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광랜은 백메가 통해 설치를 했고,
최근에 기가라이트 상품에 대한 조언을 여기서 얻은뒤 업그레이드 요청하여
오늘 기가라이트 상품을 설치했습니다.
일단 기사분이 설치하고 가시긴 했는데,,
네트워크 구성이나,,
그간 백메가에서 얻은 지식으로는 좀 이상한것들이 많아서 문의 좀 하고자 합니다.
우선 기존에 돌려치기 구성을 해 놨었는데요,
단자함-거실(메인공유기/iptv)-단자함-허브-각방포트
이렇게..
일단 오늘 설치하러 온 분이 기가라이트는 이렇게는 할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도 기가로 쓰려면 기가 와이파이 상품을 신청하셔야지 사설 공유기는 인정을 안한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도 하고,,
이상 잡설이고..
------------------------------
일단 제가 옆에서 보니, 단자함 안에 모뎀을 하나 별도로 달더라구요. .증폭모뎀인가 싶습니다.
그게 단자함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돌려치기 해 와서 다시 단자함 안에 허브까지 달아서
뿌리기가 어렵다는 말인지..
현재 제가 볼때는 그냥 증폭모뎀에서 각방으로 바로 뿌린것 같습니다.
모뎀에 포트가 4개 정도 있더라구요. 각방으로 바로 물린것 같습니다.
일단 현재 체감하는 문제는
1.다운로드 속도가 90~200 정도로 편차가 너무 심함. 업로드는 오히려 480정도 전혀 변동없이 꾸준함.
(100메가 사용했을때에는 편차없이 업/다운 모두 항상 90정도 나왔음)
2.돌려치기가 아니라서 유무선 공유기가 최상위가 아닌곳에 물린 상황이 되었는데, 별다른 문제는 없을까요?
nas도 사용중인데 내부 네트워크 구성에 문제가 생기는게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3.기가라이트라서 모뎀이 하나 더 붙는 관계로,, 돌려치기가 안되는 상황이 있을수도 있나요?
4.일단 돌려치기를 안한 상태에서,, 유무선공유기도 기가비트 다 지원하는 모델인데도 불구하고
와이파이 속도가 오히려 100메가때 보다 더 느려졌습니다.
아무튼 이런 총체적 난국입니다.
업로드가 거의 이론상 최대속도에 도달할만큼 잘나오는것이 유일하게 좋아진점이고,
다운로드는 완전 오락가락, 와이파이는 더 느려짐, 돌려치기 못함 등등의 문제가 생긴 상태입니다.
혹시 위 상황에 대해 좀 조언주실 부분이 있는지(제가 기사분에게 강력하게 요구해도 되는 부분이라든지)
그리고 혹시 기가라이트로 업그레이드한걸 취소를 할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상황에 맞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기사분이 오후에라도 다시 한번 와본다고는 했는데,,그 전에 저도 이것저것 좀 알아놔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추가-
기사분이 오후에 와서 아파트 통신실에서 뭔가 손을 보고 나서 일시적으로 다운로드 속도가 400이상으로
올라갔습니다. 포트 충돌을 의심해서 포트를 바꿔봤다고 하던데,,
근데 그날 밤 늦게 및 다음날부터 다시 속도가 비슷하게 돌아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