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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인터넷 문제 관련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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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형님오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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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백메가 통해서 유플러스 인터넷 잘 사용하고 있는 중에

금번 인터넷 연결관련 이슈가 생겨 AS에 문의하였으나 제대로 된 해결을 못 하여 부득이하게 질문 드립니다.


우선, 상황 판단에 도움을 드리고자 현재까지의 상황을 아래와 같이 시간 순으로 나열해보겠습니다.


1) 제가 사는 아파트는 구축 아파트이며 이사 들어오면서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하였습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랜선이 거실 벽면으로부터 나와 있으며, 보이지 않게 거실장 뒤로 숨겨진 상태입니다.

2) 직전에 사용했던 인터넷은 SKB 500mb 입니다. 

3) SKB 설치 당시 SKB 기사님이 말씀하시길, 인테리어 공사 때문에 벽면에서 인터넷 포트를 빼올 수 없는 구조이므로 집 밖 외벽까지 타고 온 랜케이블을 집 안으로 들여야 한다고 하여 그렇게 설치하고 500mb 인터넷 사용하였습니다.  참고로 건물외벽을 보면 저희 집 랜케이블을 포함한 랜케이블 묶음이 있으며, 아마도 같은 라인의 다른 층수 일부 가구에서 이미 그렇게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 중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4) 이후 KT로 변경 신청하고 인터넷 설치를 시도하였으나 KT 자사 특성 상 해당 구축아파트에서는 이전에 사용하던 SKB 와 같은 구성으로는 사용이 불가하다고 하여 설치 거절 당했습니다.

5) 상기 "4)" 에 대하여 이 곳에 한 차례 문의 드린 후 KT 설치는 단념하고 유플러스로 갈아탔으며, 현재 상기 "3)" 과 동일한 구성(외벽에서 랜케이블을 들여오는 구성)으로 LG유플러스 500mb를 사용 중입니다. 다만 SKB 때는 외벽 랜선에서부터 온 랜포트에서 SKB인터넷모뎀을 거친 후 사제 공유기나 티비로 분배가 되었는데, 금번 LG유플러스는 별도 인터넷모뎀이 없이, 외벽에서 온 랜포트로부터 LG유플러스 공유기로 바로 꼽히고는 그 공유기에서 인터넷 포트가 분배되고 티비가 연결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유플러스공유기는 최신모델인 것으로 추정). 참고로 외벽에서 오는 랜선 가닥은 8가닥 입니다.

6) 설치 후 당분간 이상이 없었는데, 특별한 징후 없이 최근 1~2개월 전부터 대체적으로 비슷한 시간대에 티비 및 인터넷이 되지 않습니다. 집에 항상 상주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시간은 체크하지 못 했으나 길면 두 세시간도 사용하지 못 한 적이 있습니다. 

7) 발생빈도 : 초기에는 하루 이틀에 한 번 / 갈 수록 빈번해져서 하루에 서 너번 두 세시간 씩 불통되게 되었습니다.

8) 문제가 발생 중일 때 상기 "5)" 의 유플러스 공유기를 확인하니, 랜선 INPUT 쪽 램프 ("인터넷"이라고 써있는 부분)가 파란색으로 점멸(정상(?))되지 않고 꺼져있거나, 가끔 한 두번 깜빡이는 상태였습니다.

9) 해당 현상 이후 LG유플러스 AS에 연락하였고, 방문한 기사님이 말씀하시길 공유기 문제는 아니고 작업 또는 테스트를 해야 하는데, 집에 들어와있는 전화선 위치가 확인이 되지 않아 더이상의 작업은 불가하다고 통보(무슨 말씀인지 이해하지 못 하였습니다) 받았습니다. 공유기 문제가 아닐 것이지만 해줄 수 있는 것은 공유기 교체 뿐이라는 말을 남기고 돌아가셨으며 결국 아무런 조치를 받지 못 하였습니다. 물론 기사님 방문 중에는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없는 정상 상태였습니다.

10) 이후 재차 인터넷 연결문제가 재발한 상태에서, 혹시나 하여 사제 공유기를 연결하였더니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속도 측정을 해보니 100mb속도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11) 유플러스공유기 문제일 것이라고 추정하고 AS 기사님을 다시 불러 유플러스공유기 무상 교체를 받았습니다. 공유기는 출고시 문제 없음을 확인 하였다고 합니다.

12)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동일 증상이 발생되었고 현재는 사제 공유기로 100mb 속도로 임시 사용 중입니다. (분노...)



하기 질문입니다.

1. 유독 LG 유플러스 공유기에서 심지어 공유기를 교체했음에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라고 판단하시는지요? 또한 현재와 같이 유플러스공유기가 말썽인 상황에서 어떻게 500mb 인터넷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 상기 "10)" 과 관련하여, 인터넷에서 찾아본 바 2페어 4가닥인 경우 유플러스공유기가 증폭기  역할을 하여 500mb에 대응 가능하게끔 한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이러한 경우, 유플러스공유기가 없으면 일반적으로는 500mb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는데 사실인가요? 

3. 위의 "2." 질문에도 불구하고, 현재 벽면 포트에 걸린 랜선은 "5)"의 내용과 같이 8가닥입니다. 4가닥임에도 불구하고 유플러스공유기(증폭기?)가 없으면 "10)"과 같이 100mb가 된다는 점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8가닥이어도 500mb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4. 상기 "9)" 에서 기사님께서 하신 말씀이 무슨 의미일까요? 파악되신다면 간단한 설명을 요청 드립니다.




주시는 답변을 통해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조언을 얻고자 부득이하게 장문으로 질문 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신 점 미리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전체 댓글 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루다
    형님오케이님, 안녕하세요~~!!
    저는 백메가의 이루다라고 합니다~~!!^ㅁ^)//

    아이쿠야….
    작년 10월 11일에 LG상품들을 설치 받으셨는데요!!
    LG인터넷 이용 시 큰 불편을 겪고 계시군요~~?!ㄷㄷ


    말씀해주신 내용은 모두모두 잘 읽어보았습니다…!!

    구축 공동주택의 통신관로 여건 한계로,
    공중선 방식의 인터넷이 (= 즉 외부를 통해 인입)
    제공되는 환경으로 짐작되는데요~~!!

    그리고 이 때, 댁내 최전단에 배치된 공유기가….
    원인불상의 이유로!
    정상작동 (= 파란색 불빛 점멸)이 불가능한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지요~~??!!ㅠㅠㅠㅠ

    상당히 희귀한 케이스입니다요….;;;;

    일단… 하나씩 차근차근 짚어가면서!
    형님오케이님의 질문을 포괄하는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가보겠습니다~~!!>ㅅ<bbb

    1)
    기가비트급 (= 500메가급 이상)을 이용할 때,
    증폭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UTP케이블의 8가닥(4페어) 구리심 중
    일부가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기가비트 대역폭을 소화하지 못하는데요~~;;;

    이러한 경우 (즉, 4페어 미만의 UTP케이블)에도
    기가비트를 소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바로 '증폭' 방식입니다~~!!^ㅂ^a

    만약 UTP케이블이
    정상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증폭의 필요성이 전무하다 보셔도 무방합니다~~!!

    2)
    음… 현재 가시 영역에서 목격되는 UTP케이블이
    8가닥(4페어)이라고 해도~~?!
    실제로는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용;;;

    UTP케이블 내부의 구리심은 연질의 피복으로
    보호받기 마련인지라… 찍힘, 꺾임, 긁힘 등에 의해서
    파손과 단절이 무척 쉽게 일어나거든요~~;;;ㄷㄷㄷ

    물론, UTP케이블이... 외부환경과 격리된 통신관로에
    매립된 상황에서는 이러한 영향이 적겠지만…!

    이번에 형님오케이님께서 묘사해주신 상황을 보면?
    UTP케이블의 노후화가 현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UTP케이블이 비가시영역에서
    간섭, 노이즈, 파손, 단절 등으로 인해
    4페어(8가닥) 전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
    ….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요~~!!>ㅅ<)//

    즉, 묘사해주신 단서만으로는... 형님오케이님댁
    LG 인터넷의 증폭여부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3)
    하지만….!! 위 1~2번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요…..;;;

    설치환경, 장비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LG유플러스 기가비트급 인터넷은?
    '자사 모뎀(및 공유기) 인증방식을 취하고 있다!'
    ...라고 보셔도 무방하거든요~~!!ㅎㅎㅎ

    쉽게 말해서~~!! LG유플러스 자사 장비가
    댁내 네트워크의 최전단에 배치되지 않으면~~??!!
    -증폭 여부와 상관없이-
    100base(100메가급)으로 협상되는 것이지요….;;;;

    해서, 사설 공유기가 네트워크 최전단에 배치되어
    있을 때에는 100base로 협상 됨이 당연합니다…!

    4)
    서술해주신 타임 테이블 및 단서들로만 미뤄보면?
    결국 LG 공유기 문제라 여겨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하드웨어적 요인은 아니겠지요!
    여러 번의 교체 과정에서 연속적으로 불량품(?)을
    뽑은 것이 정녕 사실이라면,
    이번 주에 로또(?)를 구매하실 만한 일입니다!ㅎㅎ

    결국!
    소프트웨어 및 기술적 요인이 용의자가 될 테지만,
    애석하게도 형님오케이님과 같은 증상/상황을...
    목격한 사례가 없사옵니다….ㅠㅠㅠㅠ

    5)
    "전화선 위치가 확인 안되어 더 이상의 작업은 불가"
    ...라는 LG기사님 말씀을 저도 해석하기 어렵네유;;;

    정확한 현장 상황을 목격하지 못했고,
    중의적이거나 모호~~한 표현들이 많기에…;;;
    이 단서만으로 추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해서, 형님오케이님~~!!>ㅅ<)//

    괜찮으시다면, 지푸라기라도 잡아보는 심정으로
    아래의 설정을 취해봐주시겠어용~~?!

    ①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한 공유기 하단에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고, 여기에서 공유기의
    Mac address를 식별하실 수 있을 거예요~~!!

    12자리의 16진수 (0에서 9, 그리고 A에서 F)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② 그리고, 사설 공유기 WebGUI에 접속하셔서
    해당 공유기가 Mac clone 기능을 지원하는지를
    확인해주세요~~!!

    (참고로, 최근 출시된 대부분의 공유기 제조사들이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당!!ㅎㅎ)

    ③ 위의 ①번에서 식별한 Mac address를…!!
    사설 공유기의 Mac clone 값에 입력해주십시오~~!!

    즉, LG유플러스 리스 공유기의 고유값을
    사설 공유기에 매핑한다 여기셔도 무방합니다~~!!


    위와 같이 시도해보시고,
    댓글로 결과를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아참~~!!! 가지고 계신 사설 공유기는...
    1000base(기가비트급) ethernet 을 제공하겠지요?
  • 회원님의 사진 형님오케이
    @이루다정말 쉽고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 어디에서도 이처럼 좋은 설명은 보지 못 했습니다.

    보유 중인 사설 공유기는 기가비트 지원이며 이전 skb 500메가 사용 시에도 문제 없이 사용하였습니다.

    답변 주신 내용 중 “5)” 항목에 대해서 위에 설명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해보았는데, 아마 기사님은 집 벽면포트에 전화선 라인이 남아 있었다면 현재의 인터넷 라인 대신 전화선 라인을 2페어로 활용하여 그것이 유효한지 테스트를 하고 싶으셨을 것 같습니다.

    한편, 제안해주신 맥주소 클론을 시도하였으나 특별하게 바뀐 점은 없었습니다. 혹시 다른 조치사항이 있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원래 금번 사항은 말씀하신 맥주소 클론으로 대응 가능했을 것이나, 외벽에서 가져온 케이블이 물린 벽면 포트 쪽이 연결상태 비정상 등의 물리적 원인으로 무효했던 것이라고 (근거없는) 가정을 하고, 현재 공유기가 물려있는 벽면포트#1에 연결된 기존 외벽 랜선 끝단을 잘라서 벽면포트#2에 새로 연결작업 한 후 그곳에 공유기를 물려볼 생각입니다....(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 다만 애기가 일찍 잠들어서 퇴근 후 뚝닥거리기 어려워 실제 적용은 주말에나 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권장되는 추가 조치사항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루다
    @형님오케이어머낫~~!! 칭찬의 말씀에...
    뿌듯함 절반, 부끄러움 절반이네유~~!!^ㅂ^a

    만약 벽면포트#1에 문제가 있었다면~~??!!
    사설 공유기를 벽면포트#1에 체결했을 때에도
    동일 증상(인터넷 단절)이 있지 않았을까 싶다가도...

    어쩌면 제가 가진 기술적 편향이... 문제해결을 위한
    열린 관점을 저해시키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즉, 원인은 모르지만... 우리가 미처 모르는
    제 3의 요소(?)가 벽면포트#1 에 작용하였고~~!!
    이를 벽면포트#2로 전환해서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단 1%라도 존재하겠지용~~!!ㅎㅎㅎ)


    한편 저희 백메가에서 여러차례 재현해 본 바로는 :
    LG유플러스 인증방식을 Mac 클론으로 우회하는 게
    불가능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나...
    가끔 인터넷 누리꾼분들의 성공사례(?)가
    구글링을 통해 목격되기도 했었답니다~~!!>ㅅ<)//

    물론 개개인의 경험은 다양한 변수, 환경을 상정하지
    못할 뿐더러... 관측오류를 수반할 가능성이 크지만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시도해보고자 한 것이었쥬!
    ㅠㅠㅠㅠ

    안 그래도 어제 형님오케이님 상황을 접하고서
    동료분들께 관련 이슈에 대한 자문요청을 했었는데
    더 나은 대안이나 조치사항이 발굴되지 않았습니다....

    (다들 불 만난 원시인(?)처럼...
    신기하고 희귀한 풍경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더라는;;;)


    p.s
    혹시 벽면포트#1에 공유기를 배제하고,
    특정 단말기(컴퓨터)를 다이렉트로 직결했을 경우에도
    동일 증상(인터넷 단절)이 재현되는지 확인해보셨을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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