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 KT 인터넷과 TV 가입 5년 장기 사용으로 기존의 NA1100 셋톱박스를 사용하다가 2020년 11월 7일부터 UHD4 (M770) 셋톱박스를 설치해서 사용 중인데요.
오늘 컴퓨터로 벤치비, KT 홈페이지, NIA 등에서 측정한 결과값은 모두 동일하게 다운로드보다 업로드 속도가 높게 나왔는데요.
대칭형이라하면 보통 다운로드 속도가 높게 나오고, 업로드 속도가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조금 낮게 나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은 반대로 다운로드는 속도가 약간 낮게 나오고 오히려 업로드 속도가 높게 나오는데, 이게 정상인 건가요?
뭔가 이상한 것 같은데, 제 생각에는 이같은 원인이 혹시 셋톱박스를 변경하고 난 후 부터인걸로 추측이 됩니다만, 확실치는 않습니다. (컴퓨터도 많이 노후화가 됐지만, 그전에는 이런적은 없었으며, 셋톱박스 변경 후부터 이런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현재 컴퓨터와 인터넷, 셋톱박스 연결은 인터넷은 (방 안의 벽 렌포트 => 컴퓨터 본체) 다이렉트로 연결되어 있으며, TV는 "거실 벽 렌포트 => M770 셋톱박스 => TP LINK 기가 허브" (자가 개통 설치 시, 같이 동봉 되어 있었습니다.)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이전 NA 1100 셋톱박스가 설치되었을 때는 다운로드 속도가 94 ~ 97에 업로드가 90 ~ 93 정도가 나오다가, M770 셋톱박스를 연결하고 난 후부터는 업로드 속도가 높게 나오고, 다운로드 속도는 업로드 속도에 비해 낮게 나옵니다.
해결책도, 근본적인 문제도 도무지 알 수 없어 이렇게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진도 함께 첨부해서 올립니다. (※ TP LINK 인터넷 허브, KT 속도 측정,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NIA 순 입니다.)
자세한 답변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