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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기상 1기가를 지원하던 인터넷이 100메가를 지원합니다. [11]
한비
작성일 : 19.04.10 조회수 : 157

SK브로드밴드 사용 중 입니다.

이틀 전 인터넷에 문제가 생겨서 어제 기사가 방문하여 모뎀과 노후(?)된 인터넷(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검은색, 굵음 ) 선광케이블( 검은색, 전에 비해 얇음 )로 바꾸고 갔습니다.


그러고 오늘 컴퓨터를 하는데 인터넷이 잠깐 끊겼다가 다시 연결되어 문제점을 파악하다보니

이틀 전 까진 (*표기상) 1기가를 지원하던 네트워크가 100메가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wz_1846198506_1682d41e1ae32c65fe1f6be996

( 윈도우 10 기준, 작업 표시줄 네트워크 - 어댑터 옵션 변경 )인터넷 연결을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면, 1기가를 3번 정도를 연달아 연결하지만 매 번 실패하고 결국 100메가로 잡혀버리는데요.

 

인터넷에 검색했을 때 현재 모뎀이 1기가를 지원하지 않는 것도 아니며, 랜선이나 메인보드 문제라 하기엔 이틀 전 까지만 해도 1기가 인터넷이 연결 되었습니다. ( 다운로드 시 높으면 60메가까지 지원 했었음, 현재 13메가도 간당 )

그리고 새로 구입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도 500메가가 잡힙니다.

 

어느 부분에서 생긴 문제인지를 몰라 여쭙습니다.

모뎀을 껐다 켜보기도, 선의 위치( 모뎀에 들어가는 순서? 4칸이 존재 )를 바꿔보기도, 와이파이 공유기의 설정을 바꿔보기도 해봤습니다. 

 

 

*표기상 이라고 한 이유 - 아마도(?) 저희 집 인터넷은 500메가를 지원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댓글 11운영정책에 위배되는 댓글은 제재될수 있습니다

  • 곽은정님의 사진
    곽은정19.04.1119년 04월 11일, 10시에 작성
    안녕하세요, 한비님~!?
    백메가 곽은정입니다^0^

    오잉.. 말씀주신 상황이라면
    기존에 다소 품질이 떨어지는 구형 방식의 Docsis 모뎀이 설치되어 있었고
    이번에 기사님께서 진짜(?) 광랜인 FTTH 모뎀 장비로 바꿔주신 듯 한데요 +_+
    (일단 인터넷은 훨씬 더 쾌적하게 이용 중이시겠군요ㅎㅎ)

    "표기상 1기가"라는 말씀이 중의적이어서
    무엇이 원인일지 말씀드리기가 애매합니다^^;;;

    1) 1기가 인터넷을 가입해서 잘 이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인터넷 속도가 100메가급으로 떨어진건지

    2) 네트워크 어댑터가 최대 지원할 수 있는 것이 1기가급이라
      요것으로 표기되어있는 것을 보시고 헷갈리신건지

    알 수 없기 때문이지요ㅠ


    만약 1번 상황이시라면 무엇인가에 문제가 있어서
    자동협상(Auto-Negotiation) 문제가 생긴 듯 한데요..
    왠지 느낌적인 느낌엔 "2번" 상황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리 스펙좋고 + 1기가급을 지원하는 장비를 이용하셔도
    최대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속도는 가입한 요금제까지인데요~!
    (즉, 100메가 인터넷 가입 시 -> 최대 100메가 속도로 이용할 수 있어용)

    일단 Docsis 모뎀에서는 최대 이용(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 속도는 500메가급까지예요.
    억지로 증폭시켜도 1기가급 사용이 불가하거든요ㅠㅠ

    장비 교체+500메가 지원하는 것으로 기억한다는 말씀을 미루어보아
    한비님댁에 최대 가입가능한 요금제가 500메가인 것을 알고 계시고
    인터넷 요금제는 1기가로 업그레이드한 것이 아닌
    100메가급으로 사용하고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ㅎㅎ (즉, 연결 장비만 좋은 녀석(?)으로 교체 +_+)

    하여 일시적으로 1기가로 표기되었어도
    가입하신 인터넷 요금제에 맞춰 100메가급으로 변경된 것이지요 +_+


    즉! 한비님께서 가입하신 인터넷 요금제가 무엇인지 관건인데요~!
    요것을 먼저 한 번 확인해주시겠어용?!
    인터넷 속도 문제 원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사항부터 짚어보고 찾아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한비님의 사진
    한비19.04.1119년 04월 11일, 19시에 작성
    곽은정 제가 표기상이라고 말씀 드린 것은 이 이미지를 말씀 드리는거고, 지금은 3시간 반 째 연결은 되고 있네요 1기가로
    인터넷의 경우에는 지금 500메가인게 맞구요, 왜냐하면 모뎀과 케이블을 바꾸기 전까진 다운로드 기준 초당 50~60메가바이트를 지원 했으니까요
    어제는 TV랑 와이파이가 안정적으로 돌아가다가 오늘은 컴퓨터가 1기가로 적힌 대신 TV와 와이파이가 불안정하네요.. 8^8
    하루 최대 100기가 이용 후 100메가의 속도가 된 것도 아니구요
    잘 되고있다가 또 끊길까봐 무섭습니다
  • 한비님의 사진
    한비19.04.1119년 04월 11일, 19시에 작성
    한비 보충) 붉은 색의 네모를 표기상이라고 말씀 드린 겁니다.
    인터넷이 500메가인걸로 기억하는데 적히긴 1기가로 적혀있으니까요(?)
  • 한비님의 사진
    한비19.04.1219년 04월 12일, 05시에 작성
    한비 댓글 달 때 까지만해도 잘 되더니 다시 100메가로 줄었습니다
  • 곽은정님의 사진
    곽은정19.04.1219년 04월 12일, 09시에 작성
    한비 아하 제가 추측한 2번 사항,
    즉! "네트워크 어댑터의 표기"에 부합하는 상황이군요ㅎㅎ
    네트워크 이더넷(ethernet) 어댑터의 최대 속도표기는
    댁외 ↔ 댁내까지 연결된 네트워크 협상의 최종 결과물입니다..!

    모뎀 및 라우터에서 최대 500Mbps를 강제한다 하여도(500메가 요금제를 사용 중이시니)
    이더넷 어댑터의 최대 속도표기는 1000Base, 즉! 1Gbps로 표기되어야 해요.


    일단... 이 협상과정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은 크게 4가지입니다 +_+

    1) 모뎀 및 라우터 레벨에서 협상을 강제 조정하는 경우

    요것이 제가 추측한 원인이었는데..
    사용 중이신 요금제가 기가비트급인데다가 때때로 1Gbps로 협상되기도 하니 패스입니다ㅎㅎ


    2) UTP케이블의 손실

    생각보다 이 친구가 좀 예민합니다;;
    작은 찍힘과 눌림에도 속도 저하 문제가 생기기도 하거든요ㅠ


    3) RJ45 단자의 연결불량

    이물질(먼지)가 끼어있거나 연결이 헐거워서 생긴 문제일 수도 있어요.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ㄷㄷ

    100base, 즉! 100Mbps급 인터넷 시절에는
    UTP케이블의 4페어 중 절반만 멀쩡히 작동해도
    인터넷 시그널을 받는데 문제가 없었는데요~!
    오늘날 1000base 네트워크는 4페어가 온전히 살아있어야 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1000base를 협상못하고 100base에서 그치게 되어요ㅠ


    4) 마더보드 랜카드 불량

    RJ45 단자 혹은 랜카드 칩셋이 손실되거나 드라이버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요ㅎㅎ
    하지만 Docsis에서 FTTH로 교체하기 전까지 잘 이용하고 계셨으니 이 문제 또한 패스입니다~!


    자, 결론적으로 두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_+

    ① UTP케이블을 교체해보셨나요?

    ② UTP케이블을 빼고 호호(!?) 불어서(혹시 모를 이물질 제거를 위해^^;)
      다시 연결해보셨나요~?

    이렇게요..!
    요것으로 해결된 경우를 꽤 많이 봐왔기 때문에
    혹~시 안 해보셨다면 함께 시도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ㅎㅎ
  • 한비님의 사진
    한비19.04.1219년 04월 12일, 17시에 작성
    곽은정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컴퓨터 인터넷의 문제와 TV의 화면이 0.5초 간격으로 끊기는 것 과는 상관 없는건가요? TV도 마찬가지로 모뎀과 케이블을 바꾸고 나서 생긴 현상입니다.
  • 곽은정님의 사진
    곽은정19.04.1219년 04월 12일, 17시에 작성
    한비 화면 끊김은 아예 별개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1. 일단 IPTV와 PC로 연결된 UTP케이블이 별개이고
    이 2개의 UTP케이블이 동시다발적으로 손실이 발생했다고 믿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만에 하나 컴퓨터, IPTV 모두 케이블 손실에 의한 문제가 있다면
    로..로또를 사보셔야 해요 ㄷㄷ


    2. 기본적으로 IPTV의 실시간 방송은 멀티캐스트 스트림(IGMP) 기반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터넷 통신과는 별개지요 +_+
    화면 끊김은 VOD 다시보기할 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 방송을 볼 때 끊기는 것이 맞지유~?!

    요것이 맞다면...
    공유기의 처리능력에 문제가 있거나(나의 과실)
    통신사의 L2스위치 장비가 IGMP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 하거나(통신사의 과실)..
    이 두 가지 중에 하나가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이에요ㅠ

    혹시 공유기를 구입하신 시기와 모델명이 어찌 되시나요!?
    공유기는 24시간내내 가동되는 전자제품이다보니 수명이 존재하고
    다소 스펙이 떨어지는 녀석(?)이라면
    지금 IGMP 소화하기 힘겨워할 수 있어서 여쭙습니다^^
  • 한비님의 사진
    한비19.04.1319년 04월 13일, 23시에 작성
    공유기는 구매한지 일주일이 안 됬고, [D-Link DIR-820L 유무선공유기] 모델입니다.
    그리고 컴퓨터 인터넷은 또 어젠 하루종일 100Mbps였고, 오늘은 1Gbps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랬다 저랬다 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 곽은정님의 사진
    곽은정19.04.1519년 04월 15일, 09시에 작성
    한비 헙... 공유기를 잘못 구입하셨습니다ㅠ
    요것은 기가급을 지원하지 않는 이더넷 대역폭 100Base 짜리거든요;;
    하여 이터넷 어댑터의 1Gbps / 100Mbps 협상은
    공유기 문제를 해결하고나서 (즉, 기가급으로 변경) 살펴보아야 합니다 ㄷㄷ
    (아마 모뎀 교체와 공유기 교체 시기가 비슷하여
    모뎀이 문제 원인일 것으로 추측하셨던 것이 아닐까 싶어요ㅎㅎ)

    지난주에 말씀드렸던 IGMP 처리 또한
    공유기(라우터)레벨에서 생기는 병목일 수 있어요.
    말씀주신 공유기 정보를 찾아보니 싱글코어 + 660Mhz + 램 64MB인데...
    이는 다소 스펙이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지요ㅠㅠ
    즉! 공유기가 힘겨워하는 것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공유기 교체가 시급해요ㅠㅠ
  • 한비님의 사진
    한비19.04.1619년 04월 16일, 01시에 작성
    곽은정 컴퓨터의 경우 모뎀에서 바로 컴퓨터로 이어지는 케이블이고, 와이파이 공유기를 거치지 않아도 문제가 생기는 건가요? 그렇다면 얼른 바꿔야겠네요..
    와이파이는 2.4GHz, 5GHz 대역폭이 따로 있는데 이건 무슨 의미인지 또 모르겠네요..
    공유기는 형이 산거라 흠..
  • 곽은정님의 사진
    곽은정19.04.1619년 04월 16일, 10시에 작성
    한비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모뎀과 컴퓨터가 직결되어 있다면
    기가급 속도로 잘 나와야 할텐데 요상하네요ㅠ
    혹시 이전에 말씀드렸던 두가지(UTP케이블교체/이물질제거)를 해보셨는데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는 건가요~?

    몽땅 해보았는데도 나아진 것이 없는건지,
    아직 시간이 안 되어 못 해보고 계신건지 모르겠네요ㅠㅠ
    두가지 방법으로 해결된 경우를 꽤 보았어서
    요것을 먼저 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_+


    와이파이 2.4GHz, 5GHz 대역은 사용 중이신 인터넷 요금제와 별개로
    공유기가 두 대역을 지원하면 몽땅 이용할 수 있어요~!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2.4Ghz 대역은 비교적 회절성이 좋아 장애물에는 강하지만 속도가 느리고요..
    반대로 5Ghz 대역은 직진성이 좋아 속도는 빠르지만 장애물에는 약합니다.

    하여 공유기가 있는 공간에서 와이파이를 잡아 사용하는 경우엔 5GHz가 적합하지만
    (물론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기기도 5Ghz를 지원하는 것이어야  해요)
    거리가 조금 떨어져있거나 문/벽을 두고 이용하는 경우에는
    2.4GHz로 이용하는 것이 더욱 적합해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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