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컴퓨터를 공유기를 통한 와이파이로 사용하다가 랜선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속도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는것 같아 확인해보니..
100메가로 고정되어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여러 해결방법을 찾아보았는데
1. 이더넷 설정 - 속도 및 이중 - 1Gbps 전이중 으로 변경
2. 랜선이 기가인터넷을 지원하는가
3. 메인보드가 기가인터넷을 지원하는가
이렇게 세가지가 있어서 다 확인해보았습니다.
1번을 해보니
이더넷 연결이 끊겼다고 나오고서는 계속 연결되지 않다가
다시 자동협상으로 바꿔주니 100메가 그대로 연결되었습니다.
2번은 메인보드가 B360M 을 사용중이며 기가랜 포함이라고 하더군요.
3번도 랜선을 확인해보니 CAT.5E라고 적혀있어 1기가 지원되구요..ㅠㅠ
혹시나 다른 해결방법이 있는가 해서 문의드립니다!!
(벽에 매설된 단자 문제일수도 있다는데 이런 경우 기사님을 부르면 해결될까요??)
전체 댓글7개
합니다.
저는 백메가의 이루다라고 하구요~~^ㅁ^)//
귀중한 시간을 내시어 저희 백메가에 걸음 주셔서 감사드려용~~♡
아하~~!!
현재 SK인터넷을 500메가급으로 이용중이신데유~~!!
유선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니, 100메가급 속도가 나오고 있군요~?!;;;
AP(라우터)의 무선연결에서는 대역폭에 큰 제약이 없었다는 것이고
이더넷(ethernet) 연결시에만 네트워크 협상이
100base 라는 의미로 해석되는데요~~!!^ㅂ^a
일단 기본전제는~~?!!
1000base(일명 기가급) 협상을 위해서는! UTP케이블의 구리선
4페어(8가닥)이 모두 완벽하게 체결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당~~!!
또한 UTP케이블 규격은… cat.5e 등급도 상관없긴 하나,
이 등급의 차폐율이 현저히 떨어지기는 해요;;;
특히 길이가 50~100M를 초과하게 되면~?!
선로간 아이솔레이션 이슈가 발생하여 대역폭이 저하되지요…;;;;
하지만 댁내 종단에서 사용하는 UTP케이블 정도야...
길이가 짧기에 상관없을 것옵니다~~!!>ㅅ<)//
그럼~~!! 바로 하나씩 정리해볼게요~~!! 아자아자!!
1)
랜선이 Cat.5e 등급이라 해도 기가급 수용에는 무리가 없습니당!
하지만 해당 등급의 랜선(UTP케이블)이라면
제조된 지 오래되어 노후화 및 파손이 진행되었을 확률이 높습지요!
UTP케이블이 은근 민감한 친구인지라…
중간에 약간의 찝힘만 생겨도 이같은 속도저하 문제를 야기하곤 해요)
요새는 보급형 공유기 번들로 제공되는 UTP케이블조차
cat.6 등급인 경우가 부지기수랍니다~~!!ㅎㅎ
다행히(?) UTP케이블은 가격대가 저렴하니,
웬만하면... cat.6 등급 이상의 케이블로 체결해보셨으면 합니다~~☆
2)
UTP케이블을 체결하는 RJj45 규격의 네트워크 어댑터(일명 랜카드)가
문제일 확률도 있어유~~!!ㄷㄷㄷ
또한 대부분의 문제는?
소프트웨어(드라이버)가 아니라 물리적 원인으로 발생합니다!!^ㅂ^a
쉽게 말해, 해당 단자에 먼지 등의 이물질이 끼거나,
체결 상태가 불량하여 이번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있으니까요!!
해당 단자 먼지를 면봉으로 청소해주시고 호호 불어봐주세유~~!!
3)
위 ㅇㅇㅇ님 댓글처럼…. 공유기가 원인일 수도 있으나…!
지금 최준렬님의 경우라면 해당사항이 없겠네유~~!!
사진상에 보이는 공유기 상단에 wifi6 라는 표식이 식별되는데요!!
이는 802.11ax규약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규약이 탑재된 시절(!?) 제조된 라우터들의 ethernet포트가
100base일 수는 없거든유~~!!
4)
애초에... 이 모든 가정은
“적어도 무선의 경우 정상적인 대역폭이 측정될 경우”를 상정한 거예용!
만약 애초에 WAN 협상단계부터 100base였다면
물리적인 내부 내트워크 구성 자체가 잘못된 것일 테구요~~!!
(즉, 무선도 5GHz 에서 100Mbps 이하가 측정되어야 하지요;;;)
wan은 1000base로 협상되었으나 특정 LAN포트가 100base일 수도;;;
다만 애석하게도 이는 올려주신 사진만으로는 식별되지 않구요!
이번에 제공해주신 단서도 파편화된 정보에 불과하지요...ㅠㅅㅠa
즉, 최준렬님댁 전체 네트워크 모식도를 알 수 없는데,
일부 구간의 사진만 보고서는 판단할 수 없는 노릇이옵니다~~;;;
해서, 일단은~~!! 와이파이 공유기 설정페이지에 접근하시어,
WAN / LAN의 협상 상태를 확인하시면 좋겠네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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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안내 내용을 요약하자면~~?!!
1. 케이블이 체결된 RJj45단자의 먼지를 호호 불고! 다시 체결해보세요!!
2. 다른 UTP케이블로 교체해서 테스트 해봐주세유~~!!
3. 라우터(공유기)의 설정페이지에서
각 포트(WAN/LAN)의 협상 상태를 확인하십시오~~!!>ㅅ<)//
ㄴ 요기까지~~!! 제 안내가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s.
혹시, 가능하시다면~~??!! 그 전에,
다른 PC (데스크탑 or 노트북)로 교차 테스트를 하시면 좋습니다!
(이 경우는? 혹시 내 PC가 범인(?)인지 아닌지를 가려낼 수 있습지요)
+
참! 랜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장비들 재부팅은... 해보셨겠지용~?!
4. 노트북으로 테스트 해보려고 했는데 usb형식 lan선이 필요해서 확인할 수가 없었네요....
5. 랜카드 드라이버는 20년 4월 버전입니다
일단, WAN 협상이 500Mbps 인 것을 보아,
적어도 통신사 원천 회선의 문제는 아니구만유~~!!ㅎㅎ
또한 LAN 1 / 3 이... 각각 어느 위치를 의미하는지는~~??!!
실제 현장에 위치하여,
공유기 --> 각 단말기(컴퓨터)까지 이어지는 UTP케이블을
확인하지 않는 이상… 그 누구도 알 수가 없습지요;;;ㅠㅠㅠㅠ
재차 말씀드린 것처럼
정황 단서가 부족하면...원인 발굴이 어렵사옵니다…(따흐흑)
자체 해결이 어렵다면 SK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특정 단말기까지 이어지는 회선이 100base로 협상되는 문제)
소명하시고 기사님 방문을 요청하시는 편이 나을 듯해용~~!!
물론, 이 경우 기사님 출동비(출장비)가 발생하긴 하겠으나....
지금처럼 자력구제를 취할 여력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일한 방법 아닐까 싶습니다~~!!ㅠㅂㅠbbb
다….다만! 기사님이 방문하신다 해도~~??
문제해결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꽤 높아 보이긴 합니다요….;;;;
WAN이 500메가급(500Mbps)으로 협상되었다는 점,
댁내 기본관로를 사용치 않은채
별도 관로가 벽면 포트 밖으로 노출된 점으로 미루건대...
설치환경 특성상 모~~든 방(위치)으로
기가비트 인터넷을 공급하지 못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쥬~~;;;
p.s.
혹시 저희 백메가를 통해 인터넷을 가입하신 분이실까용~~?!
그렇다면 명의자분 존함과 폰번호를 댓글로 알려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