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상황 설명하자면 SK 에서 100Mbps 기존 광랜으로 서비스 받고있는데요, 아파트 단지다 보니까 저녁시간대, 주말만 되면 핑이 치솟습니다. 다운속도는 그렇게 막 느리진않은데 리그오브레전드 라는 게임의 경우 어제는 60-70ms까지 오르더군요. 핑이 튀는것도 아니고요 꾸준하게 60-70ms로 유지됩니다.
어디 뭐 해외 게임하는것도 아니고 한국서버 게임을 60-70ms로 게임한다는게 말이되나 싶어서, 프로세스 관리를 쭉 돌렸는데 딱히 의심되는 프로그램은 없었고 그리드도 없었네요. 본업이 개발자라 나름 컴퓨터에 대해 잘 안다 생각하는데 이런경우는 처음이네요.
혹시나 해서 다른컴퓨터 물려서 해봤는데 똑같았고요. 혹시 몰라 노트북들고 공유기(참고로 하나는 신발장, 하나는 방 순으로 연결되어있음) 하나하나 빼가면서 테스트 해 봤는데 전부 동일 했습니다. 전조현상은 이전에도 있었는데 최근들어 이 현상이 심해졌고요. 통신쪽은 잘 모르지만 추측하건대 밤시간, 주말에 코로나까지 더해져 트래픽이 많아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결국 질문은 SK 100Mbps-> 500Mbps로 서비스변경하면 이 문제가 나아 질 수 있을까요? 아니면 같은 SK 망을 사용하니까 소용이 없을까요?
혹여나 광랜과 기가인터넷이 다른망을 사용한다면 이 현상이 나아지지않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네요...
정말 최후의 보루로 KT로 이전도 생각하고 있는데 기존 SK결합에 비해 돈이 좀 나갈 것 같아 고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