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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dsl only lite 상품 쓰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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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d70
  • 댓글: 13
  • 조회: 14,553

요즘 인터넷이 자주 끊김이 있어서 공유기를 교체해봤는데 여전히 끊기더라구요.

상품을 조회해보니 ADSL only lite 상품이더라구요.
ADSL이라서 (이게 뭔지 모르지만 오래된 거라는 것만 압니다. --;) 끊기나 했는데요
그런데 kt홈피에서 속도테스트 해보니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질문은 아래와 같아요.

1. 그럼 이름만 ADSL이지 실제로는 FTTH 100메가 상품인건가요?


2. 가끔 끊기는데 테스트 해보면 별 이상이 없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기사님께 어떻게 말씀드려야 하나요?

3. 혹시 sk브로드밴드 대칭형 가능한지 조회좀 부탁드립니다. 약정 다 끝나서 옮길 수 있는데 뭉치면 올레라 옮기는게 능사는 아닌 그런 상황이네요 ^^; 강원도 강릉시 ****로 ***-** (*****차아파트) 입니다. 

바쁘신데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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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13

  • 회원님의 사진 네트워크프록
    안녕하세요. 현재 인터넷에 대하여 공부하고 관심이 있는 현직 IT관련쪽 프로그래머 입니다.


    ADSL이란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전화선 방식의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As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현재 adsl only lite 는 KT쪽에서 100Mbps FTTH상품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속도를 봐서는 따로 문제될개 없어 보이구요. 만약 KT에서 FTTH가 들어오고 사용하고 있다면 sk쪽도 대부분 가능합니다. 근데 sk브로드밴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sk브로드밴드는 FTTH로도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을 뿐더러 FTTH인데도 불구하고 비대칭인 경우가 오래돤 아파트에서는 종종있습니다. 제 친구도 15년된 아파트에서 FTTH을 sk브로드밴드사로 썼는데 500메가 상품이 업로드가 21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결론은 현재 FTTH 가능 지역인거 같고요. 그리고 adsl only 상품은 현재 KT에서 100Mbps상품으로 대체하고 있고요. Sk브로드밴드 인터넷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네트워크프록앗ㅎㅎ 네트워크프록님 여기서도 뵙네용~~♡
    이렇게 귀한 시간내어 말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대로 질문자님 속도측정 결과를 보면
    FTTx기반으로 보여 금방 조회해보고 왔는데요!
    여윽시~ FTTH와 FTTB방식이 함께 들어가고 있더군요

    SK망 역시 FTTB 방식으로 튼튼한 대칭형으로 들어가고 있었어용!
    모든 것이 짐작하신 그대로입니다 +_+bb (엄지척)


    흠..그런데 지인분께선 튼튼한 광케이블 기반임에도 불구하고
    업로드속도가 21Mbps밖에 안나오다니ㅠㅠ 참으로 서글픈 속도네요..
    돈은 돈대로 내고 효율은 다 뽑아내질 못하고 있으니까요..

    1) 호옥~~시 해서 여쭙지만 속도측정시엔
    당연히 모뎀과 PC를 직결한 상태로 해주신 게 맞겠지요? ㄷㄷ

    간혹 정확도가 떨어지는 와이파이로 측정하시고
    알려주셨던 분들도 계셨던 지라 노파심이 들어서 여쭙습니다..!
    물론 네트워크프록님께서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방법을 잘 가이드해주셨을 테니
    이 가능성은 거~의 없다 여겨지지만 정말 혹시해서요!

    2) 그리고 지인분 댁까지 들어가는 망이 FTTH인지 한 번 확인해봐드리고 싶은데
    괜찮으시다면 주소지(동/호수까지)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돌다리 두들기는 심정으로 확인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어서 말씀드려봅니다..!
    물론, 주소지는 잽싸게 가려놓을테니 이는 우려치 말아주십시요, 흐흐..♡

    관심 가져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무엇 하나라도 도움 되어드리고 싶네요+_+
    답변주시면 더더욱~ 감사드리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ad70
    질문자입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답변의 내용이 제 질문에 대한 답변인지 네트워크프록님과의 대화인지 헷갈리네요 ^^;;;; 죄송한데 제 글을 보시고 다시 한번만 정리된 답변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죄송합니다. ㅠㅠ 글의 내용만으론 저희집 주소 물어보신게 아닌 것 같은데 혹시나해서 남깁니다. ***동 ***호입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ad70앗 ^^; ad70님에게 드릴 답변은 작성중이었고,
    위에 답변은 네트워크프록님에게 남겨드린 댓글입니다 ㄷㄷ
    금방 작성가능해서 먼저 답변 남긴다는 것이 ad70님에게 혼선을 드렸네유 ㅠㅠㅠ 흡 죄송합니다.

    아래에서 찬찬히 정리해드릴테니 잘 따라와주세용!


    1. 원천회선 자체는 두 통신사 모두 문제 없슴돠!

    위에 네트워크프록님께서 말씀해주신 대로 ADSL망은 종료되었어요.
    상품명칭만 과거의 산물로 남아있을 뿐, 실제로는 FTTx기반의 대칭형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돌다리 두들기는 심정으로 조회해보니
    KT는 FTTH , FTTB 방식의 광케이블이 짱짱하게 들어가고 있었구요 ㅎㅎ
    SK 역시 FTTB 방식의 대칭형이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FTTB는 Fiber to the Building의 약자인데
    건물까지만 광케이블이 들어가고 각 세대까지는 UTP케이블로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모든 세대에 광케이블을 우겨넣기엔(?) 예산이 많이 들었는지
    아파트나 오피스텔은 대부분 이 방식으로 들어가더라구요.
    즉, 우려하실 일이 전~혀 아닙니다.

    띄워주신 속도측정 값이
    업/다운로드/반응속도 모두 클린한 걸 보면
    ad70님 역시 직감하지 않으셨을까 싶네요 +_+

     

    2. 품질문제의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원천회선이 대칭형이냐 vs 비대칭형이냐 뿐만 아니라,
    모뎀/공유기/PC같은 하드웨어의 문제.
    아파트 지하통신실에 위치한 L2스위치 장비의 문제.
    지하통신실에서 -> 각 세대를 연결해주는 구내선로의 문제.
    혹은 PC에 깔아둔 응용프로그램의 문제 등..

    딱 한가지 원인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게 아니라
    복수이상의 원인이 함께 버무려져있는 경우도 적지 않아요..!

    그래서 용의자를 하나씩 걸러내가며 원인을 찾아 해결해보아야하는데
    경우의 수가 너~무 많다보니 기사님을 불러해결해보시는 방법이 가장 빠릅니다.
    증상을 있는 그대로 말씀해주시면 방문하셔서 갖은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해결해주실 거에요.

    우리가 요금납부 의무를 가지듯이,
    통신사에겐 품질보전의 의무를 갖거든요^^;

    이를테면 이런 식으로 말씀해주심 됩니다!
     "인터넷 속도자체는 정상이나 한번씩 끊김문제가 있어서 불편한 게 이만저만이 아니오
    우리집에 있는 장비나 아파트 지하통신실에 있는 장비를 한 번 점검해봐주셨으면 좋겠소"




    3. 다만.. 딱 하나 의심가는 구석이 있긴 합니다 ^^;
    KT는 DHCP(IP임대)문제가 종종 나타나거든요?

    쉽게 말해 공유기가 IP를 할당해준 임대시간이 지나면 ->
    이를 재할당받게 되는데 이 때 끊김문제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이 임대시간이 짧게 설정되있기에 간헐적으로 끊김문제가 발생하죠.

    만약.. 제가 추측한 것이 원인이라면 해결 방법은 아주 단순합니다 ㅎㅎ
    공유기 설정에 DHCP임대시간을 늘려주는 거에요+_+

    ▶ 사용중인 공유기가 KT모델이라면
    1) http://homehub.kt.com 접속 후 로그인 후
    2) 장치설정에 - 네트워크관리 - LAN 연결설정,
    DHCP 임대시간(IP대여시간)을 최대치로 늘려주시면 됩니다.
    999999999 <- 이런식으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최대치가 맞춰져요.

    ▶ 혹, 에이수스나, 티피링크, 아이피타임같은 사제 공유기를 이용중이라면
    네이버 검색창에 "(공유기 제조사) DHCP 임대시간" 이런식으로 검색해봐주세요!
    그러면 그 제조사에 맞게 설정방법이 잘 설명되있을 겁니다 :)



    4. 휴대폰은 KT에 몰빵(?)되있는 상황이신거죠?!
    그렇다면 인터넷 통신사를 이동하는 건 손해입니다^^;

    오늘날 3사의 월요금은 도토리 키재기 수준이라
    휴대폰 결합이 가능한 곳을 찾는 게 1순위 고려사항이기 때문이에요
    결합으로 제공되는 할인액이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거든요

    물론.. 결합한 휴대폰이 저가요금제를 쓰거나,
    결합된 휴대폰 대수 자체가 얼마 안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순 있는데요!
    SK로 이동한다고 품질문제가 해결되리란 보장이 없으니..
    우선 기사님 진단 + 제가 말씀드린 방법을 한 번 살펴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_+b


    제가 큰 도움 드리지 못했지만,
    언제든 궁금한 점 생기거나 도움필요하시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제가 ad70님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드리겠습니다 ㅎㅎ

    이후 소식 들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네트워크프록
    현재 KT FTTH 제품을 사용하고 계신것을 보아 FTTx 제품은 sk도 사용 가능한거 같네요.
  • 회원님의 사진 ad70
    와우 자세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가르쳐주신대로 조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ad70흐흐, 이리 인사댓글까지 남겨주셔서 제가 더 감사드립니다^ㅡ^
    DHCP임대시간이 이미 최대치로 맞춰있다면 제 짐작은 틀렸다는 소리일테니..!
    이 때는 KT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장애신고 해주세용 +_+

    참고로 고객센터번호는 국번없이 100번이고,
    장애신고부서는 24시간 열려있을 때 아무때나 전화해주시면 됩니다 ㅎㅎ
    모쪼록 잘 해결되길 바라고 있을게요 !!
  • 회원님의 사진 마림바
    안녕하세요 죄송한데 저도 조회해봐주실 수 있을까요?
    울산시 남구 **로**번길** *층 여긴데 저도 adsl  only lite 쓰고 있고 토렌트 다운받아도 9~10MB밖에 안나와서요;;
    미리 감사합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마림바안녕하세요 마림바님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아하, 토렌트 속도가 잘 안나오는 듯 하여 구글링하다 찾아주셨나보군요
    사용하시는 상품명을 보니 아주 오래 전 부터 KT인터넷을 이용해오신 듯 합니다 @_@

    우선.. 주소는 개인정보라 확인하고 바로 가려드리고 조회해보니
    이 곳은 KT망이 대칭형(FTTH)으로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다른 통신사도 겸사겸사 같이 알아봤는데 아쉽게도 설치가 불가능한 곳이더라고요^^;
    그래서 선택의 여지없이 KT를 유지하셔야 하는 상황인데요!

    말씀하신 토렌트 속도 9~10MB(메가바이트) 수준이라면 정상범주입니다~!!
    통신사들이 판매하는 인터넷은 사실 100메가비트 / 500메가비트 / 1기가비트이거든요?

    즉, 8비트(bit)당 1바이트(Bite) 이니...
    100메가비트 인터넷이면 나누기 8 했을 때 = 12.5MB(메가바이트)
    500메가비트 인터넷이면 나누기 8 했을 때 = 62.5MB(메가바이트)
    1000메가비트 인터넷이면 나누기 8 했을 때 = 125MB(메가바이트) 입니다.

    100메가 인터넷 사용시 파일 다운로드 받을 때
    8~10MB/s 전후로 나오면 평균적인 거라고 보시면 되어요 ㅎㅎ
    (비트(bit)로 환산하면 대략 64~80Mbps 정도랍니다)


    음.. 시간되실 때 유선연결된 PC로 '벤치비'라는 사이트 통해 한 번 속도를 측정해보시겠어요?^0^
    그러면 업/다운로드 속도 모두 100Mbps에 근접하게 잘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_<
    속도 측정해보시고 이상 있으면 말씀남겨주세용~!

    p.s 참고로.. adsl only lite라는 상품명은 오래된 요금제이긴 하나,
    실제로는 광(光)케이블 기반의 방식으로 100M 인터넷이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서요!
    아마 마림바님의 상황도 이에 해당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
  • 회원님의 사진 마림바
    @이상희아~~~ 이해 됐습니다..... 제가 오해하고 있었네요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속도 측정해보니까 90언저리로 잘 나오네요 ^^
    속도가 좀 더 빨랐으면 해서 500메가로 올리려고 하는데 이건 KT로 문의하면 될까요? 혹시 여기서도 가능한가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마림바
    흐흐,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ㅁ^)/*
    그런데 인터넷 요금제 업그레이드는 "재약정(약정갱신)"하시는 경우에만 가능해서
    약정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라면 KT본사(국번없이 100)으로 전화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약정이 종료되신 상태라면..
    저희 통해 재약정하면서 인터넷 요금제 변경이 가능하긴 한데
    혹시 약정이 종료된 상태이실까요?!

    1) 만약 약정이 종료되었다면 사용하시는 상품구성 및 납부요금을 알려주세요
    (EX. 인터넷 ADSL ONLY LITE만 2.4만원주고 씁니다 / 인터넷과 IPTV(TV슬림, 기가지니2) 3.2만원 냅니다 등)

    2) 결합되있는 KT휴대폰이 있다면
    몇 대가, 각각 어떤 요금제로 결합되있는지? 유무선 결합명칭은 무엇으로 되있는지?

    요렇게 두가지를 말씀해주시면 재약정시 조건을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ㅎㅎ
    만약 정확히 알아보기 어려우시다면 인터넷 명의자 정보로 전산 조회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명의자 성함 / 성별 / 생년월일을 말씀해주셔도 좋습니다~!
    (개인정보는 확인즉시 삭제처리할 테니 안심하고 남겨주세요^0^)
  • 회원님의 사진 마림바
    @이상희약정은 끝난지 한~~~참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보는 여기 남기기 좀 그래서 010-23**-**** 으로 연락주시면 말씀드리겠습니다
    (번호도 바로 가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아 번호는 자동으로 가려지나보네요 연락기다리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마림바오! 넵 알겠습니다^ㅡ^
    믿고 연락처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곧 백메가 대표번호 1544-5823으로 연락드릴테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저는 게시판 지기(?)라 여기서만 만나보실 수 있지만
    저보다 친절한 콜 상담원분에게 마림바님의 상황을 전달한 후 연락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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