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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sun****님의 글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했는데, 알고보니 100메가 입니다.

회원님의 사진
  • parksun****
  • 댓글: 3
  • 조회: 1,845

500메가 인터넷을 가입했는데,

 

한국정보화진흥원(NIA) http://speed.nia.or.kr 에서 속도를 측정해보니 100메가가 나옵니다.

 

2년 넘게 사용했는데... sk에 전화해서 500메가-100메가인터넷 가격의 차액 만큼 요구할려 합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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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수빈
    parksun****님 안녕하세요?
    백메가의 이수빈이라고 합니다~ 꾸벅! (__)
    그나저나 난감한 상황이군요;;

    1. 일단 인터넷 속도를 측정결과는 절대적일 수 없어요.
    측정이라 함은, 우리집 단말기(컴퓨터) ↔ 측정툴(서버)까지의
    통신 패킷 결과값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에
    측정툴에 따라 상대적인 편차가 존재하거든요?

    즉, 측정툴이 위치한 서버의 지리학적 차이가 ->
    라우트 경로 차이를 야기하고 ->
    이로 인해 동일한 품질 측정 결과를 담보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측정결과는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결과지요.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SLA툴이나
    가장 대중적인 벤치비 툴에서도 측정하신 것과 비슷한 값이 도출될 것입니다^^

    #요약 : 현재 캡쳐하신 측정값은, 다른 측정툴의 결과값과 진배없을 겁니다.


    2. 기가비트급 속도가 나오지 않은 시점이 언제부터인지 불확실하고
    그 원인도 알 수 없는게 문제입니다.

    일단 인터넷을 처음 개통(설치)할 때,
    통신사업자는 사용자에게
    통신품질 측정 결과를 보고해야 마땅합니다.

    즉, 설치기사님께서 최초 방문하셨을 때
    parksun****님 혹은 대리인(가족)분께 인터넷 품질(업로드 및 다운로드) 측정값을 공유하지 않았습니까?
    만약 이 과정이 생략되었다면 성실 의무 미이행이 되겠지요.
    (하지만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민원이 야기되기 십상이거든요)


    3. 안타깝게도 통신사업자는 단말기까지 도달하는 "최대 대역폭"을
    상시 모니터링 할 자원/체계가 구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어느날부터 인터넷 대역폭이 기가비트을 상실했다" 해도
    사용자가 제보하지 않는 이상, 여부를 알 수 없다는 것이지요.

    물론, 이 모든게 통신사업자 측 행정과실로 일어난 일이라면
    마땅히 사업자의 책임이 되겠지만 이런 경우는 흔치 않고요~
    대부분 사용자의 네트워크 구성 변경으로 인해 일어나곤 합니다.
    이 경우에는 사업자 과실로 판정하기 어려워요.


    4. 요는 4가지입니다.
    1) 측정툴마다 상대적인 결과값 차이가 있겠으나, NIA에서 측정한 결과값과 진배없을 겁니다.
      하지만 돌다리 두드려 보셔야 하니 아래 링크에서 교차 조회해주세요.
      http://myspeed.skbroadband.com/mesu/internet_sla.asp

    2) 최초 설치시, 설치기사님께서 품질 측정 결과값을 공유하셨습니까?
      -> 그리하지 않았다면 성실 의무 미이행이 됩니다. 사업자 과실이지요.

    3) 어느 시점부터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건 불가능할 겁니다.
    인터넷 설치한 이후, 댁내 네트워크 구조 변경이 있었나요?
      -> 위 2번에서 의무 이행을 했고, 이후 네트워크 구조 변경이 있었다면 사용자 과실일 가능성이 큽니다.

    4) parksun****님께서 남겨주신 상황은 매우 단편적인 결과물로,
    근본적인 원인을 도출하기에는 무리수가 있습니다 ㅠ

    - 사업자의 행정과실인지
    - MDF / IDF / ONT(ONU) 장비 인증 문제인지
    - 사용자 과실로 자동협상(auto nego) 실패가 벌어진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현 상황 있는 그대로 말씀해주시면,
    그에 걸맞는 조치가 있을 겁니다.
    또한 현장에 엔지니어(설치기사님)이 방문해야 인과관계의 일부 나마 추론해볼 수 있어요.


    쉽게 설명드리려고 했는데 다소 길어졌습니다^^;
    저희 백메가를 믿고  질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__)
  • 회원님의 사진 parksun****
    1.myspeed에서 측정해도 똑같은 결과이네요..
    2. 최초설치시, 속도측정결과값에 관해서 공유하지 않았어요.
    고객센터에 전화해봐야 겠어요.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수빈
    @parksun****parksun****님,
    빠른 회신주시니 제가 더 감사합니다^^

    이런... 어찌하여 설치기사님께서 속도측정 없이 마무리를 지으셨을까요 ㅠ
    설치(개통)업무는 사용자가 납득할 결과물을 보이는 게 원칙입니다.
    일단 고객센터에 정황사정을 설명하시면, 순리대로 알아 조치할 것으로 기대합니다만,
    행여나 상식과 원칙 밖의 대처가 이루어진다면
    댓글로 상황 말씀해주세요!

    아무쪼록 좋은 해결 이루어지길 비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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