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scarred님의 글

SKB H524G 공유기 포트포워드 관련 문의입니다

회원님의 사진
  • scarred
  • 댓글: 7
  • 조회: 4,943

PS4를 사용중입니다만 유선 연결 시에도 인터넷 상태가 NAT 2에 '해당 공유기가 프래그먼트 패킷에 대응하지 않아 네트워크 기능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문제가 없으면 상관이 없으나 주로 플레이하는 게임에서 특정 상대와만 대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네요.  

 

일반적으로 제안받은 해결책인 DMZ 설정은 이미 해 보았고, S-DMZ 설정은 해당 공유기가 지원하지 않아서 시도해보지 못 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게임의 FAQ 섹션을 발견했고, 거기서 특정 유저와 대전 불가능할 때를 위해 제안한 해결책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공유기의 UPnP 설정 해제

2. 지정된 포트 개방

3. ICMP 기능 작동 설정

 

이중 UPnP 설정과 ICMP 기능은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서 발견하지 못했고, 포트를 개방하는 중 다른 포트 번호들은 문제없이 입력이 가능했으나 FAQ에서 지정한 8080번은 'AP router에서 서비스 중인 포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개방이 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문의는  

(1) H524G 모델 공유기에서 상위 해결책대로 포트포워딩을 하는 방법이 있나요?

(2) 만약 아니라면 다른 공유기를 구매해 설치하는 것으로 이런 회선 갈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마음만 같아서는 타 통신사로 갈아타고 싶지만 그럴 여건이 되지 않아 문의드립니다. 

전체 댓글7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scarred님~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아이고;; 플스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아서 스트레스 많이 받으셨겠습니다ㅠ
    그래서 구글링하다 여기까지 들어오게 되셨나봐요;;!

    헌데.. 공유기 구매가 해법이 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문제의 원인을 간파하고, 그 원인에 대한 해결책을 확신해야 하는데
    말씀해주신 단서들로는 원인 간파가 불가능하기 때문이에요

    물론 단서확보를 위해 공유기를 새로 구매하여 S-DMZ를 취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이 방법을 위한 기회비용이 크니, 선뜻 권유드리기도 어렵습니다^^;

    저 또한 장님이 코끼리 만지는 격이기에,
    단편적인 정보들만 말씀드릴께요



    1. 프래그먼트 패킷 이슈와
    NAT 레이어 문제는 별개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초에 요것은 NAT 1레벨에서도 발견되는 문구거든요?

    2. DMZ와 S-DMZ는 완전 별개의 개념입니다만
    NAT 1레벨을 만들기 위해선 S-DMZ를 수행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SK임대공유기 중 이를 지원하는 모델은 거의 존재하지 않고
    NAT 1레벨을 만든다고 해서 프래그먼트 패킷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
    이 기능을 고려하실 이유는 존재하지 않아요

    3. 8080포트는 80, 433과 같은 HTTP 프로토콜용 기본 포트인데
    공유기(라우터)의 업데이트나 원격 접속을 위해
    통신사에서 8080포트를 사전 점유 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4. H524G는 기가비트 증폭역할을 하는 모뎀 겸 공유기인데요!

    댁내에 이 장비 말고! "SK모뎀"이 별도로 존재한다면
    이를 브릿지모드로 바꾸고 플스와 다이렉트로 연결했을 때 NAT 1레벨을 만들 수 있습니다.

    NAT 1레벨만 만들어두면 특정상대와 플레이가 안되는 이유는 사라질텐데
    SK모뎀을 한 번 찾아봐주시겠어요?

    잘 모르시겠다면 SK고객센터(국번없이 106)에 전화하셔서
    scarred님댁에 H524G 말고 임대받은 다른 장비는 없는지 확인해달라 이야기해봐주세요
    임대장비는 SK본사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거든요ㅎㅎ
  • 회원님의 사진 scarred
    @이상희답변 감사합니다.
    방금 고객센터에 문의해본 결과 항상 그런것처럼 유의미한 도움은 못 받았고... 대신 지금 사용하는 인터넷이 기가 라이트 상품이라는 대답은 받았는데 이 상품은 따로 모뎀이 별도로 설치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ㅠ
    전에 살던 아파트는 신발장 안에 모뎀이 있었던 걸 보면 아마 이사 오면서 바뀌거나 한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별개로 질문이 하나 더 있습니다만, 전에 H524G 공유기를 브릿지 설정을 한 결과 인터넷이 아예 되지 않거나 무선 기능이 아예 작동하지 않았었는데, 모뎀을 브릿지 모드로 설정하는 것은 괜찮나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scarred아하 ㅠㅠ 혹시나했는데 모뎀이 없고만요~
    공유기가 모뎀역할까지 다 하고 있어서 없을 수도 있겠다 짐작은 했는데 아쉽네요..

    H524G를 브릿지로 돌리게 되면
    -> 와이파이는 아예 작동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여분의 공유기를 갖고 계신 게 아닌 이상, 이 장비는 브릿지로 돌리면 안되고요!

    모뎀은 브릿지로 돌려도 무방합니다.
    애초에 모뎀에는 와이파이 기능 자체가 없고,
    (보통의) 모뎀은 인터넷 길을 열어주는 단순 허브역할을 하거든요?!

    헌데 SK의 기가급 모뎀만 특이하게(!) DHCP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어서
    이 기능을 꺼주는 역할이 '브릿지모드'로 전환하는 겁니다.
    그래서 모뎀은 브릿지로 돌려도 인터넷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자~ 어찌되었든 간에! 이렇게 하는 건 어떨까요?
    SK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모뎀"을 설치해달라고 하는 겁니다.

    애초에 모뎀이 필요없는 설치환경이라 들어줄 확률은 적지만..
    "장애신고부서"에 정황사정을 이야기해보시면 알아듣지 않으실까(?) 싶기도 하거든요 ㅎㅎ;
    (SK는 워낙 NAT문제로 말이 많은 통신사라서 말이죠 ㄷㄷ)

    안된다면 어쩔 수 없지만 전화한다고 해서 손해보는 건 없으니 밑져야 본전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식으로 이야기해주심 되어요

    "안녕하세요 문제가 있어서 전화드렸습니다.

    집에서 플레이스테이션을 이용중인데
    원활하게 플레이하려면 NAT를 1레벨로 만들어야 한다더군요.

    그러려면 SK모뎀을 브릿지모드로 돌리고
    모뎀과 게임기랑 다이렉트로 연결하면 된다던데,
    저희 집은 임대받은 모뎀이 없습니다

    그래서 SK공유기랑 게임기를 다이렉트로 연결해 쓰고 있지만
    NAT는 2레벨이 뜨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도 S-DMZ(수퍼디엠지) 설정하면
    플스는 NAT 1레벨이  된다는 거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SK공유기엔 이 기능이 없어서 설정이 불가능한 상태에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저희 집에 모뎀을 별도로 설치해주실 수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공유기를 브릿지 모드로 돌려버리면 와이파이를 쓰지 못하기 때문에
    모뎀이 별도로 있어야할 것 같아서요

    이거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서 통신사를 바꿔버릴까도 생각중인데
    일단 대처방법이 있을까해서 전화드렸습니다.
    알아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지금 임대받아서 쓰고 있는 SK공유기 자체도 노후화가 심해서
    와이파이가 많이 느린데 겸사겸사 공유기도 교체받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보니까 제조년월이 xx년이더라구요"



    이런 식으로 이야기해보시면 되고요~!

    실제로 인터넷을 해지할 생각이 없다고 하더라도
    통신사에게 약간의 위기감을 심어주어야 적극적으로 해결해주려 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꼭 요런 식으로 밀당(?)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글구 와이파이 공유기는 지금 쓰시는 게..  구형중에서도 구형이라서요;;!
    겸사겸사 같이 교체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대사(?)에 함께 적어드렸으니 이야기해보시면 좋겠습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scarred
    @이상희감사합니다! 적어주신 대로 내일 한번 전화해보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scarred넹넹~! 대사는 살짝 더 손보아놨으니 새로고침해서 봐주시면 좋겠구요!
    모쪼록 좋은 소식 들려오길 바라겠습니다 +_+
  • 회원님의 사진 scarred
    @이상희오늘 고객센터에 전화했더니 수리기사님을 불러 주셨습니다! 그런데 설명을 드려도 상담원이나 수리기사분이나 다 플레이스테이션 관련 문제나 NAT 타입 설정에 대해서 잘 모르셔서... ㅠㅠ 다행히도 다른 기사분이랑 전화통화한 결과 어떻게 설명이 되서 모뎀을 추가설치하고 그쪽을 브릿지로 돌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덕분에 IP 프래그먼트 관련 에러 문구는 그대로지만 NAT 타입은 1로 바꿀 수 있었네요. 아직 낮이라 여러명이랑 테스트해 보지는 못했지만 평소 대전이 되지 않는 상대랑 대전이 되는 것을 확인했구요. 저녁시간대에 한번 더 확인해 봐야 하겠지만, 어떻게든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큰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scarred오오~ㅎㅎㅎ 요구하니 모뎀을 설치해주기도 하는군요~!
    저도 scarred님 덕분에 좋은 사례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

    실제로 SK측에서 모뎀을 따로 설치해주기도 할까 확신이 없는 반반 상태였는데
    이렇게 소식 전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ㅡ^
    NAT문제로 백메가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이와 같은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겠구만유~ 흐흐

    프래그먼트 문구는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NAT1레벨에서도 발견되는데
    실제 게임하시는 데에는 별 지장이 없을 거에요!

    관련해서 게임포럼이나 커뮤니티같은 곳들을 많이 둘러봤는데
    저 문구때문에 어떠한 오류가 있다고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었거든요
    반증으로 scarred님께서도 특정상대와 대전이 불가능하던 상태를 극복하셨구요 +_+

    물론 간혹 문제가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긴 하였지만
    아마 네트워크 연결구성에 문제가 있다거나
    통신사 원천회선 자체의 문제인데 오해하신 건~ 아닐까도 싶습니다~!


    암튼 해결되셨다니 다행이에요! ^.^
    즐겜하시고 + 대전에서 승리만 하시길(!?) 바라겠슴다~~ ㅎㅎㅎ


    P.s 나중에 인터넷 재정비할 타이밍이 되면 한 번 찾아주세요~! >.<b
    객관적으로 상황 판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ㅎㅎ
    전수해드릴 꿀팁이 있다면 같이 말씀드리구유! :)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