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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기가 인터넷 사용중 갑자기 속도 제한을 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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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편
  • 댓글: 7
  • 조회: 7,194

7월 중순부터 SKB HFC망을 탈출해서 KT 기가인터넷을 사용중입니다.

이번달 초에 컴퓨터를 바꾸고 나서, KT에서 속도제한을 거는걸 알았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바로는 하루에 120GB를 사용하면 100Mbps로 속도 제한을 거는걸로 알았습니다만..

아침에 일어나서 컴퓨터를 켰음에도 불구하고 100Mbps로 속도제한이 걸려있었습니다...

혹시 컴퓨터의 랜카드 문제인가 하면서 랜카드도 확인해보았지만 기가비트 지원 랜카드였고..(기가 파이버 모뎀에 랜선으로 직결해서 쓰는데도 말이죠)

휴대폰의 와이파이로 공유기 앞에서 5Ghz망에서 측정해보아도 속도가 100Mbps로 영락없이 제한이 걸렸습니다..

새벽에 모뎀을 재부팅했음에도 불구하고 영락없이 속도 제한이 걸리네요..

신청하지 않았음에도 속도 제한을 거는걸 보면

이게 KT에서 대놓고 엿먹이는게 맞나요?

 

전체 댓글7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초편님~!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아이고;; HFC망을 탈출해 기쁜 맘으로 KT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셨을텐데
    속도제한때문에 이게 무슨 일인고 싶으셨겠습니다ㅠ
    일부러 비싼 기가인터넷을 개통해 사용하고 계셨을텐데 말이죠;;


    1. 알고 계신 것처럼 오늘날 통신사들에겐
    기가인터넷 일일 허용량 정책이 모두 마련되있습니다

    일명 인터넷 종량제라는 것인데요
    각 통신사별 허용량 정책은 아래와 같이 잡혀있어요.
     
    LG : 다운로드량이 하루 100기가를 초과할 경우,
    당일 속도 100Mbps로 제한되며 익일 00:00에 제 속도로 다시 돌아옴
    (IPTV까지 같이 사용중이라면 하루 120기가)

    KT : 하루 150기가를 초과할 경우 위와 같은 조치에 처함

    SK : 하루 150기가를 초과할 경우 위와 같은 조치에 처함


    즉, KT는 하루 150기가를 사용하면
    100Mbps로 속도제한이 걸려버리고 자정에 초기화됩니다;;



    2. 헌데, 초편님께서는 별 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으셨는데도 불구하고
    100Mbps 속도가 나온다는 말씀이신 거지요?!
    그렇다면 2가지중 하나가 원인일 것입니다.

    ①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대역폭 잠식 객체 :
    초편님 댁에 데스크탑 컴퓨터 이외에 인터넷에 연결된 단말기들이 있을 텐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이 되겠네요!)

    만약 인터넷에 연결된 특정 단말기에서, 자정~ 아침시간에도 대역폭을 사용중이고
    이 사용량이 150GByte를 초과한다면, 지금의 현상도 무리가 아닙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공유기(라우터) 레벨에서
    제공하는 트래픽 애널라이저 등의 툴을 이용해야 하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 인입선에서 공유기를 제거하고,
    오직 1대의 컴퓨터만 연결해버린 후 결과를 지켜보는 것도 (투박하나) 명확한 방법이에요~!


    ② 데스크탑 컴퓨터의 기가비트 협상 실패 :
    "이번달 초에 컴퓨터를 바꾸고 나서" 라는 단서가 있는 것으로 추정컨데,
    공유기(혹은 모뎀)에서 데스크탑까지의 연결 구간, 혹은 데스크탑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는
    - RJ45 단자의 체결불량,
    - UTP케이블(랜선)의 불량
    - 데스크탑 랜카드 드라이버 오류 등..
    수많은 원인이 상존하기에 단계별로 점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이러한 경우에는 랜선이 원인이였던 경우가 가장 많았으니
    랜선을 다른 걸로 교체해보고(반드시 cat. 5e규격 이상의 랜선을 써주셔야 합니다)
    랜카드 드라이버 재설치도 진행해보시면 좋겠어요!


    물론 휴대폰(또 다른 단말기)에서 측정한 결과도
    영락없이 100Mbps 이하가 측정되었다 말씀하셨으나,
    컴퓨터와 휴대폰은 동일 변수를 상정한 측정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져서요! ^^;
    우선 말씀드린 두가지를 찬찬히 살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컴퓨터 이더넷(랜카드) 불량과
    공유기 무선 설정문제가 동시에 이뤄졌을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순 없으니까요!ㅎㅎ


    오! 그리고 혹시 저희 백메가 가입자분이라면
    전화번호 뒷 4자리와 존함을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통신사에게 임대받으신 모뎀이나 공유기같은 장비 정보를 보고오려 합니다!
    (이는 개인정보이니 확인 즉시 소거처리하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초편
    @이상희안녕하세요!!!
    일단 알려주신대로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월에 80기가 미만으로 사용하는 상황이었고요 ㅠㅠ
    드라이버를 점검한 결과 큰 이상은 없었고요,
    컴퓨터를 바꾸기 전에 이용하였던 샌디할배 노트북에 이용하던 랜선(이때는 정상적으로 속도가 나왔습니다!)을 연결한거여서 랜선에 이상은 없는걸로 보이네요 ㅜㅜ
    그리고 백메가 가입자는 아니라서요 ㅠㅠㅠ
    공유기는 기가와이로 제공받은 GWP를 이용중입니다.
    랜카드도 확인해보니 기가비트 지원이어서요 ㅠㅠ
    수고하세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초편헉! ㅠㅠ 일 사용량도 아니고, 월 사용량이 80기가 미만인데 이상하네요

    그럼 혹시요~!
    이전에 쓰던 노트북은 여전히 가지고 계신 건가요?!

    만약 노트북을 갖고 있다면 데스크탑에 꽂혀있는 랜선을 노트북에 연결해보고,
    이 때는 속도가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정상속도가 나온다면 -> 랜선은 용의자가 아니라는 뜻이고,
    (랜선을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시다가 사소한 찝힘이 발생했을 수 있고,
    이 사소한 찝힘이 발생하면 자동협상(오토네고)이 100Mbps로 잡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바꾼 컴퓨터의 랜카드나 랜카드 드라이버 등에 문제가 생겼다는 증거가 되거든요!

    이 테스트를 한 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_+
  • 회원님의 사진 초편
    @이상희점검해보니 랜선이 찝혔나보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초편오! 역시 그랬군요~ㅎㅎ
    테스트해보라고 말씀드리길 잘했네요 +_+
    랜선이 은근 예민한 존재라 조금만 찝혀있어도 속도를 유실하곤 하더라구요;;ㅎㅎ
    이제는 짱짱한 기가급 속도를 다시 누릴 수 있게 되었겠네용! 잘 되었습니다!

    나중에 또 도움 필요하시면 편히 찾아주시구요~!
    인터넷 변경하실 때쯤 되어도 찾아주시면 객관적으로 통신상황 살펴보고
    유리한 길로 가이드해드릴테니 또 찾아주시어요~! 헤헷 :D

    좋은 하루 되십쇼!(꾸벅)
  • 회원님의 사진 초편
    @이상희랜선을 교체하고 다시 점검해본 결과.. 또 100Mbps로 속도제한이 걸렸습니다..
    이게 구석에 있던 cat5e 랜선이라 불량일 수도 있어서 내일 다시 랜선을 사야겠습니다..
    고생하세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초편헉 ㅠㅠ 그렇군요 해결된 줄 알았는데 다시 도돌이표로 돌아갔네요..ㅠ
    랜선 교체 후 잘 해결되길 바라겠습니당~!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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