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색하다 여러 좋은 조언을 해주시는 거 같아 글 남깁니다.
작년 집을 이사하였는데, 기존에 쓰던 KT 인터넷(배우자 명의)이 약정 만료되어, 업체에서 SKB 와이파이를 10개월만 쓰고, 다시 KT로 돌아가게 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정신없어서 배우자는 일단 동의하였고 저 역시도 사은품(현금 지원)을 받았으니 그러려니 하고 말았는데
지금 와서 알아보니 쓰지도 않는 SKB TV와 증폭기까지 해서 월 51,000원씩 청구, 결제를 하고 있었고, 심지어 3년 약정까지 걸어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은품으로 지원받은 금액은 현금 20만원밖에 안 되었고, 요금제도 겨우 500MB짜리에 쓰지도 않는 TV나 증폭기까지 포함되어 있었고요.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제가 U+알뜰폰을 써서, 인터넷과 결합할인을 하려고 알아보던 중이었고, 작년에 SKB 와이파이 10개월만 쓰라는 업자로부터 10개월 되었으니 재교체 안내해주겠다. 안 하면 패널티가 있다는 문자를 받고 수상하다 생각되어 지난 목요일에 비로소 위와 같은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해당 업자(ㅇㅇ정보통신)는 연락이 전혀 안 되어, 어제 금요일 SKB고객센터와 연락을 하였고, 고객센터에서는 3년약정 그대로 쓸수밖에 없으며, 요금제는 낮출 수 있다고만 하였습니다.(해지 시 위약금 48만원 납부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업자(ㅇㅇ정보통신)에게 상담사가 연락을 취하여, 17시 30분 퇴근시간 무렵에 통화를 하였는데, 아예 새로운 사람이었고, 자기도 알아보고 다음주 월요일에 연락을 준다고 하더라고요.
현재 SKB 51,000원 요금제를 낮추려고 고객센터에 접수를 해놓은 상태인데, 괜히 피해 사실 입증하는데 방해물이 될 거 같아 다음주 월요일 9시에 바로 고객센터 전화해서 요금제 낮추려는 변경 신청은 취소하고, 상담사에게도 상담사님께서 해주실 수 있는 건 없으니 민원 응대 방침에 따라 책임자와 통화하고 싶다고 하려고 합니다.
업체도 계속 어떻게든 책임 미루려 할 게 분명해서 업체와도 통화 안 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집에 와 곰곰이 생각해보고 좋게는 해결되기 어려울 거 같아 새벽에 과기부와 방통위에 국민신문고로 민원을 넣어놓았고, 소보원은 상담을 신청해야한다 해서 준비 중입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를 많이 겪어보셨을 거 같은데 향후 어떻게 제가 대응하는게 좋은지, 제가 원하는 건 지금까지 낸 요금은 포기하더라도, 해지 위약금 48만원 없이 SKB 인터넷을 해지하고 싶은데 가능할지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민원 넣을 때 해당 업자로부터 받은 문자 캡처하여 넣었는데 해당 문자 내용 일부는 비공개 메모에 적어놓겠습니다. 배우자는 경황이 없어 대충 SKB인터넷 쓰는 상품 10개월만 쓰면 된다는 말만 기억난다고 하네요. 그 외에 3년약정에 동의한다거나 요금상품 및 옵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없었고. 기억도 나지 않을 뿐더러, 증거물이나 녹취는 없습니다.
조언 주셔서 잘 해결되면 꼭 백메가에서 LG U+ 인터넷 소개받아 가입할게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백메가 이상희라고 합니다.
아이구야...
피싱 업체에 당해 불필요하게 비싼 요금을 지출하고 계시는 군요 ㅠㅠ
"10개월만 쓰고 다시 KT로 돌려드리겠다"
"기간 되면 알아서 변경해드리겠다"
이런 멘트는 피싱 업체들이 즐겨 쓰는 수법인데
딱 이런 멘트로 사기를 쳐왔네요;;
그나마 다행인 점은!
당시 사용하시던 KT인터넷 약정이 끝난 상태에서 SK로 변경하셨다는 겁니다.
더 심한 업체들은 기존 인터넷은 그대로 두고
새 인터넷만 추가로 설치해서
고객이 인터넷 요금을 2군데 내게 만드는 경우도 정말 많거든요ㅠ
그런 의미에서 최악의 상황은 아니었다는 게 그나마 위안이네요.
한편, 업체랑 더 통화 안 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지금 상태에서는 굳이 상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런 업체들은 적극적으로 해결해줄 의사가 거의 없고
말씀하신 것처럼 책임을 미루려 할 확률이 높거든요?
업체랑 통화하면 고객님 스트레스만 가중될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SK본사, 방통위, 과기부, 소보원 쪽으로 진행하시는 게 맞구요!
업체랑은 나중에 통신사나 기관 통해서 압박이 들어간 뒤에 이야기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나중에 업체와 합의를 위해 한 번 통화 하시긴 해야할 겁니다)
이 문제와 관련해서
앞으로 어디와 이야기하실 일이 생길 때면
한 가지만 계속 밀고 가시면 됩니다.
"위약금 면제 해지"를 원한다고 말이죠!
혹시 이거에 대한 항의(?)가 들어온다면
"마음 같아선 지금까지 불필요하게 냈던
TV, 증폭기 요금까지 다 물어달라 하고 싶은데 넘어가는 거다.
그리고 애초에 SK 500메가+IPTV 가입하면
지급되야 할 법정 사은품 가이드 라인도 37만원 이상이던데 난 20만원만 받았다.
이것도 지금 문제 삼고 싶고,
내 개인정보를 어디서 취득해서
나한테 아웃바운드 영업해도 된다는 동의를 받고 연락하신 거부터도
따지고 싶은 게 한 두가지가 아닌데, 다 양보해서 넘어가려 하는 거다.
복잡하게 싸우고 싶지 않으니,
위약금 없이 해지만 가능하게 해주면 여기서 마무리하겠다"
라는 식으로 강하게 말씀해주세요.
어떤 것들이 잘못 되었고,
이거를 고객님께서 인지하고, 넘어간다는 사실을 그들이 알게 해야됩니다.
"일이 커지지 않으려면 이를 들어줘야겠구나" 하고
어떻게든 고객님이 원하시는 방향대로 해결하려 할 것이에요.
참고로 통화녹취는 업체가 가지고 있을 겁니다.
인터넷 가입 계약은 "녹취"로 이뤄지다보니, 녹취 보관 책임은 사측에 있거든요.
그러니 고객님께 증거를 가져오라는 식으로 나오면
"그건 업체가 확인해야 할 일"이라고 말씀하시면 되고요.
추가로 한가지 더 우려되어 말씀드리자면,
24년 9월 이후부터 SK인터넷 의무유지기간이 10개월에서 12개월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SK인터넷 개통 후 1년 이내 해지하면
위약금 뿐만 아니라, 가입 당시 지급되었던 사은품도 반환해야하는 일이 생기게 되어요.
헌데, 이에 대한 안내는 당연히 듣지 못하셨을 거라 사료되고요^^;
만에 하나!
업체가 "2개월 더 유지해야 위약금 물어드릴 수 있다" 라는 태도로 나온다면
이를 들어줄 이유는 없고요, (고객님은 10개월만 쓰고 넘어가면 된다 라고 안내듣고 가입하신 거니까요)
혹시나 너무 사정해온다면(?) 2개월 치 요금도 업체가 부담하고,
2개월 뒤 해지했을 때 발생할 예상 해지 위약금까지 계산해서 미리 달라고 요구해주세요.
그럼 시기 맞춰 해지하는 건 고객님께서 하겠다고 양보하듯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일단 통화해보시고 댓글 더 남겨주시겠어요?
상황 보면서 같이 머리 맞대고 봐드리겠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당시 녹취가 없으니 더욱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이런 업체들 수법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처음 영업할 때는
"10개월만 쓰시면 됩니다, 나중에 저희가 다시 변경해드립니다" 라고 설명해놓고,
막상 해피콜 받을 때는
"네네~ 그냥 동의하신다고 하시면 됩니다"
"대충 예, 예 하고 넘어가시면 돼요"
이런 식으로 진행시키는 경우가 정말 많거든요?
아마 이런 식으로 3년 약정, 1년간 요금제 고정한다는 내용의 녹취가 있을 걸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업체가 당당하게 나올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애초에 처음 접근을 고객님께
10개월간만 사용하면 된다고 언급하여 가입하신 건 사실이고,
그 부분은 지금 쏙 빼놓고 이야기를 해오고 있잖아요?
1) 즉 10개월 사용 후 변경해준다고 안내받은 내용과 현재 업체 주장이 다르고,
2) 어디서 개인정보를 취득했는지도 불분명한 상태에서 먼저 연락이 왔고,
3) 상품 구성과 요금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은 부분과
4) 더불어 500메가+TV 구성인데 사은품도 당시 법정 가이드라인보다 훨씬 적게 지급됐습니다.
5) 10개월 시점이 되니까 연락도 제대로 안 되는 것도 있구요.
이런 식으로 본인들에게 불리한 건 전혀 언급하지 않고,
오히려 당당하게 나오니 업체랑 더 이상 통화는 불필요해보입니다.
업체랑 더 통화하지 마시고 바로 소보원 쪽으로 상담을 진행해주세요.
고객님은 어쨌든 3년 약정, 1년 사용, TV+증폭기 포함 사용에 동의하신 기억이 없는데
상황이 이렇게 되신 거니, 속인 업체가 잘못된 겁니다.
지금 해지하신다면 통신사측에선 48만원 위약금,
업체측에선 20만원 지원금을 뱉으라 주장할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일단은 소보원에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소보원 측도 이런 피싱 사기 민원이 많았을 거라 적절하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겁니다.
오래된 글이어도 댓글이 달리면 저에게 알림이 와서 바로 달려올 수 있답니다!
문제가 잘 해결될 때까지 도움 드릴테니 너무 걱정하지 말아주세요🔥