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님의 글

광케이블모뎀과 동축케이블 모뎀 문의드립니다

회원님의 사진
  • 댓글: 1
  • 조회: 5,211

유플러스 인터넷을 500메가로 사용하다가 1년전에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이사가기 이전엔 광케이블 모뎀을 사용중이었는데, 이사간 집에는 동축케이블 모뎀을 꽂으시더라구요.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현재 사는 지역이 광케이블이 매설되어 있지 않아, 광케이블 지원 불가 지역이고, 문의를 해도

광케이블 매설 일정도 못잡는다고 하여 해지날만을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어제 인터넷을 바꾸고 해지를 신청했는데요.

상담원이 이야기를 하면서 해지방어를 하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자초지종을 설명했습니다. 요즘시대에 누가 동축 케이블 모뎀을 쓰느냐. 사유도 알려주지 않고 케이블 매설자체가

진행이 안된다는건 너무한것 같다. 유플러스 이래서 더 쓰겠느냐.

그랬더니, 이사를 오고 나서도 저는 500메가 인터넷을 계속 사용중이었으며, 동축케이블 모뎀도 500메가 인터넷이 들어오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게 말이 되는건가요? 광케이블 모뎀과 동축케이블 모뎀의 차이점은 대칭망이냐 비대칭망이냐를 결정하는 것이지, 인터넷 속도 제한이 되는것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회선의 재질에 따라 감쇠차이가 일어나는것은 당연할테고, 아무리 500메가로 통신사 기지국에서 신호를 쏜다고 하여도 집에 실질적으로 인터넷이 들어오는 케이블과 모뎀자체가 동축케이블인데, 500메가를 사용하든 100메가를 사용하든 그게 그거일듯 싶을거 같은데....

 

생각이나 한번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어떤가요? 동축케이블에서도 500메가 인터넷을 사용해도 차이점이 없는건가요?

1년동안이나 동축케이블 모뎀으로 500메가 인터넷을 쓴게 너무나 억울해서 항의를 하고 싶습니다.

혹시 통신사에서 무슨 착오로 인해 요금관련 분쟁이 발생하면, 해당 부분은 어디에 신고나 문의를 해야 할까요?

전체 댓글1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악님! 백메가의 김가영이에요^.^
    이렇게 백메가를 찾아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장문의 글을 남겨주셔서 정독했습니다.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서요.

    2년동안은 광케이블로 연결하여 쓰셨지만
    남은 약정기간 1년은 동축케이블(비대칭 망)로 연결하여 사용하셨네요ㅠ
    광케이블 지원 불가 지역이다. 매설 일정을 잡지 못한다는 안내를 받아
    악님 입장에서는 많이 답답하셨을 겁니다.

    사실 속도라는 것은 다소 중의적인 표현이구요~
    정확히는 지연시간(latency)과 대역폭, 이 두가지 조합입니다.

    쉽게 말해
    ⓐ 지연시간 없이 얼마나 빠릿빠릿한지와 (원천회선 품질의 문제)
    ⓑ 데이터가 지나다닐 수 있는 통로의 크기가 어떠한지 (100메가 / 500메가 / 1기가)
    위 두가지로 조합되다는 뜻이죠~!

    하지만 통신사가 제공하는 가정용 인터넷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는 여건"이기에
    사용자 레벨에서 이 원천 품질을 바꾸는 것은 힘듭니다ㅠ

    물론 ISP(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종단장비 이후에 벌어지는
    사용자 레벨의 세팅(공유기/단말기/허브)도
    인터넷 속도(품질)을 좌우하는 요소이긴 하지만
    선천적으로 정해진 원천 품질 이상의 값을 도출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ㅠ 
    (인풋이 100인데 아웃풋을 200으로 만들 수 없다는 의미지용!)

    그런데 "HFC 방식이라 해도 대역폭이 500메가이기 때문에 차이없다?"라는 말은
    참으로 염치없는(혹은 지식이 전무한) 발언이라 여기셔도 무방합니다.

    동축케이블(HFC) 방식은 불균형한 대역폭과
    + 지연시간(latency)이 길다는 문제가 함께하기 때문에
    500메가급 인터넷이라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거든요?

    극적으로 비유하자면
    1) 대역폭은 도로의 폭이고 (1차선 vs 10차선)
    2) ping(지연시간)은 자동차라 볼 수 있지 않습니까? (티코 vs 벤츠)
    그런데 도로폭이 넓다고 티코 한 대 렌트해 놓고 생색내는 격이죠ㅎㅎ;;


    본사 통해 항의를 하시더라도 1년전과 다를바 없는 안내를 받으실 거예요ㅠ
    구구절절 매설이 되지않는다. 광케이블 지원이 불가해서 그렇다. 라고만 이야기 하겠죠.
    동축케이블을 쓰더라도 500메가 인터넷이라면 문제가 없다는 황당한 답변을 받았는데
    안봐도 본사측 피드백이 상상되옵니다. 씁쓸하네요..ㅠ

    인터넷과 TV를 사용하시면서 문제가 생긴다면
    첫번째로 본사와 먼저 대화를 나누게 될 텐데 대화 끝에 문제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국민신문고 통해 민원을 제기하며 중재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민원 제기시 관련기관인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또는 소보원(소비자보호원)으로
    이첩되어 통신사와 사용자분 간의 조율 과정을 거치게 되지요.

    제가 알려드린 기관 통해 중재 요청을 하셔도 되지만
    백메가에서도 도와드릴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두 손, 두 발 걷어 도와드리니
    국민신문고로 달려(?)가시기 전에 백메가로 먼저 문의주셔도 됩니다.
    어떤 질문이든 대환영이에요^.^

    악님! 궁금증은 해소 되었는지요?
    또 다른 질문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백메가 문을 두들겨 주세요.
    빠르게 달려와 성심성의껏 안내드리겠습니다.
    그럼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