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메가를 통해서 KT 500메가 요금제를 개통한 사람입니다.
현재 컴퓨터는 모뎀에 직통으로 연결되어 있고, 모뎀 바로 옆에 공유기가 있어서 그걸로 와이파이를 잡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뎀-컴퓨터로 속도 체크하면 500Mbps이 잘 나오고요.
그런데 이번에 VR 기기를 샀는데, VR 기기를 컴퓨터와 링크할 때 요구사항이 컴터도 공유기에 꽂혀야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모뎀에 꽂혀있던 컴터 랜선을 꽂아 공유기에 꽂자, 속도가 딱 95Mbps밖에 안나옵니다. 폰으로 와이파이 잡아서 확인하니 폰도 40~50(무선이니 깎인거 감안)
그래서 여러 검색을 시도한 결과, 'KT 사이트 고장 진단' 을 해보라더군요. 해봤는데 비정상으로 뜨고, 리셋 후에도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그래서 모뎀, 공유기를 손으로 직접 재부팅 해보고, 뺏다 꽂았다도 해봤더니, 그 와중에 딱 한번 컴퓨터가 공유기에 꽂힌 상태에서 500Mbps라는 정상속도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맘 놓고 선을 빼고 다시 적절한 위치에 배치한 다음 선을 꽂았더니 또 100Mbps 속도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누군가가 랜선이 문제가 아니냐, 해서 체크해보니, 딱히 찝혀있다거나 잘못된 부분은 안보입니다.
참고로 컴퓨터에 연결된 선은 CAT 6, 모뎀-공유기에 연결된 선은 CAT 5e입니다.
그래서 KT 공유기 설정 링크 (http://172.30.1.254)에 들어가 확인해보니
WAN 쪽이 100메가로 잡히고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뭐가 잘못된 건지 감이 안잡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