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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식 초딩도 이해하는 원스톱전환서비스 (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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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수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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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 59,502

인터넷 해지하려고 통신사 전화했더니, 이를 막으려고 끝까지 물고 늘어지던 경험... 한번씩 있으시죠? 본사 상담원과 식은땀 줄~줄 나는 밀당을 하고나면, 현자타임이 찾아오곤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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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해지하고 싶을 뿐인데.. 통신사 상담원께서, 묻지도 않은 요금할인과 상품권으로 저를 자꾸 붙잡으십니다]

 

 

2020년 7월부터는 이 모든 게 지난 날 추억이 될 겁니다^^; 방통위 주도하에 원스톱전환서비스(OSS)가 시행되거든요.

 

 

 

 

1. OSS가 뭐길래?

 

새롭게 인터넷을 신청하면, 기존에 사용중인 인터넷이 자동으로 해지되는 제도입니다. 휴대폰 번호이동(MNP)과 엇비슷하죠. 물론 사용자 동의없이 제멋대로(?) 자동 해지되는 건 아니고요~ "가입과 해지를 동시에 신청해주시오!"라 말씀하시는 경우에 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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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상담원과 함께했던 기싸움은, 추억의 산물이 될 겁니다]

 

 

1계위 통신사(SK, LG, KT)와 KT스카이라이프는 올해 7월 1일 부터, 3계위 통신사(티브로드, LG헬로비전, 딜라이브, 스카이라이프)는 1년 유예기간 후 2021년 7월에 시행됩니다. 다만 7월 25일까지는 시범서비스 기간이기에, 본격적으로 OSS가 활성화 되는 것은 7월 27일 이후로 예상합니다.

 

#1줄 요약 : OSS는 몸에 좋은겁니다.

 

 

 

 

2. 내가 어찌 하면 되나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인터넷 신규가입시 OSS로 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지요? 가입을 담당하는 영업점(대리점)에게 딱! 한 마디만 해주시면 됩니다.

 

 

"가입과 해지를

동시에 신청해주시오."

 

 

이후 영업점에서 신규가입 + 기존회선 해지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한 후 접수를 진행할 거예요. 그 후 몇시간 내로 기존통신사에게 "정말 해지하시는 것 맞냐?"는 확인전화가 옵니다. (이 과정에서 붙잡고 늘어지는 일 절대 없습니다. 감독기관이 눈 부릅뜨고 지켜봅니다)

 

행여 전화를 못받으셨다 해도 걱정마셔요 ㅎㅎ

1) 무려 2시간 내에 3차례에 걸쳐 전화를 드리고

2) 계속 부재중이시라면 해지동의 문자(MMS)까지 발송합니다.

3) 문자까지도 응답 없으면, 아예 KTOA(감독기관)에서 직접 전화드립니다.

그 후 신규가입 개통(설치)가 완료되면, 기존 인터넷은 자동으로 해지가 되겠지요~?

 

마지막 절차는 장비 반납입니다. 기존인터넷에 연결된 장비들(모뎀, 셋톱박스, 공유기 등)은 절~~대 버리시면 안됩니다. 임대장비들이기에 기사님이 따로 회수하러 오십니다^^;

 

 

wz_1893618444_73b42d9289171f8f20ad78d610fd81eb.jpg [절차가 복잡치 않습니다]

  

OSS 처리과정에서 여러 변수(잔여 약정기간, 미납금)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만 행정처리에 대한 고민은 영업점의 몫이니 우려 마십시오 ㅎㅎ 추가적인 확인/동의사항이 발생하더라도 어련히 먼저 연락드려 처리할 거예요.


 

 

3. 자주 여쭈실 만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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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인터넷만 OSS 대상인가요? 저는 TV도 같이 쓰고 있는데...
A. 걱정마셔요. 인터넷과 결합된 TV도 함께 해지됩니다!


Q. 저는 인터넷 + TV + 집전화까지 같이 쓰고 있는데, 3가지 모두 자동해지되나요?
A. 허걱... 집전화(국선/070)은 자동해지 대상이 아닙니다^^; 집전화는 따로 해지하시거나, 번호이동 서비스를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ㄷㄷ


Q. 인터넷 없이, IPTV만 단독으로 가입한 상황입니다. 저도 OSS가 가능한가요?
A. 허거걱.... TV단독 가입자분 역시 자동해지 대상이 아닙니다 ㅠ 기존 ↔ 신규를 엮는 "서비스 식별부호"가 인터넷 상품에 귀속되기 때문입니다 ㅠ


Q. 해지의사를 묻는 전화는 몇시쯤 오나요?
A. 평일 09시~17시에 접수되면, 당일 2시간 이내에 전화가 옵니다! 17시 이후라면, 다음날 10~12시 이전에 전화가 오고요^^ 한편 토요일에 진행된 접수는 월요일 17시 이전까지 연락이 당도할 것입니다.


Q. 해지의사를 묻는 전화는 어떤 번호로 오나요?
A. KT: 100, LG유플러스: 101, SK브로드밴드: 106, SK텔레콤:1600-2000, KT스카이라이프: 1588-3002


Q. 인터넷을 신규가입할 곳과, 기존 인터넷이 설치된 주소가 달라요;;;
A. 주소지가 달라도 전~~혀 상관없는게 원칙적으로 맞지만, KTOA의 권고 규정을 통신사들이 제각각(?) 해석하여... 실무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통신사별 차이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KT : 주소, 명의가 달라도 OSS 가능
- LG : 주소, 명의가 달라도 OSS 가능 (단, 23년 7월 31일부로 LG OSS는 잠정 중단됨)
- SK : 명의 다르면 불가 (주소 다름은 OK)


Q. 인터넷이 총 4개 장소에 각각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4개의 기존인터넷을 통째로 신규가입하면서 -> 자동해지를 등록할 수도 있나요?
A. 물론 가능합니다. OSS 접수시, 각각의 개별 주소를 모두 등록하면 그만이에요. 번거롭긴 하겠지만, 논리적으로 전~혀 문제 없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이만 뿅~!

 

[내용 수정이력]

2023.07.31 : 23년 7월 31일부로 LG OSS는 잠정 중단됨

전체 댓글 101
  • 회원님의 사진 psh
    일주일전에 kt 인터넷 명의를 엄마에서 저로 변경을 하였는데 지금 skt로 oss가 가능하겠죠? 혹시나 명의변경 한지 얼마 되지 않아 뭘 못하게 돼 있거나 그럴까봐 질문드려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pshpsh님~! 문의게시판에서 제가 쭉 안내드렸는데 낯익은 닉네임이 보여 달려왔습니다!
    현재 상황을 제가 잘 알고 있으니깐요☺️

    KT인터넷 명의자를 어머님 → psh님으로 변경하셨는데
    이것과 상관없이 OSS 신청 가능합니다!
    즉, SK로 가입하며 KT인터넷 해지 OSS 요청은 문제 없다는 뜻이죠.

    다만! 상황에 따라 OSS 적용이 불가 할 수도 있고요!
    만약 OSS를 하지 못한다면 SK인터넷 설치 후 KT인터넷은 직접 해지해 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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