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자스웨득스님의 글

SKT 핑 문제 문의

회원님의 사진
  • 자스웨득스
  • 댓글: 5
  • 조회: 4,073
안녕하세요. 눈팅만 하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글 남깁니다.

현재상황 설명하자면 SK 에서 100Mbps 기존 광랜으로 서비스 받고있는데요, 아파트 단지다 보니까 저녁시간대, 주말만 되면 핑이 치솟습니다. 다운속도는 그렇게 막 느리진않은데 리그오브레전드 라는 게임의 경우 어제는 60-70ms까지 오르더군요. 핑이 튀는것도 아니고요 꾸준하게 60-70ms로 유지됩니다.
어디 뭐 해외 게임하는것도 아니고 한국서버 게임을 60-70ms로 게임한다는게 말이되나 싶어서, 프로세스 관리를 쭉 돌렸는데 딱히 의심되는 프로그램은 없었고 그리드도 없었네요. 본업이 개발자라 나름 컴퓨터에 대해 잘 안다 생각하는데 이런경우는 처음이네요.
혹시나 해서 다른컴퓨터 물려서 해봤는데 똑같았고요. 혹시 몰라 노트북들고 공유기(참고로 하나는 신발장, 하나는 방 순으로 연결되어있음) 하나하나 빼가면서 테스트 해 봤는데 전부 동일 했습니다. 전조현상은 이전에도 있었는데 최근들어 이 현상이 심해졌고요. 통신쪽은 잘 모르지만 추측하건대 밤시간, 주말에 코로나까지 더해져 트래픽이 많아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결국 질문은 SK 100Mbps-> 500Mbps로 서비스변경하면 이 문제가 나아 질 수 있을까요? 아니면 같은 SK 망을 사용하니까 소용이 없을까요?
혹여나 광랜과 기가인터넷이 다른망을 사용한다면 이 현상이 나아지지않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네요...

정말 최후의 보루로 KT로 이전도 생각하고 있는데 기존 SK결합에 비해 돈이 좀 나갈 것 같아 고민입니다.

전체 댓글5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자스웨득스님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평소에 백메가를 눈팅(?)으로 지켜봐주셨었군요ㅎㅎ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갖고 계식 지식을 기반으로
    이미 네트워크 장애요소를 단계별로 추적하셨군요!

    좀 더 많은 단서들이 담보되어야 하겠지만 말씀해주신 내용을 보면
    소프트웨어 레벨의 문제도 (그리드 딜리버리 등의 자원독점 프로세스)
    하드웨어 레벨의 문제도 아닐 듯 합니다^^;  (댁내 라우터의 NAT 처리능력 등)

    즉,
    1) 아파트 MDF 실에서 댁내까지 들어오는 라인 노후화
    2) 통신사 레벨의 트래픽 처리능력 결여
    3) LOL 클라이언트 서버의 트래픽 처리능력 결여
    위 3가지가 하나 (혹은 복수)가 원인일 것으로 보여요.

    인터넷 요금제를 500메가나 1기가로 올리는 건
    그저 대역폭(데이터들이 지나다니는 통로의 크기)을 상승시키는 것일 뿐,
    통신 지연시간(latency)와는 상관관계가 없거든요.

    즉, 자스웨득스님께는 필요한 건 대역폭이 아니니.. 요금제를 변경할 이유가 없고요! ^~^

    광랜이든 기가급인터넷이든 "같은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중인 100M를 유지하셔도 무방합니다.
    (애초에 변경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도 하고요..!)



    1. 혹시 아파트 연식은 어떠한지요?
    MDF(지하통신실)에서 댁내까지 인터넷이 인입되는 방식이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UTP 기반의 FTTB(Fiber to the Building)거나, 국선망을 응용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관로 및 선로 노후화 / 간섭이 현저하다면 통품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전조증상이 예전부터 있었다고 말씀하셨으니..
    연식이 좀 있는 아파트라면 구내선로 노후화 탓에 문제가 생긴게 아닐까 싶어 여쭙습니다.
    (뭐든 새 거가 짱(?)입니다 ㄷㄷ)


    2. 롤의 핑이 불안해지는 시간대에,
    롤 이외의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핑 변화수치는 체크해보셨는지요?

    롤 게임 서버 자체의 문제일 수 있으니
    다른 게임이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도 핑의 수치가 비슷한지,
    아니면 롤만 유독 문제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3.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여쭙지만,
    무선(와이파이)로 게임하시는 건 아니시겠지요?

    짐작키로는 유선(이더넷)으로 PC를 연결해 게임하신 것 같긴 하지만?
    돌다리 두들기는 심정으로 여쭙습니다


    그럼 이렇게 세가지를 답변주실 수 있을까요~?!
    저도 원인이 무엇일지 골똘히 생각해보고
    도울 수 있다면 힘껏 서포트해드리겠습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자스웨득스
    1. 입주 할 때쯤 군인이었어서 정확히 기억은 안납니다만 ㅎㅎㅎ 매매내역 조회했더니 11년도에 지어진걸로 보이네요. 그렇게 구아파트는 아니에요 ㅠㅠ
    2. 전체적인 핑이 오릅니다. 오후 5시에 ping google.com하면 30ms대 나오던것이 오후 9시쯤 되면 60-70ms가 나오네요. 롤은 5시에는 9-11ms        9시에는 40-50ms.
    3. 데스크탑 밖에 안써서 이더넷에 직접 꽂아 씁니다.

    이중에 2번때문에 SK망에 사람이 몰린다고 짐작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Active X 깔리는것도 싫어서 공관서 업무는 죄다 VM돌리거든요.
    여러 컴퓨터로 측정해 본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 문제는 아닌것같습니다. (여기서 측정은 Only 유선!)

    작년까지만 해도 괜찮았었는데요, 올해 유독 심하네요. 코로나 특수로 이렇게 트래픽이 몰리는것인지 ^^;;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자스웨득스헛! 11년도 준공이면 구내선로에 문제가 생겼다고 보기도 어렵겠네요ㄷㄷ
    그리고 전체적으로 핑이 상승한다면 롤의 서버문제도 아니겠습니다ㅠㅠ
    와이파이로 연결하신 건 아닐까 생각했지만,
    이더넷으로 연결하셨다니 이역시 원인이 아니겠고요 ㅠ

    그렇담 남은 문제는
    말씀하신 것처럼 트래픽이 몰려서
    문제가 발생한 걸로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데요~^^;

    혹시나 SK쪽에서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 문제일지 모르니
    본사 통해 장애신고를 한 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더 큰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장비로 교체해줄 지 모르는 일이니 말입니다 *_*

    물론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니 장비를 교체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고
    통신사들은 최저보장속도를 "다운로드"만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지연시간에 대한 의무가 없어 해결해줄 확률은 적긴 한데요 ㅠ

    통신사를 변경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라고 확정지을 수 없는 상황이니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으로 한 번 문의해보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통신사들도 코로나때문에 트래픽 몰리는 것은 동일할테고,
    해당 건물에 타사 회선을 얼마나 사용중인 지 알 수 없으니까유 ㄷㄷ)

    만약 비슷한 문의가 여러 차례 들어온다면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주민분들이 힘을 합쳐주시면..!)
    통신사도 모르쇠로 일관할 순 없을 테니 말입니다 +_+ㅎㅎ

    즉..장애신고가 당장 성과를 이뤄낼 순 없더라고
    문의를 남겨두는 건 유의미한 일이라고 생각해서요!
    시간되실 때 한 번 통화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장애신고 부서는 24시간 열려있으니 아무때나 전화주셔도 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자스웨득스
    @이상희답변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됐습니다 ㅎㅎㅎ! 문의부터 해볼게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자스웨득스흐흐 넵! 꼭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_+
    아니면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가 끝나는 것도 좋겠구요 ㅠㅂㅠ!!
    여튼 건강 조심하시고, 행-롤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