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 smh****님의 글

TV 화질 문의건 입니다.

회원님의 사진
  • smh****
  • 댓글: 3
  • 조회: 1,411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백메가를 통해서 KT 인터넷 + TV 결합 신청했습니다.

 

근데 tv 슬림으로 신청했는데, 생각보다 화질이 별로더라구요. (현재 65sk8000pua_LG전자 모델 사용중)

 

TV 설정값을 바꿔야 하나요? 아니면 tv 요금제 중에 화질이 좋은게 별도로 있나요? 

전체 댓글3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안녕하세요 smh님,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지난달에 가영씨와 이야기 나누시고 KT가입까지 마쳐주셨지요?
    우연히 눈팅하나 뵌 기억이 납니다 ㅎㅎ

    휴대폰 결합까지 포기하며 KT를 선택해주셨는데
    티비화질이 떨어져보인다니 얼마나 씁쓸하실까 생각해보면 가슴이 아프네요 ㅠ.ㅠ
    만족스럽게 사용하셔도 아쉬울 만한 상황인데 말이지요;;


    1. 일단.. KT라면 근본적인 인터넷 망 자체가 튼튼해서
    이때문에 IPTV의 품질이 떨어졌다 보기 어렵습니다.
    IPTV는 말 그대로 인터넷을 기반으로하는 티비인지라
    인터넷 품질에도 영향을 받게 되거든요^^;

    (돌다리도 두드려가며 건너는 심정으로 가용조회해보고오니
    실제로 smh님 댁까지는 광(光)케이블 기반의 품질좋은 인터넷이 포설되있었습니다)


    2. "평균적인" 통신사별 화질 차이가 존재하는 것도 아니여요
    3사 모두 동영상 코덱은 H.264를 사용하고 있고요~
    IPTV는 "얼마나 동영상 데이터를 여유있게(크게) 보내 주냐"가
    화질의 첫번째 바로미터지만, 3사 다 도긴개긴입니다

    일반 1080i급 채널들은 약 10Mbps 전후의 압축률이며,
    특정 주요채널은은 약 17~20Mbps 전후, UHD는 약 25Mbps 전후로 다 비슷해요^^;;
    즉, 멀티캐스트 스트림 소스에서 화질차이가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3. 어쩌면 공유기가 원인일 수도 있어요~!

    IPTV가 공유기 하위에 물려있다면
    공유기가 멀티캐스트스트림 신호(IGMP)를 처리하게 됩니다.
    이는 공유기 스펙(성능)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여요

    공유기 스펙이 좋지 못하거나
    dump메모리가 가득차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고요..
    노후화때문에 IGMP를 처리하는 연산이 더뎌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ㅠ


    -----------------
    일단.. 빠르게 원인을 파악해보기 위해
    질문(마..많이^^;;) 드려보고자 합니다
    품질문제의 원인은 워낙 다양해서 하나씩 짚어나가봐야 하거든요ㅎㅎ
    하나씩 답변주시다보면 그리 어려운 질문은 아닐 겁니다 +_+

    ① 이전에 쓰시던 티비수상기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예전에 비해 화질이 떨어져 보이는 건가요~?

    그렇다면 이전에 쓰던 IPTV는 어느통신사였는지,
    어떤 셋탑박스를 쓰셨었는지 궁금합니다
    (즉, 비교우위가 무언지 궁금해요..!)

    ② 특정채널에서만 그런건지,
    전반적으로 화질이 떨어져보이는 건지요?

    ③ 실시간TV만 그런지, VOD를 시청할 때에도 동일한지요

    ④ 인터넷 활동을 하는 단말기(PC,휴대폰와이파이,태블릿 등)를
    모두 사용하지 않고, 티비만 단독으로 이용할 때에도 화질이 떨어져보이시는 건가요~?

    ⑤ 화질이 어떻게 떨어져보이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선명도가 떨어진다거나, 깨짐이 있다거나, 깍두기현상이 있다거나.. 등)

    ⑥ 티비수상기 지원해상도와
    셋탑박스 설정에 있는 해상도가 일치한지 봐주시겠습니까?

    ⑦ TV수상기의 HDR(혹은 UHD) 스케일링,
    색감을 따로 조정하신 적 없으신가요?

    ⑧ 댁내 네트워크 연결구성은 어떻게 되있습니까?

    모뎀 -> 공유기 -> PC, IPTV

    혹은 모뎀 -> IPTV
                      -> PC

    ⑨ 공유기는 어떤 모델명을 가진 녀석을 사용중인지도 궁금합니다


    질문이 조..좀 많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대한 힘써드릴테니
    번거로우시더라도 꼭 화답부탁드리겠습니다 +_+

    그럼.. 저는 회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__)
  • 회원님의 사진 smh****
    @이상희1. 예. 화면이 커져서 그런지 덜 선명해진 느낌이에요. 예전에도 KT였고, 기가지니1 인거 같아요.

    2. 아뇨 대부분 채널이 Full HD라 표시되어 있는데 전반적으로 화질이 안좋아 보입니다.

    3. 실시간 TV는 화질이 좀 안좋고, 유투브에서 4K, 8K 영상은 선명합니다.

    4. 예

    5. 선명도가 떨어지는데 네모난 깍두기가 눈에 보입니다.

    6. 셋탑박스 2160p (60fps) 설정 해놨어요.

    7. 조정을 해봤는데 큰 차이는 없네요.

    8. 모뎀 -> TV
              -> 공유기(iptime) -> PC, 핸드폰

    9. iptime n704bcm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이상희
    @smh****아! 회신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렇다면 일단 공유기는 범인이 아닙니다.
    애초에 공유기 하위에 IPTV 셋탑박스가 연결되어 있는 것도 아니니
    공유기의 IGMP처리능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니까요!


    아마 말씀해주신 정황상
    기존보다 인치수가 더 큰 티비수상기로 변경해주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화질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해요ㅠ

    IPTV는 대부분 1080i(인터레이스)급 화질로 송출되는데요~
    이를 내보내는 수상기 해상도가 커지니
    수상기 크기에 맞춰 -> 억지로 늘려야 하는(?)범위가 커집니다.

    영상의 해상도를 억지로 늘리지 않으면
    수상기의 1/4만큼은 검은화면으로 뒤덮힐테니 말이지요^^;;
    이를 자연스럽게 늘리는 작업을 "업스케일링"이라 부릅니다.
    (참고로 1080p(FHD)와 2160p(UHD)는 해상도 4배차이입니다..ㄷㄷ)


    업스케일링의 주체는 보통 티비쪽이 좋습니다~!
    셋탑박스는 실시간TV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에 최적화 되있다면,
    티비수상기 제조사들은 깨끗하고 +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에 치중되어 있거든요 ㅎㅎ

    현재 셋탑박스 해상도가 2160p로 설정되있다면
    업스케일링의 주체는 셋탑박스가 갖고 있는 거라서요~
    이를 티비수상기가 하도록 변경하려면 셋탑박스 해상도는 1080p로 변경해주셔야합니다.

    실제로 저희 직원분들 중에서도
    KT IPTV + UHD TV를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셋탑박스 해상도를 1080p로 설정해두는 게 더 깨끗해보인다고 하더라구요 ㅎㅎ
    smh님도 요렇게 한번 설정해보시고 소식 전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ㅇ^


    대신...!
    이에 따른 리스크도 있습니다.

    IPTV채널중 실제 UHD화질을 내보내는 방송이나
    UHD 콘텐츠(VOD)는 셋탑박스 설정에 맞춰 1080p 급으로 송출되게 된다는 겁니다.
    이 때마다 셋탑박스 설정을 변경해주셔야 하는데..  꽤 번거로우실 거에요 ㅠㅠ

    하지만... KT에서 제공하는 UHD급 채널은
    → 109 Asia UHD / 174 Sky UHD / 228 UHDDreamTV / 229 SBS Plus UHD
    요렇게 마이너한 네가지 채널뿐이라.. 큰 상관은 없지 않으실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게다가, tv슬림요금제는 228, 229번 채널은 제공되지도 않아유!)

    또, UHD콘텐츠도 재미난게 왕창 풀린 것도 아니고
    이를 시청하는 일도 일상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도 아니니..
    셋탑박스 설정은 1080p로 맞춰봐주셔도 상관없으시겠죠?+_+




    깍두기 현상은 별개로 보아야 합니다.
    이는 2가지중 하나가 원인인데요

    1) 멀티캐스트 스트림 송출의 지연
    2) 업스케일러 등의 알고리즘 계산시 버퍼 발생 입니다.

    즉, 송출지연에 의한 데이터 조각 누실인지
    프로세싱 버벅임에 의한 계산 누실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ㅠㅠ

    보통 2번의 경우라면 "역동적인"화면에서 많이 발생해요
    이를테면 가요프로그램(인기가요나 뮤직뱅크같은..)처럼 움직임이 많은 화면에서 말이죠

    만약 1번의 경우라면~?
    셋탑박스 / 모뎀의 문제가 아니라
    아파트내 지하통신실(MDF)에 위치한 L2스위치 단의 문제입니다.

    이는 일반 소비자 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닌지라,
    기사님이 내방하셔서 장비를 점검해보고 해결해주셔야 하는데요~
    깍두기 현상이 많이 심각하다면 제게 말씀해주시겠어요?

    저희쪽에서 바로 KT로 장애신고하고,
    A/S기사님 방문할 수 있도록 조치해드리겠습니다.
    그러면 smh님은 기사님께 해피콜 받으시고 가능한 일정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

    결론적으로..
    핵심은 두줄로 요약되어요 ㅎㅎ

    1) 셋탑박스 해상도 설정을 1080p로 변경해서 사용해봐주십시요!

    2) 깍두기 현상이 심각하다면 A/S기사님이 방문해보셔야 합니다
    괜찮으시다면 저희쪽에서 바로 장애신고를 도와드려도 될런지요~?

    피드백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P.s 답변 기다리고 계실 것 같아서..
    연락처로 "답변이 달렸습니다" 라고 문자한 통 넣어두겠습니다(•̀ᴗ•́)و ̑̑
  • 문의게시판
  • 1 페이지
1544-5823 1544-5823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4:00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