
  • dzem****님의 사진
    dzem****17.08.1017년 08월 10일, 03시에 작성
    글을 이렇게도 쓰는 군요?  맨 입으로 보긴 아까운 글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스위치, 플러그, 보일러 온도 조절기는 아직 비싸긴 하지만, 전파 사용료 없는 단품으로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08.1017년 08월 10일, 08시에 작성
    dzem**** 칭찬의 말씀에 목요일부터 기운이 솟습니다~!

    전파 사용료가 없는 제품들은 통상 wifi망을 이용하는데
    도달거리(회절성) 문제가 있어
    평수 넓은 아파트에서는  쥐약이더군요 ㅠ

    그나저나.. 보일러 온도조절기까지 나왔습니까?! (당황)
    표준규약 맞춰준다면 더 할 나위 없을텐데요 ㅠ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보일러인데
    콘트롤 할 수 있는 앱(app)이 서로 달라서 쩝..!
  • 반디님의 사진
    반디17.09.2917년 09월 29일, 15시에 작성
    부모님께서 이번에 본사랑 통화하다가 Iot 스위치? 이런걸 가입하신 것 같아요ㅠㅠㅠㅠㅠㅠㅠ
    이것도 3년 약정이라 하던데 이 상품들만 지금 해지해도 상관없을까요?
    보니까 저희집엔 쓸모가 없는 거라......다른 인터넷이나 티비는 1년정도 남아있어여
  • 이루다님의 사진
    이루다17.09.2917년 09월 29일, 16시에 작성
    반디 아쿠..! 그러셨군요~~>ㅅ<)//

    본사로 전화하여 통화하시다 보면
    자꾸 이런저런 상품들을 영업당하기 쉽습니다;;;

    1)
    IoT 역시도 다른 상품들처럼 약정기간을 따로 갖기에,
    이번에 따로 가입하신 것이라면
    별도로 IoT 3년 약정이 시작되었다는 뜻이 되구용~~ㅠㅂㅠ

    물론,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위약금이 커집니다...!!ㅎㅎ

    2)
    즉, 필요없으시다면 지금 바로 해지하셔서
    그나마 적은 위약금으로 처리(!) 해버리시고~~!!
    1년 후에 괜히 발목 잡히는 일이 없는 편이 좋을 거예용~~

    3)
    따라서, 해당 통신사 본사로 전화하셔서,

    "상품에 관해 잘 모르는 부모님께서
     본사의 밀어붙이기 식 권유 때문에
     필요치 않은 상품을 이번에 가입하신 것 같아 속상하네요.
     바로 가입 건에 대해서 취소처리를 해주든지,
     최대한 불이익이 없도록 해지처리를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하고 요청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ㅅ<)//

    가능한 한 불이익 없이 잘 해지되길 바랄게용!!^ㅁ^bbb
  • 천필님의 사진
    천필17.12.1917년 12월 19일, 01시에 작성
    쭉 글읽다가 한마디남겨요
    분명 좋은 정보들도 많은데...
    댓글들도 좋은정보들도 많은데 ..
    좀 억지? 같은 글도많으네요 ㅎ
    [상품에 관해 잘 모르는 부모님께서
     본사의 밀어붙이기 식 권유 때문에
     필요치 않은 상품을 이번에 가입하신 것 같아 속상하네요.
     바로 가입 건에 대해서 취소처리를 해주든지,
     최대한 불이익이 없도록 해지처리를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식으로 작성해주셨는데요
    이미 가입을한건 동의가있었기에 가입을한것인데 뭐밀어붙였다는둥.. ㅎ;
    이래서 통신사직원들이 힘들어서 그만두고 신입이들어오고 다시 또 그만두고 악순환이 반복되나봐요
    여기는 인터넷 + 티비 등 가입을시켜서 이익을 챙기는곳이기에 이것저것 적나라하게 까시는건 이해하는데..
    조금 억지성인 글들보니깐 정말 이거보고 그대로 따라 할 무개념들이 많아지고 그로인해 애꿎은사람들이 피해볼거생각하니 좀 아닌거같네요
    통화하고있는 통신사직원들도 가족들이있을거에요, 또한 설치해주시러오는 엔지니어분들도 마찬가지이구요
    저런 말도안되는걸로 억지부리는고 곤란하고 난처하게 상황만들어서 좋으신가요
    어쨋건간 성인의 판단으로 가입을하겠다하여 가입을한것인데 뒤늦게 핑계거리 참 ..그러네요
  • 이수빈님의 사진
    이수빈17.12.1917년 12월 19일, 11시에 작성
    천필 억지가 아닙니다^^;

    천필님께서 근로자에 대한 안타까움을 피력하신 것도 십분 공감합니다.
    글을 적는 저도 서비스업 근로자 중 한명이니까요^~^;

    하지만 하나의 풍경으로 전체를 해석하는 건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블랙컨슈머가 있는 반면, 선의의 피해자도 존재합니다.
    가족같은 상담원도 있겠지만, 소비자 기만을 일삼는 상담원도 존재하지요.
    직원을 이기심의 굴레로 빠뜨리는 회사가 있다면,
    회사의 지위와 상황을 이용하는 직원도 있을 겁니다.

    부정할 수 없는 다양성이며,
    이면에 감취진 서글픈 모습입니다.


    천필님! 백메가는 감히 블랙컨슈머를 옹호하지 않습니다^^;

    블랙컨슈머의 양산을 도모하는게 아니라
    신의 성실의 원칙, 공정거래를 논하고 있는 것입니다.

    근로자분들의 감정노동과 스트레스가 남 일 같겠습니까~?
    하지만 제도상의 헛점과 구조의 문제 때문에
    사용자분들의 이익을 해치는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백메가의 수많은 댓글들은
    그저 공정하고 상식적인 거래를 논하고자 함이지
    몰상식한 행위를 종용함이 아닙니다.

    근로자가 고통스런 근로환경에 근무하는 것도 문제이며
    소비자가 앎의 부족으로 차별과 손해를 보는 것도 문제인데
    어찌하여 이 모든 것을 => "소비자가 몰상식해지는 발판"으로 해석하십니까?


    한편 천필님께서 남겨주신 말씀인 즉,
    "성인이 자의적 판단으로 동의"를 취했기에
    모든 것이 합리화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사업자의 "소비자 기만"과 "과장광고"도 합리화 된다는 것과 진배없습니다.

    "동의"가 사업자의 면죄부가 된다뇨...
    아주 슬픈 말씀입니다 ㅠ


    사족입니다만, 회사의 이익을 위해
    누군가를 "적나라하게 까는" 내거티브 전략을 취한 적 없습니다.
    어찌 그렇게 단정짓고 결론 내리십니까? ㅠ

    저도 일개 직원이고, 서비스업 종사자이고, 사랑하는 가족이 있고,
    부모님께 부끄럽지 않은 딸이고자 합니다.
    오해 사기 싫어서 장황하게 댓글을 남깁니다^~^;

    천필님께서 나쁜 의도 가지고 댓글 남기신게 아니겠지만
    아직 제 마음이 어려 쿠크다스처럼 부서지기 쉽습니다 호호;;
  • 퓨어영이님의 사진
    퓨어영이18.02.0918년 02월 09일, 16시에 작성
    오늘 가입한 사람인데요~~ ^^

    홈 아이오티 관심이 있지만.. 지금 저희집이 정신없고 여건이 안돼서 (아직 신혼집 정리가 안됐네요 ㅠ)

    나중에 가입하려고 생각 중이거든요

    인터넷이랑 꼭 같이 가입안해도 괜찮겠죠~~?
  • 김사라님의 사진
    김사라18.02.0918년 02월 09일, 17시에 작성
    퓨어영이 앗! :D 퓨어영이님~!!
    게시판에서 안내 도와드렸던 김사라입니다♡

    신혼집 정리가 조금 된 뒤에 IoT 기기를 가입하실 예정이시군요 ^.^
    오, 인터넷과 함께 가입하시지 않으셔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언제든 자유롭게 가입하시고 사용하실 수 있지요 ㅎㅎ

    다만 약정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유의해주세요 ㅠㅠ
    IoT 기기 또한 가입시점으로부터 3년 약정이 시작되는데 (약정이 다를 수도 있구요!)
    인터넷 개통일과 텀이 너무 길었다면,
    3년 뒤 인터넷 약정이 먼저 끝나 기다려야 되는 일이 발생하니까요 ㅠㅠ~!!

    GiGA IoT 홈 허브(USB형)은 KT GiGA WiFi home에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와이파이 홈을 유지해주셔야 되거든요... ㅎㅎ
    인터넷 먼저 해지시 일부 IoT 기기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으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_<
  • 퓨어영이님의 사진
    퓨어영이18.02.0918년 02월 09일, 17시에 작성
    김사라 아아 그거라면 문제없을거 같아요~~ ^^

    핸드폰이나 인터넷 같은건 좀 가입하면 계속 몇년간 쓰는 스타일이라서~

    kt로 가입정했으니 한 4~5년은 쓰지 않을까 싶어요

    아이오티는 한 빠르면 한달 정도 뒤에 가입할거라 약정 차이도 얼마 안날꺼 같고... ㅎ

    그래도 약정 끝나면 백메가로 다시 찾아올거긴 해요

    설명 감사합니다~~~ ^^
  • 김사라님의 사진
    김사라18.02.0918년 02월 09일, 17시에 작성
    퓨어영이 앗 ^_^ 한달 가량이면 그다지 상관이 없겠네요!~ 후후
    조금 기다리셨다가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시면 함께 되고,
    아니면 쭉 사용하시길 원하신다면 바로 재약정 하셔도 되구요 ㅎㅎ

    3년 뒤 다시 백메가를 찾아주신다면
    그때 퓨어영이님 상황에서
    가장 메리트 있는 선택지를 찾아 꼼꼼하게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당 ^▽^

    그때까지 백메가 굳건하게 자리매김하고 있겠사오니
    꼭 잊지마시고 다시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 도르마무님의 사진
    도르마무18.07.1318년 07월 13일, 17시에 작성
    헬쥐 재약정하면서 iot패키지 가입했었습니다
    ai스피커도 주고 할인도 해준대길래
    견물생심 자극당해 가입했었져...

    집에 강아지도 있어서 애가 분리불안(?) 끼가 있어서
    혼자 있어도 괜찮을런지 관찰도 할 겸요.. ㅋㅋ
    (반려동물 패키진가? 그거였어요 ㅋ;;)

    근데 막상 쓸 데도 없고... 쓰지도 않고..
    이 글을 보니 또 마음이 쓸린 듯 아프고...
    해지 할려고 하니 스피커랑 iot값도 위약금으로 내라 그러고...

    어떡하죠? 뭐한건가 싶네여
    과거의 나를 뚜까 때려야할지... 고민입니다
    그냥 유지하는 게 나을까요? ㅋ ㅠ
  • 이상희님의 사진
    이상희18.07.1318년 07월 13일, 17시에 작성
    도르마무 허헉.... 급! 쓸모없어진 Iot가 처치곤란인 상태군요 ㄷㄷㄷ

    IoT를 이용치 않는다면
    하루빨리 정리해주시는 게 해법이에요

    Iot도 조그만한 게 별 거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인터넷처럼 각각 3년약정을 가지는 녀석들이고,
    사용한 기간이 길어질수록 위약금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거든요?
    그러니..이를 이용치 않는다면 하루 빨리 정리해주셔야 합니다^^;

    스피커 값은 아깝지만... 눈물을 머금고 정리한 다음에..
    평화로운 중고나라행(行)해주세요...! ^^;
    그것이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입니다...! ㄷㄷㄷ
  • 도르마무님의 사진
    도르마무18.07.1318년 07월 13일, 17시에 작성
    이상희 역시 그냥 해지해버리는 게 답이죠?
    한번에 나갈 돈 생각하니까 막 슬퍼지네요...
    이따가 LG고센에 전화해서 얼마나 청구되겠냐고 물어봐야겠어요..

    그리고.. 말씀해주신대로 스피커랑 이런거 팔아서
    피해를 최소화해야겠네요;; ㅠㅜ 감사합니다
    (근데.. ai스피커 중고가격 4만원밖에 안하네요 ㅋㅋ)

    열심히 돈 벌어서 LG줬네요..아 슬퍼라
    답변 감사합니다....
  • 이상희님의 사진
    이상희18.07.1318년 07월 13일, 17시에 작성
    도르마무 흡... IoT를 이용한 지 얼마 안되었다면
    위약금은 그리 크지 않을 겁니다!!!
    넘 걱정말아주세요~~!!!! >.<

    그나저나 스피커 중고가격이 생각보다 많이 안나가네용;;
    아마도 오늘날 시중에 풀린 AI스피커 물량이 많아서
    그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또르르...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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