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님의 글

sk 기가라이트 속도 문제가 있는것 같아요...

회원님의 사진
  • 댓글: 1
  • 조회: 2,668

현재 sk기가라이트 사용중이구요

sk모뎀에 iptime 공유기(a8004t) 물려서 사용중입니다.

 

sk인터넷 속도측정사이트 (http://myspeed.skbroadband.com/)에서 측정하면

다운로드,업로드 속도가 약 90Mbps, 지연 1.3ms로 나오는데,

 

fast나 speedtest 사이트를 이용해서 확인하면 

fast.com에서는 다운로드속도 약 5Mbps, 업로드속도 91Mbps에 지연 38~573ms로 나옵니다..

speedtest에선 다운로드 85Mbps,  업로드 71Mbps, 지연 8ms로 나오는데

 

문제는 실사용에서 속도가 너무 안나옵니다..

그래픽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받으려고 다운받는 속도가 너무 안나옵니다.. (25kb/초 정도나옵니다)

10mb/초 정도 나와야하는걸로 판단되는데, 이거 품질저하맞나요 ㅜㅜ?

 

 

 

전체 댓글1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꾸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
    아마 인터넷 속도 문제로 구글링(?)하시다
    우연히 요기까지 오신 듯 하네유ㅎㅎ


    1. 우선 속도 측정 도구(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라우트 경로에 따라 측정 결과가 상이합니다.
    즉, 측정 도구 결과는 절대적이지 않고 상대적이어요^^;


    2. 그래픽 드라이버라면 NVIDIA의 experience 도구를 이용하고 계시겠쥬?
    이것이 해외망을 타는거라 속도가 요러하게 나오는 것입니다.
    현재 SK쪽 해외망 사정이 아주 안 좋거든요ㅠㅠ

    특히 요즘 넷플릭스(fast.com에서도 속도측정해보신 것으로 미루어보아
    넷플릭스 콘텐츠도 즐겨보실 것으로 예상됩니다ㅎㅎ)
    사용자분들께서 불편함을 많이 호소하시는데
    SK의 핑계는 "코로나로 인해 인터넷 트래픽 이용량이 급증해서 그런 것"으로 일축하고 있지요ㅠ

    자, 결국.. 속도라는 것은
    클라이언트 ↔ 서버마다 상이하고요~!
    서버의 상태, 클라이언트의 상태, 서버가 위치한 위치(국가, 지역)에 따라
    ISP가 QoS를 걸거나 라우트 경로가 멀거나해서 차이가 생깁니다.


    3. 그나저나 기가라이트(500메가) 인터넷을 사용 중이시라면
    국내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기가급 속도가 날 나와야 할텐데 참 요상하네요^^;;;
    어찌된 일인지 몇 가지 테스트해볼 필요가 있겠어요 ㄷㄷ

    1) 혹시 UTP케이블은 교체해보셨나요?

    이 친구가 생각보다 많이 예민합니다^^;
    작은 찍힘과 눌림에도 속도 저하 문제가 생기곤 하거든요..
    하여 모뎀과 공유기, PC에 연결된 UTP케이블을 교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00base, 즉! 100Mbps급 인터넷 시절에는
    UTP케이블의 4페어 중 절반만 멀쩡히 작동해도
    인터넷 시그널을 받는데 문제가 없었지만...
    오늘날 1000base 네트워크는 4페어가 온전히 살아있어야 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 1000base를 협상하지 못 하고 100base에서 그치게 되거든요ㅠ


    2) RJ45 단자의 연결이 불량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이물질(먼지)가 끼어있거나 연결이 헐거워서 생긴 문제일 수도 있지요.
    "에이 설마~"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의외로 많이 일어나는 문제예요ㅎㅎ

    그러니 혹시 모를 이물질 제거를 위해
    기기들에 연결되어있는 이 단자를 뽑아서 호호(!?) 불어서
    다시 한 번 연결해서 사용해보시고 어떤지도 확인해주세요.


    3) 음... 인터넷 어댑터(랜카드) 노후화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나
    사실 흔히 나타나는 일은 아니어서 요것이 문제 원인은 아닐 것으로 예상되고요~!
    공유기가 기가비트를 지원하니 공유기가 문제 원인도 아닐 거예요^^;


    4) 속도 측정은 유선 연결된 PC에서 하신 것인지,
    측정할 때 대역폭을 잡아먹는 프로그램을 모두 끄고 하셨는지도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여러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유선으로 연결된 단말기로 속도 측정을 해주셔야 하고,
    대역폭을 잡아먹는 프로그램도 미리 모두 꺼주셔야 한답니다ㅎㅎ


    결론적으로,

    1) 속도 도구(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라우트 경로에 따라 측정 결과가 상이하고요,

    2) 현재 SK의 해외망 품질 문제도 있습니다ㅠ

    3) 이 문제와 별개로 국내서비스를 이용할 땐 기가급 속도가 잘 나와야 하는데 요상하네요.
      문제 원인을 찾기 위해 몇 가지 테스트가 필요해요 +_+

    ① UTP케이블을 빼고 RJ45단자 부분을 호호 불고
      재연결하여 어떤지도 한 번 확인해보시고,

    ② 요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UTP케이블을 교체해서도 사용해보셔야 합니다.

    ③ 그 전에 속도 측정은 유선 연결된 PC에서 하신 것이 맞는지,
      측정할 때 대역폭을 잡아먹는 프로그램을 모두 끄고 하셨는지도
      다시 한 번 짚어볼 필요가 있어요.

    이렇게요~!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말씀 남겨주시고요,
    믿고 문의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0^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