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이****님의 글

KT 공유기가 100M 정도밖에 못 뽑아냅니다.

회원님의 사진
  • 이****
댓글 9
  • 조회 18,032

요즘들어 인터넷 속도가 문제가 있는것 같아 체크를 해보니

 

먼저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기가를 지원하는 랩탑을 사용중이며 거쳐서 들어가는 젠더 또한 기가를 지원하는 젠더입니다. 

 

80~90 / 60~70 정도의 비대칭형 속도가 나오는걸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제가 해볼 수 있는건 다 확인해봤는데요.

 

1) 어떤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했는지 재확인.

1-1) 기가 인터넷 최대 500M 요금제 사용중.

 

2) 케이블 상태 확인.

2-1) 아파트 외부에서 들어오는 케이블 카테고리 5.e 확인.

2-1) PC로 들어가는 케이블 또한 카테고리 5.e 확인완료 및 다른 같은 종류의 케이블 3개로 해봐도 100M 이하 속도 + 케이블 손상 없음.

 

3) 공유기 모델 확인.

3-1) 기가 인터넷 설치 시 받은 "기가 와이파이 홈" (DW02-412H) 사용중 + 손상 없음 + 재부팅 여러번 시도해도 100M 이하 속도.

 

4) 공유기 해제 후 다이렉트로 PC에 연결해보기.

4-1) 다이렉트로 연결 시 480~490 정도 사이의 정상적인 대칭형 속도 확인.

 

5) 공유기 환경설정 접속 후 확인.

5-1) 희안하게 외부에서 들어오는게 100M 로 제한이 걸려있네요. 다이렉트로 연결시 질문4번 처럼 잘 작동하는데 말이죠... (아래 첨부사진)

wz_2038667488_e8efe173ec89f913f49803af470c5ab1.png
 

공유기 문제가 확실하거나 제한이 걸려있는 것 같은데요. 

 

일일 사용량도 많아야 20G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한달 총 사용량도 120 넘지 않구요.

 

이와같은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전체 댓글 9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반갑습니다~! 이정모님 :)
    백메가의 친절상담원 김가영입니다ㅎㅎ

    아이코..! 사용중인 인터넷 속도 문제가 있었다니
    어떤 문제가 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이정모님께서 모든 확인을 마치셨네요ㅎㅎ
    가입한 요금제가 무엇인지 재확인 하셨고,
    연결되어 있는 랜선 규격도 확인하셨고, (+아파트 랜선도 확인하심)
    공유기 모델 확인 (DW02-412H -> 기가급 공유기 맞습니다.)
    아주 꼼꼼히 확인하셨습니다ㅎㅎ

    여기서 문제는 WAN포트의 속도가 100메가급이라는 점이에요.
    이 때에는 공유기 WAN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선이
    어디서 들어와 -> 공유기 WAN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즉, 인입선이 통신단자함에 들어가고
    -> 단자함에서 벽면 구내선로를 따라 어느 한쪽면의 랜포트로 나가
    -> 랜포트에서 나온 선이 공유기의 WAN 포트에 연결되어 있을 거예요.

    벽면 랜포트로 연결되어(WAN포트로) 있는 게 맞다면
    구내선로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가급 속도를 내려면 UTP랜선 안의 구리선이 8가닥으로 구성된
    4페어즈짜리가 필요한데 구내선로가 마련된 곳 중 2페어즈(4가닥)로
    포설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에는 통신사에서 마련해둔
    즉, 기가급 속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증폭 장비를 따로 설치해 줍니다.
    (KT의 경우 UTP4 라는 증폭기+모뎀장비를 연결해 주지용!)
    요렇게 장비와 연결된 PC(또는 노트북 등)만이 기가급 속도를 내지만
    2페어즈 기반의 벽면 랜포트를 통한다면 최대 100Mbps밖에 내지 못합니다.

    제 추측이 맞다면 WAN에 연결하는 랜선은
    증폭기 역할을하는 장비에  연결하고 -> 공유기 WAN포트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제가 안내드린대로 연결하신 후 속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주시겠어요~?!
    혹, 제가 추측한 것과 다르게 연결되어 있다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상세히 말씀해 주세요 :-)
  • 회원님의 사진 이****
    " 증폭기 역할을하는 장비에  연결하고 -> 공유기 WAN포트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

    이 부분이 말씀하신 UTP4 라는 증폭기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그런거 없이 그냥

    아파트 외벽에서 나오는 선(cat5.e)은 공유기(WAN 포트)에 꽂혀있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이정모잠시만 기다려 주세용~!
  • 회원님의 사진 이****
    @김가영혹시 외벽에서 나오는 선이 어떤식으로 되어있는지 외벽에 있는 포트단자를 잠시 뜯어내봐야 하나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이정모아이코..! 제가 UTP4는 증폭기가 아닌데
    제가 잘못말씀드렸네요ㅎㅎ
    UTP2가 증폭기 역할을 하는 녀석입니다ㅎㅎ (머쓱)

    일단 벽면 랜포트 선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보시는 것보다
    아래 두가지 먼저 확인해 봐야 겠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짚어가며 문제의 원인을 찾으면 되지요^.^

    1. 말씀해 주신 내용 주신 내용 중 4-1)번 항에서
    "다이렉트로 연결 시 480~490 정도 사이의 정상적인 대칭형 속도 확인."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이 다이렉트 연결이라함은 모뎀 -> PC로 직결했을 때를 말씀하신 거지요?
    아니면 공유기를 연결해둔 벽면랜포트 -> PC로 다이렉트 연결하였는지 상세히 말씀해 주세요!

    2. 벽면 랜포트에서 -> 공유기를 연결해 두셨는데
    여기서 연결되어 있는 랜선을 다른 랜선(Cat.5e 이상)으로 연결하여 속도를 확인해 보셨는지요?!
    이를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랜선 문제일 수 있습니다.
    사소한 찝힘이 있거나 랜선 꼬다리(RJ45)에 문제가 생긴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PC로 연결되는 랜선 교체를 해 보셨다고 말씀해 주셨지만
    벽면 랜포트 - 공유기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랜선도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이정모님 댓글 기다릴게용!!
  • 회원님의 사진 이****
    [1번]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벽면에서 나오는 랜선(아래에서 나오는 회색선)을 바로 PC에 연결하였을 때 정상적인 대칭형 500M 급 속도가 나옵니다.

    [2번] 공유기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랜선 교체 확인은.. 제가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외벽에서 나오는 케이블이 cat5.e 케이블이며, 여기서 나오는 케이블이 공유기 WAN 포트에 꽂혀있으며 공유기로 연결하지 않고 바로 제 PC로 연결했을 때는 정상속도가 나오고, 공유기로 거칠 시 문제가 생긴다는 점이죠 ㅠㅠ

    이러한 문제는 그냥 기사님을 불러야하는걸까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이정모따핫! 벽면 포트는 전화선 포트였네요~!
    여기서 작업을 따로 진행해 회색선이 아래로 쑤욱 나와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벽면랜포트에서 바로 랜선을 연결하여 -> 공유기로 연결했다고 생각했거든요.
    이 상황이라면 당연히 랜선을 교체해 볼 수 없는 게 맞습니다.

    벽면에서 나온 랜선과 -> PC를 직결했을 때
    속도가 문제없이 500메가급으로 나온다면 문제의 원인은 공유기입니다ㅠ

    즉, 공유기를 교체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 공유기 교체 전 기사님이 방문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 주실 거예요!
    이 때 공유기 문제가 있는 게 맞다면 장비를 교체해 주고 연결하여
    다시 속도를 측정해 보면 되겠죠!

    본사로 전화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 말씀하신 후 장애신고 하시면 됩니다 :)
    범인은 공유기일 확률이 높으며 이정모님께서 잘못하여 발생한
    장애가 아니기 때문에 따로 기사님 출동비를 받지 않을 것이에요.

    기사님 방문 후 문제의 원인이 확인되고 해결된다면
    어떤 문제였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도 너무 궁금해서요!!
  • 회원님의 사진 이****
    @김가영이렇게 친절한 답변은 이곳밖에 없네요 ㅠㅠ

    친절하고 의미있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김가영
    @이정모칭찬해 주시니 부끄부끄하네요!
    속 시원한 해결책을 제시해드리지 못해 아쉬울 따름입니다ㅠ
    바쁘신 와중에 백메가를 찾아주셨는데 당연히 성심성의껏 확인하고 안내드려야죠~!
    가입에 대한 문의가 아니어도 대환영이니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백메가 문을 두들겨 주세요^.^
    그럼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