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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티비 피싱 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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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h****
댓글 3
  • 조회 67

너무 답답해서 문의 드립니다.

2022년 6월 경, 한스통신이라는 곳에서 어머님에게 전화로 인터넷 가입과 해지를 진행해주며 설치비 및 2달 동안의 통신비와 현금사은품, 요금제 할인 혜택을 준다고 하여 가입 진행을 했습니다.


 그 후, 2025년 6월, 어머니가 핸드폰을 바꾸시려고 대리점을 방문 했는데 어머님 명의로 인터넷 해지 미납금이 LG와 skt에 미납되었다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문제를 인식한 후, 어머님과 한스통신이라는 곳의 담당자와 나눈 문자를 확인했습니다.

2022년 당시 실제로 sk브로드밴드에서 skt로 교체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그 당시 어머님의 명의로 전혀 모르는 지역으로 skt의 인터넷,tv 각 2개씩, LG에 인터넷,티비 각 2개씩 가입이 되어있었습니다. 가입 당시 어머님이 담당자라는 사람에게 신분증을 사진으로 보내신걸로 알고있습니다.(뒷번호만 가리면 괜찮은 줄 아셨다고,,)(추가적으로 어머님이 문자로 현금입금이 안되고 미납 연락이 온다고 하니까 그럴때마다 조금씩 입금 및 납부를 했다고 합니다-실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자동납부 신청후에는 연락이 없었습니다.)


skt는 실제로 가입을 하니까 당연히 어머님이 지시해주는 방법대로 전화로 진행하셨고 그 후, 해지는 중간에 저희 어머님 모르게 번호를 바꾸면서 해지를 진행하여 저희 어머님이 알 수가 없었습니다.(해지 한것이  맞냐는 문자가 날라왔지만 실제로 해지한건도 있고, 그 당시 보이스피싱인줄 아셨다고)(사은품도 보내준 링크를 보내줘야 현금입금해준다고 해서 보내신거 같다고,,)

고객센터 통해 확인을 해보니 가입도 고객센터로 가입했다고 합니다.(중간에서 전화로 가입한것으로 추정.)


LG는 skt가입을 진행하며 보내신 신분증 사진 하나로 전혀 모르는 번호와 주소로 가입,사은품,해지(본인인증)까지 모두 진행이 되었다고 합니다.(인증 자체가 자체 핸드폰이 아니라 전화한 사람이 본인이라 말하면 LG에서는 알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LG에서는 경찰신고 후 판결문까지 가져와야지 아니면 아무것도 해줄수 없다는 입장이고 SK는 일단 명의도용으로 신고는 해주지만 받아들여질지는 모른 다는 입장입니다.


일단 skt에 명의도용으로 신고하고, 경찰서에 신고 접수는 하려하고 있습니다.

근데 skt에서 받아들여질지도 모르겠고 LG에서는 판결문 이야기만 하는데 (어머님이 굉장히 자첵하고 계시고 힘들어 하셔서 고소까지는 진행하려 하지 않고있습니다.) 어쩧게 해결해 나가야될지 모르겠습니다. 통신사 고객센터는 계속 같은 말을 반복 하고 있고요.


제발 도와주세요.. 

전체 댓글 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아이고.. 읽어내려가며 답답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어머님께서 인터넷 가입을 위해 신분증을 보내셨고,
    그걸 이용해 다량의 인터넷 가입 및 해지가 이뤄진 정황이라니..
    이는 명백히 "명의 도용"에 해당하는 심각한 사안입니다.

    지금까지 얼마나 힘드셨을지,
    그리고 어머님께서 자책하고 계시다는 이야기에 더욱 마음이 무거워집니다..ㅠㅠ

    말씀 주신 내용을 정리해보면요:

    1) 2022년 모 업체를 통해
    어머님 명의로 SKT, LG 양쪽 모두에서 복수 회선 가입 및 해지가 진행됐습니다.

    2) 이 과정에서 신분증 사진이 전달됐고,
    이를 바탕으로 주소, 번호 등 엉뚱한 정보로 다량의 가입이 이뤄졌습니다.

    3) 이후 납부 독촉 연락이 오자 어머님께선 "가입한 인터넷 요금인가 보다" 하고
    소액씩 납부도 하셨던 상황이고요…

    4) 실제로 사용한 회선 외에 전혀 모르는 회선들이 등록·해지되며
    어머님 명의로 요금 미납이 쌓인 상태입니다.


    이는 단순 해프닝이 아니라 심각한 명의도용 사기에요.
    안타까운 점은 통신사측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주려하기 보단,
    사실 회피에 가까운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게 참 속상합니다 😭

    이제부터는 공공기관의 힘을 빌려
    압박을 더하는 단계로 넘어가야 할 때입니다.

    1️⃣ 방송통신위원회 (방통위)
    • 민원 접수 페이지: www.kcc.go.kr → 민원참여 → 민원신청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부)
    • 국민신문고 통합 민원: www.epeople.go.kr

    3️⃣ 한국소비자원 (소보원)
    • 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 www.ccn.go.kr

    대외 민원으로 접수가 들어가면 통신사에서도 모른 척 하기 어려울 것이고요.
    적극적으로 해결해주려고 할 것입니다.

    계약과 관련된 모든 자료는 빠짐없이 정리해두시고요
    민원 접수 전에 다음 내용을 준비해두시면 훨씬 수월하게 처리되실 겁니다!!

    • 주고 받은 문자, 통화 녹음, 입금 계좌정보
    • 어머님이 실제 사용 중인 회선 정보와 불법 가입된 회선 정보
    • 통신사 측 응대 내용 정리본
    • 경찰서 접수번호, 접수증 캡처 등

    가능하시다면 피해 경위를 한 장짜리 요약본으로 정리해두시고,
    모든 기관에 동일한 자료로 접수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이번 일은 절대 어머님 책임이 아닙니다 😭😭
    개인정보 유출과 인증 체계의 허점, 무분별한 유통구조가 만든 문제에요.

    백메가에서도 그간 피싱 사기 사례를 여럿 접했지만,
    이처럼 다회선 / 타지역 / 양사 가입까지 뒤섞인 건 보기 드문 심각한 유형입니다.

    지금처럼 상황을 잘 정리하고, 정식 절차를 밟아나가신다면
    시간이 걸릴 수는 있어도 해결의 실마리는 분명히 있을 거에요!

    필요하시다면 계속 도와드릴테니 힘을 잃지 마시고요!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회원님의 사진 moh****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경찰 신고를 위해 국민 신문고 에는 등록한 상황입니다.

    "3) 이후 납부 독촉 연락이 오자 어머님께선 "가입한 인터넷 요금인가 보다" 하고
    소액씩 납부도 하셨던 상황이고요…"
    -> 저희 어머님이 납부하신건 아니고요. 그 쪽 업체에서 임의로 가입 후 일주일 정도 만에 해지를 해서 해지 건은 엠세이퍼에서 조회도 안되고 모르고 있으셨습니다.(해지 한것이 맞냐는 문자가 왔지만 보이스피싱인 줄 아시고 그냥 넘어가심.). 어머님이 계속 연락이 온다고 담당자에게 말하자 두 달 정도 그 업체에서 통신비 납부를 해 어머님은 괜찮다고 생각하셨습니다.

    LG 민원 센터와 통화했는데 가입과 해지가 신분증(저희 어머니가 보내신 신분증 사진)만으로 가능한지 어필을 하니 신분증 확인을 어떻게 확인을 했는지 확인 후 연락 준다고 했습니다.

    계속 그 당시에는 신분증 확인 만으로 가능했다는 대답 만을 들으니 답답하네요.

    하나, 궁금한 것은 위 공공 기간에 문의할 때 통신사들의 답변을 기다렸다가 진행을 해야 될까요? 아님 같이 진행을 해도 될까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moh****아하, 제가 상황을 잘못 해석했었군요 ^^;
    여튼 통신사들의 답변을 기다리셔도 되긴 하지만, 동시에 같이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같이 진행하시는 게 답변을 받는 데 훨씬 속도가 붙을 거에요.
    확실히 대외 민원이 띄워져야 빠르게 처리해주더라구요 😅😅
    내용 정리하셔서 각 기관에 민원을 넣어두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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