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김****님의 글

특정시간에만 인터넷속도가 굉장히 떨어집니다

회원님의 사진
  • 김****
댓글 4
  • 조회 14,660

안녕하세요 구축아파트에 살고있고 인터넷은 kt 500메가 사용중입니다. 낮부터 오후 9시정도 까지는 인터넷과 와이파이 모두 속도저하없이 사용하는데 밤 9~10시정도만 지나면 인터넷과 와이파이 모두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게임을 하면 끊김이 심하고 인터넷창 로딩하는데도 1~2분정도 걸립니다

그래서 컴퓨터로 속도 측정을 해보면 다운로드 속도만 200mbps / 업로드 속도 500mbps 가 나옵니다. 제 컴퓨터가 문제인가 해서 같이사는 동생 컴퓨터로 속도측정을 해봐도 똑같이 나옵니다.

그래서 3일전에 기사님 불러서 모뎀,공유기도 새로 교체해보고 망 분리도 한번 진행했는데 증상이 전혀 나아지지 않네요. 몇년동안 kt쓰다가 lg로 인터넷 한번 옮기고 비대칭형이라서 다시 kt로 온건데 몇년동안 없던 '특정시간에만 인터넷속도가 느려지니' 굉장히 당황스럽네요 따로 사설 공유기도 사용하지않고 프로그램도 설치한게 따로 없는데 왜 이러는걸까요

전체 댓글 4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김범준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 😊
    헛ㅎㅎ 저희 백메가는 인터넷 가입 유치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인데 이 먼 곳(?)까지 어떻게 찾아주셨나요?
    가끔 커뮤니티로 착각하고 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혹시 범준님께서도 같은 상황이신지요? ^^;;
    어떤 이유로 찾아주셨든 요렇게 우연히 만나게 된 것도 인연이니
    도의적인 측면에서 최대한 답변드리는 것이 맞다 여겨 아는 범주 내 답변을 이어 나가보겠습니다 +_+


    1. 우선 상황을 정리해 보면
    1) 복수의 단말기(컴퓨터)에서 동일 증상이 재현되고
    2) 특정시간에 국한해 네트워크 속도가 저하되며
    3) KT의 엔지니어들에 의해 다수의 조치 마저 시행된 상황이기에
    상당히 난해한 케이스라 볼 수 있습니다 ㄷㄷ

    인터넷 속도 및 품질 문제는 크게
    ① 외부 네트워크 상황 ② 내부 네트워크 상황 ③ 단말기 상황으로 나뉘고요~
    ①번은 통신사 책무, ②~③번은 사용자 책무 영역이에요 😅


    2. 만약 범준님께서 기술한 단서가 모두 사실이라면
    해당 상황의 원인은 내/외부 네트워크의 하드웨어적 요인은 아닐 것으로 짐작되어요.
    UTP케이블, 홈라우터(=공유기), ethernet어탭더, 댁내 통신관로에 문제가 생겼다면
    특정 시간이 아닌 전체 시간에 걸친 장애 현상이 목격되어야 하기 때문이죠ㅎㅎ


    3. 한편 통신사에서도 각종 장비 교체와
    망 분리(아마 아파트 공동 L2스위치 장비와 격리된, 별도의 L2장비와 연결했다는 의미로 해석되어유)를
    진행했을 뿐더러, -범준님의 이야기에는 생략되었지만- 이 작업 과정에서
    KT 엔지니어에 의해 다수의 장애 가설과 실험이 수반되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즉 통신사가 관할하는 외부 네트워크와 MDF 레벨의 장비 문제도 아닐 것으로 추정되어요^^;


    4. 그럼에도 하나 의심해볼 수 있는 단서는?
    범준님께서 말씀하신 '특정 시간'에 국한하여
    내부 네트워크상 대역폭을 크게 점유하는 단말기의 존재 가능성입니다.

    이를 명확히 조명해보려면 댁내 최전단 라우터(=공유기) 레벨에서
    트래픽 모니터링을 진행해야 하겠지만, 일반 사용자에게 여의치 않을 것이에요ㅠ
    하여 범준님께서 언급한 특정시간에 → 댁내 모든 단말기 및 라우터를 네트워크에서 해제하고 →
    통신단자함에서 오직 하나의 단말기만 다이렉트로 연결한 상황에서도 동일 증상이 재현되는지 확인해 보시겠어요~!?
    즉 내부 네트워크의 교란 변수를 모두 제거한 후, 단말기 1대에서만 순수한 실험을 펼쳐볼 필요가 있습니다 😊

    찬찬히 확인해 보고 댓글로 자세한 피드백을 주시면 시도해 볼만한 방안이 있을지 함께 고민해 드릴게유 +_+
  • 회원님의 사진 김****
    @곽은정죄송해요 제가 질문하는 커뮤니티로 착각했나보네요 잘못 찾아와도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혹시 말씀하신거를 제가 맞게 이해했나 확인한번 가능할까요?
    일단 지금 모뎀 - 공유기 - 인터넷선으로 연결되어있는데
    인터넷이 느려지는시간대에 모뎀에 있는 tv,공유기 선을 뺀 다음 모뎀과 A컴퓨터 인터넷선만 연결해서 속도체크,B컴퓨터 인터넷선만 연결해서 속도체크 해보란 말씀이 맞나요?
    그리고 저희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건 가족 핸드폰5대,컴퓨터 2대,tv 1대인데 이중에서 '특정 시간'에 국한하여 내부 네트워크상 대역폭을 크게 점유하는 단말기의 존재 가능성도 있는건가요??
    물론 이 모든걸 동시에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질수 있겠지만 컴퓨터 인터넷은 크롬 창 하나띄우는데 1분정도 걸리고 일일 사용량을 다 써서 느려진건가해서 확인을 해봐도 일일 사용량은 넘지않았더라구요. 그리고 만약 일일 사용량을 넘었다면 12시가 넘으면 다시 정상속도로 돌아와야되는데 속도가 돌아오지도 않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김****
    같이 올린 인터넷속도 측정한 사진은 일일 사용량을 넘지않은 12일 오후 10시에 찍은사진입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김범준인터넷이 느려지는시간대에 모뎀에 있는 tv,공유기 선을 뺀 다음
    모뎀과 A컴퓨터 인터넷선만 연결해서 속도체크,B컴퓨터 인터넷선만 연결해서 속도체크 해보란 말씀이 맞나요?
    => 네넹, 이 이야기가 맞습니다ㅎㅎ
    교란 변수가 최대한 배제된 상황에서 단서를 수집해야 하니까요 😁

    또한 밤 9~10시 정도가 지나면 인터넷과 와이파이 모두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한다 하셨는데
    어느 단말기에서, 어떤 일을 하시는진 알 수 없지만 (게임과 인터넷창 로딩에 대해 말씀해 주셨는데 다른 일도 하실 수 있으니까요^^;)
    이 시간에 속도가 떨어지기 시작한다고 체감하는 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니
    두 번째 질문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_+

    한편 첨부해 주신 KT의 기가인터넷 QoS 페이지, 인터넷 품질 측정 결과 페이지 또한
    이 교란변수가 배제된 상황에서 측정된 것이 아니기에 단서로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ㅠㅠ

    결국, 남겨주신 상황만으로는 단서가 너무 부족하여 원인찾기가 아주 어려워요 😢😢 흡...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