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____님의 글

SKB 속도 저하

회원님의 사진
  • ____
  • 댓글: 1
  • 조회: 3,369

백메가 통해 기가라이트 인터넷 설치한지 1달째입니다.

첫날에는 50mb 그대로 나왔는데 다음날부터 속도가 많이 느려졌습니다.

 

스팀,배틀넷에서 게임 받는데 500kb 이하, 게임 플레이시 레이턴시는 200ms 가량 나옵니다.

다양한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도 200~500kb가량 나옵니다.

TV에서 넷플릭스를 보면 최저화질로 한참 나오다가 HD로 나옵니다.

평일 낮이나 밤 12시 넘어가면 속도가 괜찮게 나오고, 정상적으로 50mb 나올때도 있지만 저녁시간대는 대체로 10mb를 넘기지 못합니다. 5mb 나오면 잘 나오는 편이고 주로 1~2mb에서 오락가락 합니다.

 

코로나 유행 이후에는 속도가 더 많이 느려졌는데 몇몇 컨텐츠는 10kb밖에 안나와서 이용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고객센터 문의 해보면 SKB 사이트에서 인터넷 측정해보라는데 사실 거기는 국내에 있는거라 50mb 잘 나오거든요. 근데 이용하는 컨텐츠의 대다수가 해외에 있다보니 "우리 사이트에선 잘 나오니 정상이다"라는 면피용 데이터 만드는거로밖에 안느껴집니다. 

 

LG 동축케이블 쓸때도 많이 느리긴 했는데 이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뭐가 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아래 이미지는 실시간으로 캡쳐한 자료입니다.
 wz_2943683677_adedde728c206ddcf6edc0c4a2ff7421.png 트위터에서 동영상 재생시 상황. 0.2초 나오고 5초 버퍼링 걸리다가 아예 연결이 끊어져버림.

wz_2943683677_7ff77b1b7659ac0a71656abbaa03f188.png

 fast.com 속도 테스트.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알고 있다.
wz_2943683677_3818308108bff735fc73da9387984fd0.png

기타 스피드 테스트 사이트중 제일 양호했던것
wz_2943683677_bbd2fc069c0ab4f5aa6d410d3a2908f8.png

SKB 스피드 테스트
 

전체 댓글1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____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ㅎㅎ

    아이쿠야ㅠ 좋은 일로 만나뵈어야 할텐데
    이눔의(?) SK인터넷 망 품질 문제가 심각하네요ㅠ

    통신의 속도(정확히는 대역폭과 latency)는 가늠하는 요소는
    ISP(인터넷서비스제공사업자)가 공급하는 원천 네트워크 성능도 관여하지만
    "내"가 접속하는 서버의 상태도 중요합니다.

    즉, 속도측정이라는 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 ↔ 서버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말씀이지요 +_+


    하/지/만/ 이 상황은 예외입니다^^;;;

    ① 일단 기본적으로 통신사들이 해외망에 인색하다는 것은 익히 들어보셨을 거예요.
    국가간 트래픽 공유에 대한 비용을 아끼기 위해
    통신사들이 해외망 대역폭에 대한 QoS를 걸어두고 있거든요ㅠ

    LG와 SK는 100Mbps로 한정하여 500Mbps급 인터넷을 사용 중이어도
    해외망을 이용할 땐 최대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이 100Mbps고요~
    그나마 KT는 육양해저케이블을 가장 많이 보유한 통신사인만큼
    QoS를 더 넉넉히 열어두긴 했는데 아무리 높아도 500Mbps까진 안 나오더라구요;;


    ② 이에 더불어 지금 SK의 해외망 라우트 경로 모두 최악의 QoS를 겪고 있습니다.
    SK의 핑계는 "코로나로 인해 인터넷 트래픽 이용량이 급증해서 그런 것"으로 일축하지만...
    애초에 넷플릭스 등 주요 해외콘텐츠 플랫폼에 대한 대비가 없는 게 궁극적 원인입니다ㅠ

    현재 SK와 넷플릭스는 국가간 망교환 비용청구에 대한
    견해가 달라 서로 싸우고 있는 중이고,
    이 투쟁 간에 사용자는 뒷전인 것이 명백한 사실이지요ㅠㅠ


    즉, 정리해보면

    1) SK는 국가간 망교환 비용을 아끼느라 QoS로 해외망 이용을 제한하고
    2) 애초에 육양해저케이블 루트 확보에 인색했으며
    3) 사용자의 주요 해외망 이용 서비스인 넷플릭스에 대한 캐시서버가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4) 여기에 최근 넷플릭스 킹덤 시즌2 공개로 인해 트래픽이 평소보다 급증한데다
    5) 코로나로 인해 자택내 트래픽이 늘어났으니... 필연적인 결과예요ㅠ


    동일한 SK사용자라 해도 라우트 경로(국사 상황)과
    이용시간에 따른 편차가 있겠습니다만.. 보편적으로 정말 답이 없는 지경입니다;;

    저는 작년 10월쯤 SK로 이동하여 기가라이트 인터넷을 쓰고 있는데
    그동안 넷플릭스를 잘 이용했으나
    최근 들어 화질 저하 문제가 심해졌더라구요ㅠ

    어머니께서 자막보는 귀찮음에 국내 콘텐츠를 좋아하셔서
    요즘 웨이브, 왓챠플레이를 주로 이용하여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부쩍 SK사용자분께서 넷플릭스 문제로 많이 찾아주셔서 혹시나하고 쭉쭉 콘텐츠를 보니
    저 또한 요 문제가 있네유... 크흡ㅠㅠ


    음.. 일단 SK에서 국제해저케이블 구축 컨소시엄 (SJC2)에 1000억을 투자하여
    이 동남-동북아시아를 잇는 SJC2 육양해저케이블이 완공되면 품질이 좀 괜찮아질텐데요 +_+
    손가락 빨면서 요것을 기다리고 있기엔 당장 불편함을 겪고 계시니
    시간이 좀 촉박할 거예요ㅠ (게다가 SJC2는 내년에나 완공됩니다;;)

    하여 안타깝게도... 지금으로서 선택지는 2가지 뿐입니다.

    1) 일단 버티기(?)를 한다ㅠ

    2) 위약금이 그나마 적은 지금 시점에 KT로 이동한다.
    (LG로 신규가입하기에는 3개월을 기다리셔야 하고
    비대칭형 망으로 되돌아가는 건 비추입니다ㅠㅠ)

    이렇게요~!

    저는 쓰고 있는 상품이 많아 위약금 부담이 꽤 크고
    휴대폰 결합할인을 든든히 받고 있어서 버티기를 하고 있지만..
    ____님께선 큰 할인받고 계신 것이 아니라면 KT 이동을 조심스레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찬찬히 읽어보시고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말씀 남겨주시겠어요~!?
    최대한 쉽게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당 +_+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