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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가 끊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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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ydee
  • 댓글: 5
  • 조회: 5,457

얼마전 잘 가입했습니다!

 

ipTime A704NS BCM공유기와 BKO-AT800셋탑박스를 쓰고있는데, tv가 간헐적으로 끊겨서 문의를 남깁니다..

 

외부 - SK4포트 모뎀(단자함 내) - A704NS BCM - 셋탑박스

   - 아파트 단자함 허브 - 각 방 유선랜

   - wifi

로 쓰고 있습니다.

 

공유기 설정에서 '사설IP주소를 사용하는 IPTV (IGMP Proxy) - SKB, LGU+' 활성화하고 쓰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잘 나오지만, 꽤나 자주 1초씩 끊김 증상이 있네요.

(공유기에서 DNS를 1.1.1.1이랑 1.0.0.1로 수동 입력해서 쓰고 있는데 요게 문제가 있는걸까요?)

 

SKB쪽에도 장애문의를 남겼는데 백메가에서도 노하우가 있을것같아서 문의를 납깁니다.

 

 

+

유선랜 기준 다운로드는 92Mbps로 안정적으로 뽑아주는데, 업로드는 60~80을 불안정적으로 오가네요.

요건 어쩔 수 없는걸까요?

전체 댓글5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안녕하세요, jaydee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ㅎㅎ

    오옷 최근에 여러번 들러주셨던 jaydee님이시지요?
    게시판을 눈팅(?)하다 뵌 기억이 납니다 +_+

    아이쿠야.. 그나저나... 좋은 일로 만나뵈어야 할텐데
    TV시청에 문제가 있네유ㅠ
    다소 이야기가 길어질 수 있어서
    아래에서 하나씩 짚어가며 말씀드리겠습니다~!


    1. TV 끊김 문제를 짚어보기에 앞서
    혹~~~시 클라우드플레어 네임서버(DNS)를 사용하는 특별한 연유가 있으신가요?

    규제당국의 '특정 웹사이트 차단'을 우회하기 위해
    DNS 서버 주소를 바꾸신 것이라면 이제 의미가 없습니다ㅠ
    지금은 SNI 필드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차단행위를 취하기 때문이에요 ㄷㄷ

    물론 클라우드플레어나 구글의 DNS(8.8.8.8)를 쓰는 것은
    딱히 문제 원인이 되기는 힘들지만..
    국내 웹사이트 접속이 대부분인 경우에
    종로구 혜화의 KT DNS(구 한국통신 DNS)가 상대적으로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해외 DNS를 요청해서 handshake하는 것은
    육양해저케이블을 거쳐야 하니(즉, 해외망이니) 종로구 혜화보다 빠를 수 없거든요^^;


    2. 공유기 설정에서 IGMP Proxy를 활성화하셨다면
    멀티캐스트 스트림(실시간 방송)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IPTV로 시청한다는 것은
    크게 VOD와 멀티캐스트 스트림 이렇게 2가지인데요..!
    전자는 D&P(다운로드) 방식이어서 상관없으나
    후자를 위해서는 IGMP 통신을 지원하는 공유기가 필요하지요ㅎㅎ

    즉, jaydee님께서 말씀주신 상황이라면
    공유기가 이를 잘 받아드릴 준비가 되어있고
    설정값에도 전~~~혀 문제가 없어요 +_+


    3. 업/다운로드가 양방향 모두 공평한(?) 속도가 나오면 참 좋을텐데
    아쉽게도.. 편차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ㅠㅠ

    같은 대칭형이라 하여도
    1) FTTB, FTTC, FTTH 등 연결방식의 차이가 있고요~!
    2) 구내선로의 간섭이나 노이즈량에도 차이가 있지요.
    3) 게다가 선로 스펙이나 노후화 정도의 차이 뿐만 아니라
    4) MDF실의 L2스위치 스펙 차이도 있고
    5) 국사 -> 종단(댁내)까지의 수용량 및 스펙 차이도 있습니다 ㄷㄷ

    물론 비대칭형보다 훨~~~씬 편차가 적지만
    대칭형이라고 업/다운로드 속도가 일정치 않고
    안타깝게도 요것은 어찌할 방법이 없습니다ㅠ 크흡...

    저는 집에서 KT인터넷을 FTTH 방식으로 쓰는 중인데
    다운로드는 항상 90Mbps 이상 업로드는 70~90Mbps 사이를 왔다갔다하고
    같은 방식의 SK인터넷을 사용하는 친구집에 갔을 때
    속도 측정을 해보니 다운로드/업로드 속도 모두 90Mbps 이상으로 짱짱하게(?) 나오더라구요 +_+


    자~! 요기까지 잘 이해되셨나유? ^^;;;
    결론적으로... IPTV 끊김 문제원인은 크게 두 가지 중 하나입니다.

    1) 멀티캐스트 스트림 수신의 문제일 수 있어요.
    헌데 요것은 통신사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고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문제여요ㅎㅎ

    2) 공유기의 처리능력 한계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꽤 많은 문제 원인을 차지하지요^^;

    jaydee님께서 말씀주신 공유기는 A7ns가 아닌 A7004NS가 맞으시지요~?!
    이 친구라면 스펙이 쪼끔 아쉽긴 해요ㅠ
    하/지/만/ 공유기 문제라고 100% 확신할 수는 없으니
    테스트를 한 번 해보는 것이 좋은데 검증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_+

    통신단자함 모뎀에서 거실 벽면 랜포트로 UTP케이블이 나오고
    요기에 공유기 -> 셋탑박스를 연결하여 이용 중이실텐데요~
    공유기를 빼고 셋탑박스를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TV시청을 해보세용
    (즉, 셋탑박스 하나만 달랑 연결하는 셈이지요ㅎㅎ)

    그리고 쭉 시청해볼 때 끊김 증상이 없다면
    "잡았다, 요놈(?)~!"이 되고요^^;;;
    공유기 교체가 시급한 상황입니다ㅠ 크흡..


    찬찬히 읽어보시고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말씀 남겨주시겠어요~!?
    최대한 쉽게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 회원님의 사진 jaydee
    @곽은정1. DNS 자동으로 리셋했습니다.
    2. A7004NS가 아닌 A704NS-BCM 모델 입니다
    http://iptime.com/iptime/?page_id=11&pf=3&page=1&pt=296&pd=1
    SK로 옮기기전 LG 유플러스 UHD셋탑으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

    오늘 SKB기사님 다녀가셨는데, 개선이 되질 않는데, 어떻게해야할까요 ㅜㅜ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jaydee앗ㅠㅠ A7004NS은 A704NS의 오타입니다ㅠ
    어제 "A704NS-BCM" 공유기 스펙을 확인했는데
    답변드릴 때 0 하나를 잘못 붙여서 말씀드렸어요. 정말 죄송합니다^^;;;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공유기가 없는 영혼(!?)까지 끌어모아 힘을 내다가
    인터넷 통신사를 바꾸는 절묘한 타이밍에 문제 생기는 일이 있긴 해요 ㄷㄷ

    하여 요것이 진짜 문제가 맞는지 먼저 확인이 필요한데요~
    (문제 원인이 너무 다양하여 기사님께서 모든 상황을 테스트해주시진 않았을 것이고
    공유기 쪽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을 놓쳤을 수도 있습니다ㅠ)
    혹시 어제 말씀드렸던 방법도 직접 테스트해보셨나유~!?
    즉, 공유기를 빼고 벽면 랜포트의 UTP케이블과 셋탑박스를 다이렉트로 연결해서도 이용해보셨는지요? +_+
    이 테스트는 아직이시라면 꼭꼭 해보시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주세용

    물론 인터넷, IPTV 의 문제가 워낙 복잡다단하여 확신할 수는 없지만..^^;
    제 느낌적인 느낌엔(?) 공유기가 원인일 것으로 강하게 추측됩니다ㅠㅠ
  • 회원님의 사진 jaydee
    1. 기사님 내방 후 셋탑 다이렉트로 연결 시 안정적 수치가 나온다고 확인하셨습니다. (셋탑 메뉴 내 기본 '인터넷속도측정'이 아니라 히든메뉴로 진입해서 5~6개 결과가 수치로 뜨는데 못찾겠네요. 혹시 아시는지_)

    2. 외부랜-모뎀(다산 h655n)-a704ns bcm-셋탑박스 식으로 물려있는데, iptime의 공유기 MAC주소를 모뎀(H655N)으로 변경하고자했습니다만, 모뎀에서 물리적으로 찾지도 못했고, ipconfig쳐서 나오는 게이트웨이 주소로 접속도 못하네요.

    3. 나름 만족하며 쓰고 있는 공유기고, LG U+ UHD셋탑으로 잘 보고 있었는데, SKB에서 요러니 신경쓰이네요 방법이 없을까요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곽은정
    @jaydee크흡... 너무나 아쉽게도 두 마리 토끼를 다잡을 수는 없습니다.
    아마 맥클론으로 이 현상을 해소해보시려는 듯 한데 요것으로 해결이 불가해요ㅠ

    말씀해주신 현상을 미루어보아
    나름 만족하고 계신 부분은 일반 TCP/IP 통신에 불과하고
    멀티캐스트 스트림은 제대로 처리하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이네유ㅠㅠ

    즉, 공유기 처리과정에서 병목이 생기는 것이
    이 현상의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으니
    (기사님께서 다이렉트 연결 시 안정적인 수차가 나온다고 하셨으니 +_+)
    지금으로선 공유기를 배제하여 연결(즉, 모뎀에서 셋탑박스로 직결)하거나
    댁내 구내선로가 공유기를 배제한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엔 공유기를 바꾸는 방법 뿐입니다;;

    그나저나 기사님께서 따로 측정해보신 방법은
    어떤 경로를 통한 것인지, 개인사용자분이 할 수 있는건지 알 수가 없네용ㅠ
    백메가에서 10년 가까이 일한 몇몇 선임분에게도
    요러한 측정방법을 들어본 적 있는지 여쭈었는데 모두 처음들어본다고 하시더라구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더 소상하게 설명드릴텐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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