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토레짱님의 글

삼성티비 와 uhd3 셋톱박스 설정

회원님의 사진
  • 토레짱
  • 댓글: 7
  • 조회: 1,698

KQ85QNA88AFXKR 일단 삼성티비 쓰고 있고요 셋톱박스는 U+uhd3 쓰고 있고 500메가 쓰고 있는데요

여기서 질문이요 ?

셋톱박스 설정과 티비 화면설정을 뭘로 해야 가장보기좋은 화질로 시청가능할까요?

셋톱박스 자동으로 하면 티비화면에서 블록이라고해야하나 쟈글쟈글 이런게 너무많이 보여서요

일단 저에 셋팅

uhd3 셋톱박스 는 1080p 422 10bit hdr on으로 설정되있구요

네오큐엘이드 삼성티비는 ai화질최적화러 보고 있어요.....좀더 4k다운 화질을 티비에서 즐기고 싶어요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7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효주
    안녕하세요, 토레짱님! 백메가 김효주입니다 😁
    셋톱박스 - TV 수상기 관계에서
    화면 출력 장애를 해소하기 위한 질의로 해석됩니다.
    아마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시다가 백메가까지 방문해주신 거지요?

    우선 말씀해 주신 상황과 단서가 다소 중의적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짚어볼게요!


    1. TV 화면에서 자글자글하게 보이는 게 많다고 해주신 문제점은
    어떤 영상을 시청하셨는지 지정되어 있지 않아 원인을 추론하기 어렵습니다.
    셋톱박스 영상은 1) 실시간 방송 2) IPTV 내 VOD 3) 넷플릭스, 왓차와 같은 OTT 앱에서 구동한 영상 등
    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때문에 어느 영역에서 장애를 겪었는지에 따라
    그 원인 추론과 해결 방식 차이가 현저해집니다.


    2. 토레짱님께서 설정한 셋톱박스 화면 설정값은 보편적인 설정값과 상이합니다.
    기본적으로 UHD3 셋톱박스 화면 설정값의 해상도는 2160p가 되어야 마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80p 값으로 설정하신 이유는,
    원천 소스(영상)이 1080p일 때 → 업스케일링 대상을 TV 수상기에게 이관하기 위함으로 추론 되어요.
    (혹은 위와 같은 설정 방법이 정석이라 얘기하는 누리꾼(?)분의 의견을 도입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셋톱박스가 제공하는 실시간 방송 대부분은 1080p,
    그중에서도 인터레이싱이라 불리는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게 맞긴 하지만
    셋톱박스 전역 설정을 1080p로 한정하는 순간
    1) 실시간 방송 중 2160p로 제공되는 콘텐츠
    2) 2160p로 제공되는 VOD
    3) 2160p로 제공되는 각종 OTT (넷플릭스 등)의 스트리밍 모두 1080p라는 족쇄를 차게 됩니다.
    즉, 극단적으로 비유하면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격입니다 😥

    물론 최신 TV 상기에 내장된 업스케일링 엔진은,
    셋톱박스용 업스케일링 엔진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이긴 하지만
    그 양방의 차이가 가시적으로 목격될 만큼 큰 수준은 아닙니다.
    업스케일링 기술은 이미 상향 평준화된 보편적 기술이기 때문이에요.

    즉, 셋톱박스 화면 설정값 자체가 잘못되었습니다.


    3. 결국 토레짱님께서 알려주신 단서가 협소합니다.
    어떤 콘텐츠가 어떤 빈도로 어떤 구체적 현상이 발견되는지 불명확해요.
    하지만 보통 영상 프레임의 플리커, 모자이크, 순단 등은
    다름 아닌 HDMI 케이블에 의해 야기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TV 수상기, 셋톱박스뿐 아니라 HDMI 케이블도 용의선상(?)에 올려야 마땅해요.


    정리하자면
    1) 구체적으로 어느 콘텐츠(실시간 방송, VOD, 특정 어플리케이션)에서 어떤 빈도로 발생되는지 특정되어야 합니다.
    2) 셋톱박스 화면 설정이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이를 정정하셔야 해요.
    3) HDMI 케이블 스펙(제조사, 모델명 등)이 특정되어야 합니다.

    제안 드린 부분을 잘 살펴봐주시구요~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기에 도의적인 차원에서 해결책을 드렸지만,
    살짝궁 어필 드리자면 백메가는 인터넷 가입을 설계·유치하는 곳입니다.
    추후 인터넷 가입이 필요하실 때도 떠올려 주셨으면 좋겠어요 ^-^
  • 회원님의 사진 토레짱
    1번이요 uhd3셋톱박스에서 송출해주는 실시간 방송이요
    ott서비스는 삼성티비 자체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보는거라 상관없는듯하고요
    실시간 방송보면은 2160p로 설정하면 화면이 많이 쟈글쟈글 거리는게 많이 보여요 노이즈라고 해야하나
    근데 1080p 설정시 색감은 조금 떨어져도 쟈글쟈글이 화면에 안보인다고 해야하나 그래요
    티비화면설정은 ai화질초적화이고여

    아 그리고 댓글달아주셔서 감사해요 검색중  백메가 보고 가입고 하고 그랬어여
    이제 몇달뒤면 약정이 끝나서 백메가에서 상담좀받아볼라고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효주
    @토레짱토레짱님~ 저야말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 한 켠에 백메가에서 상담받을 것도 고려 중이셨다니,
    괜스레 더 신이 나요 🥰

    그나저나 셋탑박스는 실시간 TV 감상용(?)에 가까운 상황이신 거죠~?
    결국 토레짱님이 겪고 계신 문제는 셋탑박스(실시간 방송에 국한) ↔ TV 수상기 간에 발생하는 것으로
    1) 원천 통신 품질 자체에 원인불상의 문제
    2) 이 둘의 사이를 잇는 오작교(?)인 HDMI 케이블의 처리에 문제
    3) TV 수상기의 업스케일러(업스케일링 엔진, optimizing 엔진)와 셋탑박스 간 궁합에 문제
    위 3가지 중 하나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특정 설정값(2160p로 설정했을 때)에서 해당 문제가 도드라지는 상황이라면
    여전히 가장 큰 용의자는 HDMI 케이블일 확률이 높습니다.
    1) HDMI 케이블 스펙/상성에 문제가 있거나 2) 체결 불량 3) 케이블 고장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해서 셋톱박스와 ↔ TV 수상기를 연결하는 HDMI 케이블의 제조사/모델명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


    우선 제조사와 모델명을 검색하셔서 지원 스펙을 알아보시고,
    그 후 케이블을 1) 다시 체결, 2) TV 수상기의 다른 HDMI 포트에 체결해 보는 과정도 실행해 주세요.
    이 과정들을 거쳤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HDMI2.1을 지원하는 고 스펙 케이블을 구매해 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토레짱님
    이런 구매에 대한 부분은 말씀드리기가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
    제 답변을 믿고 돈을 쓰셨다가 해결이 되지 않으면
    저도 토레짱님도 속상한 마음이 배가 될 테니까요.
    그러니 구매에 대한 부분은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하신 다음에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토레짱
    hdmi케이블은 티비살때 들어있던건데요.... 스펙은잘모르겠어요 ...그래도 티비가 요즘4k티비인데 hdmi2.0 아닐까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효주
    @토레짱네, 맞습니다.
    TV가 최신형이면 당연히 그에 따른 부속품도 최신형일 가능성이 높죠 ㅎㅎ
    하지만 옛말에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넌다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1) 스펙/상성의 문제 2) 체결 불량 3) 케이블 고장을
    절대로 좌시할 수 없습니다 🥲

    혹시 HDMI 케이블을 재체결 해보셨을까요?
    그 밖의 원인은 현재로서 발굴된 게 없고,
    HDMI 케이블 외의 용의자들은 여전히 가능성이 낮기에
    제시해 드렸던 단계 수행과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되어야만
    더 적극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 회원님의 사진 토레짱
    현재 삼성에서 hdmi케이블을 새로운거로 보내준다네요 ....삼성서비스센터에도 문의를 해봤거든요
    그래서 택배 받으면 다시 체결하고 댓글 남기도록 할게요
    감사욧^^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효주
    @토레짱아~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다방면에서 취하고 계셨군요!
    케이블을 새로 보내준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토레짱님! 문제 해결이 조속히 되길 바라면서,
    댓글은 언제든지 편하게 남겨주시고요~
    인터넷 약정이 만료될 즈음에 백메가 꼬옥 한 번 떠올려주세요 🥰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